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주(외교관)

덤프버전 :

파일:정부상징.svg 대한민국 외무부 차관
김영삼 정부
김대중 정부
32대
이시영

33대
이기주


외교통상부 차관
선준영


이름
이기주(李祺周)
출생
1936년 12월 17일 ~
경상남도 합천군
학력
경남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 (법학사)
조치대학 국제정치학 (석사)
경력
외무부 입부[1]
외무부 주사
외무부 구주과장
외무부 통상2과장
주제네바 대한민국 대표부 참사관
외무부 국제경제국장
주일본 대한민국 대사관 경제공사
외무부 제2차관보
주아일랜드대사
주이탈리아대사
외무부 국제경제통상대사
외무부 차관
주독일대사

1. 개요
2. 생애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외교관. 주로 통상 및 경제외교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마지막 외무부 차관 및 주독일대사를 역임했다.


2. 생애[편집]


1936년 경상남도 합천군에서 태어나 서울대 법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1961년 외무부 주사로 공직에 입문하였으며, 외무부 본부에서는 구주과장, 통상2과장, 국제경제국장, 제2차관보, 국제경제통상대사 등 통상 분야 요직을 밟았다. 재외 공관 근무 역시, 주제네바대표부 참사관, 주일본 대한민국 대사관 경제공사 등 통상과 밀접한 공관에서 근무하였다. 이밖에도 1989년 걸프 전쟁 발발 당시에는 정부대책반장을 맡아 원활한 대응을 주도하기도 했다. #

1995년 통상 분야 전문 외교관으로서는 최초로 외무부 차관에 임명되었다.[2] 차관 재직 당시, 같은 비고시 출신인 공로명 장관과 궁합이 잘 맞았으며, 황장엽 망명 사건을 재직 중 처리하기도 했다. 김대중 정부 출범 후에는 주독대사로 발령 받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3 05:00:10에 나무위키 이기주(외교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주사 공채[2]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에는 외교통상부로 외무부가 확대 개편되므로 마지막 외무부 차관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