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노케팔레

덤프버전 :


프레노케팔레
Prenocephale


파일:Prenocephale-prenes-Maryanska-and-Osmolska-1974-Z-Pal-No-MgD-I-104-holotype.png

학명
Prenocephale prenes
Maryńska & Osmólska, 1974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계통군
석형류Sauropsida

조반목Ornithischia
아목
†각각아목Cerapoda
하목
†후두하목Pachycephalosauria

†파키케팔로사우루스과Pachycephalosauridae

프레노케팔레속Prenocephale

* †프레노케팔레 프레네스(P. prenes)모식종


파일:image_11924_1e-Prenocephale-prenes.jpg

복원도

1. 개요
2. 연구사
3. 대중매체



1. 개요[편집]


백악기 후기 마스트리히트절의 몽골에서 살았던 후두류 공룡. 속명의 뜻은 '경사진 머리'.


2. 연구사[편집]


몸길이 2.2m에 체중은 40kg 정도로 일반적인 후두류 공룡과 비슷한 체급을 지녔다고 여겨진다. 프레노케팔레의 전상악치와 주둥이는 근연속인 스테고케라스의 것만큼 넓지 않은데, 이는 프레노케팔레의 섭식 범위가 스테고케라스보다 더 제한적이었음을 시사한다. 때문에 이 공룡은 주로 잎과 과일, 그리고 아마도 곤충을 먹고 살았던 초식 위주의 잡식동물이었을 것이다. 참고로 2023년에 모식표본에 해당되는 것으로 추측되는 하악골(아래턱)의 일부가 발견되어 이 공룡의 치아 구조가 더 자세히 알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프레노케팔레가 발견된 네메겟층은 당시 오늘날의 건조한 사막이 아니라, 고지대에 평균 기온이 8도 정도로 낮았던 삼림 환경이었다. 근연종인 호말로케팔레와도 공존했으며, 몸집이 작은 공룡인 만큼 보로고비아, 알리오라무스 등 주로 중소형 육식동물들의 먹이가 되었을 것이다.


3. 대중매체[편집]


디스커버리 채널의 공룡 다큐멘터리 공룡혹성에 처음 출연하였는데, 여기서는 작독하층의 고생물들과 함께 출연하여 생존 시기가 어긋난다. 다만 네메겟층과 작독하층의 시기에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도 있기에 단순히 오류라고 보기에는 애매하다. 에피소드 1에서 '화이트 팁'이라는 이름의 벨로키랍토르가 이 공룡들을 노리지만, 박치기를 한 방 맞고 쫓겨난다. 이후 화이트 팁이 새로운 무리에 합류하고, 해당 무리의 기존 리더가 쫓겨난 후 이 공룡들을 노리게 되는데, 결국 다굴로 얻어맞아 죽게 된다.

이후 같은 방송사에서 방영된 Dinosaur Revolution에 출연할 예정이었지만, 모종의 이유로 무산된 이후 에피소드 4의 작은 후두류의 모델링으로 팔레트 스왑되어 출연하는데, 해당 공룡이 스파이로톨루스 또는 근연 관계의 플라티톨루스(Platytholus)의 화석을 바탕으로 넣은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BBC의 공룡 다큐멘터리 선사시대: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 시즌 2에선 네메그토사우루스와 거대한 티타노사우리아 공룡들의 무리에 끼어서 이동하는데, 아마도 안전을 위해서 일부러 거대한 초식공룡들과 동행하기로 한 듯하다. 극 중 타르보사우루스가 용각류 무리를 혼란에 빠뜨리자 이들은 재빨리 협곡 위로 올라가는데, 위에선 벨로키랍토르아과 공룡들이 대기하고 있었다. 결국 한 마리가 무리 사냥에 의해 절벽에서 떨어지고, 벨로키랍토르아과 가족이 사체를 포식한다. 이후 다른 무리가 물가에서 물을 마시며 타르키아에게 시비를 거는 모습이 나오는데, 타르키아가 바닥에 꼬리를 내려치자 놀라서 도망간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1 03:04:17에 나무위키 프레노케팔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