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터널

덤프버전 :

蓮山터널 / Yeonsan Tunnel

파일:external_doopia_w_1024_125690406172885.jpg

1. 개요
2. 규모
3. 특징
4. 통과 노선
5. 이야깃거리



1. 개요[편집]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1동과 연산8동을 잇는 배산을 아래로 지나가는 터널이다. 공식 이름은 연산터널이지만 주변 주민들이나 택시, 버스기사들은 높은 확률로 고분터널[1]또는 배산터널이라고 부르곤 한다. 고분로[2]의 일부이며 2004년 3월 18일 완전개통하였다.

처음에는 없었으나 대티터널과 함께 터널 리모델링 사업을 거치면서 양측 인도에 차단막이 생겨서 보행으로 왕래하기에 좋은 터널이 되었다.[3]


2. 규모[편집]


총 길이 450m[4], 너비 9.3m, 높이 4.5m, 편도 2차선 원형의 쌍굴식 터널로 구성되어 있다.

양 측 가장자리 부분에 인도가 있어서 보행자도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으며[5] 방음벽으로 인도와 차도를 완전히 분리시켜놓아 차량이 지나다니는 소음과 매연 등으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고 안전하게 통행이 가능하다.[6]

3. 특징[편집]


  • 터널 바로 위에 연산동 고분이 있다. 즉 터널 위에는 바로 무덤이 있다는 뜻
  • 수영구 망미동의 망미고개[7]처럼 고개로 만들지 않고 터널을 뚫은 곳이다. 이 곳 배산고개의 구간이 워낙 짧은데다가[8] 높이도 있기 때문에 고개로 만들게 되면 엄청난 급구배와 드리프트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터널을 새로 뚫은 것이다.
  • 좌우로 굽은 곡선형 터널이므로 통행 및 주행에 주의를 요한다. 실제로 2019년 12월, 빠르게 달리던 차가 커브를 돌자마자 정체구간이 시작되는 것을 파악하지 못해 6중추돌 사망사고를 낸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 반송로 초반[9]의 정체시 우회용 도로로 이용되기도 한다.
  • 비가 오는 날이면 지옥과 같은 정체가 자주 발생한다

4. 통과 노선[편집]



예전에는 1007번도 이 터널을 통과하여 시청으로 갔지만 2015년 11월 30일 개편 이후 부산 버스 107 입석으로 형간전환되었다.


5. 이야깃거리[편집]


터널 근처에는 연산교차로부산 도시철도의 대표적인 환승역연산역이 위치하여 있다. 번화가인 연산1동과 연제구의 대표적인 주거지역토곡을 바로 잇는 터널이기 때문에 교통량이 의외로 제법 된다. 터널이 위치한 고분로를 쭉 따라가다 보면 토곡 방면으로 갈 수 있다. 위에는 배산이 있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의 생태통로[10]로도 이용된다고 한다. 애시당초 이 터널은 배산으로 가로막힌 연산1동과 연산8동을 연결하기 위하여 건설된 소규모의 터널이기 때문에 터널 위쪽은 산지다.

주택가 도로로 심야 통행이 적은 편이라 박수건달# 등 영화 촬영지로도 많이 쓰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13:53:59에 나무위키 연산터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바로 이 터널의 윗부분에 연산동 고분군이 있기 때문이다. 이 길의 이름이 '고분로'인 것도 같은 이유.[2] 수영구 수영4호교에서 연제구 연산교차로까지의 도로이다. 이 길은 100-1번이 완주한다.[3] 다만 대티터널에는 인도 구간에 차단막이 없어서 차량으로 인한 소음이 엄청 울린다.[4] 이 정도면 부산 내에 있는 터널들 중에선 많이 짧은 편이며 대티터널보다는 49m 정도 더 길다.[5] 또 다른 인도가 있는 터널은 대티터널두송대선터널이 있다. 부산에서 인도가 설치되어 있는 셋 뿐인 터널이다.[6] 그 대신 담배를 피면...통행료[7] 연수로가 다니는 구간이 망미고개를 넘어가는 구간이다. 따라서 연수로 밑을 그대로 통과하는 부산 도시철도 3호선의 역 깊이가 깊어지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8] 연산동 고분군이 위치해 있어 산자락 부분이 살짝 앞으로 튀어나와 있다.[9] 연산교차로~연안교~안락교차로를 연결하는 구간. 이 곳으로 가도 토곡(연산9동)으로 진입할 수 있으나 워낙 정체되는 구간이다.[10] 야생동물들이 위험하게 도로를 통하여 건너가지 않고 안전하게 왕래할 수 있게 임의로 만든 소규모 터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