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자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형태
2.1. 전통
2.2. 현대



1. 개요[편집]


저고리의 위에 덧입는 소매가 없는 옷. 한복 하면 저고리 다음으로 떠오를 정도로 알려진 옷이다. 결혼식 때 입는 옷으로도 인기가 있다. 배자는 형태가 다른 외출복인 쾌자마고자와 자주 비교된다. '전통 배자'와 현대의 '개량 배자'로 구분된다.


2. 형태[편집]


'전통 배자'와 '개량 배자'는 서로 다른 옷이라 해도 믿을정도로 두 옷의 차이가 크다. 자세한 설명을 하기 전에 간단히 이 둘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 전통 배자 : 단추 없이 입는 조끼.
  • 개량 배자 : 소매가 없는 저고리.
로 볼 수가 있다.


2.1. 전통[편집]


배자의 가장 큰 특징들은

1. 저고리 위에 덧입는 옷
2. 소매, 섶, 고름, 단추가 없음
3. 깃의 좌우가 같고 서로 마주닿음
4. 팔이 짧은 조끼 형태

가 있는데 이중 3번이 전통배자의 가장 큰 특징이다. 현대와 달리 깃이 y가 아닌 u의 형태이며, 서로 겹쳐지지 않고 닿아있기 때문에 등쪽에 달린 긴 고름을 묶음으로서 형태를 고정한다. 이러한 모습이 부드럽고 기품있어 현대 배자 앞에서도 기죽지 않고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다.

배자 박물관. 이 링크에서 볼 수 있듯이 전통적인 배자도 여러 변화를 겪어 왔는데 500년전 배자만 봐도 초라한 앞치마같은 모습이다. 그 후 200년전 쯤부터 지금의 전통배자 형태가 잡혀저 가고 2000년대 지금의 모습으로 한복점에 대여되고 있다.



2.2. 현대[편집]


목의 깃이 겹쳐지는 y의 형태이고 고름이 앞부분에 달린 말 그대로 팔 없는 저고리를 한 번 더 겹쳐입은 형태의 배자. 보통 사람들이 배자라고 하면 바로 떠올리는 이 이미지는 전통적인 배자가 아닌 최근에 개량된 배자의 모습이다. 이게 단순히 저고리의 형태를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한 것 같지만 의외로 단순하면서도 멋들어진 모습이 아름답고 매력있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한다. 그 결과 선배를 자신의 그림자로 만들어 버리기도 했다.

한국민속촌이나 한옥마을 같은 곳에서 자주 보이는 옷이며 커플끼리 왔을때 커플룩처럼 입고 다니기도 한다. 여자용 배자는 길이가 짧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6:04:15에 나무위키 배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