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 규칙

덤프버전 :


1. 개요
2. 채팅 규칙 일람
2.1. 타() 스트리머 언급 금지
2.2. 시청자 (닉네임&아이디) 언급 금지
2.3. 훈수 금지
2.5. 명령 금지
2.6. 도배 금지
2.7. 스팸 금지
2.8. 어그로 금지
2.9. 낚시 금지
2.10. 앵무새 금지
2.11. 시비 걸기 금지
3. 시청자가 채팅 규칙을 어겼을 때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생방송에서 시청자와 채팅을 할 때 모두가 긍정적인 채팅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스트리머가 사전에 정한 규칙.

트위치 등의 일부 플랫폼에서는 채팅 규칙란이 따로 제공되어 그곳에 채팅 규칙을 작성할 수 있다. 그 외의 타 플랫폼(유튜브 등)에서는 제목이나 설명란에 별도로 채팅 규칙을 적어놓기도 한다.

시청자들이 채팅 규칙을 어길 경우 스트리머 또는 매니저[1]가 해당 시청자에게 임시 차단을 부여하거나 강제 퇴장을 시킨다. 흔히 (Ban)이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2. 채팅 규칙 일람[편집]



2.1. 타() 스트리머 언급 금지[편집]


이하 '타스 언급 금지'. 채팅 규칙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게 하는 규칙이기도 한다. 스트리머가 방송 중에 자연스럽게 타 스트리머를 언급할 때가 아닌 시청자가 먼저 채팅으로 언급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것이다. 해당 규칙이 별도로 작성되어 있지 않더라도 스트리머가 하지 말라고 경고하기도 한다.


2.2. 시청자 (닉네임&아이디) 언급 금지[편집]




2.3. 훈수 금지[편집]


타 스트리머 언급 금지 다음으로 떠오르게 하는 규칙으로 볼 수 있다. 보통 스트리머가 게임 중에 곤란한 문제를 겪고 있으면 시청자들이 채팅으로 훈수를 해서 게임 플레이를 도와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금지하는 것.

채팅 내 훈수 문제가 심각할 경우 아예 OBS 오브젝트로 "훈수하면 밴"이라고 송출 화면 가장자리에 써넣기도 한다.


2.4. 스포일러 금지[편집]


이하 "스포 금지".


2.5. 명령 금지[편집]


시청자가 스트리머에게 뭔가를 이렇게 하라고 시키는 태도의 채팅을 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금지하는 것.


2.6. 도배 금지[편집]


특정 악성 시청자의 도배 행위를 그대로 두면 타 시청자의 채팅 참여에 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사실상 전세계적으로 금지로 지정된 행위이다.


2.7. 스팸 금지[편집]


갑자기 아무 링크를 막 공유하는 것도 스팸 행위로 간주될 수 있고, 무엇보다 브로드캐스터가 정상인인 이상, 스팸을 허용하는 채널이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해당 규칙이 별도로 없더라도 전세계적으로 금지라고 봐야 한다.


2.8. 어그로 금지[편집]


섹드립을 비롯한 각종 이상한 채팅으로 다른 시청자들의 시청을 방해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규칙.


2.9. 낚시 금지[편집]


인터넷 방송에서는 시청자들이 스트리머에게 장난을 치기 위해 낚시성 채팅을 치기도 하는데 그 중에서 게임 내 상호작용 키를 이용한 낚시가 있으며 이것을 금지하는 것. 해당 규칙이 없더라도 낚시에 당한 스트리머가 제대로 빡칠화날 경우 바로 밴을 때리기도 한다.


2.10. 앵무새 금지[편집]


앵무새 문서를 읽어보면 알 수 있듯이 브로드캐스터가 한 발언을 시청자가 채팅으로 재미 삼아 따라 적는 행위이며 이를 금지하는 채널들이 다수 있다.

문제가 심하거나 스트리머가 강압적으로 통제하기를 원할 경우 방송 제목에도 "(앵무새 밴)"이라고 써넣기도 한다.


2.11. 시비 걸기 금지[편집]




3. 시청자가 채팅 규칙을 어겼을 때[편집]


스트리머, 매니저 마다 다르겠지만 처음에는 구두 경고만 하다가 여전히 규칙 위반 반복 시 차단이나 채팅에서 강제 퇴장을 시킨다.

트위치의 경우 강제 퇴장 해제 요청문 작성 기능을 지원하는데 작성할 시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장한다.
  • 본인이 무엇을 잘못했길래 밴을 당했는지, 즉 밴 사유를 밝힐 것. 이것이 없거나 단순히 죄송하다고 사과만 하는 요청문은 거부당할 확률이 높아진다.

  • 다른 사람(반려동물 포함)이 했다고 하지 말 것. 설령 거짓말이 아닌 진짜이더라도 증거가 전혀 없는데다 변명거리에 불과하기 때문. 무조건 거부 대상이다.

특정 스트리머들[2]은 방송에 매우 심각한 문제를 끼치는 채팅이 아닌 이상 강제 퇴장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

또 어떤 스트리머들[3]은 강제 퇴장 해제 요청을 받지 않으며, 한 번 강퇴를 당하면 강퇴를 회피하거나 SNS 내 댓글 작성 등으로 직접 요청하지 않는 한 별다른 방법이 없다.


4. 관련 문서[편집]


  • 트위치
  • 강제 퇴장
  • [4]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5-14 21:10:28에 나무위키 채팅 규칙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트위치에서는 연두색 검 아이콘, 유튜브에서는 파란색 스페너 아이콘[2] 아이리 칸나[3] 묘야[4] ''을 오기한 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