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오

최근 편집일시 :

1. 스바루(후지중공업)의 경차
3. 영국포크트로니카 아티스트 Bibio
3.1. 상세
3.2. 디스코그래피
3.2.1. 정규 앨범
3.2.2. EP
3.3. 여담
4. 엠게임에서 서비스한 온라인 게임


1. 스바루(후지중공업)의 경차[편집]




2.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시리즈의 등장인물[편집]




3. 영국포크트로니카 아티스트 Bibio[편집]


파일:stephenwilkinson.jpg

이쪽은 Bibio라고 쓴다. 본명은 스티븐 제임스 윌킨슨. 1978년 12월 4일생이다.
2005년도에 데뷔후 활동중. 워프 레코즈 레이블 소속이다.


3.1. 상세[편집]


웨스트 미들랜드에서 태어난 그는 미들섹스 대학에 다니는 중 실험적 음악에 관심을 갖게 되고, 2000년에는 워프 레코즈에서 나온 음악을 들으며 아예 가상 신디사이저를 직접 만든다. 졸업한 후에는 여자친구의 부모님 집에 남는 방을 녹음실로 개조해 음악 작업을 시작하게 된다. 그 동안 스태포드 대학에서 음악 기술을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보즈 오브 캐나다의 마커스 오인이 윌킨슨의 음악을 듣고 나서 머쉬드 레코즈에 들어가는 것을 제안했다. 그래서 그는 머쉬드 레코즈에 들어가서 그의 데뷔작인 fi를 2005년에 발매하고, 다음 해에는 2번째 정규 앨범인 Hand Cranked를 발매하게 된다. 이 때부터 윌킨슨은 비비오란 활동명을 쓰기 시작했는데, 그가 어릴때 송어 낚시를 하러 갈 때 쓰던 미끼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그렇게 활동을 이어가던 도중, 제이 딜라, MF DOOM이나 매들립같은 힙합 아티스트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Duckula라는 힙합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했으며, 다프트 펑크와 워프 레코즈의 음악을 들으며 프렌치 하우스와 일렉트로닉 음악을 만들고, 마르코스 발레같은 기타리스트들의 영향을 받아 소울과 훵크 음악도 만드는 등 여러가지 장르의 음악에 손을 댔었다.

2007년에는 Ambivalence Avenue라는 곡을 녹음하게 되는데, 그 곡을 눈여겨본 워프 레코즈의 사장 스티브 베켓은 2008년에 비비오를 영입하게 되고, 2009년에 그의 세번째 음반인 Vignetting The Compost를 발매하며 머쉬드 레코드를 나오게 된다.

워프 레코즈에 들어간 비비오는 Vignetting The Compost를 발매한지 4개월 만에 4번째 정규 앨범인 Ambivalence Avenue를 발매한다. 이 앨범은 평단에서 엄청난 호평을 받았고, 특히 피치포크는 이 앨범을 2009년의 최고의 앨범 리스트에 33위로 선정한 바 있다. 그리고 같은 해에 Ambivalence Avenue의 리믹스와 새로운 곡 4개를 담은 The Apple And The Tooth를 발매하게 된다.

2011년에는 더 많은 장르를 혼합시킨 5번째 정규 앨범 Mind Bokeh를, 2013년에는 6번째 정규앨범인 Silver Wilkinson을 발매한다. 2016년에는 고티에가 참여한 7번째 정규 앨범 A Mineral Love를 내게 된다.

2017년에는 8번째 정규 앨범 Phantom Brickworks를 내게 되는데, 여러 장르를 혼합시키던 전과는 달리 모든 수록곡이 앰비언트 음악이다. 이 앨범은 비비오의 모든 앨범들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앨범이라며 평단에게서 엄청난 호평을 받았다.

2019년에는 9번째 정규 앨범인 Ribbons를 발매한다. 그가 예전에 구사하던 로-파이 기타 소리로 돌아간 듯 하면서도, 소울과 훵크 음악의 영향을 유지하고 있는 듯한 사운드가 특징이다. 이번에도 평론가들에게서 엄청난 호평을 받았고, 메타크리틱 점수 81점을 받은 바 있다. 그리고 2020년에는 Ribbons의 확장판 격인 EP인 Sleep On The Wing을 발매한다.

2021년에는 워프 레코즈가 머쉬드 레코즈로부터 비비오의 음악 판권을 모두 되찾았다. 그래서 같은 해에 Hand Cranked가 리마스터되어 재발매되었다.

2022년에는 10번째 정규 앨범인 BIB10를 발매한다[1]. 70-80년대 음악의 느낌이 강한 앨범이다.

3.2. 디스코그래피[편집]



3.2.1. 정규 앨범[편집]


fi (2005)
Hand Cranked (2006)
Vignetting the Compost (2009)
Ambivalence Avenue (2009)
The Apple and The Tooth (2009)
Mind Bokeh (2011)
Silver Wilkinson (2013)
A Mineral Love (2016)
Phantom Brickworks (2017)
Ribbons (2019)
BIB10 (2022)

3.2.2. EP[편집]


Ovals and Emeralds (2009)
T.O.Y.S. (2011)
The Green E.P. (2014)
The Serious E.P. (2016)
Beyond Serious (2017)
Zen Drums / Dada Drums (2018)[2]
Phantom Brickworks (IV & V) (2018)
Sleep On The Wing (2020)


3.3. 여담[편집]


Ambivalence Avenue 때 워프 레코즈로 들어왔고, 이전에 머쉬드 레코즈에서 활동하였다.

Mind Bokeh가 영국 차트에서 195위를 달성했다.

구사하는 장르의 범위가 넓다. 포크와 앰비언트로 시작해서 지금은 테크노, 힙합, 얼터너티브 R&B와 소울 음악까지 만들고 있다.

다룰 수 있는 악기도 많은데, 기타와 베이스, 드럼, 신디사이저, 만돌린, 클라비넷과 바이올린 등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다.

슬리핑 독스의 라디오 BGM중에서 그의 Anything New라는 곡을 들을수 있다.


4. 엠게임에서 서비스한 온라인 게임[편집]


BBO

버블보블 온라인의 약자인 듯하다.
본래 대만의 로나이소프트에서 만든 게임. 동사에서 만든 버블보블 짝퉁인 버블히어로[3]와 좀 닮았다.

  • 스토리
미지의 세계.......영롱한 푸른빛의 방울 막에 둘러싸여 부유하는 땅 각양각색의 이름 모를 나무로 어우러진 울창한 숲, 바람결에 살랑살랑 흩날리는 비누방울과 향기로운 꽃 내음으로 가득한 버블 아일랜드. 그 아름다운 대지 남서쪽에 위치한 아름답고 평화로운 숲 속 마을 아샤햄릿에는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소중한 보물인 비비볼이 보관되어 있다. 비비볼은 푸른빛의 방울 막을 형성하여 버블 아일랜드를 천공으로 띄워주는 신비한 힘을 가진 구슬로 이 신비한 구슬을 순수하고 맑은 정기가 깃든 아샤햄릿을 벗어나게 되면 순수한 기운을 흡수 하지 못해 더 이상 신비한 힘을 내뿜지 못하게 돼 버린다. 그렇게 되면 버블 아일랜드 대륙을 감싸고 있는 푸른 방울 막은 점점 빛을 잃고 엷어지게 되며 아름다운 숲과 대지가 거무스름하고 질퍽한 늪지대로 변화하게 된다. 그러한 중요한 비비볼을 수호를 맡았던 파파 장로가 기력이 노쇠하여 더 이상 비비볼을 수호 할 수 없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아샤햄릿의 장로들은 이번 비비오 대회의 우승자에게 비비볼을 수호하는 수호 대장자리를 물려주기로 결정짓는다. 이윽고 버블 아일랜드를 탐험하며 치르게 되는 비비오 대회가 시작되고 맑은 영혼을 가진 여러 아이들은 아샤햄릿의 최고자리인 수호대장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비비오 첫 번째 탐험지로 떠나게 된다. 아이들이 떠나자 버블 아일랜드를 어둠의 섬으로 만들기 위해 호시탐탐 비비볼을 빼앗아갈 기회를 노리던 마녀 리베카(Rebecca)는 아샤햄릿의 수호자인 파파장로의 힘이 약해졌다는 사실을 알고 리베카의 왕국인 어둠의 햄릿 수하들을 이끌고 아샤햄릿에 침략하여 파파장로를 쓰러뜨리고 비비볼을 빼앗아 간다. 한편 비비오 대회에 참가해 경기를 치르던 아이들은 마녀 리베카가 아샤햄릿에서 비비볼을 빼앗아 갔다는 소식을 듣고 서둘러 수호대장을 뽑기위해 발걸음을 재촉하는데.......

  • 게임설명
비비오 온라인은 총 9가지 캐릭터와 23개 맵 중 원하는 맵을 선택할 수 있으며 비비볼과 비비젬의 2가지 기본공격과 50여가지의 아이템을 이용하여 상대를 제압하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화려하고 산뜻한 그래픽, 다양한 전략과 협동플레이를 유도하여 10대 유저에겐 신선함을 20대이상 유저에겐 옛 오락실 추억을 30대 이상 유저에겐 2P모드에서 가족과 함께 취미로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쉬운 조작법과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대전 아케이드 게임 비비오. 명랑, 엽기, 발랄 비비오만의 재미에 빠져들어보세요.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1 20:13:41에 나무위키 비비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앨범의 이름은 BIBIO + 10. 10번째 정규앨범을 기념하여 지은 이름이다. 작명센스 죽이네[2] 2018년 레코드 스토어 데이 기념 한정반이다. 커버는 친구인 티모시 도널드슨이 직접 써줬다고 한다.[3] 국내에 '보글보글 99'라는 이름으로 정발된 게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