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탄도 거리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point-blank range. 영거리.

사격과 관련해서 아주 가까운 거리를 의미한다.


2. 상세[편집]


강외탄도학에서 포인트 블랭크 거리는 사수가 별달리 조준선을 조절하지 않아도 표적에 맞을 수 있는 가까운 거리를 말한다. 실제 총은 총구가 미세하게 들린 상태로 사격하게 되기 때문에 탄자(총알)은 곡선(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게 된다. 반면 눈으로 보는 조준선은 직선을 유지하기 때문에 탄도와 조준이 불일치 하는 거리가 생긴다. 그러므로 사수는 거리에 따라서 조준선을 조절해서 쏠 필요가 있다. 또한 탄자가 곧게 진행할수록, 조준선과 강선 사이의 높이 차이가 좁을수록, 표적의 덩치가 클수록 포인트 블랭크 거리가 크다.

파일:cKq9zIC.gif
군대에서는 좀 더 간단하게, 총구에서부터 가까운 영점 거리까지를 포인트 블랭크 거리로 본다. K2 소총의 경우에는 대략 25미터 이내가 된다.

법의학과 감식에서는 포인트 블랭크 개념이 좀 다르다. 직접 총을 대고 쏘는 접촉 사격은 아니지만(접촉 사격 시 총구 화염 때문에 탄흔이 매우 다르다.), 총구에서 뿜어져 나온 화약흔이 심하게 묻어날 정도로 가까운 거리, 즉 1미터 내외의 아주 가까운 거리만을 말한다.


3. 구하는 방법[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포물선 운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03:57:25에 나무위키 직접 탄도 거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