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숙

덤프버전 :

충의공 최숙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경주 최씨 가문 출신 배향공신
최승로 가문
문정공 최승로
충의공 최숙
순공공 최제안
기타 가문
광빈공 최량
절의공 최항



고려국 문하시중
최숙

시호
인효공(仁孝公) → 충의공(忠懿公)
삼사
태사(太師)
본관
경주 최씨(慶州 崔氏)
이름
숙(肅)
아들
최제안
아버지
최승로
생몰연도
? ~ ?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초기 고려왕조의 문신. 경주 최씨 호족 출신으로 아버지가 그 유명한 최승로다. 당대 최고의 명문가로 아버지, 본인, 아들이 다 문하시중을 지내고 배향공신이 되었다.[1]


2. 상세[편집]


그러나 아버지와는 다르게 본인과 아들의 기록은 거의 없다. 아들 최제안은 짧디 짧은 열전이라도 있지만 본인 최숙의 경우 문하시중까지 지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다른 기록이 없을 정도이다. 다만 목종의 배향공신으로 정해진 걸 보면 목종 대에 나름 중용되었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현화사비에 짧게 등장한다. 안종에게 성종선지(宣旨)를 가져다 준 인물로 등장하며 당시 직위는 중추부사(中樞副事)[2] 급사중(給事中)[3]이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원래 시호는 인효공(仁孝公)인데, 문종의 시호가 인효대왕(仁孝大王)으로 결정나자 시호가 겹치니 최숙의 시호를 바꿔버렸다. 그래서 최숙의 시호는 충의공(忠懿公)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01:58:35에 나무위키 최숙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삼대가 배향공신이라는 점은 이천 서씨 가문인 서필, 서희, 서눌도 같다.[2] 중추원의 부사로 정3품 관직.[3] 중서문하성의 종4품 관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