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유튜버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
2. 특징
3. 컨텐츠
4. 비판
4.1. 자극적이고 뻔한 썸네일 어그로
4.2. 미흡한 내레이션과 발성
4.3. 레드오션화 및 컨텐츠의 중복
4.4. 무단촬영



1. 개요[편집]


여행을 전문으로 하는 유튜버들이다.


2. 특징[편집]


  • 개인 유튜버에 가끔 올리는 여행 브이로그나 여행 정보만 올리는 유투버등을 제외하고 철저하게 여행을 기본 정체성을 삼는 유튜버는 최소 100명 이상의 여행 유튜버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아무래도 기본 콘텐츠중에서는 어느정도 자본이 필요한 콘텐츠이므로 다른 유튜버들에 비해 어느정도 자본금이 있어야 시작할수 있는 유튜버이다. 그래서인지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비교적 20대 후반이상의 유튜버들이 많다. 다만 국내여행이 해외여행보다 비교적 자본금이 덜 들기 때문에, 국내여행으로 여행유튜버를 시작하거나 아예 국내 여행 전문 여행유튜버가 되기도 한다.

  • 코로나 19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여행을 나가지 못하고, 방송국들도 국민여론에 해외여행방송을 못하는 만큼 반사이익을 가장 크게 받은 유튜버다.[1] 물론 급격하게 줄어든 항공노선 때문에 코로나 이전보다 매우 비싼 항공비와 PCR 검사 같은 추가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도 있다.


3. 컨텐츠[편집]


  • 국내여행, 해외여행으로 나뉘며, 도심 위주, 등산 위주로 다시 나뉜다.
  • 자신이 여행한 여정을 전달하는 방식이, 여행 유튜버의 컨텐츠 중 상당수를 차지한다. 여기에서 여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성격을 띄거나, 브이로그와 접목하기도 한다.
  • 같은 여행지라도 고성능의 장비 및 편집으로 영상미를 강조하는 컨텐츠가 존재한며, 혹은 남들이 자주 가지 않는 기상천외한 장소, 혹은 위험하거나 극한의 환경을 체험하며 현장감으로 승부하는 컨텐츠가 존재한다. 혹은 여행 과정에서 현지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컨텐츠가 존재한다.


4. 비판[편집]


대부분 영화 유튜버랑 분야만 다르지 비슷한 문제점들을 보인다.


4.1. 자극적이고 뻔한 썸네일 어그로[편집]


자극적이고 뻔한 썸네일 어그로가 매우 심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국뽕 유튜버마냥 한국인 여행객이 나타나자 00국 사람들/여자들이 보이는 반응 등의 자극적인 문구들에다 빨강/파랑/노랑을 골고루 섞어서 그런 자극적인 문구가 돋보이는 썸네일을 장식하며, 아예 몇몇 여행 유튜버는 시기에 따라서 그때그때 이슈가 되는 지역만 골라서 여행하는 사이버 렉카같은 경우도 많다.

어떤 여행 유튜버들은 여행이 아닌 현지인 여자 헌팅을 하려고 스트리밍을 하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4.2. 미흡한 내레이션과 발성[편집]


양산형 영화 유튜버들마냥 미흡한 내레이션과 발성으로 국어책 읽기마냥 하는 경우도 은근히 많다. 다만 여행 유튜버는 별도의 더빙 처리가 없는 이상, 현장인 여행지의 환경과 장비의 영향을 많이 받는 부분이 있다.


4.3. 레드오션화 및 컨텐츠의 중복[편집]


여행 유튜버들의 성공 사례가 나오자 너도나도 여행 유튜버에 뛰어들게 되었고, 이에 여행 유튜버들이 상당히 많아지게 되었다.


4.4. 무단촬영[편집]


현지인을 촬영하고 무단으로 유튜브에 영상으로 올리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그것도 허락없이 길거리를 촬영하거나 하는 등. 그나마 국내여행에서는 이런 부분이 어느정도 지켜지는 편인데, 해외여행에서는 초상권이 지켜지는 사례가 상당히 적을 정도로 문제점이 심각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08:38:38에 나무위키 여행유튜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 시기에 유명한 여행유튜버들을 비롯해서 중소형 여행유튜버들이 큰 성장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