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클볼

덤프버전 :

분류




피클볼
Pickleball
종류
구기
참가 인원
1인(단식)
2인(복식)
종주국
파일:미국 국기.svg 미국
신체 접촉
불가
올림픽 정식종채목 채택
X

1. 개요
2. 어원
3. 역사
3.1. 게임의 발명
3.2. 피클볼 주식회사
3.3. 토너먼트
4. 스포츠의 성장
5. 코트와 장비
5.1. 코트
5.2. 네트
5.3. 공
5.4. 패들
6. 게임의 룰
6.1. 선수 포지셔닝
6.2. 스코어 발표
6.3. 서브
6.4. 투 바운스 규칙
6.5. 경기의 진행
6.6. 점수
6.7. 발리 불가 지역
6.8. 타임 아웃
6.9. 기타 규칙
7. 대회
7.1. 프로 피클볼
7.2. 국제 대회
8. 국제 지위
8.1.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
9. 규칙 변형
10. 소음 논란




1. 개요[편집]


피클볼은 실내외에서 즐길 수 있는 구멍이 있는 폴리머 공을 이용한 라켓을 이용한 스포츠다. 네트의 양쪽에 있는 플레이어들은 한쪽이 규칙 위반을 할 때까지 공을 서로 친다. 피클볼은 1965년 미국 워싱턴 주 베인브리지 아일랜드에서 어린이용 뒷마당 게임으로 발명되었다. 2022년에는 피클볼이 워싱턴의 공식 스포츠로 채택되었다.

피클볼 코트의 외관과 플레이 방식은 테니스와 비슷하지만, 코트 사이즈는 복식 배드민턴 코트 규격과 비교해서 2분의 1, 또한 테니스 코트의 3분의 1도 안 된다. 코트 라인과 규칙은 피클볼에만 적용되는 것이 있으며, 네트 양쪽에 2개의 7피트 영역(2.1m)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구역에서는 공이 먼저 땅에 튀지 않는 한 패들로 공을 칠 수 없다. 공식 규칙은 사이드 아웃 득점으로 하고 서빙 팀만 득점할 수 있다. 모든 서브는 언더핸드 스트로크로 이루어진다. Pickleball에 사용되는 단단한 폴리머 공은 테니스 공과 같은 부드럽고 유연한 공보다 훨씬 적은 반동을 필요로 한다. 논발리 존 및 언더핸드 서브와 결합된 최소한의 바운스는 2개의 논발리 존 내에 머무르는 소프트 딩크 샷에서 강력한 드라이브 샷 및 오버헤드 스매시 샷에 이르기까지 역동적인 페이스와 전략을 가진 게임을 만든다. 게임 시작 시 서빙 측이나 리시브 측이 가질 수 있는 이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은 양 팀이 공을 발리기 전에 네트의 양쪽에서 한 번씩 튀어야 한다.

피클볼은 1965년에서 2020년 사이에 미국 북서부 지역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가 되었으며 그 동안 다른 곳에서도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2021년과 2022년에 스포츠 및 피트니스 산업 협회는 480만 명이 넘는 선수를 보유한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포츠로 선정되었다. 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빨리 배울 수 있고, 광범위한 연령이 플레이할 수 있으며 체력이 약해도 할 수 있고, 낮은 시작 비용 등 여러 요인이 있다. 현재 미국 내셔널 챔피언십(US National Championships)과 US 오픈 토너먼트(US Open Tournament)를 포함하여 미국 전역에서 수천 개의 피클볼 토너먼트가 있으며 두 개의 프로 투어와 한 개의 프로 리그가 있다. 피클볼은 또한 많은 다른 국내 및 국제 대회를 통해 미국 외 지역에서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2. 어원[편집]


이 게임은 1965년 워싱턴 주 베인브리지 섬의 조엘 프리처드(Joel Pritchard)의 여름 별장에서 만들어졌다. Pritchard와 그의 두 친구 Barney McCallum과 Bill Bell은 게임을 고안하고 규칙을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Joel Pritchard의 아내인 Joan Pritchard에 따르면 "노를 젓는 선원의 피클 보트가 떠오른다고 해서 게임 이름이 Pickle Ball이 되었다." 다른 출처에서는 "피클볼"이라는 이름이 Pritchard의 가족 개인 Pickles의 이름에서 파생되었다고 말한다. The Pritchards는 그 개가 이미 게임 이름을 지은 후에 왔다고 말했고, 피클볼 게임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그들은 1970년대 초 Pritchards를 인터뷰한 한 기자가 독자들이 피클 보트보다 개와 관계를 맺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고 결정했을 때 혼란이 생겼다고 말했다. 미국 피클볼 그들의 주장 연구에 따르면 개 Pickles는 이미 게임에 이름이 붙은 후에 태어났다. 또한 피클 jar를 오픈할 때 나는 소리와 피클볼을 플레이할 때 나는 소리가 비슷해서 그렇다는 말도 들린다.

게임이 발명된 직후, 일부 게임을 만든 사람들과 그들의 친구들은 피클볼을 하와이로 가져왔고 그곳에서 게임이 푸카볼로 알려지게 되었다. 하와이 어로 구멍을 의미하는 푸카는 처음에는 피클볼이 구멍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공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지만 결국 게임 자체와 동의어가 되었다.

3. 역사[편집]




3.1. 게임의 발명[편집]


1965년 어느 토요일 오후, Pritchard와 Bell이 골프에서 돌아왔을 때 가족들이 지루함을 느꼈다. 그들은 배드민턴을 치려고 했으나 셔틀콕을 찾은 사람이 없었다. Pritchard와 Bell은 아이들에게 자신만의 게임을 고안하도록 했다. 어른과 아이 모두 배드민턴 코트에 도착하여 탁구 패들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공과 라켓을 실험하기 시작하였다. 5피트(1.5미터) 높이의 배드민턴 네트는 결국 공을 운전할 수 있도록 엉덩이 높이까지 낮아졌다.

처음에는 Wiffle 공이 이상적인 공으로 생각되었지만 나중에 Cosom Fun Ball이 더 내구성이 있고 더 나은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탁구 패들은 인근 창고에서 제작된 더 크고 내구성이 뛰어난 합판 패들로 빠르게 교체되었다. McCallum은 아버지의 시애틀 지하실 작업장에서 다양한 패들 디자인을 계속 실험했다. 그는 "M2" 또는 McCallum 2라고 하는 패들 중 하나가 게임 초기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선택한 패들이 되었다.



3.2. 피클볼 주식회사[편집]


피클볼은 발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지역 이웃과 발명가의 친척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1968년 Pritchard는 McCallum의 아들 David 및 다른 두 친구와 함께 Pickle Ball, Inc.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1972년에 첫 번째 연례 보고서를 제출했는데 그들이 Pickle-ball 이라는 이름을 상표명으로 등록한 시기와 거의 비슷했다. 이 회사는 스포츠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나무 패들과 피클볼 키트를 제조하였다. 피클볼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했고 "스노우버드"가 스포츠를 남부 캘리포니아주와 애리조나로 가져오면서 태평양 북서부에서 따뜻한 지역, 하와이, 플로리다로 퍼지게 되었다. 2016년 Pickle Ball, Inc.는 회사 이름 Olla, LLC로 운영되는 PickleballCentral.com에 인수되었다.


3.3. 토너먼트[편집]


워싱턴 Tukwila에 있는 Southcenter Athletic Club에서 열린 1976년 토너먼트는 최초의 공식 피클볼 토너먼트로 인정받고 있다. 조엘 프리차드(Joel Pritchard)는 "세계 최초의 피클볼 챔피언십(The World's First Pickleball Championship)"이라고 광고했으며 테니스 잡지 1976년 7월 판에서 언급을 받았다. 미국 아마추어 피클볼 협회(USAPA)는 1984년에 결성되었는데, 이때 그들은 이 스포츠에 대한 최초의 공식 룰북을 출판하고 워싱턴 주 타코마에서 최초의 전국 복식 선수권 대회를 개최했다. 1990년까지 이 스포츠는 50개 주 전체에서 시행되었다. 2001년에는 피클볼이 100명이 참가하는 애리조나 시니어 올림픽(ASO)의 시범종목으로 포함되었다. 피클볼 토너먼트는 애리조나주 서프라이즈의 해피 트레일스 RV 리조트에서 열렸으며 5년 만에 275명의 참가자가 참가했다. ASO에 피클볼이 포함된 것은 미국 토너먼트의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미국 피클볼 내셔널 챔피언십은 오라클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이자 인디언 웰스 테니스 가든의 소유주인 래리 엘리슨이 2018년부터 개최한 캘리포니아 팜스프링스 근처에서 공동 주최한다. 이 행사는 이전에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애리조나에서 열렸다. 이 대회는 USA Pickleball Association의 감독을 받고 있으며, 1984년 설립된 후 2005년 업데이트된 룰북으로 자체 통합되었다. US Open Pickleball Championships는 다른 곳에서 진행된다. 피클볼의 허브, 플로리다 주 나폴리에서 2016년에 시작되었다. 현역 선수에 대한 추정치는 2016년보다 10% 증가한 2019년에 330만 명으로 증가했다. 2021년 기준으로 국제 피클볼 연맹이 감독하는 회원국은 58개국이다. 현재 미국에는 8000개가 넘는 피클볼을 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피클볼은 주 의회에 의해 2022년 워싱턴 의 공식 주 스포츠로 지정되었다. 이 법안은 스포츠가 발명된 Pritchard 가정 법원에서 Jay Inslee 주지사가 서명했다.

4. 스포츠의 성장[편집]


처음부터 피클볼을 하는 사람들의 수는 매년 증가했으며 2010년 이후 피클볼은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포츠 중 하나로 언급되기 시작했다. 2019년부터 COVID-19 대유행 은 사람들이 실내 활동에 대한 대안을 모색함에 따라 스포츠의 성장에 추가적인 힘을 주었다고 생각된다. 2021년과 2022년에 스포츠 및 피트니스 산업 협회(SFIA)는 공식적으로 피클볼이 2년 연속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포츠가 되었다고 보고했다. 그 기간 동안 플레이어의 수는 거의 40% 증가하여 480만 플레이어가 되었다. 일부 추정치는 2010년 말까지 최대 4천만 명의 플레이어가 있을 수 있다고 예측한다.

NBA 선수 LeBron James, 은퇴한 NFL 쿼터백 Drew Brees 및 기업가 Gary Vaynerchuk은 전문 피클볼 팀에 투자하였다.

피클볼의 성장은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에 기인한다.

  • 첫 도전자도 처음부터 문제없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1]
  • 다양한 연령과 신체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2]
  • 이미 공공 시설이 준비되어 있는 경우 시작하기에 비교적 저렴하다.[3]
  • 스포츠 내에서 강력한 사회적 측면이 발전할 수 있다.
  • 다른 라켓 스포츠 경험이 있는 분들은 피클볼로 쉽게 전환 가능하다.[4]
  • 새로운 야외 코트를 설치하는 비용이 다른 라켓 스포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단일 테니스 코트는 피클볼 코트보다 3배 이상의 공간과 건축 자재를 필요로 하며, 사용하지 않는 테니스 코트는 여러 개의 피클볼 코트로 쉽게 전환하거나 코트를 이중 용도로 표시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공원 및 레크리에이션 담당 부서에 특히 매력적일 수 있다.

5. 코트와 장비[편집]


코트와 장비에 관해서는 미국피클볼협회인 USAP(United States of America Pickleball)의 규정을 따른다. # 따라서 패들이나 공을 구매하고자 할 때는 USAP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5]

5.1. 코트[편집]


파일:pickle court.png

코트의 규정 크기는 복식과 단식 모두 20피트(6.1m) x 44피트(13m)로 복식 배드민턴 코트와 같은 크기이다. 네트에서 7피트 떨어진 라인은 발리를 할 수 없는 키친존을 표시한 라인으로 논발리 라인이나 키친 라인으로 불린다. 네트에서 22피트 떨어진 베이스 라인은 경기장의 외부 경계를 표시한다. 논발리 라인과 베이스 라인 사이의 영역은 서비스 코트다. 센터 라인은 서비스 코트를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눈다.

5.2. 네트[편집]


네트의 높이는 0.91m(36인치)이고 중앙은 0.86m(34인치)이다. 네트 포스트(네트 좌우의 봉)는 한 포스트에서 다른 포스트까지 6.7m(22피트)가 되어야 한다.

5.3. 공[편집]


게임이 발명될 때 사용된 원래 공은 wiffle 공이었다. 미국 피클볼(USAP)과 국제 피클볼 연맹(IFP)은 그 이후로 피클볼 고유의 특정 볼 표준을 채택했다. 볼은 매끄러운 표면을 가진 내구성 있는 성형 재료로 만들어져야 하며 26~40개의 균일한 간격의 원형 구멍이 있어야 한다. 무게는 0.78~0.935온스(22.1~26.5g)이고 직경은 2.87~2.97인치(73~75mm)여야 한다. USAP 및 IFP에서 승인한 토너먼트는 USAP 및 IFP 웹사이트에 있는 사전 승인된 공 목록에서 선택해야 한다.

작은 구멍이 있는 볼은 일반적으로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야외 플레이에 사용되지만 승인된 볼은 실내 또는 야외 플레이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5.4. 패들[편집]


USAP 및 IFP 패들 크기 표준에 따르면 패들의 길이와 너비의 합은 0.61m(24인치)를 초과해서는 안 되며 길이는 0.43m(17인치)를 초과할 수 없다. 두께나 무게에 대한 요구사항은 없으며 패들은 비압축성 재료로 만들어져야 하고 패들의 표면은 질감이 없어야 한다. 공식 토너먼트에서 사용되는 패들은 USAP 및 IFP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사전 승인된 패 목록에 있어야 한다.

6. 게임의 룰[편집]


순서를 정하는 것에 있어 어느 팀이나 선수가 먼저 서비스할 것인지, 그리고 각 팀이나 선수가 네트의 어느 쪽에 설 것인지를 결정하는 공평한 방법은 모두 허용된다. 가장 특징적인 점은, 투 바운드 룰[6]이 있다는 것과, 오직 서브를 넣는 쪽에서만 득점이 가능하고, 만약 서버가 득점에 실패하면 점수 변동 없이 서브권이 상대에게로 넘어간다는 점이다.


6.1. 선수 포지셔닝[편집]


서버 외에 서브가 시작될 때 각 플레이어가 서 있어야 하는 위치를 지시하는 규칙은 없지만 서브 리시버는 일반적으로 서브가 바운스될 위치를 알 때까지 베이스 라인 뒤에서 시작한다. 리시버의 파트너는 일반적으로 주방 라인 근처에서 시작한다. 서버의 파트너는 일반적으로 첫 번째 서비스 반환이 반송될 위치를 알 때까지 서버의 기준선 뒤에 머물러 있다. 일부 복식 파트너는 스태킹이라는 전략을 사용하여 각 서브 및/또는 서비스 리턴 후 각 파트너의 기술 세트에 따라 각 파트너가 코트의 가장 유리한 쪽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서브할 때와 서브를 리턴할 때 각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 위치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못된 플레이어의 서브, 코트의 잘못된 쪽에서 서브, 잘못된 플레이어가 서브를 리턴하는 것은 모두 실격이다.

복식: 팀의 점수는 시작 서버가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할 때 항상 짝수이고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할 때 홀수여야 한다. 팀의 시작되지 않는 서버의 경우 반대이다.

단식: 단식에서 서버의 점수는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할 때 항상 짝수(0, 2, 4, 6, 8, 10...)이고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브할 때 홀수(1, 3, 5, 7, 9...)이다.


6.2. 스코어 발표[편집]


점수는 경기를 감독하는 심판이 매 서브 전에 발표한다. 경기가 진행되지 않으면 서버가 점수를 발표한다.

복식: 복식에서 점수는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서빙 팀의 점수, 받는 팀의 점수, 서버 번호이다. 서버 번호는 서버가 서빙 팀의 첫 번째 서버인지 두 번째 서버인지 나타내는 "1" 또는 "2"이다. 게임의 첫 번째 서버는 항상 서빙 팀의 두 번째 서버로 간주되며 서버 번호를 "시작" 또는 "2"로 부를 수 있다. 복식의 시작 점수는 "0 0 2"로 발표된다.[7]

단식: 단식에서 점수는 서빙 팀의 점수, 받는 팀의 점수의 두 부분으로만 구성된다. 단식의 시작 점수는 "0 0"로 발표된다.


6.3. 서브[편집]


파일:pickle serve.png

서브할 때 서버는 센터 라인의 한 쪽 베이스 라인 뒤에 있어야 하며 공을 상대편 대각선 서비스 코트로 서브해야 한다. 발리 서브 또는 드롭 서브 의 두 가지 유형의 서브가 허용된다. 어떤 경우에든 공을 놓는 것은 심판과 상대 선수에게 명확히 보여야 한다. 서브는 점수가 선언된 이후 10초 안에 넣어야 하고 10초가 지나면 폴트가 선언된다.

발리 서브(Volley Serve): 공이 지면에 닿지 않은 상태에서 서버의 패들로 공을 쳤을 때 패들이 허리 아래에서 위쪽으로 호를 그리며 공을 때려야 하고 타격 시에 패들 헤드의 가장 높은 지점이 손목 아래에 있어야 한다. 또한 타격 시 공은 허리 아래에 있어야 한다. 한마디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찍듯 서브를 넣으면 안 되고 공이 아직 허리 아래에 있는 시점에서 밑에서 위로 퍼올리듯 쳐야 한다.

드롭 서브(Drop Serve): 공을 떨구어서 지면에 튕기고 난 이후에 하는 서브이다. 공은 여러 번 튕겨올라도 되지만, 그럴 수록 공이 점점 땅과 가까워지니 불리하다. 공은 어떤 높이에서 떨구든 제한이 없지만, 자유 낙하를 해야 하며 선수가 일부러 아래로 튕기거나 위로 던진 다음에 바운드된 공을 치는 것은 무효다. 다만 패들 위치나 공의 타격 지점에 대한 제한은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

공식 경기에서는 심판이 볼 때 서브가 규칙 위반을 했는지 안 했는지 애매할 경우 서브를 다시 넣으라고 선언할 수 있으며, 이 때는 서브가 리턴되기 전에 선언되어야 한다. 규칙 위반이 확실하면 당연히 폴트가 선언된다. 비공식 경기에서는 공을 자연스레 놓는 게 보이지 않으면 재서브를 요청할 수 있으며 동작 위반으로는 재서브 요청이나 폴트 선언을 할 수는 없다.[8]

게임의 첫 번째 서버는 이븐 서비스 코트라고도 하는 팀의 오른쪽 서비스 코트 에서 게임의 첫 번째 서브를 시작한다. 서브는 항상 상대방의 대각선 크로스 코트로 넣어야 한다. 만약 그러지 못하면 실점은 하지 않지만 상대에게 서브권을 넘긴다. 한 팀의 오른쪽 서비스 코트의 대각선 크로스 코트는 다른 팀의 오른쪽 서비스 코트이기도 한다. 그 반대는 왼쪽 또는 홀수 서비스 코트에 해당된다.

만약 플레이 도중에 서브를 넣은 팀이 이기는 결과가 나오면 득점하게 되며, 이제는 반대쪽인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대각선으로 서브를 넣는다. 그렇기 때문에 서브를 넣는 팀의 점수가 짝수면 오른쪽에서 홀수면 왼쪽에서 서브를 넣게 된다. 상대가 서브권이 있을 때 상대가 실수해서 서브권을 가져와도 내 팀의 점수가 오르지 않으므로 코트의 변동은 없다. 즉, 언제나 내 점수가 짝수면 오른쪽에서, 홀수면 왼쪽에서 서브를 하면 된다.


6.4. 투 바운스 규칙[편집]


피클볼의 특징적인 규칙이다. 이는 발리의 리시브가 어려우므로 서브를 커트하여 너무 재미없게 경기가 흐르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발리는 최소 공이 두번 오간 이후에만 가능하다는 룰이다.

  • 서브는 반드시 상대편 네트의 대각선 서비스 코트에 떨어져야 한다.
  • 서브를 받는 쪽은 서빙된 볼을 발리로 처서는 안 되며 반드시 공이 자기 코트에서 한 번 튕겨진 이후에 쳐야 한다.[9]
  • 이에 덧붙여 서브를 넣은 쪽도 리시브하여 리턴된 볼을 바로 발리로 쳐서는 안 되고 반드시 공이 코트에서 한 번 바운드되고 난 이후에 리턴해야 한다.[10]
  • 이렇게 공이 두 번 바운드되고 나면 (서버 1번, 리시버 1번) 발리에 제한이 없고 언제든 발리를 해도 괜찮다.
  • 다만 논발리존에서 발리를 해서는 안된다. 이곳은 어떤 선수라도 발이 들어가서 발리하지 못한다. 이 바깥에서 발리를 했더라도 발이 논발리존 라인을 밟거나 들어가면 점수를 잃거나 서브권을 넘기게 된다.


6.5. 경기의 진행[편집]


서버는 팀이 실수를 범할 때까지 오른쪽과 왼쪽 서비스 코트를 번갈아 가며 계속 서브한다.

복식: 복식 게임이 시작될 때 먼저 서브한 사이드는 사이드 아웃이라고 하는 "아웃"이 되기 전에 한 번의 폴트만 허용 되며 서브는 상대편에게 넘어간다. 게임의 첫 번째 사이드 아웃 후 사이드 아웃이 선언되기 전에 각 팀은 두 개의 반칙을 허용하여 복식 팀의 각 플레이어에게 서브가 다른 팀으로 넘어가기 전에 서브할 기회를 준다. 팀의 두 번째 서버는 파트너가 중단한 지점에서 오른쪽과 왼쪽 서비스 코트를 계속 번갈아 가며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파트너의 마지막 서브가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나왔다면 두 번째 서버는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시작해야 한다. 사이드 아웃 이후의 첫 번째 서브는 항상 올바른 서비스 지역에서 시작된다.

단식: 단식에서는 서브 사이드가 폴트를 범할 때마다 사이드 아웃이 호출된다. 서빙 플레이어의 점수가 짝수이면 오른쪽에서 서브해야 하며, 홀수이면 왼쪽 코트에서 서브해야 한다. 현재 점수에 따라 사이드 아웃 후 첫 번째 서브는 오른쪽 또는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할 수 있다.

11점을 득점하면 이기며 10:10의 경우 듀스가 발동되어 2점 이상 앞서야만 게임에서 승리한다. 토너먼트 게임은 11, 15 또는 21 포인트까지 플레이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는 각각 총 6, 8 또는 11 포인트에서 코트를 바꾼다.


6.6. 점수[편집]


Pickleball은 사이드 아웃 득점을 사용한다. 경기는 서브 후 랠리는 한쪽이 폴트를 범하여 데드볼이 될 때까지 계속되며, 서브를 받은 쪽이 폴트를 하면 서브를 넣은 쪽이 득점하며, 서브를 넣는 쪽이 폴트가 되면 실점 없이 서브권이 상대에게로 넘어간다. 즉, 서브권을 가진 팀만 득점이 가능하다.

스코어는 항상 서빙 측의 스코어 다음에 리시브 측의 스코어로 불리기 때문에 사이드 아웃이 발생할 때마다 두 스코어가 반대로 된다. 예를 들어 점수가 "5 3 2"(2는 두 번째 서버를 나타냄)일 때 복식 팀이 폴트하면 다른 팀이 새로운 서빙 팀이 되고 점수는 "3 5 1"로 표시된다.

심판이 없는 비공식 경기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근처 라인의 라인 콜을 할 책임이 있다. 볼이 아웃인지 인인지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유리하게 콜해야 한다. 선심이 있는 경우 선수들은 서브가 중앙선을 넘었는지 여부만 콜을 하면 된다.

다음의 경우에 폴트가 선언된다.

  • 잘못된 서버가 공을 서브하거나 코트의 잘못된 쪽에서 서브하는 경우
  • 서버의 발 중 하나가 기준선을 넘거나 닿거나 중심선이나 측면선의 가상 확장면 밖에 있는 채로 서브할 경우
  • 서브 규칙을 지키지 않은 채 서브할 경우
  • 서브가 상대편의 대각선 서비스 코트에 들어가지 못할 경우
  • 잘못된 리시버가 서브를 리턴할 경우
  • 서브를 리턴할 때 발리로 할 경우와 첫 번째 서비스 리턴을 할 때 발리할 경우[11]
  • 공이 네트를 넘지 못하거나 네트와 네트 포스트 사이로 지나갈 경우
  • 공이 네트의 한쪽에 두 번 튈 경우[12]
  • 논발리존에 발이 일부라도 있는 상태에서 발리를 할 경우
  • 신체의 일부, 의복, 패들 또는 보조 기구로 네트를 건드릴 경우
  • 상대편의 공이 네트를 완전히 넘어오기 전에 타격할 경우
  • 패들이나 패들을 쥔 손 이외의 신체로 공을 건드릴 경우
  • 패들로 공을 잡거나 공이 패들 위에서 머무르도록 하는 경우[13]


6.7. 발리 불가 지역[편집]


어떤 선수도 발리 금지 구역에 서 있거나 발리 금지 구역 주변의 라인을 터치한 상태에서 볼을 발리할 수 없다. 선수는 바운스된 공을 플레이하기 위해 논발리존에 들어갈 수 있으며 바운스된 다른 공을 플레이하기 위해 그곳에 머무를 수 있다. 이 규칙의 의미는 네트에서 너무 가까운 곳에서는 발리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6.8. 타임 아웃[편집]


경기 도중에 타임 아웃을 요청할 수 있다. 1회당 최대 1분까지 주어지며 양팀이 모두 준비가 되면 그 이전에 재개를 해도 괜찮다. 심판은 타임 아웃이 15초 남은 시점에서 공지를 하며, 1분이 다 되면 모두 코트로 복귀해야 한다. 11점이나 15점 경기에서는 각 팀당 최대 2회, 21점 경기에서는 각 팀당 최대 3회가 주어진다.


6.9. 기타 규칙[편집]


  • 패들은 두 손으로 잡아도 되고 경기 중에 왼손과 오른손을 오가며 잡아도 된다.
  • 비의도적이고 연속적으로 공을 두 번 연속 치는 것은 괜찮다. 다만, 의도적이거나 비연속적으로 공을 두 번 치는 것은 안 된다.


7. 대회[편집]


피클볼의 인기는 투자자와 후원자의 성장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2019년에는 2개의 프로 피클볼 투어가 독립적으로 결성되었고, 2021년에는 프로 피클볼 리그가 결성되었다.


7.1. 프로 피클볼[편집]


  • Association of Pickleball Professionals : APP는 미국의 Pickleball 관리 기관인 USA Pickleball(USAP)과 투어를 조율한 Ken Herrmann에 의해 형성되었다. 모든 게임은 USAP의 승인을 받았으며 USAP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2022년 APP 투어는 5개국 32개 대회를 포함하며 각 대회마다 평균 800명의 선수를 유치했다. 총 상금은 200만 달러로 예상된다.

  • 전문 피클볼 협회(Professional Pickleball Association) : PPA는 Connor Pardoe에 의해 결성되었으며 유타주 드레이퍼에 기반을 두고 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투어를 구성하기 위해 독립성을 원했던 Pardoe는 USAP와 일치하지 않았다. 처음에 PPA는 모든 플레이어가 1년 독점 계약에 서명하도록 요구하여 PPA 플레이어가 PPA가 아닌 투어에 참여하는 것을 방지했다. 2021년 말 Thomas Dundon은 PPA를 구입하고 독점 계약을 3년으로 연장했다. Pardo는 PPA Tour의 CEO로 남았다. 2022년 PPA 투어에는 총 상금 $250만 달러가 포함된 20개의 토너먼트가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7.2. 국제 대회[편집]


  • 베인브리지 컵(Bainbridge Cup): 피클볼이 발명된 섬의 이름을 딴 연례 베인브리지 컵( Bainbridge Cup )은 2017년 IFP에 의해 제정되었다. 이 대회는 스포츠 최초의 대륙간 팀 이벤트가 되었다. 창립 행사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렸으며 북미와 유럽의 대결이 펼쳐졌다. 승리한 팀은 베인브리지 컵 트로피를 얻는다. 2020년과 2021년 베인브리지 컵 팀 대회는 모두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취소되었다.

  • 월드 피클볼 게임 : 월드 피클볼 게임은 2021년 WPF에서 처음 발표되었으며 향후 올림픽 게임의 형식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제1회 World Pickleball Games는 텍사스 오스틴에서 2022년 5월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COVID-19 전염병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인해 게임이 2023년으로 연기되었다.

8. 국제 지위[편집]


국제 단체로 국제피클볼연맹(IFP)과 세계 피클볼 연맹(WPF)가 있으며은 IFP는 2010년 미국피클볼협회가 피클볼의 세계관리기구 역할을 하기 위해 설립했으며 2022년 7월 기준으로 63개국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14] WPF는 2018년에 설립되었으며 2022년 7월 현재 34개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다. WPF의 명시된 임무 중 일부는 "피클볼의 인프라를 관리"하는 것이며 WPF는 매년 10월 10일을 세계 피클볼의 날로 지정하고 매년 10월 10일에 10,000명의 새로운 플레이어를 피클볼 게임에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8.1.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편집]


피클볼은 현재 올림픽 종목이 아니며 아직 국제스포츠연맹 글로벌 협회(GAISF)에도 가입되지 않았다. 국제피클볼연맹(IFP)과 세계피클볼연맹(WPF)의 두 개의 피클볼연맹이 있다. IFP와 WPF 모두 피클볼을 올림픽 종목을 향한 첫 관문인 시범종목으로 채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ports Illustrated는 이 경기가 2032년 이전에는 올림픽에서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으며 특히 IFP는 2024 파리 올림픽 또는 2028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으나 파리 올림픽에선 최종적으로 종목 지정에 탈락되었고 홈 그라운드인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에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이후 피클볼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스포츠 이벤트로 여겨지는 2022년 7월 마카비아 게임에서 시범 스포츠로 채택되었다.이는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승인한 행사에 처음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 이다.

9. 규칙 변형[편집]


게임이 비교적 새롭기 때문에 규칙 수정이 자주 이루어지고 있다. 2021년에는 "네트 서브"에 대한 규칙이 변경되어 네트 상단에 닿아 적절한 서비스 코트에 떨어지는 서브가 더 이상 리플레이되지 않는다. " 렛 서브"에 대한 이전 규칙 은 "렛" 콜이 항상 재생 되는 테니스 에서 차용되었다 .

파라 피클볼
적응형 피클볼 또는 휠체어 피클 볼 이라고도 하는 파라 피클 볼, 2016년 USA Pickleball에 의해 공식적으로 피클볼의 경기 종목으로 인정되었다. 휠체어에 대한 규칙은 약간 수정된 표준 규칙과 유사하다. 선수의 휠체어는 선수의 신체의 일부로 간주되며 신체에 적용되는 모든 규칙은 선수의 휠체어에도 적용된다. 휠체어를 탄 피클볼 선수는 한 번 대신 두 번 바운스를 허용한다. 휠체어를 탄 선수가 볼을 서브할 때는 정지된 위치에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서비스를 위해 볼을 치기 전에 한 번의 푸시가 허용된다. 선수가 공을 칠 때 휠체어의 바퀴는 베이스라인, 사이드라인, 센터라인 또는 연장된 센터나 사이드라인에 닿지 않아야 한다. 휠체어와 스탠딩 플레이어가 모두 참가하는 게임의 경우 각 플레이어는 각자의 규칙을 따라야 한다.

전문 투어 규칙
APP Tour 게임은 USA Pickleball의 승인을 받았으며 USA Pickleball이 설정한 모든 규칙을 따른다. PPA 투어는 승인되지 않았으며 프로 및 시니어 프로 경기에 대한 최근 규칙 변경 사항을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비전문 PPA 투어 경기는 계속해서 USAP 규정집의 모든 규정을 따른다. PPA가 프로 경기에서 벗어나는 구체적인 규칙은 드롭 서브 , 패들 스와이프 또는 전기톱 서브 , 렛 서브이다.

PPA는 드롭 서브를 도입하지 않았으며 프로 PPA 경기에서 드롭 서브를 허용하지 않는다. 새로운 USAP 규칙은 플레이어가 공을 놓는 손으로만 공을 만지는 것을 허용하므로 APP 게임에서 전기톱 서비스를 불법으로 만든다. PPA는 계속해서 전문 PPA 경기에서 전기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네트를 쳤지만 올바른 서비스 지역에 착지한 서브는 USAP 규칙에 따라 유효한 서브로 간주되지만 이러한 서브는 PPA 프로 경기에서 다시 플레이해야 한다. 서브가 재생될 때 두 번째 렛 서브가 발생하면 PPA 서버의 결함이다.

10. 소음 논란[편집]


단단한 피클볼 패들이 단단한 공을 치면 날카로운 펑 소리가 난다. 플레이 중 계속되는 소리는 피클볼 코트 소유자와 근처의 다른 부동산 소유자 사이에 갈등을 일으킨적이 있다. 소음과 피클볼의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미국 전역의 커뮤니티에서 이 스포츠에 대한 강력한 반발을 일으켰다.

2020년 9월, 포틀랜드 수도권 의 한 공원은 5개월 전에 새로운 피클볼 코트를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피클볼 금지를 제정해야 했다. 피클볼 코트 인근 주민들은 피클볼 코트의 소음 때문에 집 안에서 대화를 나눌 수 없었다고 말했다. 금지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내년에도 여전히 피클볼 코트를 사용하고 있었다. 2021년 6월 West Linn 시의회 회의에서 한 주민은 소음으로 인해 가족 모임이 "...불화와 육체적 쇠약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되었다고 말했다. 일부는 소음을 "외상 유발"이라고 설명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19:22:33에 나무위키 피클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제대로 된 폼으로 최소한의 랠리가 가능하기 위해 1달이 필요한 탁구나 1년이 필요한 테니스와는 달리 초보자들도 쉽게 랠리를 할 수 있다.[2] 위의 특징으로 인해 가능한 특성이다.[3] 제대로 된 라켓에 수십만원이 필요한 테니스와 탁구와 달리 수만원 정도의 라켓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물론 제대로 된 선수급 패들은 20만원 가까이 하지만, 이 정도라면 테니스나 탁구 라켓도 훨씬 비싸진다.[4]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경험자들은 보다 쉽게 패들볼을 플레이할 수 있다.[5] 인증을 받아도 크게 비싸지는 않으니 이왕이면 인증 제품을 사도록 하자.[6] 공이 서브하고 리턴온 것을 다시 리턴하고 나서야 발리가 가능하다. 그 전에 발리를 하면 실점이다. 서버의 경우 서브권을 넘겨야 한다.[7] 0:0에 2번 서버가 서브를 넣는다는 뜻[8] 양심껏 플레이하자. 비매너로 하면 결국 다 돌려받는다.[9] 물론 서브된 공이 네트를 넘지 못하거나 내 코트 밖에서 바운드되면 내가 이긴 것이므로 서브권을 가져오게 된다.[10] 마찬가지로 리턴된 공이 네트를 못 넘거나 코트 밖으로 나가면 내가 이긴 것이므로 득점하게 된다.[11] 투 바운스 룰 위반이다.[12] 테니스와 마찬가지로 원 바운드 이내에 리턴해야 한다.[13] 패들로 공을 바로 타격하여야 한다.[14] 당초 2022년 3월 당시에는 70개 회원국이었으나 조직의 갈등으로 정회원 8개국 중 7 개국 , 준 회원국 2 개국(USA Pickleball 포함)이 탈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