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오입

덤프버전 :

고사성어




넉 사
버릴 사
다섯 오
들 입

1. 개요
2. 관련 문서
3. 언어별 표현



1. 개요[편집]


넷 이하는 버리고 다섯 이상은 열로 하여 원 자리에 끌어올려 계산하는 법. 반올림의 방법 중 하나이자 옛 표현이기도 하다.

사사오입은 일본식 용어라는 주장도 있으나, 원래 四捨五入이란 용어는 중국에서 옛날부터 쓰였던 용어이고 처음 등장하는 것은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 기원전 179 ~ 기원전 122)저서의 회남자이다. 그 영향으로 일본도 사용하는 것일 뿐 딱히 일본식 표현은 아니다. 오히려 반올림이란 단어가 새로 생긴 단어다.

음수일 때는 사사오입이 아니라 오사육입을 한다. 예를들어 -4.5는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5가 아닌 -4가 된다.

상술했듯이 한국에서는 반올림으로 순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한국에서 굳이 반올림을 사사오입으로 부르는 경우는 노년층이 아닌 이상 공학이나 자연과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오사오입법[1]과 구분짓기 위해서 따로 명시하거나, 아니면 사사오입 개헌을 일컬을 때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관련 문서[편집]


  • 사사오입 개헌
  • 효자동 이발사: 극중 성한모(송강호 분)가 자신의 아이를 임신한 김민자(문소리 분)에게 사사오입 개헌을 들며 "임신 다섯 달이면 사람 하나를 낳아야 한다"고 억지를 부리는 장면이 나온다.
  • KBO 리그 중단 사태: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중단이지만 문제는 중단표결당시 KBO 리그 총재인 정지택이 캐스팅보드로 갭해서 중단이 가결된거라 사사오입과 다를바가 없다.


3. 언어별 표현[편집]


영어
Round half up
러시아어
Круглые числа
일본어
ししゃごにゅう(시샤고뉴)
중국어
sìshèwǔrù

[1] 앞자리 숫자가 짝수인지 홀수인지에 따라 5가 올림인지 내림인지 결정되는 방법이다. 이쪽 업계에서는 매우 작은 단위를 쓰다 보니 일반적인 반올림(사사오입)보다 조금 더 정확한 근사값을 얻기 위해 쓰는 방법이다. 이마저도 이런 올림 규칙은 알아도 '오사오입'이라는 용어는 모르는 경우도 많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05:20:03에 나무위키 사사오입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