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터널

덤프버전 :

1.1. 개요
1.2. 상세
2. 17번 국도의 터널
2.1. 개요
2.2. 상세


진천터널이라는 명칭을 가진 터널은 두 개가 있으며, 중부고속도로17번 국도에 있다. 두 터널 모두 진천군청주시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1. 중부고속도로의 터널[편집]



1.1. 개요[편집]


대한민국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화산리와 초평면 연담리를 잇는 중부고속도로터널. 하남, 대전 양방향 각 2차로의 쌍굴 터널이며, 터널 길이는 하남, 대전 방향 모두 475m로 동일하다.

터널 이름은 진천군에서 따 왔다.

중부고속도로 최장거리 터널이다. 중부고속도로(강일-남이)는 터널이 딱 4개밖에 없다.

1.2. 상세[편집]


진천터널은 원래 중부고속도로의 네번째 터널이라는 의미로 중부4터널이었다. 정확한 일시 불명에 진천터널로 명칭이 바뀌었다.

명칭 변경의 이유는 불명이지만 추정되는 명칭 변경의 사유는 있다. 중부고속도로는 전체 터널이 4개뿐인데 중부1터널, 중부2터널, 중부3터널 모두 경기도 광주시에 있는데 중부4터널만 50km 넘게 외따로 떨어져서 충청북도 진천군에 있기 때문이다.

경사도가 높고 곡률이 크기 때문에 도로 품질이 2020년대의 고속도로 기준에 부합하진 않는다. 잘 해봐야 고속화된 신설 국도에 건설되는 터널 수준 정도밖엔 되지 않는다. 차량이 조금만 많아져도 통행속도가 수직하락하여 교통 정체가 심해지며, 접촉 사고 발생도 매우 빈번하다. 또한, 노폭이 너무 좁기 때문에, 중부고속도로를 확장하는 경우 기존의 터널 시설을 활용할 수 없고 동일한 노선의 터널을 신설해야 한다. 결국, 이 터널로 인해 매번 중부고속도로 확장의 비용 타당성이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상당했다.

17번 국도의 진천터널과 동일하게 중부고속도로 진천터널을 끼고 있는 진천IC - 증평IC 구간은 양방향 110km/h 구간단속 구간이다. 그러나 진천터널의 열악한 구조와 터널 주변의 급경사로 인해 110km/h를 제대로 유지하며 터널을 지나는 차량이 없는데다가, 기본적인 통행량 자체도 많아 통행 속도가 60km/h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도 빈번하여 심야에 차량이 거의 없는 시간대가 아니고서야 구간단속에 걸리고 싶어도 걸릴 수가 없는 구간이 된 상태이다. 논산천안고속도로차령터널과 비슷한 상황.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서 중부고속도로의 확장이 결정되기는 했지만, 계획 수립 과정에서 본선 확장보단 제2중부고속도로를 청주 지역까지 연결하는 안이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결국, 이 터널을 확장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2. 17번 국도의 터널[편집]



2.1. 개요[편집]


대한민국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원덕리와, 문백면 태락리 간을 잇는 17번 국도의 터널이다. 왕복 4차로의 쌍굴 터널로 이루어져 있다. 터널 이름은 중부고속도로의 동명의 터널과 동일하게 진천군에서 따 왔다.

17번 국도 대전 이북 구간에서는 유일한 터널이다. 17번 국도는 경기도 용인시양지IC 사거리부터 대전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충청남도 금산군 도경계[1] 직전까지 이 진천터널을 제외하면 터널이 1개소도 존재하지 않는다.


2.2. 상세[편집]


17번 국도는 기존에는 문진로로 지정되어 있었으나, 진천군 국도우회대체도로인 생거진천로가 2003년도에 개통되면서 국도 노선이 변경되며 이 때 진천터널도 함께 개통되었다. 기존 17번 국도는 사석리 북쪽 구간은 21번 국도의 단독 구간이 되었으며, 남쪽 구간은 국도에서 지정이 해제된 상태이다.

청주와 진천을 최단거리로 잇는 터널로, 오창읍 기준으로 보면 오히려 증평군 쪽으로 크게 우회하는 중부고속도로보다 거리가 짧은데다가 진천IC보다 더 진천군 중심부에 가깝게 지나가기 때문에, 진천 - 청주간 교통은 대부분 17번 국도가 처리하고 있다. 해당 구간은 신호가 없고 2000년도 이후에 개통된 도로답게 비교적 도로 선형도 좋아서 과속 차량이 많았기 때문에, 2019년도부터 진천터널을 포함한 12km 구간이 80km/h 구간단속 구간으로 지정되었다. 구간단속 지정 전에도 사고가 많이 일어난 탓에 과속 카메라가 많이 설치된 위치였으며, 중부고속도로 터널에 비하면 경사도도 완만하고 커브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사고가 많이 나는 터널이었다. 그래서 다른 곳에는 없는 교통사고 주의 환기 표지판이 진천터널 주변에만 집중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04:06:59에 나무위키 진천터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금산터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