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기어(유튜브)

덤프버전 :

일단! 중립기어
파일:중립기어 로고.png
진행
장하얀 ·권기범 기자[1]
연출
신준모, 정현지, 김선우, 이창주
방송 시작
2022년 7월
방송 분야
시사, 정치
플랫폼 현황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 구독자: 3.00만명[기준]
• 조회수: 20,335,511회[기준]

1. 개요
2. 진행 및 출연자 목록
2.1. 진행자
2.2. 출연자
2.3. 콘텐츠
3. 여담




1. 개요[편집]


[매주 화/목 10시🟡LIVE]

폭주하는 여론에 중립기어 박고 팩트 체크!

동아일보에서 제작하는 시사 유튜브. 고정, 비고정 패널을 불러 주로 정치권 이슈에 대해 다룬다. 장하얀 기자가 메인으로 진행을 하고, 목요일에는 권기범 기자가 진행한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한 시간 반 동안 라이브로 진행된다. 시작 10분 전부터 잡담을 시작하는데 10시부터 정식 방송이 시작된다. 편집본은 10~30분 분량으로 별도 업로드된다.

동아일보에서 만드는 콘텐츠여서 동아일보 부국장이나 기자들도 주기적으로 출연해 담당하고 있는 이슈를 설명하기도 한다. 하지만 고정으로 출연하는 패널들과, 섭외로 출연하는 정치인과의 인터뷰가 메인 콘텐츠다. 외부 패널들과 부국장, 편집국 기자들이 번갈아가면서 출연하고 있다.

2022년 하반기에 조아라 기자 진행으로 시즌1이 진행됐었다. 2023년 2월부터 시즌2가 시작됐다.

별도 채널은 없고 동아일보 채널에만 업로드된다. 채널에는 다른 콘텐츠들도 종종 올라오지만, 양이나 빈도 면에서는 중립기어가 메인 콘텐츠인듯.


2. 진행 및 출연자 목록[편집]



2.1. 진행자[편집]


파일:장하얀.jpg
파일:권기범.jpg
장하얀 기자: 화요일 진행(메인)[2]
권기범 기자: 목요일 진행 땜빵

2.2. 출연자[편집]


  • 고정 출연자
  • 부정기 출연자
    • 이승헌 동아일보 부국장, 정원수 동아일보 부국장, 이성호 동아일보 디프론티어센터장
    • 강경석 동아일보 차장, 윤다빈 동아일보 기자

2.3. 콘텐츠[편집]


화요일과 목요일이 컨셉이 다르다. 화요일은 국정수행 지지도 평가와 이슈 랭킹을 다루는 전망자들이 매주 나오고, 장성철과 박지훈이 고정으로 출연하는 여의도시어부, 이승환 남영희가 고정으로 출연하는 정치의 민족이 격주로 나온다. 가끔 부국장들이 출연하면 2부에서 3부로 코너가 늘어난다. 물고기 인형이나 배달가방 같은걸 가지고 와서 간간히 컨셉질을 한다.

목요일은 김준일과 배종찬이 고정으로 나오는 여의도 시그널이 매주 1부로 나온다. 김준일과 배종찬은 YTN 뉴스 킹! 박지훈입니다에도 함께 출연해서인지, 나름대로 케미가 맞는 모습을 보인다. 2부에는 정치인이나 전문가 인터뷰가 나온다. 구독자가 많지 않은 하꼬 채널 상황임에도 이준석 류호정 김성태 등 나름 유명한 원외 정치 인사들을 섭외하고 있다. 본체가 동아일보라 나름 섭외력은 갖추고 있는듯.


3. 여담[편집]


장하얀 기자는 캐나다에서 오랫동안 생활했다고 한다. 대학도 캐나다에서 나왔다고. 가끔 뻔한 밈이나 유행어를 못알아들으며 멍때리는 모습을 보인다.

26일자 방송에서 권기범 기자가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대부분 구속될거라고 생각하고 있던 것과는 반대. 27일 새벽에 실제로 구속영장이 기각돼 적중한 셈이 됐다. 이밖에도 김준일이 이재명의 '24일 단식설'을 적중시키는 등 이재명 관련 이슈에만 적중률이 높은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하꼬 유튜버 답게 라이브 평균 시청자가 50명을 밑돌다가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출연[3]으로 처음으로 3000명을 돌파했다! 그러나 그 뒤로 거짓말처럼 원상복귀돼 지금은 약 200~300명 수준이다. 하지만 진행자들은 포털 기사로도 잘 팔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9 12:13:17에 나무위키 중립기어(유튜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동아일보 기자[기준] A B 2023년 9월 27일[2] 방송 준비 이외에는 법원 출입 기자로 일반 기사를 쓴다고 한다. 이 때문에 목요일에는 권기범 기자가 대신 진행한다고. [3] 해당 라이브 편집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