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유

덤프버전 :



백승유
2018년
파일:멜랑꼴리아백승유.png
2021년
파일:멜랑꼴리아백승유21.jpg
배우 : 이도현
가슴 아픈 상처로 인해 수학을 외면해버린, 수학천재
1. 개요
2. 작 중 행적
2.1. 1화
2.2. 2화
2.3. 6화
2.4. 16화
3. 여담


1. 개요[편집]


파일:멜랑꼴리아 로고 화이트.png 공식 홈페이지 소개
아성고 전교 꼴찌. 자발적 아웃사이더.“넌 특별한 아이야” 5세의 나이에 한 퀴즈 프로에서 내로라하는 명문대 수학과 학생들도 풀지 못한 수학 문제 풀이를 제시해 모두를 놀라게 했고, 전 세계 각종 수학올림피아드 석권, 10세에 MIT 초청으로 입학했다. 그러나 12세에 자퇴하며 돌연 자취를 감춘 일명 ‘사라진 수학천재소년’. 이것이 지금은 상상도 못 할 승유의 과거 프로필이다. MIT에서의 2년,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우울증, PTSD, 공황장애 등 많은 진단 아래 승유의 아버지는 아들을 원래대로 돌리기 위해 무던히 애썼지만, 원인이 무엇이든 승유는 수학 문제를 다시 풀지 않았다.그러던 어느 날, 가짜 전교 꼴찌 행세를 하고 있단 사실을 누군가에게 들킨다. 유명 수학대회 우승자들을 배출해냈다는 새로 온 수학 선생. 윤수가 내는 문제들이 하나 둘 이상하게 머릿속을 맴돌더니 걷잡을 수 없이 빠져들어 간다, 윤수가 인도하는 수학의 세계로. “넌 특별한 아이야.” 윤수의 그 말은 이상하게도 저주가 아닌 구원이 되었다.

멜랑꼴리아의 주인공. 명문사립고등학교인 아성고의 전교 꼴찌.

2. 작 중 행적[편집]



2.1. 1화[편집]


누군가의 기일을 추모하기 위해 청주역에 도착했으나, 뒤에서 오토바이가 뺑소니 사고를 낸 뒤 달아난다. 옆에 있던 시민이 놀라 경찰에 신고하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오토바이 번호판을 봤냐고 도움을 요청하자 차량 번호판 뿐만 아니라 배달통의 전화번호까지 불러준다. 버스를 타기 위해 정류장에 도착하는데 옆에 있던 아이들이 가지고 놀던 큐브를 잠시 두고간 사이 큐브를 완벽하게 맞추고 자리를 떠난다.

절에서 추모를 마치고 다시 집으로 가는 기차에 탑승하고 열차 화장실에서 무언가 생각을 하던 중 수학 퀴즈를 푸는 오픈채팅방에서 지윤수가 출제한 문제를 맞힌다.[1] 다만 화장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아이 때문에 급히 화장실로 나와 자리로 돌아오는 과정해서 풀이까지는 설명하지 못한다. 출입구 칸 의자에 앉아 있다가 같은 칸에 서 있는 지윤수가 기차의 급커브로 넘어질 뻔하자 막아주고 자리를 양보하는데 이 과정에서 두 사람의 동일한 색상의 에코백이 떨어져 섞이게 된다.

동아리 지원서 취합 날. 반 학생들 중 유일하게 어떤 동아리에도 지원하지 않고 엎드려 자고 있자 앞자리에 앉은 현재가 윤수의 수학 동아리인 칼쿨루스에 체크해서 제출한다.

2.2. 2화[편집]


윤수가 자신에게 흥미를 느끼자, 어릴 적 자신을 특별하게 바라보던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트라우마를 느껴 그녀를 경계한다. 그러나 재능이 특별한 것이 아닌 세상을 다르게 볼 줄 아는 시선이 특별하다는 윤수의 말을 듣고 큰 위로를 받게 된다.

다른 학생들이 전부 하교한 늦은 밤까지 칠판에서 수식을 풀며 자유를 느끼다 윤수를 마주하게 되고 밤새도록 문제를 풀며 자신이 몰두할 수 있는 이 순간에 자유를 느끼게 된다. 도서관으로 가 수학 서적[2] 을 빌려 그 동안 자신을 망가뜨렸다고 생각했던 수학과의 만남을 시작하려한다.

이 과정에서 과거 MIT 초청 입학 당시에는 '백민재'라는 이름을 사용했으나 모종의 사건으로 추락한 뒤 주변의 시선을 견디지 못해 지금의 이름으로 개명했음이 밝혀진다. 그러나 수학과 멀리했던 승유가 다시 수학을 가까이하려던 조짐을 보이자 이를 경계하던 정아는 승유의 아버지 민식의 욕망을 건드려 승유를 영재과학고로 전학시키려하고, 이 과정에서 자신에게 추천서를 써 준 사람이 윤수라고 오해해 열기 시작한 마음의 문을 닫게 된다.

윤수의 만류를 뿌리치고 민식의 차에 오른 승유는 자신에게 영재과학고 추천서를 써 준 사람이 윤수가 아닌 정아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아성고로 돌아오게 된다.


2.3. 6화[편집]


전과목 만점을 받아 성예린을 제치고 전교 1등을 차지한다. 그런데 성예린이 답안지를 숫자가 바뀐 줄도 모르고 바뀌기 전 달달 외워서 쓴 것이 들통났는데 이를 덮기 위해 노정아 교무부장이 시험 문제에 교과 외 내용[3]이 포함되어 있다고 트집을 잡아 재시험을 치러 기존 답안지를 무효화하려 한다. 그러나 백승유가 교과 내 내용만으로 해당 문제를 교무실 화이트보드에 완벽하게 풀이해 재시험이 무효화된다.

지윤수의 결혼식때 지윤수와 함께 찍힌 사진이 결혼식중 공개되고 아성고를 자퇴한다.

4년이 흐른 뒤 2021년 티비출연을 하는데 18세때 검정고시를 바로 패스하여 한국대에 수석입학하였고, 사실상 인생 승자 20세때는 푸앙카레상, 유럽 수학학회상, 라마누잔상 등을 수상했으며, 2021년에는 한국인 최초이자 최연소로 상트페테르부르크 세계 수학자 올림픽에서 루치펠상을 수상했다 한다.


2.4. 16화[편집]


지현욱의 연구 자료를 이어받아서 수학 연구에 몰두했고 마침내 연속체 가설이 거짓이라는 전제로 리만 가설을 증명했다. 드라마에서 나온 논문의 제목은 'THE PROOF OF RIEMANN HYPOTHESIS, INCLUDING SS-TREE CONSTRUCTED IN CONTINUUM HYPOTHESIS-FALSE-SYSTEM'이었으며 자신의 연구였으나 논문의 제1저자를 자신이 아닌 지현욱으로 발표했다.
마지막 장면에서 지윤수와 연인이 되었음을 짐작 할 수 있다.

3. 여담[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7:37:53에 나무위키 백승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 때 사용한 채팅방 아이디는 3cut. 아마 3초 안에 문제를 푼다는 의미로 사용한 듯.[2] 김광회가 집필한 미분 기하학개론.[3] 로피탈의 정리 를 써야만 풀리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