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반의 미로

덤프버전 :

1. 개요
2. 던전 공략
2.1. 1번방
2.2. 2번방
2.3. 3번방
2.4. 4번방
2.5. 5번방
2.6. 보스 - 제일검 아인
3. 평가




1. 개요[편집]


길어져 가는 전쟁에서 서로의 정체를 알게된 제 1 왕자와 왕녀는 전쟁이 끝나지 않도록 심복을 통하여 서로 은밀하게 연락을 취하며 현실을 타개하려 한다. 제 2 왕자는 전쟁을 통해 제 1 왕자를 죽음으로 내몰고, 왕려를 차지하려는 최초의 계획과 다르게 전쟁이 길어지며 끝이 보이지 않게 되지 제 1 왕자와 왕녀의 심복들을 매수해 끝없는 배반의 덫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가질 수 없는 왕녀와 자신의 앞을 막아선 제 1 왕자를 모두 없애고, 자신이 왕위를 계승하기 위하여...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던전. 2016년 1월 28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6개의 길드 던전 중 하나다. 최초에는 잠겨있으며, 절규의 땅의 정화율이 50% 이상이어야만 해금된다. 절규의 땅보다 난이도가 상승한다. 패턴이 까다롭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길드 던전 중 가장 높다.
직업빨이 가장 잘받는 던전이며 전체 공격 판정을 지닌 스킬을 가진 캐릭 유무에 따라 난이도 체감이 많이 크다. 막말로 전체공격이 있으면 장땡.
사령술사, 소드마스터, 넨마스터, 다크로드, 크루세이더 등이 이 던전을 돌기 좋은 캐릭이다. 홀리는 전체공격 스킬을 가진 캐릭터가 한방에 안정적으로 창병을 작살낼 수 있게 영축을 걸어준다. 여크루 같은 경우, 여기에 홀딩이나 에디피케이션 등의 유틸성도 있고, 일정 스펙 이상 될 경우 브류나크로 4번방이 한방에 정리된다. 그 외의 런처나 엘븐나이트 등 전체범위 공격이 없는 캐릭터들은 여기서 고전을 면치 못한다. 지나치게 직업편중이 심하기 때문에, 던전의 난이도를 낮추거나 던전구조를 개편해야만 한다는 의견이 많다.
이 던전과 통곡의 동굴의 정화율을 50% 이상 유지하면 마지막 던전인 영원의 전당이 해금된다.


2. 던전 공략[편집]



2.1. 1번방[편집]


되살아난 병사들이 5마리 등장. 만렙기준 채력이 80줄 근처고 방어력이 아주 높으므로 스펙이 낮으면 때려잡기 힘들다. 공격 시 '심장이 타오른다'라고 말하면서 몸 중심에 붉게 타오르는 이펙트가 나오는데, 이 때 공격을 하면 바로 죽는다. 공격 데미지나 속성은 상관없으니 타이밍을 잘 맞추면 빠르게 잡을 수 있다.
넨마스터의 나선의넨, 소마의 암속성 지속데미지, 사령의 흑사진(TP투자를 안 한 경우), 빙결사의 아이스로드처럼 적에게 경직을 주지 않고 데미지를 주는 스킬들을 사용하면 매우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2.2. 2번방[편집]


1번방의 되살아난 병사들이 10마리 등장한다. 맵 군데군데 시체들이 누워있는데, 가까이 가면 잠시 후에 시체가 일어나면서 되살아난 병사가 소환된다.
꼭 누워있는 시체들까지 되살려서 잡아야 할 필요는 없다. 다음 방으로 가는 길에는 시체를 밟을 수밖에 없도록 배치되어 있다. 하지만 시체가 일어나서 몹이 소환되기까지 딜레이가 있으므로, 파티원과 타이밍을 맞춰서 함께 다음방으로 빨리 건너가면 된다.


2.3. 3번방[편집]


맵 가운데에 넨가드가 있고, 그 안에 거대한 붉은 석상이 있다. 1시, 5시, 7시, 11시 방향에는 4개의 사람 석상이 있다. 또한 8개의 노란 크리스탈들이 있는데, 다 부숴주면 넨가드가 사라져서 가운데 석상을 부술수 있게 된다. 가운데 석상을 부수면 다음방으로 갈 수있다. 각 크리스탈 아래에는 붉은 원이 있다. 플레이어가 그 원 위에 올라가면 서서히 마법진이 생기며, 마법진이 완성되면 가까이 있는 사람 석상이 불을 뿜는다. 해당 석상을 중심으로 맵의 1/4이 불에 뒤덮이며, 그곳에 계속 있으면 죽으니 조심. 중앙 석상 주위에도 넓은 원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올라가면 마법진이 그려진다. 이 마법진이 완성되면 4개의 사람 석상이 일제히 발동되어 맵 전체가 불타오른다. 맵 가장자리는 안전하니 그 쪽으로 대피하자. 크리스탈은 시간이 지나면 재생되므로 크리스탈이 재생되기 전에 빠르게 석상을 부숴야 다음 방으로 갈 수 있다. 엘레멘탈 마스터처럼 광역 스킬이 있으면 편하게 넘어갈 수 있다. '지박령’이라는 무적 상태의 붉은 유령이 멀리 날리는 공격을 하면서 방해를 하지만 별로 위협적이진 않다.


2.4. 4번방[편집]


적들을 남겨두고, 혼자 죽을 수는 없다!

창병 6명이 가운데에 있는 벽을 사이에 두고 두 진영으로 나뉘어 있는데 왼쪽에 붉은 창병 3명이, 오른쪽에 푸른 창병 3명이 등장한다.
무큐기에 반응하여 잠시 무적이 되는 패턴이 있다. 입장 직후에는 잠깐 반응하지 않으므로 입장하자마자 발동해서 타격가능한 무큐기를 사용하거나, 아예 버리는 무큐기로 무적패턴의 쿨을 뽑아낸 다음 다른 무큐기로 마무리하는 방법이 있다.
붉은 창병과 푸른 창병이 겹쳐있지 않은 상태에서 죽이면 부활하는 정말 더러운 패턴이 있었지만 2017/05/18 패치로 삭제되었다.


2.5. 5번방[편집]


구른다.

네임드인 ‘수호자 라바’ 3마리가 맵에 있는 3개의 마법진 위에서 등장한다. 쿠룬산 던전에 등장하는 라바소울이라는 네임드 몬스터에다가 색상을 변경시켰다.
무큐기 사용에 반응하는 패턴이 있다. 무큐기 사용시 매우 빠른 속도로 굴러다니면서 바닥에 불길을 남긴다. 여기를 걸어다니면 한 틱당 고정 10%의 HP가 닳으면서 10~11번 밟으면 바로 죽게 된다. 홀딩상태일 경우 무큐기를 써도 굴러다니지 않는다.
일정 HP 이하가 되면 1마리를 소환한다. 그 외에는 띄우거나 스턴을 걸거나 하면서 때리는 별 볼일 없는 패턴들뿐이다.
입장 직후 몇 초간은 무큐기 사용에 반응하지 않는다. 전체공격 스킬이 있다면 편하게 넘어갈 수 있다.


2.6. 보스 - 제일검 아인[편집]


이곳을 지나가려는 자, 모두 죽인다.

너무 잦은 무적 패턴 및 엄청난 이동으로 짜증나는 보스.
홀딩이 없으면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하는데, 딜을 넣는데 시간이 걸리거나 주력기의 쿨타임이 긴 직업이라면 일개 게임 몹에게 살의를 느끼게 될 수도 있다. 순간이동과 대쉬베기 등을 사용해서 방에 들어간지 5초만에 거신 전부를 소환하는걸 보면 어이가 없을정도.
옛 비명굴의 케인을 개량한 모습이다. 그래서 케인과 유사한 베기 공격들을 사용한다. 또 베가본드의 1차각성기처럼 여러바퀴 회전하면서 불길이 실린 공격을 한다.
맵에는 부서진 석상이 3개 있다. 아인은 ‘일어나라 거신이여!’라는 대사와 함께 이 기둥으로 순간이동해서 거신 석상을 소환한다. 석상은 일정시간 캐스팅 후에 주변에 불길을 뿜으며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석상이 3개 소환되면 맵 전체에 폭발이 일어나 맵 전체에 즉사급 폭발을 일으킨다. 따라서 3개가 되지 않도록 제때 부숴줘야 한다.
이 석상을 공격하면 파편이 일정방향으로 튀는데 이 파편은 유저의 캐릭터에게 데미지를 주지만 보스에게도 데미지를 준다.
때문에 자신의 캐릭터의 딜이 약하다면 석상 앞에서 보스를 홀딩시키고 다단히트 공격으로 석상을 때려서 나오는 파편을 통해 잡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다. 허나 위에 언급된대로 보스가 정말 맵을 종횡무진 하기 때문에 우선 원하는 위치를 잘잡아 보스를 고정시켜두고 보스의 반대편에서 다단히트를 해야하기 때문에 혼자서는 힘들고, 아래 동영상에 나오는 것처럼 파티원들과 호흡을 잘 맞춰서 해야한다.
스탠딩 상태에서만 때려야 한다. 다운 시 무적 상태가 되기 때문.

참조 영상


3. 평가[편집]


위의 던전 공략글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각 방마다 '특징적인 공략'이 존재하는 던전이다.
다만 공략의 숙지 여부보다 캐릭터의 종류와 스펙에 의해 던전의 난이도가 달라지는, 이른바 '캐릭빨'이 던전의 빠른 클리어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요소라는 점이 문제다.

사실 여태까지의 던전과는 다른 진행 방식과 이색적인 던전 구성으로 인해, 공략법을 숙지하고 플레이한다면 꽤 신선한 구조고 나름 재밌는 던전일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 던전은 휘장을 위한 파밍던전으로서 어쩌다 한두번이 아니라 매일같이 십수번은 돌게 되는 던전이라는 점이다! 이처럼 컨트롤이 필요한 던전은 그만큼 일반 던전보다 많은 집중력을 요하게 되는데, 똑같은 던전을 단기간에 여러번 돌다 보면 당연히 실수가 나오기 마련이고, 그 실수 하나가 일반 던전과는 궤를 달리할 정도로 피로를 불러일으킨다. 이에 따라 집중력이 떨어지고, 악순환이 반복된다.

각 맵마다 시간을 오래 끌기 위한 패턴으로 도배해 놓은 것을 보면 개발진들의 악의가 느껴지는 던전이다. Y축으로 너무 넓은 맵으로 인해 광역기가 없으면 시간이 엄청나게 오래 걸린다는 점, 무큐기 사용을 봉쇄하여 몹을 잡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해 놓았다는 점, 몬스터의 체력이 너무 많은 점 등이 주된 문제점이다. 영원의 전당을 열기 위해 50%까지는 반드시 돌아야 하는 던전인데, 진행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다. 캐릭터별 편차를 줄일 수 있도록 개편해야 할 필요가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5:44:22에 나무위키 배반의 미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