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뿔소살무사

덤프버전 :


코뿔소살무사(코뿔소살모사, 라이노 바이퍼)
Rhinoceros viper

파일:ㅋㅃㅅㅅㅁㅅ.jpeg.jpg
학명
Bitis nasicornis
Shaw, 1792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파충강Reptilia

뱀목Squamata
아목
뱀아목Serpentes

살무사과Viperidae

아프리카살무사속Bitis

코뿔소살무사B. nasicornis

파일:rhino viper.jpg

1. 개요
2. 상세
3. 독



1. 개요[편집]


코뿔소살무사는 살무사과에 속하는 의 일종으로 아프리카에 서식한다. 국내에선 영명인 라이노 바이퍼로 유명하다.


2. 상세[편집]


이름이 코뿔소 살무사인 이유는 코등에 2~3개의 뿔과 같은 돌기와 여러개의 작은 돌기를 가지고 있는 모습이 마치 코뿔소와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1]

크기는 약 1m 정도이며, 실제로 야생에서는 1m에 못미치는 개체들이 거의 대부분이다.

아프리카에서도 중앙의 열대우림의 습한지역에 서식하며 얕은 물줄기가 있는 곳에서 많이 발견된다고 한다. 가봉북살무사에 비해 그나마 활동적이라 나무를 타거나 물에서도 지내는 경우가 꽤 있다.

코뿔소살무사의 번식은 아프리카의 우기인 3~4월에 이루어지며 암컷과 수컷이 사랑을 나눈 후, 암컷은 약 7개월 간의 임신기간을 거쳐 알이 아닌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18~25cm 정도로 한번에 약 40마리가 태어난다. 새끼들은 태어나자마자 어미를 떠나 독립생활을 시작하고 작은 양서류 따위를 먹으면서 성장해 나간다.

태어난 이후부터 코뿔소살무사의 독니는 빠지고 다시 자라나고를 반복한다. 이 말은 독니가 빠져도 다시 자라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또한 근연종인 가봉북살무사와의 사이에서 가비노 바이퍼라는 잡종이 나오기도 한다.

3. 독[편집]


코뿔소살무사는 신경독은 물론 혈액독에 속하는 헤모톡신도 가지고 있어 물리면 매우 위험하다. 작은 양서류설치류, 조류한테는 매우 위험한건 물론 인간도 해독제를 처방받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수 있다. 독은 생각보다 위험한 수준은 아니지만 1%라도 있으니 위험하므로 조심해야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0 21:45:17에 나무위키 코뿔소살무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가봉북살무사와는 비슷하지만, 다른 모양의 뿔을 가지고 있다. 차이점이라 하면 가봉북살무사의 뿔은 비교적 붙어있는 반면에 코뿔소살무사의 뿔은 간격이 떨어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