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덤프버전 :

1. 개요
2. 증상
3. 원인
4. 진단 및 치료
5. 해당 실존인물
6. 관련 문서


진료과
정형외과


1. 개요[편집]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Avascular Necrosis of Femoral Head, AVN)는 고관절 부위에 발병하는 질병으로 Legg-Calve-Perthes Disease(LCP) 레그-칼베-페르테스 병이라고도 한다.

파일:external/adolescenthippain.weebly.com/3551044_orig.jpg

특발적으로 대퇴골두 골단(capital femoral epiphysis)에 무혈성 골괴사(avascular necrosis)가 발생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

나이와 상관관계없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극단적인 경우 만 4-12세의 어린아이에게서도 발생한다. 남성에게서 더 높은 발병률을 보이며, 환자의 60% 정도가 양측성(bilateral) 증상을 보인다.


2. 증상[편집]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간헐성(intermittent)으로 가벼운 통증이 앞쪽 허벅지(anterior thigh)에서 무릎에 발생하게 된다.
  • 무통성(painless)의 절름발이(limping)와 관절가동범위(ROM)에 장애가 보여진다.


3. 원인[편집]


명확히 규정된 원인이 없는 병이지만 유전적, 외상적 요인 및 과도한 음주나 스테로이드 복용 등이 문제가 된다.


4. 진단 및 치료[편집]


진단은 X-ray, MRI등을 통해 진단하게 되며 주로 MRI를 통한 진단이 초기에도 발견할 수 있어 정확성이 높다. 치료는 우선적으로 보조기(orthose)나 Casting 등을 통한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만일 차도가 없을 경우 감압술, 절골술 등의 외과적 수술을 필요로한다. 치료비용이 많이 드는 병이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완치된다면 정상인과 비슷할 정도로 운동 및 생활이 가능하다. 병역판정검사에서 전시근로역(5급) 판정을 받는 병중 하나로, 양측성(bilateral) 증상을 보일 경우 병역면제(6급) 판정을 받게 된다.


5. 해당 실존인물[편집]




6. 관련 문서[편집]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2 08:51:54에 나무위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