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멜렌 열차 참사

덤프버전 :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하멜렌 열차 참사.jpg



1. 개요
2. 사고 당시
3. 사고 이후



1. 개요[편집]


1962년 1월 8일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의 하멜렌에서 일어난 열차 충돌사고.


2. 사고 당시[편집]


오전 9시 20분 경, 로테르담에서 암스테르담으로 향하는 여객 열차가 출발했다. 위트레흐트 하멜렌을 지나면서 안개가 심해져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양방향 주행 노선 위를 달리기 시작했고, 다른 열차가 오지 못하도록 빨간 경고등이 켜졌다. 그런데 레이우아르던에서 로테르담으로 향하던 여객 열차가 안개 때문에 경고 신호를 보지 못했고, 그대로 암스테르담 행 열차와 정면충돌했다. 당시 암스테르담 행 열차의 속도는 약 시속 75km, 로테르담 행 열차의 속도는 약 시속 107km 였다. 충돌의 충격으로 양측 기관사가 사망, 암스테르담 행 열차는 차량 6칸이 부서졌고, 로테르담 행 열차는 차량 3칸이 부서졌다.

구조 신고가 인근 소방대에 들어와 출동했고, 사고 소식을 접한 기자들과 TV 뉴스 관계자들도 현장에 몰렸다. 혹여나 가족 또는 지인이 사고를 당한건가 걱정 된 사람들도 모였다. 부상자들은 인근의 병원으로 이송됐다. 당시 네덜란드 국왕이었던 율리아나 여왕은 당시 예정되어 있던 스포츠 행사 참여를 취소하고 부상자가 입원한 병원에 방문했다.

양 측 탑승객 500명 중 91명이 사망하면서, 기관사 포함 총 93명이 목숨을 잃었다. 그리고 52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고는 네덜란드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은 열차 사고로 기록됐다.


3. 사고 이후[편집]


사고 희생자를 기리면서 한동안 네덜란드에는 조기가 걸렸다.

당시 안개 때문에 경고신호를 보지 못해 사고가 일어났다는 결론이 나온 뒤 네덜란드에 자동 열차 제어 시스템이 설치되어 빨간불이 들어오면 열차가 자동으로 멈추도록 했다.

2012년 1월 8일, 사고 50주기를 맞이해 희생자의 이름이 새겨진 추모비가 공개됐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5 21:01:31에 나무위키 하멜렌 열차 참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