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아웃 4/모드/빌리징/건축물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폴아웃 4/모드/빌리징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폴아웃 4/빌리징

1. 개요
2. 건축요소 개선
3. 건축요소 추가
3.1. 대형, 종합형
3.2. 기반 건설
3.3. 건축물 추가
3.4. 건축요소 확장


1. 개요[편집]


빌리징 아이템 중 건물로 사용할 수 있는 건물(Structure) 아이템들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따로 모아놓은 항목. 대부분의 대형 빌리징 모드들이 이 건축요소들을 대량으로 추가하는 타입이다. 단, 일부는 건축요소라기보다는 장식적인 요소가 강한 편.


2. 건축요소 개선[편집]


  • 건축 요소 스냅&스택 추가모드
기존에 스냅이 되지 않던 건축 요소를 스냅 및 적층시켜주는 모드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기존 아이템의 스냅 포인트를 좀 더 추가해주는 모드.
충돌 판정을 약간 완화시켜 약간의 겹치기가 가능해진다. 집 안의 작은 돌기나, 바깥의 기둥에 쉽게 겹칠 수 있게 만든다.
바닐라 벽의 부품들이 삐뚤어지거나 틀어진 것을 펴주고 맞춰주는 모드. 다만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니 사전에 이미지를 참고하자.
황무지 워크숍 dlc에 추가되는 콘크리트 벽의 스냅 부분을 늘려준다. 이제 중간 부분에도 스냅이 된다.
콘크리트 계단 소형의 스냅 포인트를 대거 추가한다.

콘크리트 벽의 텍스쳐를 더 캐슬의 성벽과 비슷하게 변경해 성벽을 콘크리트로 둘러쳤을 때 더 자연스러워지는 모드이다.
목재와 철재 건물의 텍스처를 더욱 디테일하고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모드이다.

컨트랩션 DLC에 추가되는 엘레베이터에 간혹 버튼이 사라지는 버그를 픽스해준다.
npc들이 문을 사용하고 나서 자동으로 문이 닫히게 해준다. 단, 본편 및 dlc만 적용된다.
볼트 건축물이 설치 후 구성되는 네비메쉬 알고리즘을 수정해준다. 원래 있던 알고리즘에 일부 조건 하에 네비메쉬가 꼬여 정착민이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만들어진 물건. 현재 알파 버전이다.
정착민들이 볼트 문을 두고 못찾아가는 걸 네비메쉬를 수정하여 픽스해준다.
콘크리트 건물이 볼트 건축물과 같이 전력이 통하도록 바꿔준다. 이에 따라 볼트 건물끼리 스냅되도록 바꿔주므로 참고.


3. 건축요소 추가[편집]



3.1. 대형, 종합형[편집]


대량의,다종의 오브젝트를 추가하는 모드, 모더가 합본으로 만든 모드가 여기 해당한다. 진짜 어지간한 건축 요소들은 여기에 대부분 포함되어있으니 기본으로 깔아두는 것을 추천. 단, 중복되는 건축물이 많을 수 있으므로 유념하자.

염두에 둬야 할 점은 일부 계단 오브젝트나 건물, 엘레베이터 등등은 NPC들이 사용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대부분이 CK가 나오기 전에 만들어진거라 네비메쉬를 NPC에도 적용시킬 수 없었던 것 때문. 즉 우리 눈에는 계단이 있다고 인식하지만 NPC는 인식이 불가능해 갈 수 없는 것. 업데이트가 있을 때까지는 바닐라 내지는 바닐라에서 발전한 것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


빌리징에 각양각색의 벽지와 창문등을 추가해준다. 단 벽지세트는 기본 건축세트가 아닌 최우측 alternate settlements 카테고리에 포함된 건축자재로 지은것만 스냅이 되므로 주의. 현재 대량으로 업데이트되어 가구나 장식, 조명 등등도 대량으로 추가되어있는 상태다.


빌리징에서 건축/제작 요소들을 추가해 준다. 최근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물건을 설치할 수 있게 해준다. 건축쪽으로는 기존 목재 건축이 확장된 상태이며 레이더 건축물(텐트나 원통형 감옥, 슈퍼뮤턴트 건축물(미트 카트 등), 심지어 인스티튜드 건축물도 가능하다! 거기에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창고랑 등대도 제작 가능하다!! 단순 건축물 외에도 장식 또한 굉장히 늘었는데 컨테이너나 차량, 공사차량, 나무, 돌, 동상 등이 있다. 이 모드의 이점으로 추가된 모든 아이템들이 잘 분류되어있다는 점이다.


위의 Homemaker와 비슷하게 플레이어가 짓지 못하는 건축 요소와 자동차 등 장식품들을 제작 요소들을 제작할 수 있는 모드. 최근 업데이트로 대량의 가구와 문, 차량 및 자연물도 설치 가능해졌으며 무엇보다도 인터랙션이 되는 이발소랑 성형수술소도 추가되었다. 홈메이커와 초기 추가모드 양대산맥인 모드로, 홈메이커보다 그 규모가 작지만, 타 모드들과 호환이 좋은 모드다.


또 다른 복합 건축요소 추가 모드. 단일 모더가 그동안 만든 모드를 통합한 모드이다. 통합된 모드로는 콘크리트 적층이나 1x1 콘크리트, 나선계단,유리 건축 등등이 있고 그 외에 발전소나 식수 모드도 추가되어있다. 한꺼번에 하고 싶다면 가급적 이걸 키고 하자. 홈메이커 등등과 호환이 안된다. 모더가 직접 만든 물건이 아니므로 유의. 모더가 직접 올린 종합판.


초기에는 기존 바닐라 오브젝트 중 풀리지 않은 것들을 모아 설치 가능하게 만드는 모드지만 지금은 각종 요소들을 마개조해 물가나 효과까지 추가할 수 있는 대형 모드가 되었다. 간단하게는 인스티튜드 관련 아이템이나 해치, 컴뱃 존의 철창 , 컨스티튜션 스타일의 바닥과 벽, 다양한 계단과 스카이 브릿지, 데스크형 터미널 등을 추가해주며, 압권은 인스티튜드의 뮤턴트 실험체도 추가해준다. 최근 업데이트로 홀로그램이나 여러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특히 오토매트론 런칭 후 메카니스트의 소굴 문이나 페인트, 로보브레인 뇌 등이 추가되었다. 캐슬의 격납고문과 해치를 추가하는 모드가 등장했다. 최근의 지속적 업데이트를 통해 대량의 아이템이 업데이트되었는데, 대표적으로 대량의 액체 배치 모드도 등장했다. 일반 강 외에도 순수 물, 누카콜라 퀀텀, 피웅덩이로 수영장을 만들어줄 수 있다. 이후 업데이트로 폭포도 추가되는 등, 사실상 풀장 만드는 모드들의 상위 호환이 되가고 있으니 참고. 최근 이펙트까지 추가되었고, 현재 누카 월드 어트랙션을 추가중이다. 현재 업데이트로 물 추가 오브젝트를 큐브로 분리하여 타 모드와 달리 유일하게 옥상에 풀장을 구현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양쯔호 건축요소 리텍 모드


Ethreon이란 모더가 만든 모드들을 Master Plan이란 이름의 항목으로 별도 분리시켜주는 모드. 그러나 하나의 모음집이 아닌 모드를 통합시켜주는 모드기 때문에 사전에 해당 모드들의 설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Ethreon 모더의 모드로 추가되는 아이템의 양이 하도 많다보니 별도 분리해주는 게 찾기가 더 쉬워진다. 통합되는 모드는 Vanilla Extensions, Port Royal, Stairs Ladders Ramps, Cabin in the Woods, Red Rocket Reborn, Pipe Galore, Wasteland Billboards, Castle in the Sky, Stairs Ladders Ramps, Parks and Rec, NDL 시리즈.[1]


또 다른 통합 모드로 g2mXagent라는 모더의 모드를 통합한 상태. 어업 관련 아이템을 주로 만들었으니 참고. 최근 업데이트로 레드 로켓의 로켓 장식과 레드로켓 간판, 추가 콘크리트 건축 요소가 추가되었다. 현 제작 가능한 아이템 모음 사진. 업데이트가 엄청나게 빠르다는 것이 특징으로, 최소 일주일마다 한개씩 요소가 업데이트되고 있다. 최근에는 각종 문 아이템 요소 및 목제 계단 요소 추가가 시행되었다.


100종 가량의 건축 아이템을 추가하며, 탱크 버전의 박격포를 추가한다. 현재 베데스다 모드에서만 제공중.


좀 더 세기말에 어울리는 가구들을 추가하는 모드였지만, 현재는 각종 세기말스러운 건축 요소까지 추가되었다. 장식은 물론, 초소나 상점들까지 목재 쪼가리들이 얼기설키 엮여서 비루해보이는 가구들을 선보인다. 최근 업데이트로 BOS 스타일의 볼트가 박힌 철제 건축물도 추가되었다.
빌리징 재구성 모드로, 다종 다양한 아이템 외에도 스냅 시스템 수정, 기반 요소 확장, 묶음 문서 추가, 네비 메쉬 및 다양한 버그 픽스 등이 합쳐진 모드. 아이템은 건축 요소 외에도 포스터 등 장식류도 대거 포진되어있으며 변형이 확장되어있다. 문제는 해당 모드는 기존 항목을 처음부터 끝까지 재구성하므로[2] SKE와 호환이 안 될 수도 있다.


황무지 워크샵 비공식 확장 모드.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빠른 확장중인 모드로, 대형 모드보다는 가벼운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컨테이너, 가구, 장식을 대량으로 제공하며 누락되었던 소형 냄비 및 파워아머 제작소, 터미널, 바닐라 피켓펜스, 차량 등이 추가된다.
현재 업데이트로 모더가 제작한 모드 전체가 이 모드에 통합되었다. 건축물 아이템 개선 모드인 Cleaner Concrete,Glazing or Windows With Glass, Snap Snap, Wind Farms and Fusion of the Commonwealth[3]과 추가 모드인 Canopies with physics가 통합되었다.

포주 컨셉의 건축물 및 가구, 장식 추가 모드로, 콘크리트 기반의 건축물을 제공한다. 문제는 콘크리트 질감 대신 프레임은 금으로, 콘크리트는 은색 혹은 핑크로 바뀌었다. 전체적으로 쓸데없이 화려한 컬러와 장식들을 제공한다.

건축물 및 가구, 장식에 다양한 재질의 천과 목재 텍스처로 된 별도 아이템을 추가한다. 현재 테스트 버전.

미리 조립된 건물(Prefabs)을 다종 추가한다. 기존의 조잡한 바닐라 조립된 건물에 식상해있다면 깔아보는것도 나쁘지 않다.

최근 등장한 대형 추가 모드로 총 2000개의 아이템을 추가한다. 개중에는 다양한 메쉬의 2층짜리 볼트 침대와 지모냐 초소 근처에 있는 카트에 설치된 터렛 등도 추가된다.


3.2. 기반 건설[편집]


정착지에 수영장을 만들 수 있는 모드다. 정확히는 지정 지형을 기점으로 수위를 얼마든지 높일 수 있는 모드. ske 호환 모드가 있다.
위의 상위호환 모드. 수영장이 될 공간을 기존 structure를 활옹해 만든 후[4] 물 타일을 스냅해 깔고 워크샵을 해제하면 풀장이 완성된다. 이외에도 플레이어는 물론이고 npc도 사용하는 샤워 애니메이션이 있는 샤워기가 그냥 샤워 모션용과 방사능 제거용으로 추가되었으며, 수영장 풀을 따라서 흐르는 폭포도 제작 가능하다. 가구 옆에 유인 포인트를 설치, NPC들이 해당 가구를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위와는 장단이 따로 있긴 하지만[5] 좀 더 만들기 간편하다. 최근 업데이트로 별도의 잡지가 있어야 제작 가능해졌다. 해당 잡지는 볼트 111의 입구 근처에 있으니 참고.


자기만의 볼트를 만들 수 있게 만드는 모드다. 그것도 단순 입구나 방을 만드는 수준이 아니라 하나의 던전을 자기가 직접 만들어버릴 수 있다. 구조 특성상 일반 볼트가 아닌 볼트 111처럼 엘레베이터 형식이지만 이게 어디인가. 입구를 만들고 들어가면 입구가 있으며, 방과 복도의 사이즈와 구성은 자기가 직접 만들 수 있다. 다만 약간 불안정하며, geck가 되면 더욱 진보할 모드. 현재 일부 정착지에만 적용된다. 그리고 이번 워크샵 dlc 공개로 입지가 매우 불안정해질걸로 보였지만, 결국 정착지 내에 지하 볼트를 만들 수 있는 건 이 모드 뿐이라 나름의 가치는 유지하고 있다. Auto Doors 모드 호환 패치
지하실 제작 모드. 라디오 신호를 따라가거나, 생추어리 힐즈에서 볼 수 있는 지하 벙커가 맞다. 총 10종의 스탠드얼론 벙커가 제공되며, 각 방 구조는 정해져있지만, 안의 사물은 스크랩이 가능하고, 자체적인 전력 제공 및 방공호 환경(광원, 안개, 데브리) 을 옵션으로 온오프할 수 있다. 다만 전 정착지를 합쳐서 10종 이상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유는 간단한데, 각 벙커마다 안의 필드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두개의 입구가 연결되면 꼬여버리기 때문이다. 때문에 만약 A정착지에 C벙커를 꾸미고, B정착지에 C벙커를 지으면, C-2벙커가 되거나 C벙커로 A,B정착지로 가는게 아닌, A정착지에 있는 C벙커가 B정착지로 완전히 이동한다. 간단히 말해서 한 정착지에 같은 타입의 벙커를 두개를 지을 수 없다는 뜻. 여담으로 워크벤치가 툴상자다. 워크벤치 없다고 헤매지말고 잘 찾아보자. 피켓 펜스 잡지 패치
지하 벙커를 만들 수 있는 모드. 말 그대로 전용 지하실을 만들 수 있다. 볼트 제작 모드의 하위 호환이라 볼 수 있다. 다만 정착민도 제대로 오는데다, 레이더도 랜덤으로 침략하는 등 완성도가 꽤 된다. 애버나티 농장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여담으로 레이더 침략 시 참 골때리는데, 방도 작고, 복도도 엄청 좁아서 공략이 좀 골치 아프다. 단 한곳에만 제작이 가능하며, 입구도 텐페니 절벽으로 고정되어있다. 사실상 정착지 추가와 마찬가지지만 전용 건축 요소를 요구하므로 여기에 서술.
생추어리에 지하실을 하나 더 추가한다. 프리웨어라 모드 개조가 용이한 편.


콘크리트 파운데이션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파운데이션을 추가한다. 최근 업데이트로 기반과 목재 층을 분리하였으며, 그 위에 스냅이 되도록 만들었다. 그 외에도 각 부분을 마모시켜서 촘 더 모델링이 스무스하게 바뀐것도 있다. 현재 40종이 있다. 다른 버전
층 지지대 장식을 추가한다. 일반 바닥이 받침 없이 붙어있는 모습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 장식으로 보강할 수 있다. 딱히 부과효과는 없음.
벽돌이나 돌로 이루어진 벽 내지는 기반을 추가한다. 스냅 및 적층도 가능하지만 일부 모드가 필요하니 링크 참조


다양한 식물과 관목을 추가하는 모드. 단순히 잔디나 나무, 덩쿨을 추가하는 게 아니라 좀 더 조경을 만드는 데 특화된 모드다. 정말로 다양한 식물과 꽃을 추가하며, 조경용 나무들도 다량으로 추가된다. 이 모드를 좀 더 활용할 수 있게 만들려고 보조적으로 만든 모드가 바로 저 아래의 NorthlandDiggers - JOB이다...다운로드와 Endorse가 거의 10배 차이가 날 정도라 결국 모더가 이 모드를 Job 모드에 넣어버렸으니 job 모드도 같이 깔고 싶다면 이 모드보다는 폴아웃 4/모드/빌리징/자원 항목에 있는 job 모드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평평한 지형을 추가한다. 45도로 경사진 면도 있어서 경사진 면을 평평하게 개수할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는 작물을 심을 수 있으며, 주변에 위화감을 없애는 벽돌 블록도 추가되었다. 최근 업데이트로 다양한 지형 텍스처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물바닥도 추가해주고 있다.
벚꽃나무와 같은 컬러풀한 나무들을 추가한다. 업데이트로 낙엽들도 새로이 제공되어 다채로운 색상의 정착지를 꾸밀 수 있게 되었다. 시연 영상
스크랩만 가능했던 죽은 나무들을 추가해준다.


3.3. 건축물 추가[편집]


마을에 있는 집들을 직접 조립해 만들 수 있다. 스냅도 가능하고 집을 구성하는 요소도 세세하게 구분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기존의 마을 집 파츠 외에도 다양한 아이템이 대거 추가되었다. 집 베이스를 따로 추가하는 모드가 있다. 상당한 고퀄 모드로 초기에는 코버넌트에 있는 집만 구현 가능한데다 네비메쉬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모드였으나, 현재는 게임 내 거의 모든 건축물을 구현할 정도로 아이템이 확장되었다. 파 하버 건물 애드온
완벽하게 모듈화된 집을 지을 수 있게 해주는 추가 모드로, 기존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지만, 건축 방식이 기존보다 더욱 복잡하다. 이 모드로 추가된 건축 요소는 단순히 벽을 탁 하고 건설하는게 아니라, 바닥을 짓고, 벽의 기반이 되는 목재 기둥을 짓고, 그 사이에 벽의 기반이 되는 모듈을 추가하고, 그 위에 천장을 쌓는 등 더욱 복잡화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복잡한 만큼 나름의 이점이 있는데 기존의 바닥과 벽, 천장을 꾸미는 건 장식이나 전등 뿐이었지만, 이 모드는 전용 벽지를 추가해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로 건물 전체를 꾸밀 수 있다는 점이다. 다만 양 끝에 기둥이 되는 목재가 드러나는 게 흠이지만 아직 알파버전이므로 개선의 여지는 충분하다. 이런 식으로 지어진다. 벽지 리텍스처 모드
위 모드와 비슷하지만 생추어리 집을 모듈화에서 지을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생추어리에 있는 집의 모든 요소를 구현했다고 보면 된다. 전쟁 전 버전과 전쟁 후 버전이 따로 존재하며, 컬러별로 지원해준다. 강철 항목에 추가되므로 유념.
전쟁 전 마을 특화 모드. 전쟁 전 집 외에도 각종 전쟁 전 가구 또한 제공된다. 해당 집은 행복도를 올려줄 뿐만 아니라 전용 퓨전코어를 박아넣으면 자체 전력도 만들 수 있는 점 등 상당히 퀄리티가 높다. 시연 영상
목재 오두막을 추가한다. 위 두 모드처럼 모듈화해서 만들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두께가 있어 콘크리트 건축요소와 호환된다.
또 다른 전쟁 전 집 제작 모드로, 이쪽은 깔끔하다기 보다는 전쟁 후 건물을 통째로 뜯어와 전쟁 후의 거주지로 사용하는 식의 물건이다. 그러나 퀄리티는 매우 좋은데 태양열 발전기 제공 및 하수 시스템을 제공하여 설치 시 소량의 행복도를 제공받는다고 한다. 목재와 석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2종의 상점 디자인도 제공되는데다 유명 모드들과도 호환성이 좋다. 단 Eisenwolf's Legacy 모드를 선행 요구하며, 해당 모드가 제시하는 작은 퀘스트를 마쳐야한다.[6]
중동 혹은 남부지역 등에서 볼 수 있는 건축물을 추가한다. 창고와 헛간 건물 높이에 호환되기 때문에 유용한 모드 중 하나.


BOS 바리케이드 건축물 요소를 추가한다. 네비메쉬 픽스 패치
벙커 힐의 탑을 건설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네비메쉬는 불명.
스완 호수의 원형 건축물과, 지하철 역 건물을 추가해준다.
기존 모더들이 만든 것처럼 파운데이션을 기반으로 한 캐슬 정착지의 성벽 수리가 아닌, 아예 캐슬 성벽을 만들어서 붙여버리는 모드. 요소로 완전히 추가한 것이기 때문에 몇몇 벽돌이 튀어나온 건 외에는 위화감이 없다는 게 장점이지만, 대형 성문같은 개념이 없어 구멍이 작다는 것이 문제. 모델링 내부도 완성이 되지 않았고, 뭔가 설치시에 문제가 있어보인다. 다른 곳에도 설치 가능하진는 불명. 개선 버전
소형 건축 요소 추가 모드로, 스완 호수의 원형 석재 오두막과 지하철 역, 전쟁 전 생추어리 도로 피스를 추가한다. 단, 도로 피스는 주변 잔디까지 있으므로 이걸 위화감 없이 조합하는 게 관건.
본편의 정크 펜스보다 좀 더 정리된 형태의 펜스를 추가한다. 매우 깔끔해서 모드로 코버넌트 벽을 쓸 필요 없이 사용해도 될 정도. 본편 건축물과도 조합이 매우 좋다.

레드 로켓 차고 설치 모드. 오프닝의 차고를 재현할 수 있도록 전용 워크벤치 및 장식도 추가된다. 최근 업데이트로 레드로켓 주유소 정착지의 그 건물을 간이형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모더에 의해 통합되었으나 별도로 설치 가능.
일부 던전 안에 배치되어 있던 파이프 통로를 추가한다. 다만 대각선은 없어보이며, 기존의 문 옵션과 구멍뚫린 옵션이 있다. 업데이트로 다양한 문 옵션과 대각선 파이프, 파이프 마개, 하수구 필터, 지하철 통로 등이 추가되었다. 모더에 의해 통합되었으나 별도로 설치 가능. 업데이트로 컬러풀한 파이프 외에 파이프 일부만 구현한 파츠 타입도 추가되어 반구형 등의 건축물도 제작가능하게 되었다.
식당을 지을 수 있다. 일반 건축물과 같이 모듈화되어있어 자유롭게 제작이 가능하다. 하위로 벽지나 바닥 변형이 9종 가량 있다.
교회 건물 추가 모드. 벽만 추가되는 게 아닌 교회 특유의 지붕 및 첨탑도 구현 가능하다.
드라이 록 협곡 건물을 추가한다. 다만 원래 내부 모델링이 없는 놈이다보니 현재는 건물 내부를 쓸 수 없는게 꽤 있다. 업데이트로 모듈 방식이 약간이나마 추가되었다.
레드로켓이나 교회, 버스와 같은 전쟁 전 건물을 추가한다. 조립식 건물 형태로 통짜 제공. 업데이트로 드럼린 식당 및 RV카, 또 다른 교회건물이 추가되었다.
중세 성 제작 모드. 석재 4종, 모래, 목재 총 6종의 성을 제작할 수 있으며 각자가 정밀하게 모듈화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템도 무지막지하게 많은 제대로 된 성 제작 모드.[7] 성벽 뿐만 아니라 탑, 초소, 건물 등도 제작 가능하며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동반한 기믹형 아이템도 추가된다.[8] 그 외에 중세 비주얼에 걸맞는 초소 역할을 맡는 망루와 상점 시설도 추가되어 컨셉 놀이를 즐겨 볼 수 있다. 시연 영상


정착지에 배와 관련된 건축 요소를 추가해주는 모드. 단순히 배만 추가하는 게 아니라 리버탈리아에 있는 집으로 개조된 집, 기반선, 해안 초소, 항구 요소 등등이 추가된다. 이전에도 나무배를 설치하는 모드가 있었지만, 그 모드와 달리 제대로 물 위에도 설치가 된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업데이트로 다양한 아이템이 추가되어 항구 컨셉을 제대로 잡을 수 있게 되었다.
어업 관련 아이템들을 추가해준다.
선박 컨테이너를 모듈화시켜서 추가해준다. 덕분에 대형 컨테이너도 커스텀해서 구현 가능하며, 다리처럼 활용도 가능하다. 강철 항목 안의 기타 항목에 추가되어있다.
무역 컨테이너를 마개조한 건축물을 지을 수 있게 만들어준다. 이외에도 열차 트레일러, 이를 지지해줄 기차 선로 등을 추가해준다.
군용 운송수단 추가 모드로, APC, 탱크, 일반형 및 접이형 버티버드 등이 추가된다
비행기 파츠를 건축요소로 구현시킨다. 단 온전한 부분이 아닌 파손된 부분으로, 네비게이션 메쉬도 정상 작동한다고 한다.
특수 차량을 배치할 수 있다. 바닐라나 dlc에서 트레일러나 버스 등을, 홈메이커와 같은 모드에서 이미 트럭, 차량 등을 설치할 수 있었지만 이 모드는 아예 기차, 기차용 트레일러, 보트 등이 추가되며 무엇보다 부서진 비행기도 추가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3.4. 건축요소 확장[편집]


바닐라의 요소를 크게 확장해준다. 변형을 크게 늘려주는데, 목재, 철재, 콘크리트 전부 추가된다. 조립 건축물 요소만 분리한 모드인 Unique Prefabs 업데이트를 통해 대량으로 늘어나 목재, 철재, 콘크리트 등은 이걸로 거의 해결된다.
기존의 단일 목재 건물을 개선하고 추가하는 모드. 기존 단일 건물에 목재 파운데이션을 조합한 건물을 추가하여 평지가 아닌 곳에도 쉽게 설치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다양한 사이즈의 목재 감시탑을 추가한다.
폴아웃 내의 고층 건물을 비슷하게 구현시켜주는 아이템들을 추가한다. 현재 업데이트가 한창인 중.
목재 천장 중 천막으로 된 천장의 종류를 늘려주며, 군대에서 볼 수 있는 위장막 및 위장벽을 추가해준다.
소형 벽과 천장을 추가한다. 벽 높이는 바닐라와 같으며, 너비만 소형에 맞춘 것을 추가해준다. 그러나 아직 바닐라 발코니는 추가되지 않았지만, 문도 반쪽짜리가 추가되어 확장성이 높아졌다.
대각선으로 기울어진 소형 바닥과 레일을 추가한다.
G2M 모드의 애드온으로, 바닐라 목재 계달에 난간과 지붕을 별도로 추가해준다.
목재 및 철제 프레임 추가 모드. modular prewar house 모드처럼 프레임과 철제, 목재 벽을 따로 분리하여 설치가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바닥재, 벽재, 천장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목재와 철재 특유의 조잡한 기둥과 합본이 되어 구성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준다.
풍력 발전기 모듈과 호환되는 목재 건축물을 추가한다. 일종의 공중정원 혹은 발전기 정비통로 컨셉으로 사용 가능.
모듈형 컨테이너 건축물을 추가한다. 바닥, 벽, 천장, 지지대 등등이 지원된다.
컨트랩션 DLC 없이도 유리 건물과 창고 건물을 지을 수 있게 해준다. 다만 원본과는 약간 외형 및 디자인 차이가 있다.
각종 잡동사니로 구성된 장벽 세트를 추가한다. 본편처럼 타이어와 목재 외에도 배나 차량 등도 적극적으로 사용되었다.
위 모드와 비슷하게 이쪽은 바리케이드를 추가해준다. 방어도 기여는 전무하지만 숙일 경우 엄폐가 가능한 높이의 장벽을 제공하며 위와 마찬가지로 각종 잡동사니로 구성되어있다.
통나무를 엮은 펜스를 추가한다. 완전히 엮은 건 아니고 큰 틈을 여러개 비운 펜스. 파 하버에 있는 통나무 펜스를 생각하면 된다.
전력이 연결되는 소형 목재 바닥을 추가한다.

콘크리트는 은으로, 철골은 금으로 된 콘트리트 건축 요소를 추가한다.
콘크리트 박스와 경사로, 전용 레일링을 추가한다.
콘크리트 벽에 투명 창을 붙인 건축 요소를 소량 추가한다. 최근 업데이트로 다양한 색상의 콘크리트 벽과 유리 천장을 추가했다.
높은 잡동사니 벽을 쌓을 수 있게 만들어준다.
더 큰 벽을 추가하는 모드다. 거기에 일반적으로 층이 있어야 적층되는 벽을 적층이 되도록 해주는 유용한 모드.
다양한 재질의 콘크리트 요소를 추가한다. 다만 일부만 쓸만하고, 나머지는 텍스처 퀄리티가 좋은 편은 절대 아니다.
4종류의 콘크리트 요소를 추가한다. 벽만 제공하며, 그나마 가장 안정적인 텍스처라 쓸만한 편. 깨끗한 버전/문양/붉은 벽돌/마블형이 있다.
커스텀 벽과 바닥을 추가하는데, 유리창을 새로 달린 요소를 제공한다. 그 중 하나는 한쪽에서만 안을 볼 수 있는 매직 미러와 같은 창이 달려있다.
펜스가 제대로 된 방어도를 낼 수 있도록 수정된다. 펜스 항목에 deFENCES 항목에 있는 펜스를 설치하게 되면 펜스 설치 위치와 방향에 따라 방어도가 약간씩 증감되게 시스템을 수정한다. 워크샵 기준으로 일정 거리마다 증감되며, 현재는 본편의 정크 펜스만 지원되지만 차후에는 다양한 펜스가 지원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 뿐만 아니라 이 장벽은 파괴되기 때문에[9] 전략적으로 설치해야되는 필요성이 증가된다.
삼각형 목재 바닥 시리즈(파운데이션, 바닥, 층계 바닥)[10]를 추가해 원형에 가까운 건물을 지을 수 있게 해준다. 콘크리트 건축물에도 삼각형 건물이 있지만 이 경우 직각삼각형이 아닌 정삼각형 건물이라 조합에 따라서 원형에 가까운 건물도 지을 수 있다. 이런식으로 지어진다고 보면 된다.
신규 정크 펜스를 추가한다. 기존의 펜스의 두 배의 높이에, 모듈화되어있어 어떻게 조합해도 그럴듯하게 지어진다. 기본 벽 외에도 90도 스냅, 30도 스냅, 커브형, 게이트, 초소와 혼합된 형태의 벽도 제공된다.[11]

보충벽을 추가한다. 파 하버, 컨트랩션에 추가되는 헛간, 창고, 엘레베이터가 기존의 목재와 철재, 콘크리트 벽과 호환이 안돼서 나온 모드로, 미묘~하게 안맞는 벽을 맞춰준다. 난간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헛간 요소를 크게 늘려준다. 파 하버 요구하지 않음.
헛간의 조립식 건물 종류를 크게 늘려준다. 다양한 형태의 완성 건물을 제공해주지만, 컨트랩션의 공장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게 흠.
모더가 개인적으로 만든 모드로, 콘크리트, 벽돌 텍스처의 창고 건물 요소를 추가한다.
볼트텍 워크샵에 추가된 볼트 건축물 중 방 항목에 누락된 항목을 복구시켜 주는 모드. 우선은 4종의 방을 복구한 상태이며, 차후에도 추가 플랜이 잡혀있다.
좀더 디테일한 볼트 구역을 만들 수 있다. 기존 볼트 방은 방 하나만 달랑 만들 수 있지만, 이건 완전모듈화시켰기 때문에 방 하나에도 구획을 나눠 제작할 수 있게 만들었다. 최근 업데이트로 바닥 프레임만 남기고 타일을 따로 추가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차후에는 벽도 적용될 것으로 추측된다.
볼트 창문에 비밀 장문을 추가한다. 말 그대로 한 쪽은 제대로 된 유리로 반대편이 보이는 반면 반대쪽에서는 다른 텍스처로 보여 전혀 보이지 않는다. 민짜 형 혹은 전쟁 전 풍경 버전 2종이 있다.
헛간 요소를 대폭 늘려준다. 특히 조립식 건물이 많이 추가되지만 업데이트로 여러 요소가 새로이 추가되었는데 케이지형 벽과 문, 신규 레일 및 문 등이 대폭 추가되었다.
비계 확장 모드로, 비계에 스냅되는 육각형 건물을 지을 수 있게 해준다. 단, 간이 건물이다보니 타일, 벽, 지붕을 따로따로 제공하는게 아니라 조립된 모듈 하나를 통째로 제공해주는 식. 그만큼 다양한 재질의 육각형 건물을 제공하지만 문을 임의로 뚫을 수 없고, 입구 1개형 외에 입구 2개형 (좌,우)[12]가 제공된다. 그나마도 비계 판에는 스냅되지 않고 계단만 스냅되는 식. 전용 기둥 2종이 추가되며, 문 또한 달 수 있다.[13] 건물끼리는 문이 연결된 지점을 기점으로 스냅되지만, 위 아래로 스냅되는지는 불명. 시연 영상

보통 스크랩되는 잡동사니 나무판자를 건축요소로 추가한다. 다양한 색상을 제공하며, 다양한 각도도 제공되기 때문에 정착지에 있는 무너진 집 등을 이걸로 땜빵하기 좋은 편이다.
각종 스타일의 계단, 경사대, 사다리를 추가한다. 컨트랩션 DLC의 공사형 난간 외에도 추자장의 나선형 경사나 목재, 하이테크 스타일 등등 다양한 종류가 추가되어있다.
엘레베이터를 추가해준다!! 종류는 외부 프레임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 다만 실제 엘레베이터라기 보다 공사형 승강기에 가까워 1층과 맨 위층밖에 갈 수 없다. 즉, 한층씩 가게 하려면 그만큼의 엘레베이터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 2층~6층까지 제공해준다. 참고로 다른 모더가 만든 인스티튜드 엘레베이터 모드 인스티튜트에 있는 엘레베이터 볼트 엘레베이터 볼트 케이지 엘레베이터 빌딩 엘레베이터 3종
볼트 엘레베이터를 추가한다. 위 모드와의 차이점은 이 모드는 볼트 텍 워크샵에 추가되는 건축물인 볼트 건축물에 호환되며, 각 층을 자유로이 다닐 수 있다. 다른 건축물에는 호환되는지 불명이지만, 어차피 버튼 부분이 볼트 두께만큼 붕 뜬 상태라 보기 좋지 않다.
나선형 목재 계단을 설치 가능하게 해준다. 문제는 이게 네비메쉬가 안되어있어서 정착민이 사용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모더도 이 문제는 해결할 의지가 없는 모양. 나선형 애니메이션이 따로 없고 대신 기다리거나 빠른 이동시에는 이동이 된다고 한다. 집 꾸미기에는 좋지만, 정착민 활용에는 꽝인 물건.
움직이는 도개교를 추가해준다. 그러나 생각보다 그렇게 길지 않기 때문에 위의 엘레베이터보다는 효용성이 떨어진다. 다만 해안 절벽(coastal cottage)의 구덩이를 벙커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이걸 사용하는 게 좋다. 한쪽만으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뚜껑처럼 열고 닫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위와 마찬가지로 다른 모더가 만든 인스티튜드 도개교 모드도 있다.
대형 다리 2종을 추가한다. 하나는 생추어리 힐즈에서 볼 수 있는 목재다리이며, 하나는 두꺼운 석재로 된 다리로 둘 다 아치형이다. 이외에도 3종의 다리 지지대와 바닥, 1종의 기반, 레일, 기둥 레일, 길다란 파일런 등이 추가된다.
사다리 추가모드. 3종의 사다리를 제공하며, 단순 장식이 아니라 플레이어도 정상 사용 가능한 물건이다. 다만 사다리를 타는 애니메이션이 없어 그냥 텔레포트로 올라가게 된다. 참고로 이는 동료도 사용 가능하지만, 정착민은 아쉽게도 사용할 수 없다. 바닥에 스냅되는 형태의 사다리, 벽에 스냅되는 형태의 사다리, 도개교처럼 늘어나는 형태의 사다리가 제공된다.

자동문 메커니즘을 설치하게 해준다. 기존의 문은 일일이 문을 열고 들어가야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잘 설치하지 않게 되지만, 이걸 이용하게 되면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다. 또한 키카드 패널도 추가해준다. 이 키카드를 이용해 기본 정착지에 건물을 하나 만들어 홈플레이트로 만들 수 있을거라 추정된다. 현재 모드툴없이 만드는 한계가 있는지 정착민에게 카드를 들려줘도 못여는 것 같다. 문이 닫히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그냥 일정시간만 지나면 닫히는 일반 방식과, 플레이어나 NPC나 가리지 않고 가까이 오면 열어주는 센서식으로 나뉜다. 이 중 센서식은 피아식별이 안 되니 주의. 거기다 전력이 들어오면 문을 잠겨 열리지 않게 만드는 셧다운 메커니즘도 있는데, 이를 레이저 함정이나 적을 발견한 거주민이 킬 수 있는 사이렌 등과 연결하여 사용하면 그동안은 문이 벌컥벌컥 열려서 쓸모없던 정문을 쓸모있게 사용할 수 있다. Build Your Own Vault 모드 호환 패치 PCDug's Build A Wall 패치
전력으로 문을 여닫을 수 있는 문과 어댑터를 추가한다. 전력이 들어오면 문을 열어주고, 끊기면 문을 닫아준다 한다. 전력 항목의 misc항목에 있다.
DIA에서 볼 수 있는 비밀 문을 4종 추가한다. EvilViking13라는 유명 유튜버가 개발한 모드로, 비밀 통로를 만들어주는 식이다. EvilViking13은 이걸 통해 텐페니 절벽에 산을 쌓고 오두막으로 위장된 비밀 벙커를 구현하였다. 파트 1(외장) 파트 2(볼트 내부)
네비게이션 매쉬 패널 추가 모드. 이걸 통해 수동으로 일반 NPC들이 못 가던 영역을 갈 수 있는 영역으로 확장, 해금시켜줄 수 있다. 다만 초기 버전이라 현재는 동료만 가능하고, 정착민은 아직 적용이 안 된 상태인데다 평지만 가능해 계단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시연 영상
본격 지하뚫기 모드. 특수 콘솔 아이템을 사용해 볼트 건축물 바닥을 엘레베이터처럼 활용, 땅을 뚫고 들어갈 수 있는 모듈을 추가한다. 별도 셀 없이 지하를 써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매력적이나 일단 시스템의 헛점을 이용한거다보니 정착민은 절대 사용 불가능하거니와 현재 볼트 건축물만 실험적으로 가능하다고 하는 불완전한 물건. 차후 업데이트로 개선의 여지는 있다.

창문을 막는 벽을 추가해줄 뿐만 아니라, 천장 땜빵까지 추가해준다.
제대로 된 콘크리트 벽을 추가해준다. 현재 나머지 콘크리트 요소도 추가될 예정이라 한다. 문을 달 수 있는 벽이 추가되었다.
다이아몬드 시티 등지에서 볼 수 있는 바닥 땜빵형 잡동사니를 추가한다.

현대적인 건축 요소를 추가한다. 현재는 각각 5종류의 벽, 바닥, 지붕, 기반 총 20개의 아이템을 추가한다.
레고 모양의 스냅 가능한 벽돌을 추가한다. 말 그대로 레고의 사이즈를 늘린거라 죄다 원색이며, 텍스처 및 모델링 퀄리티가 좀 나쁘다는 게 문제.
다양한 유리 건축물을 추가해준다. 다만 외부 프레임은 목재 내지는 철제로 되어있다.
다이아몬드 시티에 있는 천막 캐노피 추가 모드. 스냅 기능이 정상 작동될 뿐만 아니라 일반 캐노피와 달리 물리 적용 및 텐트처럼 세워놓을 수도 있다. 업데이트로 붉은 천 외에도 위장막도 추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같은 모더가 만든 풍차[14]가 추가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05:26:23에 나무위키 폴아웃 4/모드/빌리징/건축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논 DLC 시리즈로 DLC에서 추가된 건축물 및 아이템들을 다른 방식으로 구현해주는 모드다.[2] 좀 더 항목 구성이 디테일해지며, 여러가지가 섞여있는 경우도 있다.[3] 발전기 개선 모드다. 폴아웃 4/모드/빌리징/전력 참고.[4] 해당 페이지에 예시 동영상이 있다. 새로 추가된 세라믹 벽의 모양을 보면, 바닐라의 나무 구조물과 호환될 것을 노리고 만든 것 같다.[5] 위 모드와 달리 바닥 판정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물이 필요한 정수 시설 등을 지을 수 없다.[6] 연방 식량 보급소 근처의 노트를 습득 → 포세이돈 저수지 윗쪽의 고속도로 관리실에서 아이젠울프의 역법이 포함된 비밀 케이스를 연다.(특정한 파이프를 총으로 쏴야한다. 힌트는 벽의 볼트보이 포스터에서 볼트보이가 가르키는 방향) → 아이젠울프의 역법 획득후 나틱 경찰서의 도서반납기 뒷쪽에 낑겨진 매뉴얼 노트 획득 → 획득후 마을에서 텍스트 스캐너 설치 → 텍스트 스캐너에 아이젠울프의 역법 삽입(아이템 옮기기 방식으로) → 20초간 기다리면 아이젠울프 홀로테이프가 나오면서 건축(혹은 EW Legacy 모드를 선행요구하는 같은 제작자의 다른 모드내 아이템들의 제작도 마찬가지)이 가능해짐[7] 출시 직후 초기에 다른 모더가 만든 성 제작 모드도 있었지만 이거의 완벽한 하위 버전이니 이걸 까는 것을 추천.[8] 특히 벽으로 위장된 문도 추가돼서 겉을 성으로, 내부는 볼트로 위장시켜볼수도 있다.[9] 대충 체력이 4~5000정도 된다고 한다.[10] 그래서 천장은 제공되지 않는다.[11] 중앙에 초소가 붙어있는 형태로, 기존 초소와 같이 방어도 및 사람을 집어넣는 기능도 부여되어있다.[12] 입구를 기점으로 마주보는 면 주변 좌,우 벽이 뚫린다.[13] 문은 전용이 없고, 기존 문을 달 수 있다.[14] 거너의 발전기. 이 모드에서는 모드의 붉은 천이 가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