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챕터 6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일 내가······이런 이상한 힘을 타고나지 않았더라면····················

"마에다 유우키"같은 삶을·······살 수 있었을까?"

- ???


파일:attachment/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챕터 6/chapter6.png
CHAPTER 06: 또 하나의 절망학원
"영원히 함께."


1. 개요
2. 전개
2.1. 진상 밎 관계자 행적
3. 결말
3.1. 배드엔딩
4. 엔딩곡
5. 평가
6. 최종생존/사망한 멤버



1. 개요[편집]


단간론파 -희망의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2차 창작물인 RPG 2000전용 추리게임 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의 마지막 에피소드.


2. 전개[편집]


눈을 뜬 마에다 유우키는 자신이 챕터 0의 일을 꿈으로 꾸었다는 것을 알게된다. 지금까지 악몽을 꾼 기억은 있어도 선명하게 기억하지 못했는데 이번만큼은 기억을 하게 된 마에다. 그런데 그런 마에다의 침대에서 갑자기 타이라 아카네가 나타난다. 처음에는 타이라가 절망이라는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했지만 타이라는 이것이 진짜 나라고 말하며 초인적인 신체능력으로 사라진다.

식당에 간 마에다는 다른 친구들과 재회하게 되고 킨조 츠루기가 모든 기억을 되찾았다는 걸 알게된다. 킨조는 모두에게 자신이 알고있는 사실을 말하려 하지만 백덤블링을 하며 나타난 타이라에게 학급재판 전까지 밝히지 말라는 제약을 건다. 그리고 남겨진 아이들에게 마지막 학급재판을 제안하는데 바로 모든 잠겨진 문을 열고 단서를 남겨줄 테니 모든 진실을 깨달아 보라는 것. 그러면 탈출시켜주겠다고 약속한다.

킨조는 자신이 기억을 되찾고나서 자신이 알던 모습과 다른 두 사람을 알려주는데 한명은 쿠로카와 미카코, 그리고 다른 한명이 바로 마에다 유우키였다. 마에다 유우키는 동요하면서 두통을 느끼지만 자신의 근원은 평범한 학생인 마에다 유우키라고 억지로 자신에게 주장한다. 그는 가정으로 돌아간다고 다짐하면서도, 뭔가 석연치않음을 느낀다.

단서를 찾기 시작한 마에다는 2층에서 기본배경이라는 절망적인 사건이나 초고교급 절망, 카무쿠라 이즈루에 대해서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알게 된 것은 키사라기 재단이 초고교급 절망에 대항했으며, 초고교급 절망에는 초고교급 절망 외부인원이라는 희망봉 학생이 아니지만 절망에 협력하는 단체가 있다는 것 등이었다.

그 후 잠겨진 장소인 본관 4층에선 학원장실, 실은 키시라기 재단의 오너실에서 키사라기 야마토가 썼던 파일을 보는데 그 내용에 따르면 희망봉 학원에 입학한 야마토는 학교내에서 카무쿠라의 학살사건을 알게되고 심지어 초고교급 군인에 의한 살인사건까지 목격하게 된다. 그러자 자신의 친구들을 지키기위해 그들을 어느 장소로 데려왔다는 내용 등이 적혀있었다. 그리고 그들이 의심스럽다는 내용까지...

한편 4층에서 의문스런 방이였던 무도회실 방은 일단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는 오오토리 테루야의 말을 듣고 5층에 올라온 마에다는 수많은 모노쿠마가 있는 기계실을 발견한다. 거기서 아무 말이 없는 모노쿠마를 발견하는데 나타난 또다른 모노쿠마는 그 모노쿠마가 모노쿠마를 조작하는 모노쿠마로 일명 조작쿠마라고 말해준다. 한편 모노쿠마가 잔뜩 있는 곳에서 어두운 안쪽에 어떤 장치가 있는 것을 본 마에다는 두통 속에서 그것이 기억 조작 장치라는 것을 떠올린다. 한편 우연히 발동된 디스플레이에서 토와시티에 대한 것과 누군가의 의식을 복사할 수 있는 얼터에고의 정보를 얻는다.

그 후 5층 맨 끝에 있는 방 앞에서는 오오토리와 메카루가 모노쿠마와 실랑이를 벌이는데 여기를 보면 너희들에게 불리하다며 그들을 모노쿠마가 막고 있었던 것. 하지만 나타난 타이라가 어차피 마지막 학급재판은 '그곳'에서 한다며 상관없지 않느냐고 하고 모노쿠마도 거기에 납득해 순순히 문 앞에서 비켜준다. 문앞에서 나온 곳은 바로 바깥. 실은 그들이 있던 곳은 지하 4층까지 있는 건물로 그들이 1층이라 알고 있던 곳은 실은 지하 4층이었던 것이다. 메카루는 문 옆에 낡았지만 키사라기 제3연구소란 간판을 발견한다.

그렇게 여러가지 단서를 얻은 그들에게 학급재판 시작을 알리는 벨이 울리고, 마에다는 내려가던 중 4층에서 어떤 소리를 듣는다. 그곳은 학원장실에서 움직이지 않던 컴퓨터[1]가 갑자기 켜진 것이었는데 그 컴퓨터에서 누군가의 실루엣과 함께 일방적으로 무언가를 알려준다. 자신들은 기억 저장 장치를 시술했지만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며 저장 장치에 외부 신호로 폭발하는 장치를 달아놨으니 그것을 써 만일이 있을시 자신들을 죽여달라는 것. 그리고 '우츠로'를 조심하라는 말이었다.

마에다는 이런 정보를 얻고 1층에 내려가고, 4명이서 다 함께 살아서 나가자고 다짐하며 마지막 학급재판에 임한다.


2.1. 진상 밎 관계자 행적[편집]


마에다를 비롯한 어나더의 학생들은 78기생과 같은 년도에 들어온 79기생으로 희망봉 학원 최대 최악의 사건이 희망봉 학원에서 벌어지자 이를 은폐하고 이목을 돌리기 위해 뽑힌 기수이다. 이들이 초고교급인 것은 학교 측에서 인정 받았으나 78기생의 다음 년도에 뽑히기로 계획되어 있었지만 사건의 은폐를 위해서 그들은 몇달 먼저 선발되어 빠른 입학을 하게 된다. 그들이 지금까지 지내온 학교는 희망봉 학원이 아니라 키사라기 그룹이 외딴 섬에 지은 키사라기 제3연구소 였으며, 학교처럼 보이도록 개조당한 장소이다. 학교에 입학하게 된 키사라기는 우연히 학교 내부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듣게 된다. 이후 그는 정확한 정보를 알기 위해 학교 내부에 도청기와 카메라를 설치했으며 결국 초고교급 절망의 존재와 그들의 계획을 알아내고 만다. 키사라기는 초고교급 절망과 그들의 일련의 절망적 계획에서 친구들을 지키기 위해 그들을 이 연구소로 피신시켰다.[2][3] 하지만 키사라기는 그 친구들 중 초고교급의 절망이 있다는 사실을 눈치채지 못했고, 결국 위치가 발각되어 연구소는 모노쿠마들의 습격을 받게 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을 제외한 연구원 전부가 살해당한다. 이때 5층은 피로 얼룩지게 된다. 그리고 기억조작장치로 인해 기억을 잃은 채 그들은 살인 학교생할을 보내는데, 이는 얼터 에고의 성능 실험과 전세계에 중계될 78기생 학생들의 살인학원생활을 미리 예행 연습하기 위함이었다. 더 나아가, 79기생들의 피난은 빠르고 비밀리에 이루어진 탓도 있었기에 현재 전원 '사망'으로 서류상 처리가 되어있으므로 이들이 살인 게임에서 죽는다고 해도 아무런 손해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 에필로그 스포일러 ]
그러나 에필로그에서 모든 일의 원흉인 에노시마 준코는 우츠로가 보낸 자료를 읽지 않는다. 사실 에노시마는 우츠로를 능력은 대단하지만 너무나 평범하고 재미없는 녀석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그녀를 숭배하는 우츠로와 다르게 그를 귀찮아했다. 에노시마 준코가 79기생의 살인게임을 우츠로에게 명령한 진짜 이유는 절망적으로 재미없는 우츠로를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그녀 입장에서는 79기생은 전혀 관심가질 필요가 없는 집단이지만 우츠로를 죽일 겸 함께 처리한 것. 이후 그녀가 받은 79기생의 자료는 그녀가 읽지도 않은 체 패기처분시켰으며 이딴걸 보든, 79기생의 살인게임이 일어나든 자신의 원래 계획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말하며, 본가 시리즈와 동인게임간의 선을 그은 뒤 단간론파 어나더는 끝이 난다.


그의 정체는 다름아닌 에노시마 준코의 프로토타입 얼터 에고. 어나더의 살인 게임의 첫 번째 목적은 다름 아닌 이 녀석이 스스로 살인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지의 역할 수행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것. 그렇기에 그는 마지막 학급 재판에서 본래 모습인 얼터 에고, 즉 화면 속 아바타로써 참가한다. 본편의 원래 인격의 주인과 성격과 성능에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79기생의 살인 학급생활이 78기생의 것의 열화판인 만큼, 이 녀석의 성능과 성격 또한 본가에 비해서 열화된 시험중인 알터에고이기 때문[4]. 타이라는 모노쿠마가 키사라기와 쿠로카와가 기억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아채고 살인 게임의 운영을 위해서 키사라기를 감금하고 쿠로카와를 죽이려 시도한 녀석에 행동에 대해 단순 실험에 불과한 살인게임에서 딱딱하고 가차없이 대응하였으며 프로토 타입이기 때문인지 비 인간적이고 프로그램에 더 가까운 녀석이라 평가한다.
여담으로 학생들의 입학식의 기억이 조작된 이유를 알고 있는 인물이다. 처음에는 16명으로 살인 게임을 진행하였지만 키사라기 야마토가 기억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 뒤, 원할한 운영을 위해서 그를 학생들의 기억 속에서 배제시킨 뒤에 입학식의 시점부터 다시 기억을 조작하였기 때문. 그러나 쿠로카와 미카코 또한 기억이 남아있는 학생이었으며, 모노쿠마가 이를 알아챘을 때는 이미 살인 사건이 벌어진 뒤었다. 결국 모노쿠마는 그녀를 죽이기 위해 계속 때를 노리고 그녀를 견제했다.

최종적으로, 모노쿠마는 키사라기의 얼터 에고에 덮어 씌어지고 연구소가 완전히 수장되면서 사망한다.

쿠로카와는 본래 활발한 성격으로, 어렸을 때 키사라기 가에서 키워져 야마토와는 친남매처럼 자란 사이였다. 매우 밝은 성격이었던 그녀가 음울하게 변한 것은 기억 저장 장치의 부작용으로 동적인 감정이 제거되어 감정을 다채로이 표현할 수 없게 되어서이다. 이로 인해 모노쿠마는 첫 번째 살인이 일어나고서야 쿠로카와가 기억을 보존하고 있다는 걸 알아차리게 되었고, 기억을 보존하고 있는 그녀를 어떻게 해서든 죽이기 위해 챕터 5에서 범인으로 몰아넣은 것이다.

키사라기는 희망봉 학원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알고 이를 막기 위해 키사라기 재단 인원들을 설득하고 학생들을 구출한다. 그리고 그들을 외딴 섬에 위치한 키사라기 제3연구소로 데려온다. 제3연구소에서 지내던 도중, 그만이 알고 있는 패스워드가 걸린 기록실에 번번히 출입하는 마에다와 타이라를 수상쩍게 여겼지만 애써 그들을 믿기 위해 그냥 넘어간다. 하지만 마에다와 타이라는 모노쿠마를 불러들여 학살을 벌이고 이렇게 될 것을 예측한 키사라기는 자신과 쿠로카와에게 기억 조작 장치의 샘플로 만든 기억 저장 장치를 장착한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었고 또한 키사라기는 장치의 부작용을 예상했다. 그렇기에 만일을 대비해 자신들을 죽일 기폭장치를 만들었다. 이를 설치한 것은 쿠로카와였고 챕터 5에서 키사라기가 사망한 원인은 그 장치의 폭발 탓이었다. 이를 쿠로카와가 설치했기에 범인은 쿠로카와라는 것이 모노쿠마 측의 주장.

한편 키사라기는 따로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었는데 그 프로그램이 모노쿠마의 얼터 에고를 덮어쓰는 일이 일어나 얼터 에고 키사라기로 각성한다. 이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는데 누군가의 천운 덕분인 것으로 보인다. 얼터 에고 키사라기는 모노쿠마를 멈추고 무도회장 안쪽의 비밀출구로 일행을 탈출시킨다. 그리고 쿠로카와의 말[5]을 떠올리며 연구소가 무너짐과 함께 작동을 정지한다.

기억을 되찾고 밝게 웃기도 하는 등 놀랄만한 변화를 보여준다. 하지만 자신의 아버지가 자신의 죽음 때문에 절망이 되었고 심지어는 자기 친구의 유체마저 먹고 초고교급 절망 외부인원의 리더라는 사실에 정신붕괴한다. 다행히 얼터 에고가 된 키사라기로 인해 정신을 차리지만 그 각성은 킨조를 더더욱 악을 증오하는 사람으로 만들었고 그로 인해 킨조는 밖에서 악을 전부 죽이기 위한 조직을 다른 두 사람과 함께 만들기로 결심한다.

말투야 여전히 험하지만 성격은 많이 변한것이 느껴진다. 전과는 달리 조사할 때 마에다를 내치지 않고 함께 조사하기도 한다. 재판 때는 또 한명의 초고교급 절망이 자신들 4명 중에 있다는 소리를 듣고 경악하지만 최대한 평정심을 가지고 그게 누구냐고 타이라에게 묻는다. 이에 킨조가 알 필요 없는 진실이라며 메카루를 말리자 작중 최초로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폭발하듯 드러낸다. 그동안 모두를 무시하고 싫어해왔지만 지금의 자신은 너희들과 우정놀이도 해볼까 진지하게 생각했는데, 모두 함께 살아나가자는 약속을 마지막까지도 다 못 지키게 되었다면서 눈물을 흘린다.[6]

적극적으로 사건을 조사하는데 힘을 쓰며 학급재판에서도 멍청한 모습을 보이지만 자신이 잘못된 것은 순순히 사과하는 등 정신적인 성장이 눈에 띈다. 또한 자신에 아버지가 초고교급 절망 외부요원 으로써 절망 세력에게 원조했다는 사실을 듣고 절망했지만 결국 생존자 3인방 중에서 가장 먼저[7] 절망에서 탈출했기도 했다.

단간론파 어나더의 챕터 별 검정
Chap 5

Chap 6
얼터에고
초고교급 절망
초고교급 절망
모노쿠마
타이라 아카네
우츠로

파일:attachment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챕터 6범인크리6.png
그녀는 본래 천애고아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학대를 받으며 살았지만 어느 날 나타난 우츠로로 인해 구원받는다. 그래서 돈을 벌며 유명해지고 나서도 그녀의 키다리 아저씨인 우츠로를 계속해서 따른다. 즉 그녀는 초고교급 절망이었지만 에노시마 쥰코를 따르는 게 아닌 오로지 우츠로에게만 충성하는 존재였다. 그러다 초고교급 메이드로서 희망봉 학원에 가게되지만 처음으로 같은 나이대의 친구들과 섞이면서 조금씩 물들어 갔다. 그러면서도 우츠로에 대한 충성심은 여전했고 우츠로의 뜻에 따라 킨조를 비롯한 같은 학생들을 습격하여 기절시키고 우츠로와 함께 기억을 지웠다.

그녀가 한 마지막 재판은 사실 절망 측에 있어서 어떤 가치도 없었지만 그녀가 이 재판을 억지로 연 이유는 바로 우츠로를 부활시키기 위함이었다. 그런 그녀의 노력 끝에 우츠로가 부활하지만 우츠로의 뜻을 어기고 학생들을 자기도 모르게 감싼다. 결국 연구소가 자폭할 때 다른 친구들을 탈출시키고 우츠로에게 영원히 함께라는 말을 남기고 수장된다. 이때 죄값을 치루고 우츠로에게 살아남으라는 말도 한다.

단간론파 어나더의 챕터 별 검정
Chap 5

Chap 6
얼터에고
초고교급 절망
초고교급 절망
모노쿠마
타이라 아카네
우츠로

파일:attachment/마에다 유우키/hollow.jpg

그 정체는 진정한 흑막 우츠로. 그에게는 남들과는 차원이 다른 행운인 천운이 있었으며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를 낼수 있는 절대적인 행운의 소유자였다. 이 힘으로 인해 그는 살인학급생활에서 타이라와 함께 살아남을 수 있었고 킨조의 부활도 이 천운이 작용한 덕분이었다. 거기다가 마에다는 끊임없이 진실을 알고 싶다고 바랐기에, 그 천운으로 자신의 기억까지 되찾을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 행운은 과정을 고려하지 않고 원하는 결과를 일으키는 힘이었고, 그렇기에 사용자의 의지를 완전히 따르지 않았다. 더 나아가 행운에 도취된 그의 부모님은 탐욕에 눈이 멀어 우츠로를 도구 취급하기 시작했다. 결국 평범한 가정이였던 그의 집은 풍비박산나고 그의 마음은 점점 피폐해져갔다. 심심풀이로 고아들을 자신의 행운으로 구해주기도 했지만 곧 질려버렸는데, 그때 에노시마 쥰코와 만나 그녀에게 끌려 초고교급 절망의 외부인원이 되었다. 본래 그는 외부인원의 말단이었지만 그의 천운으로 인해 타이라와 그는 79기생으로 희망봉 학원에 입학, 초고교급 절망의 인원이 되었다.

우츠로는 기억을 되찾고나서 자신을 포함해 전부를 죽이려 하지만 어디선가 들린 마에다의 목소리가 다른 학생들에게 희망을 불러일으킨다. 그러자 우츠로는 손수 그들을 절망에 빠트리고[8] 정신붕괴하게 만든다. 그리하여 모두를 죽이려하지만 이번엔 타이라가 막는다. 본디 우츠로는 타이라 만큼은 살리려는 생각이었지만 타이라가 너무나도 친구들에게 물들였다는 것을 알고 그녀도 죽이려한다.[9]

하지만 이번에는 키사라기가 얼터 에고로 부활해 모노쿠마를 덮어쓰고 나타나고, 키사라기의 부활에 자신의 천운이 적용되었음을 눈치챈다. 하지만 백업으로 남겨진 모노쿠마가 레이를 감싼 타이라에게 치명상을 입히고 자폭장치를 발동시키자 우츠로는 아무 말 없이 탈출하려는 학생들을 냅둔다. 그의 천운이 있다면 그들을 막는 건 일도 아니었지만 그들은 무사히 탈출에 성공한다. 이를 가리키며 타이라는 우츠로도 많이 변했으며 자신을 구원해 준 우츠로는 절대로 악인이 아니라고 말한다. 우츠로는 만약 자신에게 이런 힘이 없었다면 그냥 평범한 마에다 유우키로서 살 수 있었을까 하는 회한을 남긴채 연구소와 함께 수장당한다.

너무나 뛰어난 능력을 가졌지만 어디까지나 평범한 사람이었던 소년의 최후였다.


3. 결말[편집]


분기점에서 절망의 문을 선택해야만 진 엔딩으로 갈 수 있다.

에필로그 종료 후에 짧은 동화가 한 편 나오는데, 마에다와 타이라가 초고교급 절망이 된 계기에 대한 내용이다.

한 소년이 있었습니다.

소년은 태어날 때부터 기묘한 힘을 갖고 태어났습니다.

소년이 태어나자, 그 일대의 병자들이 전부 완치되었으며,

소년의 부모는 연이어 복권에 당첨되거나 사업에 성공하는 등 행운만이 따랐습니다.

소년의 부모는 전부 소년 덕분이라며, 아낌없는 사랑을 보내주었습니다.

소년은 영문을 몰랐지만, 그저 부모에게 사랑받는다는 사실이 기뻤고, 행복했습니다.

하지만, 행복은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가지고 싶은건 뭐든 가지게 되자, 부모는 점점 더 탐욕스러워 졌고,

소년을 행운을 불러오는 도구 정도로 취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점 주변이 이상해 지는 걸 깨달은 소년은 하염없이 공포에 떨었으며,

이내 가정은 파탄나고, 소년은 머물 곳 하나 없이 홀로 버려지게 됐습니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소년이 살고 싶다고 생각하면 어떻게든 문제없이 살 수 있었으며,

배고프다, 고 생각하면 언제든 맛있는 것을 공짜로 먹을 수 있었습니다.

마치 세계가 소년이 생각하는대로 굴러가는 것 같았습니다.

소년은 점점 자기 힘을 다루는데에 능숙해졌으며,

어린 몸에 세상에서 혼자 살아가는 법을 터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년의 능력은 만능이 아니었습니다.

그 능력은 단지 소년이 원하는 "결과"만을 이뤄낼 뿐, "과정"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수학을 알고 싶다, 고 생각하면 갑자기 그는 수학에 통달하게 되었으며,

어떤 기계의 원리를 공부하고 싶다, 고 생각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그 기계에 박식하게 됩니다.

뭐든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지지만, 말 그대로 "이루어 지기만 할 뿐."

아무런 성취감도, 결과에 대한 만족감도 없었습니다.

곧 소년은, 세상에 질려버렸습니다.

그리하여 소년은 전국을 돌아다니며, 자신처럼 버림받거나 불우한 자기 또래,

혹은 어린 아이들을 구원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소년의 힘은 그와 가까운 자에게도 영향을 미쳤기에 아주 손쉽게 그들을 구원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불치병 때문에 부모에게 버림받은 소년은 병이 완쾌되었으며,

돈이 없이 잡동사니를 팔아가며 힘들게 연명하던 소녀는 어느 대부호에게 입양되었고,

양친을 잃고, 고아원에 보내졌지만 거기서도 따돌림 당하고,

음흉한 어른들에게 육체적, 정신적으로 학대받던 소녀

자신이 좋아하는 가사일을 하며 돈을 벌고 유명해 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소년이 이런 선행을 한 것은, 누군가를 돕기 위한 마음에서 나온 것이 아닌,

단순한 "무료함 달래기"었습니다.

이것도 얼마 안 가 질려버리고 말았습니다.

모든 일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자 소년은 더이상 모든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됐습니다.

여러 번 죽으려고 했지만, 본능적인 생존의지가 그의 힘을 일깨워 절대로 죽지 못했습니다.

결국 소년은 모든 걸 포기하고 그저 시간이 흘러가는대로 살아가길 선택합니다.

그렇게 소년은 하루하루 의미 없는 나날을 보내고 있었지만...

그러던 어느 날, 소년은 "그녀"를 만나고 맙니다.

자신의 힘이 통하지 않는 "그녀".

치명적일 정도로 매력적이고, 치명적일 정도로 절망적인 "그녀"에게,

소년은 부모에게 버림받은 이래 처음으로 "어떤 감정"을 느꼈습니다.

"그녀"는, 소년에게 자신을 도와달라고 했고, 소년은 그가 예전에 도와준 적이 있는...

소년을 잊지 못하고 따라온 소녀와 함께...

초고교급 절망 외부요원

...으로써, "그녀"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10]



3.1. 배드엔딩[편집]


루트 분기에서 희망의 문을 선택했을 경우, 배드엔딩 루트로 이어진다.

마에다는 자신의 기억을 모두 되찾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여전히 우츠로가 아닌 마에다 유우키이며 살아 나가서 죄값을 치를 거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최후의 학급재판은 본인을 포함한 79기 학생들의 승리이므로, 타이라에게 연구소에서의 탈출을 요구한다. 그 순간, 마에다의 뒤에서 모노쿠마가 마에다를 찔러 죽여버리고, 그런 모습을 울고있는 타이라가 자신도 곧 따라가겠다면서 바라보는 것으로 끝난다.

참고로 마에다가 죽는 직전까지의 진행은 올바른 선택이라고 착각할 정도로 희망차게 진행된다. 특히 슈단간까지 플레이해왔던 유저들은 이 앞까지의 전개에서 히나타 하지메의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데, 이를 역이용해 통수를 거하게 치는 엔딩.


4. 엔딩곡[편집]


[11]
엔딩 테마곡은 KOKIA의 I Believe ~海の底から~ . 선곡 배경이 상당히 비범한데, 가사를 따지지 않고 그냥 곡조가 좋다며 골랐다고 한다. 그런데 우연찮게도 가사가 분위기와 엄청난 시너지를 일으키는 신의 한 수가 되었다. 제목인 I Belive의 부제인 '海の底から'의 의미부터가 바다 속에서이며, 가사도 본편과 매칭되는 부분이 많다.[12]

엔딩 스태프롤에서 사망한 학생들[13]과 마에다, 타이라의 시체로 추정되는 실루엣들을 차례대로 확인할 수 있다. 본편을 플레이하며 마침내 엔딩까지 도달한 플레이어들 입장에서는 눈시울이 붉어지는 연출. 타이라를 포함한 챕터별 희생자들이 아래에서 위로 떠오르는 것과는 반대로 마에다 혼자 끝없이 아래로 가라앉는 연출은 상당히 눈여겨볼 만하다.[14]

엔딩곡 들을 때 웬만하면 윈도우 키나 Alt+ESC를 누르지 않는 것이 좋다. 엔딩곡하고 스태프롤하고 싱크로가 안 맞게 된다. 이는 쯔꾸르 게임의 고질적인 문제점. 또한 좋은 노래와는 별개로 저작권이 있다보니, 실황을 하는 방송인들은 대부분 여기서 다른 음악을 자체적으로 틀어서 저작권 위반을 회피할 수 밖에 없다.

엔딩 테마곡 가사는 다음과 같다. 원곡을 들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게임에 삽입된 엔딩곡은 스태프롤과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 가운데 부분을 생략했다. 밑에 가사는 생략된 부분은 빼고 게임판 기준으로 작성한 것.
私の なみだが 乾く 頃に きてね 拭った そばから 濡れる ほほが 歪む
와타시노 나미다가 카와쿠 코로니 키테네 누구웃타 소바카라 누레루 호호가 유가무
나의 눈물이 마를 즈음에 와요 닦자 마자 적셔지는 볼이 일그러져요
かくす 事なんて 何もないけど 苦しんでる 姿は 見せたくないの
카쿠스 코토나은테 나니모 나이케도 쿠루시은데루 스가타와 미세타쿠나이노
숨길 일 따위 아무것도 없지만 괴로워하는 모습은 보이고싶지 않아요
まだ 夢見ている 海の底から 上か下かも 分からずに
마다 유메미테이루 우미노 소코카라 우에카 시타카모 와카라즈니
아직 꿈꾸고 있어요 바다 깊은 곳에서 위인지 아래인지도 알지 못한 채
浮かんでいる そこらじゅうの 太陽の中を
우카은데이루 소코라쥬우노 타이요오노 나카오
떠오르고 있어 주변을 매운 태양 속을
深い 深い 海の底から
후카이 후카이 우미노 소코카라
깊은 깊은 바다 깊은 곳에서
I believe このこえは とどいてるはず このまま どこまでも おちて いっても
I believe 코노코에와 토도이테루 하즈 코노마마 도코마데모 오치테이잇테모
난 믿어요 이 목소리는 닿을 거예요 이대로 어디까지든 가라앉아도
私は ひとしずくの 憂いを 落として 海の底に 花を さかせてみせるわ きっと
와타시와 히토시즈쿠노 우레이오 오토시테 우미노 소코니 하나오 사카세테 미세루와 키잇토
나는 한 방울의 슬픔을 떨어뜨려서 바다 깊은 곳에 꽃을 피워 보일게요 꼭
I believe このこえは とどいてるはず このまま どこまで もおちて いっても
I believe 코노코에와 토도이테루 하즈 코노마마 도코마데모 오치테 이잇테모
난 믿어요 이 목소리는 닿을 거예요 이대로 어디까지든 가라앉아도
私は ひとしずくの 憂いを 落として 海の底に 花を さかせてみせるわ きっと
와타시와 히토시즈쿠노 우레이오 오토시테 우미노 소코니 하나오 사카세테 미세루와 키잇토
나는 한 방울의 슬픔을 떨어뜨려서 바다 깊은 곳에 꽃을 피워 보일게요 꼭
I believe なみだして 何か 失っても そうして よかったって 言える日が くるわ
I believe 나미다시테 나니카 우시나앗테모 소오시테 요카앗타앗테 이에루히가 쿠루와
난 믿어요 눈물 흘리고 무언가를 잃어버려도 그렇게, 좋았었다고 말할 수 있는 날이 와요
全ては この海で 産まれていったの いつの 日か 還ってくる その日まで
스베테와 코노우미데 우마레테 이잇타노 이츠노히카 카에엣테 쿠루소노히마데
모든 것은 이 바다에서 태어나서 간걸요 어느 날엔가 돌아올 그날까지
believe yourself
자신을 믿어요
I believe, even in the dark, your voice casts a ray of hope.
난 믿어요, 어둠 속에서라도, 당신의 목소리가 한 줄기 빛을 내려 줄 것을
Take me away and guide me through to some place where I can breathe.
날 꺼내서 데려가줘요 숨쉴 수 있는 곳으로


5. 평가[편집]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예상하지 못한 절망적인 결말. 많은 사람들이 혹시해서 걱정과 기대한 충격의 4인 엔딩을 넘어서 3인 엔딩을 보여줌으로써 플레이어의 뒤통수를 후려쳤다.

스토리 역시 절망 그 자체로, 지금까지 일어났던 일들은 그저 살인 학급 생활 테스트용에 불과했으며, 마에다는 주인공임에도 불구하고 사망했다. 모두를 지키려고 했던 키사라기조차 처참하게 살해당했으며, 사망자들은 전원 바닷속 깊이 수장된다. 거기에 지금까지 일어났던 모든 일들을 담은 테이프는 질려버린 에노시마가 내용을 보지도 않고 부숴버리면서 처음부터 없던 일이 되어버리고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게 되었다. 사실 이러한 장면이 불가피했던 이유는 단간론파 어나더 시리즈는 어디까지나 원작과 같은 세계관이라는 설정을 가졌을 뿐 공식 단간론파 게임이 아니기에, 원작에는 상호 영향을 전혀 주지 않는다는 것을 확고히 하기 위해, 동시에 후속작은 어나더만의 독자적인 스토리를 이끌어가고자 함을 피력하기 위해 원작과의 연결고리를 끊을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원작의 경우, 마지막에는 주인공이 스스로 미래를 만들어가겠다고 결심하며 해피 엔딩에 가까운 열린 결말로 끝났다.[15] 게다가 마에다가 원작의 히나타와 캐릭터성이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챕터 6 공개 직전까지는 주인공인 마에다 유우키가 히나타처럼 절망을 뛰어넘는 3단 변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 플레이어들이 많았다. 그러나 트루 엔딩에서 끝내 마에다의 인격은 사라졌으며[16], 심지어 주인공 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타이라와 함께 사망했다. 뿐만 아니라 살아남은 학생들의 미래도 평화롭고 온전한 희망의 모습으로 보기는 어려울듯 싶은데, 자세한 것은 킨조 츠루기 문서를 참고 바람. 마에다 포지션인 히나타와 달리, 우츠로는 카무쿠라 포지션인 만큼 살리기는 쉽지 않다.

스토리 자체는 상당히 호평을 받고 있으며, 엔딩의 여운이 상당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나 원작과 달리 절망에 절망을 거듭한 결말에 수많은 팬들이 절망하고 있는 것은 사실.

다만 스토리는 호평을 받는데 비해 전개방식에선 호불호가 갈리는데, 비판 항목에서 알 수 있듯 원작의 모든 진상이 전부 드러난 뒤에야 우츠로에 대해 언급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급전개가 심하다. 게다가 우츠로 등장이후에도 분위기가 급속도로 바뀌기도하고 제작자의 참고설명이 아니면 이해 할 수 없는 행적도 많아서 이에대한 비판도 있다. 챕터 5까지는 그냥 동인게임으로써 만든거라 원작의 클리셰를 그대로 따라가느라 챕터6부터 급진행을 하였기때문. 이런 문제는 후속작에서 많이 고쳐진다.

챕터 4 이후로 어나더의 인지도 상승에 큰 영향을 끼친 챕터이다. 또 커플 플래그가 있었던 캐릭터들이 전부 사망했다.[17][18]

여담으로 생존자 3명은 중반부에 갈렸던 협동하려던 쪽과 독재하려던 쪽과 독립하려던 쪽에서 각각 1명씩 생존했다.

6. 최종생존/사망한 멤버[편집]


단간론파 어나더의 최종 생존자
초고교급 경찰
초고교급 교수
초고교급 상인
킨조 츠루기
메카루 레이
오오토리 테루야

단간론파 어나더 생존자 현황

우츠로

타이라 아카네

코바시카와 하루히코

하타노 아야메

킨조 츠루기

토모리 키즈나

히가 미츠히로

메카루 레이

이노리 카나타

야마구치 카케루

오오토리 테루야

이라나미 사츠키

마키 키요카

우에하라 킨지

쿠로카와 미카코

키사라기 야마토

3명[19]

13명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1 12:22:20에 나무위키 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챕터 6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킨조 말에 의하면 코드까지 뽑혀 움직일수 없는 기계라고 한다.[2] 78기생과 다른 쉘터를 쓰게 된 이유는 학원장과 말이 안통해서... 아마 학원장과 말이 안통한 이유를 유추해 보면 (1) 최대 최악의 사건을 수습하기에 바빴으니까. (2) 78기생의 쉘터 또한 신 평의회 몰래 비밀리에 제작되었기에 2반 분의 쉘터를 제작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부족하기 때문. 더 나아가 2반 분의 쉘터를 제작할 시 발각되기 쉬워졌을 것이다. (3) 79기생 내에 초고교급 절망이 숨어있을 것을 경계했기 때문. 특히 78기생에는 학원장의 딸이 있으니. (4) 반대로 78기생 내부에 초고교급 절망이 숨어있을 수 있기 때문. 쉘터를 2개로 분리하여 마련하는 것이 쉘터 하나가 무너져도 전멸하는 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3] 물론, 희망봉 학원의 학원장 또한 순수하게 도덕적인 개념인이라 보기는 힘든 사람이기에 문자 그대로 말이 안 통했을 가능성도 있다.[4] 작중에서 시체방송의 조건을 알려주는 것을 잊어버리는 등, 성능적으로는 본가 쪽의 녀석보다 뒤떨어진다.[5] "희망은 절망에 지지않아."[6] 차갑기 그지없었던 메카루도 일행과 같이 지내면서 유대감이 생겨났으며, 그 유대감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또한, 챕터 5에서 메카루의 추측과 연결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만약 친구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사실 흑막이라면, 혹은 흑막이 나 자신이라면, 그 사람이 알고 있던 자신의 근원은 전부 거짓이 되는 것이다.[7] 단 이건 플레이어가 헤매지않고 처음부터 순서대로 말탄환을 맞췄을 경우에만.[8] 단간론파 1의 희망을 나눠주는 전개와는 정반대의 전개.[9] 이때 다음 생이 있다면 자신같은 놈과는 만나지 말라고 하는데 이는 조롱이 아니라 우츠로의 진심으로 보인다.[10] 이 글 다음에 화면에 피가 튀는 연출이 나온다.[11] 옛날 버전의 게임인지 CG 몇개가 예전 그림체이다.[12] 이것 외에도 실수로 마에다 머리에 바보털을 안 넣었는데 그게 복선으로 변했다던지, 그냥 번뜩여서 만들어낸 킨조가 작품 자체에 엄청난 효과를 일으켰다던지, 원작과 세계관을 끊겠다고 말한 뒤에 원작쪽이 평가가 나락으로 떨어졌다던지, 후속작 직업 몇 개가 원작에서 나왔다던지 제작자의 실수와 우연에서 비롯된 예기치 않은 선견지명이 많다.[13] 사망자들의 시체 상태가 영 좋지 않은데, 히가는 풍성했던 머리카락들이 싹 다 타 버린채 올라가고, 하타노는 형체를 알 수 없는 덩어리들에 빨간 머리띠만 올라간다. 야마구치는 그나마 시체 발견때는 머리가 붙어 있었지만 엔딩에선 아예 목이 다 떨어진 채 올라가고, 우에하라는 시체 대신 생전 목에 매고 있던 영대만 올라가며, 이라나미는 온 몸에 칼이 꽂힌 채로 올라갔다. 마키, 토모리, 이노리, 코바시카와, 키사라기, 쿠로카와는 그나마 실루엣은 멀쩡해 보이지만, 마키는 챕터 5 시점에서 시체가 상당히 부패한 상태고, 토모리 역시 시체 발견시 상태를 확인해보면 시체가 온전하지는 않다. 이노리는 심하게 그을린 상태며, 코바시카와는 그나마 괜찮지만 시체가 완전히 온전한 것은 아니다. 키사라기는 작중 시체 묘사에서 뼈와 내장이 보였다고 묘사되었으며 쿠로카와는 머리에 폭탄이 터져서 뇌수와 뇌가 터졌을 것이다. [14] 이때 키사라기 얼터에고가 그동안의 CG를 보여주며 이후 타이라가 올라올때 키사라기 본모습으로 변한다음 바로 소멸한다.[15] 하지만 나에기와 히나타가 워낙 정신력이 강한 인물들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해서 그렇지, 히나타는 나에기 일행을 제외하고는 잘못을 용서받지 못했다. 시나리오 라이터가 장난스럽게 언급한 카무쿠라는 에노시마와 서로 경쟁하는 라이벌 관계였을지도 모른다는 말이 진담이라면, 카무쿠라가 저지른 죄는 아마도 다른 초고교급 절망들보다도 더 깊을 것이다. 그 과거마저도 받아들이고 스스로의 의지로 살아가겠다는 모습이 워낙 감동적이여서 잘 실감나진 않지만. 하지만, 후속작인 단간론파3의 전개에 따라서, 카무쿠라 이즈루는 아무런 죄도 없다는 묘사가 나왔다. 결국 히나타는 아무런 죄도없이 무고하게 모든 걸 덮어써버린 셈.[16] 우츠로로 각성한 이후에도 마에다의 인격이 잠깐이나마 등장하기 때문에 아주 사라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무너지는 연구소에 남아 타이라와 대화하는 장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츠로는 마에다의 인격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측된다. 작중에서 꿈으로 우츠로의 목소리를 듣는 마에다를 생각하면 주도권이 바뀌었다고 보면 된다.[17] 마에다 유우키&타이라 아카네 / 키사라기 야마토&쿠로카와 미카코 / 코바시카와 하루히코&이라나미 사츠키. 그 이외에 미약하게나마 연결점이 있는 야마구치&이노리 / 마키 키요카 &히가 미츠히로 역시 사망.[18] 자세히 살펴보면 챕터6의 과거 회상 파트에서 얽힌 캐릭터들은 2챕터를 제외하면 모두 재판 형식 상 검정→피해자 관계이며 3챕터의 3인을 제외하면 거의 커플 플래그 비슷하게 얽혔었다.(히가→마키/쿠로카와→키사라기/우에하라→야마구치&이노리/이라나미→코바시카와)[19] 원작과 본작을 통틀어서 원작의 이 작품과 함께 공동 최하위....인줄 알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