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시즘물

덤프버전 :


1. 개요
2. 역사
3. 클리셰
3.1. 구마사제
3.2. 빙의자
3.3. 악한 존재
4. 관련 작품
4.1. 영화
4.2. 드라마
4.3. 게임
4.4. 만화
4.5. 라이트노벨
4.6. 애니메이션
4.7. 예능


1. 개요[편집]


엑소시즘(구마의식)이 메인주제가 되는 작품군을 이르는 말. 때문에 주인공은 거진 엑소시스트(구마사제)로 고정이다. 소재가 소재이니만큼 높은 확률로 공포물이다.

때문에 엑소시스트물이라고도 부르며 대개는 천주교를 배경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가장 유명한 형태의 엑소시즘이 천주교 양식이라서 그럴 뿐 다른 종교를 배경으로 하는 엑소시즘물도 있다.

퇴마물과 특징이 어느정도 공유되는 장르이기도 하다.

2. 역사[편집]



3. 클리셰[편집]



3.1. 구마사제[편집]


대개는 교황청의 명령으로 움직이는 구마사제들이 엑소시즘을 집전한다. 가장 흔히 알려진 행위는 주기도문을 외우며 빙의자에게 십자가를 들어 보여주는 것.

3.2. 빙의자[편집]


악마나 악령에게 빙의된 피해자. 제정신과 빙의된 상태를 오락가락하며 구마사제에게 혼란을 준다. 점점 상태가 악화되면 다소 아크로바틱한 움직임을 보여주며 사제를 물리적, 심리적으로 압박하는 것이 특징.

3.3. 악한 존재[편집]


보통 피해자에게 빙의한 악한 존재들이 메인 빌런으로 등장하며 이들을 구마하는 것으로 내용이 전개된다. 악마나 악령이 주로 그 정체이며, 만일 악마라면 높은 확률로 루시퍼가 등장한다. 솔로몬의 72악마도 자주 등장하는 편.

작품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빙의자에게 들러붙어있기도 하고, 실체화하여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들에게 산제물을 바치는 장면도 자주 나오는 클리셰다.

4. 관련 작품[편집]



4.1. 영화[편집]



4.2. 드라마[편집]



4.3. 게임[편집]



4.4. 만화[편집]



4.5. 라이트노벨[편집]



4.6. 애니메이션[편집]



4.7. 예능[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5 20:14:40에 나무위키 엑소시즘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