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아/캐릭터

최근 편집일시 :

별명

융:'윤아'의 줄임말. '융'자 돌림으로 별명이 무한 생산된다. 흔히 '융이', '융아'라고 불린다.
[1]

융프로디테:Queen of "이자 신 중에 신. 예쁜 걸 넘어서 넘사벽 여신같은 수려한 외모를 지닌 절세미인이라는 뜻에서 생긴 별명으로, 윤아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미의 여신인 아프로디테의 합성어이다. '윤아 + 아프로디테 = 윤아프로디테. 자타공인 모두가 인정하는 아프로디테이며, 연예게 대표 아프로디테로서 대중적으로도 가장 많이 쓰이는 별명 중 하나다.

국민 이상형, 만인의 연인, 만인의 이상형:세대 및 국적을 불문하고 수많은 남성 스타들의 이상형으로 수없이 뽑혀서 생긴 칭호 및 별명. 언론에서는 주로 '국민 이상형'이라는 말을 쓴다.

국민 센터, 원조 센터, 센터 윤아[2]:아이돌 계 '센터'라는 포지션을 최초로 정립시킨 장본인. 대중들에게 가장 알려져 있고 인정받는 최고의 걸그룹 센터라는 의미에서 생긴 칭호다.

센터의 대명사:비단 가요게에서 뿐 아니라 일상에서 '센터'하면 자동 윤아를 연상케 함으로써 생긴 별명. 이러한 일화가 타 스타에 의해 방송에 나온 적도 있다. 흔히 기사에서도 볼 수 있는 윤아의 수식어이다.

국민 새벽이, 연하:너는 내 운명(드라마)-이 Tv프로가 크게 성공하며 생긴 별명.

꽃사슴, 융사슴, 사스미, 사슴녀, 임녹용, 핵밤비:사슴처럼 눈망울이 크고 맑고 촉촉해서 사슴과 관련된 별명이 매우 많다. 특히 '꽃사슴'이라는 별명이 대중적으로 많이 쓰인다.[3]

여신:모두의 이상형으로 지목받던 최전성기 시절, '모두의 여신'이라 불렸다. 물론 이후에도 쭉 여신이라는 칭호가 쓰이고 있다.

윤쁨: '윤아 + 예쁨'의 합성어,. '융프로디테'와 마찬가지로 예뻐서 생긴 별명이다.

천사:얼굴도 예쁜데 마음씨까지 마찬가지로 예뻐서 생긴 별명.[4]

힘윤아:힘이 매우 세서 생긴 별명.[5][6]
[7][8][9][10] 2007년, 한 프로그램[11]에서 선예와의 기마전 대결에서 선예의 관자 머리를 잡고 상모돌리기를 시전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2009년 <<스타 골든벨>>에서는 젓가락 여섯 개를 한 큐에 부러뜨리며 무지막지한 힘을 선보이기도 했다.


찢윤아[12]:2011년 일본 도쿄 돔에서 열린 SMTOWN 콘서트에서 댄스 퍼포먼스 당시 '하의'가 찢어지는 바람에 생긴 별명. 예능 <<강심장>>에 나와 이와 관련된 일화를 풀기도 했다.

이뮤나:성명 '임윤아'를 발음대로 부른 것.

드레스융:모양이나 색깔 구분 없이 모든 드레스가 매우 잘 어울린다, 그리고 예쁜 골반 덕에 딱 붙는 그것마저 기가 막히게 잘 소화해 내서 생긴 별명.

악어융:웃을 때 입을 쩍 벌리고 웃는 것이 마치 악어와 같아서 붙은 별명.

임초딩:팀 내 초딩의 모습을 담당하고 있다. 멤버들에게 자주 깐족거리며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한다.

분장실의 임선생님:2009년, 분장실의 강선생님에 나오는 안영미 성대모사를 개인기로 밀며 생긴 별명.
[13]

융니스프리, 인간 이니스프리:'윤아 + 이니스프리'의 합성어. 2009년부터 2020년 8월까지 무려 11년간 이니스프리의 뮤즈로 활동하며 이니스프리 그 자체를 상징하는 '인간 이니스프리'라는 별명을 얻었다. 덕분에 계약 만료 당시 이니스프리 측에서 윤아를 위한 헌정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미치겠다 별들아:정규 2집 수록곡 <별별별>에서 윤아가 맡은 파트. 환장하는 마음을 잘 표현해 내 드립으로 발전하며
결국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유행어가 되었다.


짜부애:짜증을 부르는 애교. 주간 아이돌에 소녀시대가 출연했을 때 써니의 주부애[14], 수영의 각부애[15]와 함께 짜부애[16]를 선보였는데, 본의 아니게 주간 아이돌 지하 3층의 전설의 애교 영상이 됐다.[17] 또한, 다른 방송에서는 초딩 애교를 선보이기도 했다.

임배우:소녀시대 데뷔 전 배우로 먼저 데뷔를 해 팀 내 대표적인 배우로 통한다.

임윤배:예능 <<패밀리가 떴다2>> 고정 출연 당시, 검정 수트에 콧수염 더벅머리 예비역 남장을 하며 얻은 별명.

임뚜껑:보이는 라디오 도중 웃다가 앞머리 가발이 열리는 굴욕을 당하는 바람에 생긴 별명. 참고로 예능 <<승승장구>>에서 '윤아에게 가발이란?' 이라는 시청자의 질문을 받고 거침없이 "뚜껑이요."라고 대답하기도 했다.

언니, 연상킬러:대학교에서 여자 선배들을 설레게 하는 언행 목격담이 전해지면서 생긴 별명.

임발라:'임발라드'의 줄임말. 좋은 발라드 노래를 많이 알고 있다, 그래서 생긴 별명이다.

융테리우스:가장 인기 많은 테라우스라는 의미다.

임슈스:'슈퍼스타 임윤아'라는 의미.

융느:'윤아 + 하느님'의 합성어를 줄인 말.

융티즌:'윤아 + 네티즌'의 합성어. 인터넷 정보를 많이 찾기 때문에 생긴 별명이다.

내레이션융:소녀시대 노래 파드 중 내레이션 파트를 많이 맡으며 생긴 별명. 대표적인 내레이션으로는 '하... 미치겠다 별들아....', '영원히 너와 꿈꾸고 싶다.'가 있다.

떡융:볼이 떡처럼 잘 늘어나고 쫄깃쫄깃해서 생긴 별명.

떠보:라디오에서 자신을 '떠오르는 보컬 임윤아'라고 소개한 데서 유래한 별명. 2014년 도쿄 돔 콘서트 이후로 윤아의 노래 파트가 많이 늘어나서 정말로 떠오르는 보컬로 등극하고 있다. 노래 실력 또한 갈수록 더 향상되고 있는 덤.

임팡팡:'팡팡'은 중국어로 '통통'이라는 뜻인데, 중국 팬들이 윤아에게 통통해지라고 붙여준 별명이다.[18]

임팔라:영화 <<엑시트>>에서 달리기 실력을 뽐내며 획득한 별명.[19]

MBC 안방마님:2015년부터 현재까지 무려 8년 연속 MBC 가요대제전 메인 MC를 맡아 생긴 별명. 명실상부 'MBC 가요대제전'의 대표 아이콘이자 역대 최장 기간 메인 MC다.

소윤아[20]:소처럼 쉬지 않고 일해서 붙은 별명. 매년 드라마, 영화 등 차기작이 끊이지 않는다. 그러고 있다. 특히 2019년 영화 <<엑시트>>이후 쉼 없이 달리고 있다. 그러며, 2022년에는 드라마, 영화는 물론이고 소녀시대 컴백에 광고, 화보, 시상식, 해외 패션쇼 등 스케줄이 정말 어마무시했다.[21]

미융미융, 인간 미우미우[22]:'미우미우 + 융'의 합성어. '미우미우의 앰버서도 윤아'를 뜻하는 별명이다.

윤아시대[23]:2022년 '드라마(<<빅마우스>>) -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 - 가수 (소녀시대)'활동 모두 3연타 대성공을 이루어 내면서 생긴 별명. 여러 언론에서 2022년 윤아를 표현할 때 사용한 수식어 중 가장 많이 쓰인 칭호다.

로코퀸:2023년 드라마 <킹더랜드>에서 천사랑 역을 맡아 완벽하게 소화해 내며 얻은 별명.

천가식:드라마 킹더랜드 상에서 쓰인 별명.

시대의 연인:매년 드라마, 영화, 음악을 올킬했기 때문에 생긴 별명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6 20:14:10에 나무위키 윤아/캐릭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20년 5월 30일, 본인의 생일 기념 라디오 방송에서 이 별명을 가장 좋아한다고 언급했다.[2] 줄여서 '센터융'이라고도 한다.[3] 여담으로 걸그룹 원조 꽃사슴상이다.[4] 참고로 미담이 가득한 대표적인 연예인 중 한 명으로 꼽힌다.[5] 윤아 이후로 이런 기믹을 써먹는 아이돌이 많아졌다.[6] 집안의 가구 위치를 바꿀 정도로 힘이 세다.[7] 제시카의 언급에 따르면, 숙소에서 물건을 옮길 때나 음료수 뚜껑 따는 일 등은 멤버들이 모두 윤아에게 맡긴다 그런다.[8] 멤버들 왈, 윤아 힘의 원천은 원숭이처럼 긴 팔이라고 한다.[9] Girls & Peace 월드 투어 당시 관객석으로 싸인 볼을 던지는 이벤트가 있었는데, 제시카써니가 패대기 시구를 시전할 때 윤아는 싸인 볼을 2층까지 날려 버리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10] 그거를 본 서현윤아처럼 멋진 사람이 되어야 겠다고 생각했다고 한다.[11] KBS 추석 특집 <<체험 삶의 현장>> 692회, 유격 훈련도 하고 취사도 하고 군인들과 줄다리기와 기마전도 하는 내용의 방송이다.[12] 찢태연은 세트 상품이다.[13] 그 덕분인지 개그콘서트 10주년에도 안영미 성대모사를 하는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14] 주먹을 부르는 애교[15] 각목을 부르는 애교[16] 짜증을 부르는 애교[17] 이후 다른 출연진에게 애교를 시킬 때마다 매번 이 영상이 강제 소환되고 있어 CNBLUE, 브라운아이드걸스, Red Velvet, NCT, SHINee 등이 희생양이 됐다. 농담조로 윤아한테 출연료라도 줘야하지 않냐는 의견까지 나올 정도. 더불어 윤아의 이 애교 영상이 큰 화제가 되어 아는 형님에서도 이를 다시 보여 주기도 했다.[18] 실제로 도쿄 돔 콘서트 이후 살이 좀 붙어서 팬들이 굉장히 만족해 하는 중이다. 윤아가 공식 홈페이지에 별명 인증을 하기도 헀다.[19] 여담으로 배우 조정석이 윤아의 달리기를 보고 감탄을 하며 놀라기도 했다.[20] 소서현은 세트 상품이다.[21] 단독 예능 <<소시탐탐>> 4화에서 룸 메이트에게 칭찬하는 코너 도중 수영이 윤아에게 "안주하지 않아"라고 말하기도 했다.[22] '인간 이니스프리'에 이어 '인간 미우미우'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앰버서더 및 뮤즈만 맡으면 찰떡소화를 해낸다.[23] "지금은~ 윤아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