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컴퓨터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자기터널접합소자
3. 출처


1. 개요[편집]


확률컴퓨터(stochastic computer)는 자기터널접합 소자를 비트로 하는 컴퓨터로 일본 도호쿠대학교, 미국 퍼듀대학교에서 공동 개발하였다.


2. 자기터널접합소자[편집]


1980년 리처드 파인만큐비트의 개념에 대해 발표하면서, 양자컴퓨터의 개발이 어렵다면 양자컴퓨터의 원리를 모방한 고전적인 컴퓨터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며 큐비트의 대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처음 제시하였다. 이 파인만의 아이디어에 기반을 두고 개발된 큐비트의 대안 중 하나가 자기터널접합소자(가칭 자기소자)이다. 자기소자는 나노 규모의 자석 하나하나가 비트(확률적 비트(probabilistic bit), 피비트(p-bit))를 이루는데, 이 비트는 하드디스크의 것과는 달리 극이 정해져 있지 않고 밀리초 단위로 끊임없이 바뀐다. 이러한 원리로 양자컴퓨터의 중첩원리를 모방하였다.

자기소자는 이론적으로는 양자컴퓨터보다 구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훨씬 많지만, 상온구동이 가능하므로 극저온 초전도 환경을 요구하는 현재의 양자컴퓨터 기술보다는 훨씬 구현하기 쉬울 것으로 전망된다. 즉, 3~40년 후에 일반인이 양자컴퓨터를 소유하기는 불가능할지 몰라도 확률컴퓨터를 소유할 가능성은 높다.


3. 출처[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23:30:52에 나무위키 확률컴퓨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