뇌성(철구)

덤프버전 :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문서 표제어를 뇌성(철구)로 유지(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철구만의 독특한 창법.[1] 본인이 원하는 성량과 음역을 내기 위해 과도하게 인상을 찌그리는 모습이 마치 뇌성마비에 걸린 사람과 같다고 하여 뇌성이라고 부른다. 철구 외에도 철구의 前부인인 외질혜도 시전한 적이 있지만 아무래도 가창력은 철구보다 낫다 보니 딱히 뇌성을 써서 노래를 부르지는 않는다.[2] 비슷한 단어로는 안기효의 면성이 있다.

당연히 뇌성이라고 해서 무슨 특별한 비법이 있는게 아니라 그냥 노래를 부르기 위해 있는 목을 쥐어짜는데 얼굴근육이 일그러지는게 동반되는 것일 뿐이다. 결국 뇌성이란 목으로 부르는 것 그 이상도 아니다. 그래서 뇌성을 따라하다가 목을 상해도 그 누구도 책임져주지 않는다.

혹자는 공명점을 머리에서 뇌로 집중시켜 휘슬레지스터 이상의 고음을 내는 창법이라 한다. 한마디로 뇌성마비랑 일절 관계없다고 한다.

성대결절에 걸리기 전에는 뇌성이라 하면 익룡창법을 뜻하는 것이었다. 다음 동영상을 보자.

Don't Cry(돈크라이)

최고음 4옥타브 라(A6)


최고음 4옥타브 시(B6)

이외에도 She's Gone, 바람기억을 뇌성으로 부른 적이 있다. 이 때의 뇌성은 과도한 얼굴근육의 사용을 동반하였다.

그러나 성대결절에 걸린 이후에는 뇌성을 활용하더라도 2옥타브 시(B4)를 잘 넘기지 못하고 있다. 이 때에는 얼굴표정에 족구식 감성을 담아서 부르고 있다.
5분 45초부터 보자.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04:03:37에 나무위키 뇌성(철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어디까지나 인터넷 생방송에서 이러한...창법을 사용한 것이 독특하다는 것이고, 발성은 데스 보이스 중의 피그(pig)창법과 거의 일치하다. 이 발성을 중저음부터 안정시켜 고음역대의 음정까지 마음대로 부른다면 하나의 스크리밍 발성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음색이 매우 마이너하므로 주의[2] 뇌성을 시전한 시기는 방송 초기였다. 이때는 방송 경험이 없다보니 무리하게 시전한 것일 뿐이고 방송 경험이 쌓인 이후에는 뇌성없이 그냥저냥 무난하게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