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애니메이션
(♥ 0)
분류
1. 개요[편집]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의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다루는 문서. 애니메이션에서는 국내 판권사 애니맥스 코리아에서 제목 번역을 원작과 다르게 했는데, '역시 내 청춘' 부분에서 '역시 내 청춘의'라는 조사가 들어갔으며, '러브코메디'를 '러브 코미디'로 바꾸는 등 차이가 크다.
인기 라이트 노벨답게 완결 스토리까지 총 3번에 걸쳐 애니메이션화가 되었으며, 게임 특전 등으로 배포된 OVA도 존재한다.
2. TVA 1기: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편집]
2013년 2분기 방영. 원작 1~6.5권 분량. 동년 9월 발매된 PS Vita 게임 특전으로 외전 7.5권의 일부 에피소드를 다룬 OVA 1편이 나왔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TVA 2기: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 속[편집]
2015년 2분기 방영. 원작 7~11권 분량. 2016년 10월 발매된 PS Vita 게임 특전으로 외전 10.5권 일부 에피소드를 다룬 OVA 1편이 나왔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 속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TVA 3기: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 완[편집]
2020년 3분기 방영.[1] 원작 12~14권 분량.
자세한 내용은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 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미디어 믹스[편집]
5.1. 라디오[편집]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는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의 홍보를 위한 라디오 방송으로, 1기 방송은 2013년 3월부터 7월까지 선행 방송 2회와 정식 방송 7회로 총 9회 방송되었으며, 9월 19일에 게임과 OVA의 홍보를 위한 특별편이 애니메이트 TV를 통해 방송되었다. 그 밖에 〜sideA〜와 〜sideB〜 라는 타이틀을 갖는 두 개의 DJ CD가 2013년 8월 30일에 동시발매 되었다.[3] 또한, 2015년 2분기에 방송되는 애니메이션 2기에 맞추어 라디오도 뒤에 속(続)이란 타이틀을 달고 2기 방송으로 부활하였다. 2015년 3월 20일에 선행 방송이 방송되었으며, 이후 정식 방송이 격주로 방송되어 7월까지 선행 방송 1회와 정식 7회로 총 8회분이 방송되었다. 3기 제작이 결정되었으니 2020년 2분기 즈음에 라디오 방송도 5년 만에 부활할 것으로 보인다.
라디오 방송은 하야미 사오리와 토야마 나오가 메인 퍼스널리티를 맡고, 에구치 타쿠야가 꼽사리로 참여하는 소부고교 봉사부 라디오(総武高校奉仕部ラジオ。)와 에구치 타쿠야가 단독으로 진행하는 에구치 타쿠야의 외톨이 라디오(江口拓也のぼっちラジオ。)로 구성된다.
홍보용 라디오 방송치고 일본 내에서의 인기가 정규 성우 라디오 프로그램 못지않게 좋았으며, 한국에서도 티비플이나 유튜브 등에 재미있는 부분만 편집해서 자막을 입힌 동영상이 다수 존재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5.1.1. 소부고교 봉사부 라디오[편집]
유키노시타 유키노 역의 하야미 사오리와 유이가하마 유이 역의 토야마 나오의 짧은 라디오 드라마로 시작하며, 애니메이션의 컨셉을 살려 에구치 타쿠야는 칸막이로 구분된 스튜디오 구석에서 찌그러져 있다가 가끔 종이컵 전화기로 이야기에 끼어든다. 이 종이컵도 컨셉이 있어서 외톨이(봇치, ぼっち)폰 4S, 외톨이폰 5로 업그레이드(?) 된다. 하야미 사오리와 토야마 나오가 진행하는 소부고교 봉사부 라디오의 코너로는 매 회 청취자가 보낸 고민을 주제로 퍼스널리티와 청취자들이 상담해주는 '봉사부 고민 상담'과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리얼충인가 아닌가를 판단하는 '리얼충 판정부'로 이루어진다. 전체적으로 훈훈한 분위기의 방송이며, 중간중간 끼어드는 에구치의 빵 터지는 멘트가 개그 포인트.
토츠카 사이카 역의 코마츠 미카코가 2회, 유키노시타 하루노 역의 나카하라 마이가 3회, 자이모쿠자 요시테루 역의
2기 방송에서는 1기 방송과 비교해 코너가 조금 바뀌었는데 라디오 드라마가 생략되었고, 정식 코너는 자신의 봉사활동을 이야기하는 '봉사부 정기 보고' 한 가지로 줄었다. 그리고 중간중간 유아화된 두 여성 퍼스널리티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위의 이미지처럼 업그레이드 외톨이폰도 나왔으며, 매 화 디자인이 바뀌고[4] , 일반 전화처럼 착신음에 버튼 터치음 기능이 들어간 게 특징이다. 4회 방송분에선 잇시키 이로하 역의 사쿠라 아야네가 게스트로 출연했으며, 이어지는 외톨이 라디오에서도 꽤나 대활약을 보여주었다. 5회는 1기 때와 마찬가지로 공개방송으로 진행되었고, 최종회인 7회에는 원작자인 와타리 와타루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안타깝게도 3기 방송은 이전처럼 웹 라디오 형식으로 송출하지 않고 3기 블루레이 특전CD화 될 예정이다. 아마도 코로나 19 때문에 성우들이 라디오 방송하러 스튜디오에 모이기 어려워서 방침을 아예 바꾼듯.
5.1.2. 에구치 타쿠야의 외톨이 라디오[편집]
하야미와 토야마의 라디오가 끝나면
에쿠치 타쿠야의 외톨이 라디오 속 1화에서 에구치 타쿠야가 밝힌 바로는 '이제 속(2기)이 되었으니 슬슬 적당히 3명이서 진행하게 해주세요.'라고 스태프들에게 말했지만 스태프들은 '속에서도 히키가야 하치만은 외톨이니까 혼자 진행하셈 ㅇㅇ'이라고 했다고 한다. 또 1화 마지막 사연으로 "봇치당(외톨이당)의 총재로서 토야마상과 하야미상과 라디오 진행을 같이 하고 싶다는 발언 부끄럽지도 않습니까? 두 분이서 라디오 진행할 때 당신은 혼자서 묵묵히 놀고 있으면 된단 말입니다!"[6] 라는 식의 메일이 오자 "싫다구! 나도 떠들석하게 진행하고 싶다구."라고 말했다. 또 "2기가 되고 신캐스트도 늘었으니 여자 게스트들 많이 불러서 나도 꺄꺄, 우후훗, 이런 분위기 속에서 진행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심지어 속 1화에서 토야마 나오의 생일로 스태프들과 와타루 선생이 불려갔을 때에도 봇치라디오 때문에 참여하지 못했다.[7]
이쪽 라디오에서는 외톨이당을 컨셉으로 에구치 타쿠야가 총재를 맡고 있으며, 토야마 나오가 부총재, 히야마 노부유키가 간사장, 하야미 사오리는 외톨이견 산책 담당(…)을 맡고 있다.[9] 외톨이 라디오에선 주로 아싸들의 슬픈(?) 사연들을 소개한 후에 총재인 에구치가 공인
참고로 청취자들의 기구한 외톨이 사연도 재미있지만, 외톨이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사연들이 주는 재미도 최상급. 예를 들어 "외톨이 라디오 듣다가 정신이 팔려서 콩고가 침몰했습니다ㅠㅠ"라거나,[11] "하야밍을 좋아합니다. 공인해주세요!"라는 개그성 사연이 날아왔다.
라디오가 2기 컨셉으로 부활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당원을 모집하고 있다. 1기서도 골 때리는 사연들 덕에 청취자들에게 큰 웃음을 줬는데, 역시나 2기에선 그 강도가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약을 빤 듯한 닉네임과 사연들이 쏟아지는 게 백미.[15]
2기 4회분에 게스트로 출연한 사쿠라 아야네[16] 가 보내준 안쓰러운 외톨이 사연을 읽은 에구치가 그녀를 어둠의 외톨이(裏ぼっち)당 총재로 임명하며 자신과 동급의 외톨이라 인정했다(...).[17] 밖에서 하야미의 생일기념 케이크를 먹고 있던 아야네루가 이 소식을 듣곤 스튜디오로 들어와 항의한 건 덤.
3기에선 블루레이 특전CD화 될 예정이다. 원인은 위에 언급된대로 코로나 19.
5.1.3. 사쿠라 아야네의 뒷면 외톨이 라디오[편집]
애니메이션 2기 종영과 맞물려 외톨이 라디오는 공식적으로 끝났지만, 2년이 지난 2017년까지도 팬들이 계속해서 메일을 보내줄 만큼 인기가 여전하다는 관계자의 언급과 함께 시작된 봉사부 라디오의 3기 격 방송.
외톨이 라디오에서 외톨이 사연으로 팬들을 배꼽을 잡게 만들었던 잇시키 이로하 역의 사쿠라 아야네를 메인 진행자로 내세울 계획이며, 방송 이름도 그에 맞추어 사쿠라 아야네의 뒷면 외톨이 라디오(佐倉綾音の裏ぼっちラジオ。)로 확정되었다. 2017년 2월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내용이 공개되었다. 이후 〈소부 고교 봉사부 라디오 '완'〉, 〈에구치 타쿠야의 외톨이 라디오 '완'〉과 함께 〈사쿠라 아야네의 외톨이 라디오〉가 2017년 10월 25일 발매 예정인 역내청 BD-BOX에 특전으로 삽입되어 발매되는 기획이라고 밝혔다.
5.2. 10주년 기념 신곡[편집]
- 2023. 04. 05에 10주년 기념 스폐셜 PV를 신곡과 함께 공개한다.
6. 무대탐방[편집]
작중 배경이 되는 소부 고등학교는 원작자 와타리 와타루의 모교로 알려진 이나게 고등학교를 모델로 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무대탐방 문서 참고.
7. 신작 프로젝트: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결[편집]
2021년 01월 17일에 신작 프로젝트가 결정되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유이 엔딩을 다룬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유이 엔딩을 다룬 어나더가 '결'이라는 이름으로 단행본화됨에 따라 이 작품도 이 루트를 따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돌고 있는 정보에 의하면 OVA 와 '결' 프로젝트는 동시에 진행되며, '결'은 2021년 9월 출간 예정이고, OVA는 완의 뒷이야기라고 하며 제작중인 게임 특전영상에 포함된다고 한다.
-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결' 1권의 표지 및 줄거리가 공개 되었다.
-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완' Fes.-FINAL- (俺ガイルFes.-FINAL-)' OVA 스틸컷이 공개되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8-18 20:23:27에 나무위키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애니메이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본래 2020년 2분기 방영 예정이었으나, 일본내 코로나 19 사태로 제작일정이 꼬여 연기했다.[2] 한국 팬들은 외톨이 라디오라는 이름보다는 '봇치 라디오(ぼっちラジオ)'라는 이름을 더 많이 사용한다.[3] A는 기존의 공개된 방송분, B는 새로 녹음한 것이라고. 〜sideB〜에서 새로 녹음한 봉사부 라디오에는 에구치 타쿠야가 게스트로, 새로 녹음한 외톨이 라디오에는 하야미 사오리와 토야마 나오가 게스트로 각각 등장했다.[4] 꽃장식이 추가되거나 투명한 일회용 컵을 사용하는 등.[5] 가끔은 바로 퇴근을 안 하고 스튜디오 밖에서 간식거리를 먹으며 에구치에게 염장을 지르는 경우도 있다. 또한 공개방송 등의 특별 이벤트 땐 같이 진행하는 경우도 존재.[6] 마지막 말은 '아! 그리고 스티커 부탁드립니다~'여서 에구치 타쿠야는 "마지막에만 부탁하지 말라구!!"라고 소리를 지른다 결국 주지만 츤데레[7] 라디오 스케줄 때문에 참석 못한 수준이 아니라 아예 부르지도 않고 생일 파티를 했다.[8] 오노 유우키는 같은 분기에 로나와 판의 판타지 라이프 웹라디오 방송을 하고 있었다. 참고로 에구치 타쿠야는 이 방송에 게스트로 출연했었는데, 에구치가 마비노기 2013년 크리스마스 기념 펫 알파카 성우로써 불렀다고. 하지만 오레가이루와 아무런 접점이 없는 오노 유우키는...[9] 실제로 토야마와 하야밍이 사연을 보내 당원으로 공인되고 간부급으로 승진되어 위의 직함을 받았다. 용자왕히야마의 경우 1기 5회에 게스트로 출연하여 간부급으로 추대되었다.[10] '예전에는 밥 먹을 때, 매일 학교 안뜰에서 혼자 먹었습니다. 지금은 친구가 있는걸!'이라고 사연을 보내서 에구치 타쿠야가 "뭐? 잠깐만 잠깐만 지금은 친구가 있다? 뭐? 지금은 친구, 지금은 외, Now는 외톨이가 아니야, Now는 외톨이가 아니야?! 뭣~이라~?! 비공인!!!"[11] 칸코레에 등장하는 칸무스인 콩고의 성우가 유이가하마 유이 담당인 토야마 나오와 동일하단 걸 노린 사연. 토야마는 이 사연을 듣고 무대로 나와 "제독~"이라고 외치며 큰웃음을 주었다. 팬서비스 사연자의 라디오 네임도 토야마에게 사과하는 이름이었다(...).[12] 에구치 타쿠야가 '이건 봇치 에피소드랑 상관 없잖아!!'라며 하야미 사오리에게 '공인할지 말지 본인이 결정하시죠?'라고 하자, 직접 '코↗닌☆'이라고 귀엽게 외쳐준다.(2분 03초)[13] 니세코이 라디오는 키리사키 치토게 역을 맡은 토야마 나오가 혼자 진행하고 있는데, 역내청에서 유이가하마 유이 역도 동시에 맡고 있어서 이 점을 노린 사연이다. "어라? 혼자서? 외톨이로? 설마? 봇치라디오? 이거 봇치당 총재 자리 뺏기는 거 시간 문제 아닌가요?"라며 극딜했다.(1분 46초)[14] '다음 사연입니다. 하야미 씨, 나오 짱, 야할로... 잠깐, 뭡니까 이거'[15] 이 작품과 전혀 상관없는 에구치 관련 네타거리가 자주 언급되곤 한다. 예를 들어 야하기 사유리와 사쿠라 아야네가 함께 진행하는 쵸로이란 라디오 방송에 에구치가 나레이션 게스트로 참여하여 빵빵 터뜨려준 네타거리를 언급한 게 대표적.[16] 참고로 1화에서 '비지니스 봇치인 타쿠야씨에게 봇치당 총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차라리 이번 신캐스트이자 각종 봇치로서의 명언을 남긴 사쿠라 아야네를 총재로 추천합니다'라는 사연이 왔는데, 이때 타쿠야는 '그렇게 아야네루씨에게 봇치당을 맡기고 싶다면 라디오로 불러주세요. 1:1 대결을 펼치겠습니다'라고 대답했었다.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에구치 본인은 그냥 외톨이 진행이 싫어서 그런 거였지만[17] 참고로 사연에 언급된 사쿠라의 외톨이 에피소드는 최근 연락하는 친구는 고교시절 친구 1명과 대학교 친구 1명임, 친구들끼리 전골파티가 기획됐는데 자신에게만 연락이 안 옴, 혼자서 밥 먹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엔 혼자서 초밥집에 혼자 갔다 와 기분이 좋았음, 혼자 외출할 땐 마스크와 이어폰을 함께 착용함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