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역사

덤프버전 : r20240101



1. 개요
2. 창교자 조셉 스미스
3. 2대 교주 브리검 영



1. 개요[편집]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역사는 사실상 미국 유타 주 개척 역사이기도 하기 때문에, 미국사를 공부하면서 이 교파의 역사를 공부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당시 미국에서는 터프하고 깡 좋은 사람들의 개척 정신이 우대받던 시대였기 때문에, 창교자 조셉 스미스 관련 심각한 폭력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유타 주 개척 공로는 인정해 주는 편이다. 초기에는 다른 교리와 일부다처제 등으로 인해 박해가 심했으나 현재는 논란의 일부다처제 교리가 폐지되었고 신흥 종교의 하나로 인정해주는 추세이다.


2. 창교자 조셉 스미스[편집]


조셉 스미스가 모로나이라는 이름의 천사를 만나 아메리카 대륙에 살았던 고대 주민의 기록이 담긴 금판을 찾아 번역했다는 경전이 몰몬경이다. 조셉 스미스는 뉴욕주 페이에트에서 교회를 창설하고 초대 선지자라 칭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조셉 스미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2대 교주 브리검 영[편집]


조셉 스미스가 사망한 이후 지도자가 사라진 교회는 사분오열될 위키가 찾아왔지만 당시 십이사도 정원회의 회장이었던 브리검 영을 중심으로 집단 지도 체제 하에 운영되었다. 이들은 박해를 피해 서부로 계속 이동해서 현재 유타주의 주도인 솔트레이크 시티에 정착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브리검 영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01:07:21에 나무위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역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