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낭 멘데스 핀투

덤프버전 :

Fernão Mendes Pinto
(1509 ~ 1583)

1. 개요
2. 초기 생애
3. 인도와 동남아시아를 가다
4. 일본으로 가다
5. 동남아에서의 고난
6. 귀향과 편력기 저술
7. 사후


1. 개요[편집]


포르투갈 왕국의 아비스-베자 왕조, 압스부르구 왕조 시기의 탐험가. 편력기(핀투 여행기)의 저자.


2. 초기 생애[편집]


소도시 몽테모 로 벨로에서 출생했고 멘데스 가문의 먼 친척으로 추정되며, 10살 또는 12살까지 빈곤에 시달리다가 숙부의 주선으로 1522년에 여성 귀족의 집에서 시종이 되어 1년 반 정도를 일하고 도망쳤다,

1524년에 세투발 항으로 가는 알파마의 작은 범선에 탑승했다가 프랑스 해적의 공격을 받고 생포되고 맨 몸으로 버려졌다가 귀족 프란시스코 드 파리아에게 고용되었으며, 1537년에 인도로 떠나서 디우에 도착했다가 홍해로 갔다가 모카 항에서 투르크인들에게 생포되었고, 그리스인과 유태인에게 차례로 팔렸다가 호르무즈의 총독 누나 다 쿠냐 덕분에서 풀려날 수 있었다.


3. 인도와 동남아시아를 가다[편집]


인도로 향하다가 투르크 함대의 공격을 받자 도망쳐 차울로 갔으며, 고아로 향하다가 페르낭 드 모라이스에게 징병되어 투르크 인과 싸웠지만 빈털터리가 되었다. 1538년에는 귀족 페로 드 화리아 밑에서 일하고 디우가 투르크 인들에게 포위되어 구원을 요청하면서 동 가르시아 드 코로나의 원정에 동행했다.

페로 드 화리아가 말라카의 총독에 임명되자 1539년에 그를 따라 말라카로 향했다. 바탁과 아친의 전쟁에서 바탁과의 계약을 위해 대사로 수마트라에 파견되었으며, 말라카로 돌아오는 길에 아아루를 거쳐 수마트라에서 좌초되었고 잠바 왕국에서 어부들에게 포로로 붙잡혔다가 무어인 덕분에 말라카로 돌아갈 수 있었다.


4. 일본으로 가다[편집]


1540년에는 인도차이나와 남중국해에서 해적 활동을 했고 묘지를 파헤친 일로 인해 타이포르에서 체포되었으며, 중노동형을 선고받아 노역을 하다가 석방된 후에는 병에 걸리기도 했다. 이후 핀투가 타타르라 칭하는 자들의 공격을 받아 붙잡혀 포로 생활을 했다가 떠나 동남아를 항해한 후에 1542년에는 일본의 타네가시마 섬에 도착하고 배에 있던 물건들을 그 곳에서 거래하면서 일본에 조총을 보급하게 되었다.[1]

일본에 머물러 분고의 다이묘 오토모 요시아키를 만났다고 하며,[2] 중국에서 가져온 특별한 약을 만들 수 있는 나무를 통해 요시아키의 지병을 치료했다.

요시아키의 아들이 총기 사고에 휘말려 부상을 입어 죽을 뻔 했지만 치료를 해주어 무사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어린 왕자인 오토모 요시시게의 남동생 하치로의 사건과 매우 흡사하다는 것을 슈르함머가 지적했다. 핀투가 일본에 머무르는 동안 그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자기 마음대로 이야기를 바꿨다고 추정되기도 한다.


5. 동남아에서의 고난[편집]


1546년에는 타네가시마를 떠나 항해하다가 류큐로 표류해 인육을 먹고 연명하다가 해적으로 체포되어 영주로부터 사지분할형을 선고받았다가 석방되어 항해를 해 닝포에 도달했다가 칼라미난 왕국을 거쳐 버마에 갔다. 버마에서 포트루갈 총독과 버마 왕이 다투면서 버마에서 포로가 되었다가 탈출했으며, 말라카에서 일본인 안지로, 프란시스코 하비에르를 만났다.

1548년에는 시암만에서 일본 해적의 추격을 받고 좌초되어 자바인들로부터 칼라파 왕에게 팔려나갔다가 버마가 시암을 공격하자 시암 편에 서 전투에 참가했다.


6. 귀향과 편력기 저술[편집]


전투가 끝나고 그 곳을 떠나 일본의 분고로 갔고 1549년에 일본인 안지로와 함께 선교를 했으며, 1551년에는 하비에르와 함께 큐슈까지 여행했다. 1554년에는 포르투갈령 인도의 대사로 큐슈를 갔고 1556년에는 일본을 떠나 1558년에 리스본으로 귀향했다.

그 동안 16번을 포로로 붙잡히고 13번 노예로 팔려가면서 21년간 여행했다고 하며, 핀투 여행기를 집필하고 1561년에는 알마다 인근에 정착해 마리아 코레이아 드 브리토와 결혼하고 1583년 7월 8일에 사망했다.


7. 사후[편집]


그의 사후인 1614년에 핀투 여행기 초판이 포르투갈에서 발행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18:30:02에 나무위키 페르낭 멘데스 핀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역사가들은 이 때 왕직의 해적단과 동맹을 맺은 신원 미상의 포르투갈 해적이 조총을 전파한 것은 맞지만 핀투 본인일 가능성은 낮다고 한다.[2] 하지만 제임스 머독은 저서 '1542 ~ 1561년 사이 일본의 초기 외국과의 교류 역사'에서 타네가시마가 분고의 오토모 가문에게 지배받은 적이 없다는 것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