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헤리티지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디지털 헤리티지란 미래 세대를 위해 간직해야 할 영구적인 가치를 지닌 컴퓨터 기반의 자원이다#

UNESCO



1. 개요[편집]


디지털 헤리티지는 태생적 디지털 유산(Born-digital heritage)과 디지털 변환(Digitizing)된 두 가지의 개념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디지털 변환 방법에는 2D 스캔,사진촬영, 도면화, 반사율변환이미지(RTI),360°VR 파노라마, 동영상촬영, X-선 CT 스캔, 3차원 스캔, 사진측량, 3차원 프린팅, 모션캡처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다.

2003년 유네스코에서는 디지털 유산의 보전에 대한 헌장을 발표하였고, 현세대와 미래세대를 위해 소실된 위험에 처한 디지털 유산을 보전하는 것이 세계적으로 긴박한 문제임을 인식하는 것을 헌장 배경으로 명시하였다.

또한 유네스코에서는 문화, 역사, 미학, 고고학, 과학, 민족학, 인류학적 가치를 가지는 유형, 무형 유산을 디지털로 창조하거나 기존의 아날로그 자료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이러한 디지털 유산이 미래세대까지 지속될 수 있도록 컴퓨터 기반의 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4 20:32:22에 나무위키 디지털 헤리티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