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황금 구조대

덤프버전 : (♥ 0)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황금 구조대
Pokémon Mystery Dungeon: Gold Rescue Team
파일:1708584533.png
제작자(주)포켓몬코리아, 춘소프트
제작 국가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제작 시기2007년 8월 3일
형태게임 (EXE 파일)
장르RPG, 로그라이크
현재 상태
일부 발견
링크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홈페이지] |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게임물관리위원회]

1. 개요
2. 상세
3. 유실과 수색



1. 개요[편집]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빨강 구조대·파랑 구조대대한민국 출시와 함께 PC로 이식된 체험판 게임. 한국 독점 PC 이식작으로 발매된 작품으로서 의의가 깊지만, 정작 게임은 통째로 유실되어 로스트 미디어로서 유명해진 작품이기도 하다.

2. 상세[편집]


과거 파랑 구조대를 한국에 정식 발매할 때 포켓몬코리아에서[1] 웹 게임 형식의 사이트와 함께 데모 버전으로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황금 구조대 -너도 골드 랭크에 도전하자!-》라는 이름의 450 MB[2] EXE 파일을 배포한 적이 있었다. 게임의 빌드 날짜는 'PKDi ver 1.0 [Jun 25 2007] 22:53:37'[3]이고, 480×320의 해상도로 실행된다.

체험판답게 게임 내용물 자체는 큰 특징은 없다. 원본 제품판 스토리의 초반을 답습하며 네오티오를 만나면 "즐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판도 꼭 즐겨 주세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게임이 끝난다. 리뷰글이 제법 있는걸로 보아 작품 자체를 흥한 것으로 보이나 포켓몬코리아에서 예고없이 일방적으로 홈페이지를 닫아버렸기에 소리소문 없이 배포가 중단되었다. #1 #2 #3 #4

게임 내용물은 제품판 파랑 구조대를 플레이하면 될 문제였고, 이 작품의 진가는 누구도 알아채질 못하며 서서히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져가나 싶었지만...

3. 유실과 수색[편집]


그러나 이 게임이 다시 이름을 알리게 된 계기가 있는데, 해외에서 거대한 현상금이 걸린 사실이 국내에 알려지게 된 것. 현재 현상금은 $2,550(약 342만 원)[4]이다.

단순 체험판인 이 게임이 어째서 현상금이 걸린 것인지 의문이 들 수도 있으나 이는 여러 이유가 있다. 먼저, 한국에서만 배포하여 닌텐도가 자사 게임기 외 플랫폼으로 게임을 배포했다는 것[5]과 게임의 기본적인 베이스가 빨강 구조대라는 것을 보면 닌텐도의 자체적인 GBA의 PC 에뮬레이터이거나, 오리지널 GBA판 소스 코드를 PC용으로 변환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어 단순 게임 개발 기록적 측면에서도 의미가 깊은 작품이라는 것. 레딧 등지에서 이를 찾는 시도가 있긴 있었으나 The Explorers Guild에서 이 게임에 현상금을 건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발굴이 시작되었다.

다만, 현재로선 구할 방법이 사실상 전무하다. 분명히 존재했던 게임이지만 무료로 배포했던 지라 네이버 블로그다음 카페 같은 곳에서도 다운로드 링크를 첨부했지 게임 파일을 첨부하진 않았으며[6], 공식 홈페이지 또한 제대로 아카이빙 되지 않아 백지 상태이다. 웨이백 머신 2024년 2월 12일, 한 닌갤러가 실행 파일은 찾았으나 말 그대로 실행 파일인 지라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다. 검색으로 닿을 수 있는 모든 곳, 웹하드[7]P2P까지 대부분 돌아본 현재, 이 게임을 찾을 마지막으로 남은 방법이라면 17년의 세월이 지나는 동안 게임 파일을 지우지 않은 누군가가 직접 제보하거나 공유하는 수밖에 없다.

2024년 2월 21일, 괴담미스터리 채널에서 게임 파일을 저장해 둔 컴퓨터가 있다고 주장하는 유저삭제가 등장했으며, 같은 날 로스트 미디어 마이너 갤러리에서 게임 파일을 삼촌의 노트북에 저장해 두었다는 유저가 나타나 다시금 주목받기 시작했다. 로미갤에선 이 유저를 '삼촌댁게이', '삼촌놈' 등으로 불린다. 이후 이야기를 보면 노트북은 유실되었지만 해당 노트북의 자료가 담긴 하드 디스크는 구하여 연결선만 기다리면 되는 상황으로 보인다.

동년 2월 28일에는 친가 집에 게임이 있다는 유저삭제[8]하드 디스크를 찾았다고 하면서 더더욱 발굴에 박차가 가해지는 중. 하지만 동년 3월 이후 전부 소식이 끊기면서 전부 낚시가 아니었냐는 의견이 돌고 있다.

아카이빙 또한 하필 당시 대부분의 사이트가 php로 작성되어있었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index_main.php가 없어지면서, 나오지 못한 것이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빨강 구조대·파랑 구조대 문서의 r526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5-21 16:45:24에 나무위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황금 구조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홈페이지] 2008년경 폐쇄된 것으로 추정.
파일:1707778003.png
[게임물관리위원회] [1] 개발은 본편과 똑같이 춘소프트 개발.[2] 이중 사운드 파일의 크기는 445 MB.[3] 업데이트 전에는 'PKDi ver 1.0 [May 17 2007] 19:16:08'.[4] 2024년 2월 14일 기준[5] 닌텐도는 게임기 판매를 위해 자사 게임기에서만 게임을 독점 발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모바일 게임Pokémon GO도 2016년이 되어서야 나왔다. 따라서 닌텐도 혹은 포켓몬 컴퍼니가 한국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체험판이긴 해도 PC에 자사 게임을 이식한 황금 구조대의 경우가 이례적이라는 것.[6] 또한 게임 용량이 450 MB이기 때문에 그 당시 대부분의 인터넷 포럼이나 커뮤니티에선 용량 제한으로 글에 첨부할 수 없었을 것이며, 데이터 파일 하나하나를 따로 첨부하여 글을 올린 사람이 없는 이상 첨부 파일로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7] 발굴 중 추가로 밝혀진 사실로, 클럽박스이글루스에 있었던 모양이다. # 양쪽 다 어마어마한 양의 자료가 있었기에 한국에 현상금이 걸렸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클럽박스 얘기도 심심찮게 들렸었고, 실제로도 있었다는 증언까지 나왔으며, 특히나 이글루스의 경우 현상금을 건 당시에도 살아있었으니 더더욱 아쉬운 부분.[8] 앞서 먼저 글을 올린 삼촌 집에 있다는 유저와 함께 '친가놈', '본가놈' 등으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