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미아세탈 생성반응

덤프버전 :

1. 개요
2. 헤미케탈
3. 고리화 반응
4. 관련문서


1. 개요[편집]


헤미아세탈 생성반응(hemi-acetal formation)은 카보닐기알데하이드(또는 케톤)이 아세탈(또는 케탈)로 형성되는 중간과정에서 진행되는 반응이다. 대표적인 생성물질은 아세탈(또는 케탈)이 고리화반응으로 생성되는 탄수화물(글루코스)이다.[1][2]

따라서 헤미아세탈 생성반응은 카보닐기하이드록시기가 결합하는 반응이다. 이때 -OH의 산소(O)가 친핵체로 작용한다는 사실은 생화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2. 헤미케탈[편집]


헤미케탈(hemiketal)은 하나의 카보닐기(C=O)와 하나의 수산화기(-OH) 사이의 반응으로 생성되는 화합물 중 알데하이드의 이성질체인 케톤을 전구체로하는 중간 반응물질이다.


3. 고리화 반응[편집]


대표적인 고리화반응으로는 1차 알코올로부터 헤미아세탈 그리고 아세탈의 사슬 모양의 물질이 고리 모양의 물질인 육탄당으로 바뀌는 반응이다.
파일:hemi_acetal01.svg

4. 관련문서[편집]


*축합반응
*아미노기
*에스터 결합
*작용기
*파이토케미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4-01 10:57:25에 나무위키 헤미아세탈 생성반응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Libretexts CHEMISTRY 10.3: Hemiacetals, Hemiketals, and Hydrates , Tim Soderberg ,University of Minnesota Morris #[2] pubchem Hemiacetal (PubChem CID 119098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