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마피아

덤프버전 : (♥ 0)


파일:리얼마피아 아이콘.jpg
개발마피아카페
유통
플랫폼안드로이드 | iOS
장르마피아 게임
출시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23년 10월 12일
한국어 지원지원
심의 등급파일:게관위_전체이용가.svg 전체 이용가
다운로드 링크파일:Google Play 아이콘.svg

1. 개요
2. 게임의 종류
2.1. 언데드 마피아
2.1.1. 마피아팀 직업
2.1.1.1. 대부
2.1.1.2. 대리인
2.1.1.3. 변호사
2.1.1.4. 청부업자
2.1.1.5. 마약상
2.1.1.6. 폭력배
2.1.2. 시민팀 직업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모바일 어플 개발사인 '마피아 카페'에서 개발 및 서비스를 하고 있는 "마피아 게임의 온라인 버전 게임"으로, 기본적인 마피아게임을 포함해 비슷한 류의 게임들을 어플화 하고 변형 마피아 게임을 추가한 모바일 마피아 게임이다.

투표 혹은 밤에 마피아에 의해 죽은 사람이 더이상 게임에 참여할 수 없는 부분을 개선해 죽은 사람도 게임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변형한 "언데드 마피아"를 주력으로 밀고 있으며, 그 외 오리지널 마피아 (기본 마피아를 어플로 옮겨 놓은 버전), 단어 마피아 (라이어 게임으로 알려져 있는 단어 게임), 재판마피아 (지니어스 배심원 게임의 변형) 등도 어플로 즐길 수 있도록 이식해 놓았다.


2. 게임의 종류[편집]



어플에 접속하면 대기방 입장하기로 대기방에 입장해 있다가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고, 게임방을 만들수도 있으며, 공개된 게임의 경우 참가할 수도 있다.


2.1. 언데드 마피아[편집]



일반적인 마피아에 시민/마피아 전원에게 능력을 쓸 수 있는 캐릭터를 부여한 버전. 상술했듯, 낮에 투표로 죽던, 밤에 마피아에게 죽던 죽은 후에도 똑같이 투표와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일반적인 마피아 게임과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이다 (단, 죽은 상태에서는 능력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환각"이라는 상태가 포함되어, 환각을 걸 수 있는 캐릭터 (시민 팀의 양조사, 마피아 팀의 마약상)에 의해 환각에 걸리면 능력이 반대로 작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죽은 사람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살아남은 사람 과반이 마피아면 마피아 팀이 이기게 되는 일반 마피아와는 다르게, 1. 최후의 2인에 대부가 포함되거나 2. 살아남은 사람 전원이 마피아인 경우 마피아가 승리한다.

투표에서는 누가 누구에게 투표를 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누가 몇표를 받았는지는 공개되며, 동률이 나올 경우 자동으로 부결이되어 낮에 아무도 죽지 않게 된다. 또한 누군가가 투표로 달리더라도 최후의 변론 및 살리기 투표가 1번 더 진행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변호를 하거나, 다른 사람을 지목해 살아남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플레이 인원은 최소 5인~30인까지 가능하며, 12인까지는 자동모드로 마피아/시민 비율을 맞춰준다. 수동모드에서는 방장이 직접 직업들을 선택할 수 있다


2.1.1. 마피아팀 직업[편집]



일반 마피아와는 달리, 대부 혼자 죽일 대상을 선택하며, 죽은 사람도 어차피 토론과 투표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마피아들은 안 죽는 것보다는, 시민팀이 서로 의심하게 만들거나 혼란을 유도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시민을 한명이라도 같이 죽게 만드는 플레이가 더 중요하다.

마피아팀에게는 시민들이 가지지 않은 직업 3개가 공개되며, 이를 활용해 숨을 수 있다. 그러나 마피아 숫자가 3명보다 많을 경우 몇명은 어차피 시민 직업인 척 해야하며, 일부 시민 직업의 경우, 직업 특성 상 밤마다 자신의 능력을 써야해 매번 결과를 이야기 해야하거나, 시민임에도 일찍 죽는게 오히려 도움이 되는 등, 마피아가 숨기 어려운 직업이 있기 때문에, 이 3개의 직업에 의존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시민의 직업과 맞직으로 나오는 게 나을 수 있다.

가장 피해야할 상황은 대부와 일반 마피아가 맞직으로 나오는 경우. 어차피 죽은 사람도 투표할 수 있기 때문에 언데드 마피아에서는 의심스러운 사람을 모두 죽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 따라서 대부가 어떤 직업으로 위장할 지 알 수 없는 경우라면, 차라리 아무 시민 직업 행세를 하며, 진짜 그 직업인 시민과 동반자살하는 선택지를 고려해보자.


2.1.1.1. 대부[편집]


능력: 밤마다 1명을 지목하여 죽일 수 있다. (환각 상태에서는 능력이 무효가 된다)

언데드 마피아에서는 죽은 사람도 계속 토론과 투표에 참여하기 때문에, 시민팀 뿐 아니라 마피아팀을 죽이는 플레이가 충분히 유효하다. 특히 시민들의 경우, 밤에 죽은 사람을 시민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대부킬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대부가 죽을 경우 마피아팀은 무조건 패배하기 때문에, 대부는 공격적이기보다는 수비적으로 플레이할 필요가 있다. 또한 킬을 내지 않을 경우, 높은 확률로 능력 무효화직업 (양조사, 형사 등)이 자신이 능력을 쓴 대상을 의심하기 때문에 이 또한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2.1.1.2. 대리인[편집]


능력: 시민으로 간주된다. (환각 상태에서는 능력이 무효가 된다)

조사직 (심리학자, 수사관, 영매 등)에게 시민으로 처리된다. 일반적으로는 능동적으로 쓸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주도적으로 나설 수 있는 직업은 아니다. 하지만 시민쪽에 조사직이 있다면 일찍부터 조사를 당해 확시(확실한 시민) 판정을 받아 조사직을 등에 업고 날뛸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조사직을 믿고(?) 일부러 중요한 직업[1] (저격수, 탐정 등)과 맞직으로 나와서 의심을 받고, 조사를 통해 맞직 상대(진짜 시민)를 마피아로 만들어버리는 것도 괜찮다.


2.1.1.3. 변호사[편집]


능력: 밤마다 1명을 지목하여 직업을 알 수 있다. (환각 상태에서는 엉뚱한 직업으로 확인된다)

찍기 운(...)과 긴 수명이 중요한 직업. 마피아팀에는 시민을 죽일 수 있는 직업 (대부, 청부업자)과 능력을 봉인할 수 있는 직업 (마약상, 폭력배)이 각각 2개씩 있기 때문에, 이를 대상으로할 중요한 직업을 찾아낼 수 있는 변호사가 매우 중요하다. 첫날 밤에 조사직을 발견하여 조사직을 무력화 한다면 마피아팀에게 매우 유리해지지만, 반대로 아무 능력이 없는 패시브 직업 (겁쟁이, 대통령 등)만 계속 발견한다면 사실상 마피아 1명 없이 플레이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2.1.1.4. 청부업자[편집]


능력: 게임 중 1번, 밤에 지목한 대상을 암살한다. (환각 상태에서는 능력이 무효가 된다)

시민 1명을 죽일 수 있는 직업. 다만 이래서는 대부킬과 다를 바 없고, 오직 1번만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대부의 하위호환이 된다. 청부업자의 전략적 가치는 오히려 1회용 능력이라는데 있다. 청부업자는 능력 사용 후 능력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에, 대부가 전략적으로 죽이기 제격인 직업이다. 밤에 죽은 사람은 시민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능력이 빠진 청부업자를 대부가 죽인다면 시민으로 여겨져 시민팀의 경계를 풀고 정보를 수집하거나 분위기를 몰고가기 쉽다.


2.1.1.5. 마약상[편집]


능력: 밤마다 1명을 지목하여 환각 상태로 만든다. (마약상은 환각 상태에 빠지지 않는다)

시민의 양조사처럼 1명을 환각 상태로 만드는 직업. 이를 통해 조사직의 조사를 방해하거나 1회성 능력을 무효화하는 등 쓸 대상을 고르는 능력만큼 힘을 발휘하는 직업이다. 만일 시민팀에 양조사가 없다면 양조사인척 하기 쉽다. 상대팀에 양조사가 있는 경우 맞 양조사로 나서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양조사는 직업 특성상 초반에 나와주는 게 좋고, 양조사가 능력을 돌아가면서 쓰다 대부에게 걸리면 대부가 의심받기 좋기 때문에, 서로 일찍 죽거나, 마약상 대상이 대부인지, 양조사 대상이 대부인지 혼란스럽게 만드는 플레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2.1.1.6. 폭력배[편집]


능력: 게임 중 1번, 1명을 지목하여 대상의 능력을 없앤다. (환각 상태에서는 능력이 무효가 된다)

아예 대상의 능력을 없애는 능력. 폭력배가 많이 숨는 직업은 마술사이다. 마술사 역시 대상의 능력을 없애며 (단, 이 경우 마술사는 상대의 능력을 얻는 능력이다), 1회성 능력이기 때문. 만일 변호사와 공모할 수 있다면, 뺏은 능력이 누구의 무엇인지까지 아는 것처럼 행세할 수 있다. 반면에 1회성이기 때문에 쓸 대상을 신중하게 고르는 것이 좋다. 능력을 없앴는데 대통령 같이 시민팀에 불리한 직업인 경우거나 그닥 판세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능력인 경우, 능력이 없는 것과 같기 때문. 또한 청부업자와 마찬가지로 능력을 쓴 뒤 대부에게 죽어 시민으로 간주되어 논의를 이끄는 플레이도 쓸만하다.


2.1.2. 시민팀 직업[편집]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5-21 21:49:50에 나무위키 리얼마피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단, 조사직을 사칭하는 것은 위험하다. 능력 상 조사직의 도움을 얻어 시민으로 여겨져야하므로 조사직과 경합이 발생할 경우 매우 불리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