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최후의 티탄

최근 편집일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최후의 티탄
World of Warcraft: The Last Titan

개발
파일: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로고.svg[[파일: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로고 컬러 화이트.svg
유통
플랫폼
파일:Windows 로고.svg[[파일:Windows 로고 화이트.svg | 파일:macOS 로고.svg[[파일:macOS 로고 화이트.svg
장르
MMORPG
출시일
2028년 예정
한국어 지원
음성, 자막 지원
심의 등급
파일:게관위_15세이용가.svg 15세이용가
해외 등급
ESRB T
PEGI 12
관련 사이트


1. 개요
2. 상세
2.1. 시네마틱 영상
2.2. 업데이트 내역
2.3. 시스템 사양
3. 콘텐츠
3.1. 새로운 지역
3.2. 인스턴스 던전
3.2.1. 5인 던전
3.2.2. 공격대 던전
4. 스토리
5. 반응 및 평가
5.1. 출시 전
5.2. 출시 후
6. 기타



1. 개요[편집]


2028년에 발매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2번째 확장팩. Worldsoul Saga(세계혼 서사시)의 세 번째 확장팩으로, 세계혼 서사시의 마지막 장이라고 한다.[1]

2023년 블리즈컨에서 세계혼 서사시의 다른 확장팩들과 함께 공개되었다. 이 확장팩에서 티탄의 귀환을 확인하고 세계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 "광대한 음모"[2]를 밝혀내기 위해 노스렌드로 이동하게 된다고 한다. #

확장팩의 제목인 마지막 티탄은 아제로스를 지칭하는 말일 가능성이 높다. 즉, 해당 확장팩은 아제로스가 완전한 티탄으로 각성하며 그 다음에 있을 공허의 군주와의 결전을 준비하는 확장팩으로 추정된다. 만약 위 예측이 사실일 경우 사가의 이름인 세계혼이라는 명칭도 세계혼, 즉 아제로스가 각성하는 서사시를 칭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크리스 멧젠이 상술한 광대한 음모가 아제로스 역사 전체에 걸쳐 진행되었다고 언급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다만 티탄의 의도[3]와 아제로스의 본질에 대해 알게 된다고 덧붙였는데 이에 대해 아제로스가 공허의 군주에 대항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세계혼일 수도 있다는 가설이 있다.[4] 또 다른 해석으로는 상술된 티탄이 살게라스이며 최후의 티탄 확장팩의 스토리가 내부 전쟁에서부터 언급된 살게라스가 고리발을 실리더스에 박은 이유에 대한 떡밥과 연관되어 있을 것이고 해당 확장팩에서 떡밥이 회수될 것이라는 해석이 있다. 즉 티탄이라는 단어가 티탄 판테온 전부를 지칭하는지, 아니면 살게라스만을 지칭하는지에 따라 해석이 갈린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리치 왕의 분노 이후 15년만에 주요 스토리라인이 노스렌드에서 진행되므로 앞 확장팩인 한밤에서의 쿠엘탈라스 지역처럼 노스렌드가 리뉴얼될 가능성 또한 높다. 칼림도어와 동부왕국 지역이 리뉴얼된 대격변때는 확장팩 전체를 관통하는 인물인 데스윙때문에 지형지물이 변했다는 그럴듯한 설정이 있었기 때문.

2. 상세[편집]



2.1. 시네마틱 영상[편집]




2.2. 업데이트 내역[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대규모 패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3. 시스템 사양[편집]




3. 콘텐츠[편집]



3.1. 새로운 지역[편집]



3.2. 인스턴스 던전[편집]



3.2.1. 5인 던전[편집]




3.2.2. 공격대 던전[편집]




4. 스토리[편집]




5. 반응 및 평가[편집]



5.1. 출시 전[편집]




5.2. 출시 후[편집]




6. 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2 00:05:51에 나무위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최후의 티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이 확장팩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게임 혹은 워크래프트 사가 전체의 마무리는 아니라고 밝혔다.[2] 이러한 음모는 아제로스의 역사 전체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해당 확장팩에서 티탄의 의도와 아제로스의 본질에 대해 알게 된다고 한다.[3] 용군단에서 이리디크론이 크로미에게 '왜 티탄들이 이 시간의 길을 보존하는지 생각해 본 적 있느냐?'란 질문을 남기면서, 다섯 용군단이나 용사들이 티탄의 진정한 목적을 다시 생각해 볼 여지를 남겼다.[4] 워크래프트 연대기에서도 "티탄은 우주에 공허의 에너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았으나 공허의 군주나 고대 신에 관해서는 아무런 지식이 없었기에 그들의 관심은 그보다 더 즉각적인 위협인 악마에게 쏠렸다."는 내용이 언급된 것으로 보아 티탄은 오래전부터 공허의 힘이 잠재적으로 자신들에게 위협이 될 존재라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아제로스라는 세계혼을 만들었다는 것 또한 말이 되기는 한다. 다만 살게라스와 아그라마르가 아제로스의 존재를 몰랐다는 허점 역시 존재하기는 하나, 아만툴이 독단적으로 만들었다고 하면 또 어떻게 될지는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