띵킹/논란 및 사건사고

최근 편집일시 : (♥ 0)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띵킹

1. 개요
2. 고니잠 사건
3. 수면 도방
4. 왁마갤 여론 조작
5. 타 스트리머 훈수 및 훼방
6. 무책임한 팀 모집 및 운영 미숙
7. 부계정 사건



1. 개요[편집]


트위치 스트리머 띵킹의 논란 및 사건 사고를 서술한 문서.


2. 고니잠 사건[편집]


2020년 8월 6일 개인 방송에서 방송을 접는다[1]고 거짓말을 했고, 평소 친분이 있던 고니잠은 방송을 접는다는 소식을 듣고 본인의 감정을 비롯한 진심을 담아 공감과 위로를 해줬지만, 사실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고 그동안 띵킹에게 쌓였던 부정적인 이미지와 본인이 힘들었던 이야기[2][3]를 했다. 띵킹은 채팅과 도네로 거듭 사과했으며, 이후 화해의 뜻으로 합방을 했다.


3. 수면 도방[편집]


2020년 8월 14일 개인 방송 도중 한 시청자가 VR 편의점 상황극[4]에 대해 묻자 생방 당일 우왁굳 다시보기를 재생시켜놓고 잠에 든 사건이다.

약 8시간짜리 다시보기 중 상황극의 분량은 50분 정도이지만, 다음날 오후까지 다시보기가 재생되며 우왁굳의 방송을 그대로 도방하는 꼴이 되었다.[5]

우왁굳은 "조만간 기강 잡겠습니다"[6], "신고 부탁드립니다" 등의 채팅을 남기며 경고했고, 이후 띵킹이 사죄의 뜻으로 10만원을 후원했으며, 개인 연락으로도 사과하였다고 한다.


4. 왁마갤 여론 조작[편집]


원문 링크[7]

갤주[8]

생각이 진짜 궁금하다 오늘 진짜 어떻게 될지

갤주 특징이 ㅋㅋㅋ를 안친다는거임

예를 들어 띵킹 방송와서 "신고 부탁드립니다" 이거 진심인지 아닌지 알 수가 없다.

띵킹 버리기로 한걸까, 손절하는 멘트인걸까

다른 스트리머가 "신고부탁드립니다 ㅋㅋㅋ" 라고 쳤으면 아예 아~ 쫌 언짢지만 그래도 그냥 웃어넘기려는거구나 할텐데

그냥 진심으로 "신고부탁드립니다" 하는 것도 같아서 혼란스러움

띵킹은 여태까지 없던 형태의 청자이고

고멤이라는 지위 등에 엎고 본인이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던 왁끼질이 존내 성공했지

탬탬버린도 이정도 아니었음

그럼에도 갤주 유튭이나 방송에서 끼치는 긍정적 영향력 아예 무시할순 없음

띵킹이 왁굳 방송에 큰 영향력이 있다는게 아니라 흑칠,팡훈과는 다르게 0이 아니라는 얘기

고멤도 지금 띵킹이 감초역할이고 참여율높고 유튭각 잘뽑고

독창도 빠진상황에서 띵킹도 고멤 빠지면 고멤 어찌될지 모름

띵킹은 고멤시스템에서 "특이함, 신선함"을 맡았던 역할인데,

이 인간이 빠지면 그나물에 그밥 될수도

아니면 그냥 빠져도 마치 처음부터 없었던것처럼 자연스럽게 쭉 갈수도 있고

애초에 이건 "고멤은 지옥이다"가 띵킹 작품인데

띵킹이 갤주 재밌게 해주고 유튭각 씨게 잡아준건 팩트지

그렇다고 그게 띵킹 잘못 쉴드 이유는 못되지만

물론 띵킹이 아니라 다른 고멤, 맵제작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지만,

띵킹이 사람 모으고 진두지휘 한건 팩트고, 띵킹이 없었으면 그정도 완성도는 불가능했었을것도 같음.

예전에 올라왔었던 지금은 삭제된 억까 념글에서 띵킹이랑 같이 시참하던 애가 띵킹은 결과 중시하고 대충 넘어가는 법 없다한거보고 갸우뚱했는데

고멤은 지옥이다보고 느꼇다 그게 리얼인거

근데 문제는 띵킹은 고멤하면서는 알잘딱하고 재밌고 다 좋은데

개인방송하면서 존내 문제를 일으킨다는거

고띵 사건[9]

, 고멤회의[10], 오늘 수면도방

미친 이게 8월한달내에 일어난 일이다.

지가 의도했건 안했건

혹은 왁마갤이 억떡 굴리는거든,

뭔가 문제 있는게 분명하다.

어찌됬든 띵킹은 땅에 떨어진 맛있는 사탕[11]

임.

갤주가 흙털고 먹을지, 버릴지는

갤주 선택이겠지만

2020년 11월 4일 개인 방송 도중 송출 화면에 디시인사이드 우왁굳 마이너 갤러리[12]의 답글 알림[13]이 노출되며, 같은 아이피로 작성한 다수의 글들이 발견되었다. 수십 여 개의 게시글 모두가 본인의 논란, 치부 등을 옹호하며 자화자찬하는 내용이었고 본인이 언급된 게시물마다 댓글을 달며 여론을 조작했다. 심지어 고정 멤버 발표 전인 6월 초에 본인이 합격할 것 같다는 내용의 글들을 작성하였다.[14] 해당 링크

갤러리 이용은 2020년 1월 경부터 시작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5. 타 스트리머 훈수 및 훼방[편집]


사건 당시 풀영상[15]
컨설팅이라는 명목으로 시청자 수가 적은 타 스트리머에게 약 1시간 반 동안 '유명해지는 방법' 등의 훈수[16]를 하고, 시청자들에게 '어디서 이런 더러운 놈들만 모아온거야.', '냄새나는 노숙자들.' 이라고 발언하는 등 본인의 인지도를 이용해 타 스트리머의 방송에 훼방을 놓은 사건이다.

왁물원에 위 영상과 함께 저격글이 작성되었다. 당시 반응은 허위 사실 또는 분탕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도 그럴것이 왁튜브에 자주 출연하며 인지도가 높아지고 개인 방송과 유튜브도 상승세였을 뿐더러 우왁굳 VR챗 편의점 상황극[17]이 왁튜브 조회수 1위를 달성하며 여론이 나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고멤으로서의 자격이 해제된지 얼마 지나지도 않은 시점에서 이런 사건이 발생했다는 것은 더더욱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었다.

이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며 나무위키에 논란이 작성되자, 본인의 문서를 직접 수정하고 삭제하며 사건을 일단락시키려 하였다.[18]


6. 무책임한 팀 모집 및 운영 미숙[편집]


고정멤버 활동 중 동시에 3개의 팀[19]을 모아서 야심차게 무언가를 진행하려고 했다.

이중 우왁굳 연말공모전 팀과 주식강의 컨텐츠는 띵킹의 미숙한 대처로 인해 모든 성과물이 백지화되어버렸다.

연말공모전 준비 프로젝트는 아마추어와 네임드 시청자, 관련 전공자, 실무경험자를 합하여 80여 명이 모인 초대규모 팀이었으며 4개월의 작업기간을 소모했다. 그러나 띵킹의 안일하고 태만한 통솔[20]로 인해 수개월동안 진전을 보이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프로젝트는 무산되었다.[21]

특히 구체적인 전달도 없이 작업을 맡기고 빨리 성과물을 내라고 재촉하거나 팀원들이 밤새 작업한 일감을 이유도 없이 퇴짜놓는 등의 행동으로 인해 날선 비판을 받았다. 띵킹의 잦은 잠수로 인해 실질적인 진행은 팀장이 맡았으며, 팀원들 간의 의견 교류가 불가능하여 계획 수립에 큰 차질을 빚어냈다.

팀원들을 동료가 아니라 인적 자본으로 취급하고, 여러명의 의견과 성과를 무시하며, 제멋대로 회의에 늦고 약속을 어기는 안일한 태도가 공개되면서 유튜브 댓글 여론은 악화될대로 악화된 상태이다. 또한 자신의 연말공모전 출전 기회를 포기하면서까지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80여 명의 사람들은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고 말았다.

아래는 연말공모전 팀이 해체되기 직전 띵킹이 작성한 사과문이다. 몇 명에게 개인적인 사과문도 돌렸으나 사과를 받지 못한 멤버도 다수 있다.

안녕하세요 띵킹입니다.

오늘 이렇게 연락을 드리게 된 연유는 연공전을 준비하면서 있던 모든 일들에 죄송하다는 말을 전하기 위해서입니다.

제 게으름, 오만이 현재의 결과를 초래했고, 진작에 터져 나온 여러분의 불만에도 저는 상황을 좋게 만들 수 있다는 착각에 계속 판단을 미뤄 왔습니다.

제가 가진 그릇보다 걷잡을 수 없는 대로 커져버린 판을 어찌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까지 닥쳐

두려운 마음에 이미 악화 된 상황을 계속 미루고 도망치던 것 같습니다.

제가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짧게는 한달에서 길게는 몇 달이라는 시간 동안 여러분의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제 잘못된 판단과 결정, 그리고 무책임한 태도로 인해 여러분들의 기대에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합니다.

염치 없지만 연공전이 일주일 남짓 남은 지금에 와서야 이렇게 여러분 앞에 서게 되었습니다.

제가 한 행동들에 대한 비판은 달게 받겠습니다.

다만, 그동안 거시기 스튜디오에서 함께하며 노력해주셨던 팀장, 제작진행, 팀원분들에 대한 비난과 욕은 삼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동안 거시기 스튜디오 내에서 활동해주신 팀원 여러분들게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우왁굳 주식 강의 팀도 마찬가지로 연말공모전 팀에 비하면 소규모 팀이지만 오프닝 제작이 진행 중이었고 실제로 이 오프닝 제작은 약 1분 50초 가량의 영상에 BGM제작자 영바이브[22]와 영상편집자 5~6명 정도, VR챗 맵 제작자와 배우, 영상 기획자 서너명 정도가 붙어 오프닝(상당량이 모션그래픽) 제작을 하고 있던 와중이었으나 띵킹이 약속을 지키지 않고 결국 우왁굳이 기다리다 못해 다른 시청자에게 강의를 부탁하며 관으로 갔다[23].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매 회의마다 계속된 띵킹의 기획 수정과 변경 요구로 인해 촬영팀과 편집팀은 잦은 재촬영과 대규모의 수정을 해야 했고, 팀이 해체되기 직전에는 이미 기획 초기에 구상한 내용과는 거리가 먼 결과물이 되어버렸다.

결국 BGM 제작을 담당한 영바이브가 해당 컨텐츠에 사용되기로 한 곡을 자신의 유튜브에 업로드하며 해당 사건이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다. 해당 영상 댓글 여론은 띵킹에게 상당히 부정적이며 피해자들의 증언이 하나 둘 올라오기 시작했다.

여론을 의식한건지 띵킹은 해당 영상의 댓글에 해명문을 올렸고, 14시간이 지난 12월 22일 오전 8시경, 뒤늦게 자신의 유튜브 커뮤니티에 같은 내용의 사과문을 게시하였다.해당 링크

안녕하십니까, 띵킹입니다.

저는 지난 몇개월동안 무책임하고 멍청한 짓을 반복해왔습니다.

주식 컨텐츠와 연말공모전을 준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을 모았고,

그 분들께 할 수 있음을 약속드렸습니다.

하지만 영바이브님께서 올려주신 설명에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저는 스스로의 오만과 게으름 그리고 능력부족으로 인해 그 어떤 것조차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제 잘못입니다.

주식 컨텐츠와 연말공모전 준비로 같이 함께해주신 분들의 시간과 노력을 허비했습니다.

저는 제가 감당할수 없는 일을 벌려놓고 스스로도 할 수 있다, 어떻게 되든 될꺼다 라며 스스로와 사람들을 속여가며 할 수 없는일을 계속 질질 끌었습니다.

기한을 맞출수 없게 되거나 일을 수습할수 없을 지경이 됬을때는,

스스로 그것을 만회하기 위해 건방지게 팀원들에게 계속 완성도나 높은 퀄리티로 상황을 반전하자고만 할 뿐,제가 부족하여 일어난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과 끝맺음을 제시하지 않고 스스로 계속 현실에서 도망쳐왔습니다.

도망치거나, 변명하거나, 그저 계속 미룰 뿐이었습니다.

무책임하게 계속 그래왔던 것이 제 잘못입니다.

함께해주신 팀원분들의 노력과 시간을 배신하고, 잘못을 저질러 왔습니다.

그로인해 많은 분들께 실망과 배신감을 드렸습니다.

지금 이 순간, 이런 결과가 되었을때, 그리고 그것이 오로지 저의 잘못임을 알기에, 그 어떤 변명, 핑계도 하지않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공개적으로 글을 남기는것은,

제 잘못을 인정하고,

저의 멍청한 짓으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과,

이렇게 멍청하고 한없이 부족한 제게 기대해주셨던 분들께

사과드리기 위함입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일을 벌리고 책임지지 못하고 망쳐놓은 것,

그럼에도 저를 믿고 함께해주신 팀원들에게 거짓으로 끝까지 미뤄오다,

끝끝내 책임지지 못하고 좋게 마무리 짓지 못한 것 ,

함께해주신 팀원분들의 시간과 노력을 무의미하게 한 것,

지금에서야, 모든 분들에게 실망과 배신감만 안겨드리고, 함께해주신 분들이 모두 등돌리고 나서야 마음속 깊이 반성하고 후회합니다.

제가 잘못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용서를 구하지 않겠습니다. 저를 욕해주십시오.

그래야 마땅함을 압니다.

스튜디오 거시기는 더이상 변명과 핑계로 시간을 끌고 싶지 않아, 팀원분들께 사과를 드리고 마무리지었습니다.

주식컨텐츠 또한 팀원분들께 다시한번 사과드리겠습니다.

제가 이제와서 무엇을 책임지 어떻게 수습할지 와 같은 말들로 용서를 구하거나 마치 여론을 위해 사과하는 것처럼 굴지 않겠습니다.

저는 공개적으로 사과할수 있고, 제 잘못을 아는 분들께 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드리고 싶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저는 앞으로 사람들을 도구 쓰듯이 건방지게 이용하는 듯 굴지 않겠습니다.

사람들에게 거짓으로 유인하여,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다고 변명하지 않겠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가장 기본적이며 인간대 인간으로 지켜야 할 예의와 상식을 저는 전혀 지키지 않았음을 깨달았습니다.

반성하고 후회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저를 믿어주시고, 웃어주셨던 왁굳님께

제가 잘못하고 멍청하게 저지른 행동으로 인해,

폐를 끼치고 불편하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이러한 행동으로 피해를 본 사람의 수가 많기 때문에 쉽사리 부정적인 시선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과문을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는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먼저 올리지 않고 영바이브의 영상 댓글에 올리면서 실제 사과를 받아야 할 피해자들은 사과를 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는 경우가 허다했으며 사죄보다는 민심을 유지하려는 태도로 보이게 되었다. 본인 채널이 아닌 다른 유튜버들의 영상 댓글란을 어지럽힌 점 역시 피해자들에게 큰 비난을 사고 있는 점 중 하나이다.


7. 부계정 사건[편집]


2021년 1월 19일, 우왁굳 영상툰에 지원하기 위해 신분을 숨기고 [스토리콘티] 와이프로봇 2077이란 글을 올렸다. 장삐쭈 스타일의 더빙 영상과 콘티를 함께 게재하였다.

말투, 억양 등을 통해 이상함을 느낀 한 시청자가 영상의 목소리 톤을 낮춰보았고 해당 링크 그 결과 띵킹이 음성변조를 하였다는 것이 드러났다. 당시 띵킹은 위의 논란으로 자숙 중이었기에 수많은 비난 댓글이 쏟아졌고 부계정을 발각당한 띵킹은 왁물원에서 탈퇴하였다.[24][25]
이외에도 카페 닉네임 변경에 제한이 없다는 점을 이용하여 글을 올릴 때 닉네임을 변경하여 기재하면서, 다시보기에 관한 질문을 하고 갤라쇼에도 참여하는 철면피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1] 다시 폈습니다라며 어그로를 끌었다.[2] 사람이 진실되지 않다, 인간 관계를 물로 본다, 본인은 열심히 노력해도 시청자 수가 잘 안나오지만 저 사람은 어그로 하나로 몇 백명이 좋아한다, 언젠가 한 순간에 식을 것이다 등 울분을 토하며 몇 시간 동안 이야기했다.[3] 현재 이러한 고니잠의 발언이 재평가되고있다.[4] 이하 '고멤은 지옥이다'[5] 트위치 스트리밍 규정 상 타 스트리머의 방송을 허락없이 재생할 경우 최대 영구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도방은 엄격히 금지된 행위이다.[6] 파일:기강.jpg[7] 수면 도방 사건 직후인 2020년 8월 15일에 작성되었다.[8] 우왁굳을 뜻함.[9] 위의 고니잠 사건 참고[10] '고멤은 지옥이다' 다음날 고멤들끼리 모여 앞으로 왁굳 방송에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며 합방하였다[11] 이후 갤러리 내에서 땅떨사, 캔디 등의 별명으로 불리게 되었고, 후술한 하꼬 스트리머 사건에 대한 해명문을 작성할 때 'CANDYMAN' 이라는 고정닉을 사용하였다.[12] 이하 '왁마갤'[13] 알림이 떴던 글은 본인이 전날 우왁굳 마이너 갤러리를 비난했던 발언을 다른 사람이 쓴 것 처럼 그대로 받아 적은 글이었다.[14] 정작 합격 이후 우왁굳과 시청자들에게 "나는 당연히 떨어질 줄 알고 탈락 영상을 미리 제작해뒀다." 라고 발언하였다.[15] 2020년 11월 25일[16] 겉옷 좀 벗어보세요, 너무 섹시하다 등 성희롱 발언도 서슴치 않았다.[17] 이하 '고멤은 지옥이다'[18] 왁마갤 여론 조작 사건으로 밝혀진 아이피와 동일한 아이피가 문서를 여러번 수정하였다.[19] 연말공모전, 주식 강의 콘텐츠, 사적 창업 팀[20] 약속된 시간을 어기는 것은 기본에, 이유없이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가 허다했다.[21] 주식 강의 콘텐츠의 경우 포스터, 책자등의 실물 결과까지 나온 상태에서 취소시켜버려 시청자들의 아쉬움과 배신감이 배가 되었다.[22] 돈까스, 뇌절, 왁트모르즈비 메인 테마곡 등을 작곡했다.[23] 모션그래픽은 일반적인 영상 편집과 다르게 편집자의 시간과 노력이 몇 십배로 많이 드는 작업이다. 단순한 영상편집 정도로 생각해선 안 되며 동일 퀄리티의 2분 가량의 영상은 실제 제작 외주 의뢰시 150~200만원 가량이 든다고 한다. 이 경우에는 여러 차례 변경 요구와 반복되는 수정 요청을 감안해서 훨씬 더 높은 단가에 해당한다.[24] 왁물원 규정 상 한 사람이 두 개 이상의 계정을 이용하면 영구 밴이다.[25] 파일:땅에 떨어진 사탕 부계정 탈퇴 스샷.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