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도

덤프버전 :



1. 사관생도줄임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사관생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せいと)[편집]


일본에서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있는 중고교생을 이르는 단어이다. 일본어 발음은 세[1]토이다. 일본의 학교교육법에 의하면 학생((がく(せい)은 대학교, 전문학교, 대학원에서 배우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런데 학생은 학문을 배우는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라, 일본에서 중고생에게 학생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초등학생(일본에선 소학생), 중학생처럼 학생을 뒤에 붙여 부르는 용법이 대표적이다.

다만 고등학생은 고등학생이라 하지 않고 고교생((こう(こう(せい)이라 부른다. 그리고 유치원생, 보육원생은 원아((えん(), 초등학생아동(((どう)이라고 한다.

한국에서 잘 안 쓰는 단어라서 근대에 유입된 일본제 한자어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데[2], 김삿갓한시에도 등장하며 뜻도 거의 같았다. 나름 기원 자체는 오래된 낱말이다. 현재 한국에서는 군사학교 신분인 사관생도 한정으로만 쓰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22:46:18에 나무위키 생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정확히는 장음인 세:이다.[2] 일본어 교재를 보면 학생을 (がく(せい로 가르치지만, 1990년대 이전의 일본어 교재를 보면 (せい(로 가르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