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오모테

덤프버전 :

裏表(うらおもて)

1. 사전적 의미
2. 일본의 놀이
3. 리듬 세상의 수록곡 그림자스텝의 일본판 명칭



1. 사전적 의미[편집]


일본어로 '안팎, 표리, 겉과 내부의 실정' 등을 뜻하는 단어. 참고로 裏表는 'うらうえ'라고도 읽을 수 있다. 뜻은 거의 비슷비슷.
한국어로 옮길 때는 흔히 '겉과 속'이라는 식으로 뜻을 풀어 설명하는 식으로 번역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겉과 속의 러버즈 등이 그 예.
일본 야구에서도 '오모테(表)'와 '우라(裏)'를 쓴다. 'X회초'는 'X回表'로, 'X회말'은 'X回裏'로 쓴다. 表와 裏가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裏를 うら로 표기한다(ウラ로 표기할 때도 있음).


2. 일본의 놀이[편집]


일본에서 저학년 아동이 편을 가를 때 주로 사용하는 놀이 방법. 지방마다 다양한 명칭이 있으나 그 중 가장 오래된 명칭이 '우라오모테'라고 한다.
한 곳으로 모여 신호와 함께 손을 내밀어 손등과 손바닥 중 하나를 보이고, 같은 면을 보인 아이끼리 팀을 나누는 식. 간단히 말하자면 한국의 데덴찌와 같다.

발생 기원은 명확하지 않으나, 일본에서는 파키스탄자바 섬 등에서 거의 같은 형태의 가위바위보와 비슷한 놀이가 있다는 점을 들어 고베 등 항구도시에서 유입, 퍼져 나갔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3. 리듬 세상의 수록곡 그림자스텝의 일본판 명칭[편집]


그림자스텝 문서 참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00:47:21에 나무위키 우라오모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