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고지라

최근 편집일시 :

고지라
ゴジラ | Godzilla


개체명
고지라
ゴジラ / Godzilla
이명
괴수의 왕
怪獣王 / King of the Monsters
수폭 대괴수
水爆大怪獣 / Giant Hydrogen Bomb Monster

체급
50m (높이)
20,000t (무게)
기원
선사 시대의 거대생물
배우
나카지마 하루오
포효 소리


1. 개요
2. 특징
2.1. 슈트
2.2. 능력
3. 작중 행적
4. 기타



1. 개요[편집]


고지라(1954)에 등장하는 고지라. 현재의 고지라 시리즈를 만들어낸 일등공신이자 최초의 고지라이다. 일명 초대고지(初代ゴジ)라고 불린다.


2. 특징[편집]



2.1. 슈트[편집]


산호초 모양 등지느러미와 작고 동글동글한, 생선 눈을 닮은 무표정한 눈이 특징. 오른쪽 눈은 앞을, 왼쪽 눈은 옆을 바라보고 있는데, 이는 당시 기술력 부족으로 돌아가지 않는 눈을 방향에 따라 시선 처리가 되는 것 같이 만들려고 한 것이다. 다만, 당시 필름 자체가 워낙 화질이 좋지 않아 별 의미는 없었다. 정면을 촬영해 방사열선 등을 뿜어내는 장면은 인형이 사용되었다. 송곳니가 분명하게 표현된 것도 특징. 슈트를 입고 연기했던 나카지마 하루오는 거대한 짐승의 여유로움을 표현하기 위해 코끼리의 걸음걸이를 보고 걸음을 연습했다고 한다.

이 고지라 슈트로 슈트 특촬물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당시 슈트 제작 기술이 워낙 열악했기 때문에 슈트 내부의 온도가 섭씨 60도까지 올랐으며 왼팔도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예상과 달리 전쟁 직후인지라 고무가 아주 부족했기 때문에 피부의 질감을 콘크리트로 구현한 탓에 슈트의 무게가 100kg에 달하는 등 배우를 굉장히 고생시켰다. 원래 스턴트맨이었던 나카지마 하루오는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7인의 사무라이에도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넘치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었던 그를 촬영장의 많은 사람들이 좋아했다고 한다.

초대 고지라 영화의 감독인 혼다 이시로는 나카지마에게 최소한의 연출 지도만을 했고, 결국 나카지마는 고지라의 동작을 혼자 연구하기 위해서 도쿄 동물원을 찾아가 큰 동물들이 어떤 방식으로 움직이는지 연구했다고 한다. 나카지마는 이후 12편의 고지라 시리즈에서 고지라 슈트를 입고 고지라 역을 맡았으며, 2010년 '괴물의 인생: 나카지마 하루오, 오리지널 고지라 배우'라는 제목의 자서전을 출간하기도 했고, 2016년 '고지라' 행사장에 등장해 팬들을 만나기도 했다. 이후 2017년 8월 7일 향년 88세로 세상을 떠났고,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 제작진은 스탭롤에서 반노 요시아키 감독과 함께 헌사를 바쳤다. 초대 고지라는 이후 밀레니엄의 기룡 시리즈에서 상반신만 제작된 슈트로 잠깐 구현되어서 나온다.


2.2. 능력[편집]


백열광을 발사하는 고지라

"고지라를 죽일 수 있는 방법 말입니까? 그건 무리입니다! 수폭에 피해를 입어도 멀쩡히 살아있는 그 강인한 생명력을 우리 인간들이 대체 무슨 수로 죽일 수 있단 말입니까?"

- 야마네 박사

최초로 등장한 고지라라서 그런지, 후에 나온 개체들에 비하면 많이 뒤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명색이 고지라인만큼 야마네 박사도 고지라를 죽일 수 없는 무적의 생명체라고 판단했으며, 실제로 자위대가 사용한 모든 재래식 무기들이 전혀 통하지 않는 막강한 내구력을 보여준다. 야마네 박사는 고지라가 수소 폭탄을 맞고도 살아남았다는 점에서, 애초에 원자폭탄조차도 고지라를 죽일 수 없을거라고 평가했다.


3. 작중 행적[편집]




3.1. 쇼와 시리즈[편집]




3.1.1. 고지라(1954)[편집]




3.1.2. 고지라의 역습[편집]




3.2. 헤이세이 시리즈[편집]




3.2.1. 고지라(1984)[편집]




3.2.2. 고지라 vs 킹 기도라[편집]




3.2.3. 고지라 vs 데스토로이아[편집]




3.3. 밀레니엄 시리즈[편집]




3.3.1. 고지라·모스라·킹 기도라: 대괴수 총공격[편집]




3.3.2. 기룡 사가[편집]


54년 작에선 옥시전 디스트로이어에 의해 뼈까지 완전히 녹은 것처럼 묘사된 것과 달리 뼈는 남았다고 살짝 설정을 변경하여 등장한다. 이후 정부에 의해 회수된 초대 고지라의 뼈는 고지라의 외형을 본딴 생체 병기의 메인 프레임으로 사용되어 활약한다. 공식 설정집을 통해 자세한 모습이 공개되었는데, 그냥 이족보행하는 공룡과 비슷하다.


4. 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10 17:42:16에 나무위키 초대 고지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