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글렉스 & 오물건

덤프버전 :

1. 개요
2. 이스 1
3. 이스 오리진
4. 기타



1. 개요[편집]


Amupa Fukt and Fad Fukt's Redemption of Mind

이스 1이스 오리진의 보스. 두 작품 모두 거울의 방을 빠져나가면 만날 수 있다.

거대한 얼굴을 가진 2체의 보스. 노란색에 뿔 하나가 요글렉스, 파란색에 뿔 두개가 오물건이다. 이후 이식판에서는 기종에 따라 색이 다르게 묘사되는 경우도 있었으나,[1] 이스 1&2 완전판부터 다시 오리지널과 동일하게 노랑/파랑 컬러로 돌아왔으며, 이는 이스 1&2 크로니클즈을 포함한 완전판 베이스의 이식 버전에서도 마찬가지로 유지된다. 참고로 이스 오리진에서는 요글렉스는 붉은색, 오물건은 보라색으로 묘사된다.


2. 이스 1[편집]


거울의 방에서 워프를 통한 트릭을 모두 빠져나가는데 성공하면 나오는 큰 방에서 등장.

요글렉스에게만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공격을 맞으면 서로 위치를 변경한다. 오물건 주위에 불, 요글렉스 주위에 얼음이 돌아다니니 주의. 체력이 줄면 줄수록 불덩이 & 얼음덩이 수가 줄어서 더 공격하기 편해지는지라[2] 초반 승부가 중요하다. 요글렉스를 따라다니면서 공격하다가 둘이 가운데로 모일때 잘 비비면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스 1&2 완전판과 이스 1&2 크로니클즈에서는 난이도에 따라서 강함이 꽤 극명하게 나뉘는 보스이기도 한데, 난이도가 낮을 수록 보스의 이동 속도와 불, 얼음의 회전 속도가 느려서 쉬엄쉬엄 깰 수 있지만 최고 난이도인 NIGHTMARE에서는 높은 체력과 공격력, 하위 난이도보다 빠른 속도 때문에 타이밍을 굉장히 잘 맞추며 한 대도 맞지 않는다는 각오로 임해야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로 어려워진다. 타이밍과 마이크로 컨트롤이 좋은 유저라면 바쥬리온에 비해 쉽게 깰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의외의 벽이 될 수도 있는 보스.
대다수의 이식판에서 화면 아래의 좌우 양쪽 구석이 안전지대지만, 전파신문사에서 이식한 X68000판 이스 1 한정으로 양쪽 아래 구석도 안전지대가 아니다.

이스 이터널에서는 다암의 탑 보스들 중 유일하게 Holders of Power를 BGM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이스 1&2 완전판이스 1&2 크로니클즈에서는 나머지 둘(픽티모스, 콘스크라드)과 동일하게 Chase of shadow로 변경.


3. 이스 오리진[편집]


환광의 협간의 끝에서 자바가 최강의 마물을 부르겠다며 불러낸 마물. 말과는 다르게 별로 안 강하다.하지만 나이트메어 난이도라면 어떨까 공격도 자바에게만 들어가는게, 보스로 나왔다기보단 자바에게 부록으로 달려있는 것에 가깝다.

여기서는 자기 색에 맞는 불/얼음 공격을 한다. 자바의 체력이 3/4정도로 줄어들면 둘중 한 마리의 속으로 들어가는데, 그 뒤엔 깨물기 및 레이저 공격을 해온다. 또한 요글렉스는 큰 폭발을 일으키는 탄을 쏘고, 오물건은 경우 주인공을 빨아들인다. 자바의 체력이 반이 되면 한번 더 둘중 하나로 들어가서 바닥에 전체 공격을 하는데, 이땐 공격하기보단 들어가지 않은 쪽 머리 위에 올라가는게 좋다.

마지막 1/4이 남았을땐 셋이서 같이 공격하는데, 주인공을 빨아들이다가 분홍빛 화염을 사방팔방으로 내뿜는다. 이 때 불에 맞으면 검이 소환되어 주인공을 찌른다.(이 공격은 이스 오리진에서 버스트 무적기로 흡수 불가능한 유일한 공격이다.) 자바의 체력이 다하면 모두 소멸.

카인 팩트가 만들었다는 설정이 붙었다.

4. 기타[편집]


FC판 이스1에서는 콘스크라드와 마찬가지로 FC 성능 한계 문제로 인해 '리판가이'라는 보스로 교체되었다. 숫자도 1체로 줄어들었지만, 가변 기능을 통해 거대한 얼굴 상태와 가운데 핵을 중심으로 4개의 바위가 돌아가는 상태를 오가며 요글렉스 & 오물건의 특징을 재현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19:21:38에 나무위키 요글렉스 & 오물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전파신문사가 이식한 x68000판 이스1의 경우는 뿔 갯수도 달라졌다.[2] 숫자가 점점 줄어드는 대신 회전하는 속도가 빨라지므로 3개 남은 상태에서는 다소 주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