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ance of Fire and Ice/세계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A Dance of Fire and Ice



1. 개요
2. 정규 레벨
2.1. 세트 1
2.1.1. 1번째 세계: 하나의 버튼으로 움직이는 세계
2.1.2. 2번째 세계: 위쪽과 아래쪽은 항상 엇박
2.1.3. 3번째 세계: 유턴과 구불거리는 길
2.1.4. 4번째 세계: 삼각형과 셋잇단
2.1.5. 5번째 세계: 경사진 길
2.1.6. 6번째 세계: 마지막 도전
2.1.7. B번째 세계: 보너스
2.2. 세트 2
2.2.1. 7번째 세계: 소용돌이와 사각형
2.2.2. 8번째 세계: 육각형
2.2.3. 9번째 세계: 대각선 위의 네모 고리
2.2.4. 10번째 세계: 팔각형 스윙
2.2.5. 11번째 세계: 빠른 속도, 그리고 수많은 다각형[1]
2.2.6. 12번째 세계: 직각 삼각형
3. 엑스트라 레벨
3.1. 엑스트라 섬: 엑스트라!
3.1.1. XF번째 세계
3.1.2. XC번째 세계
3.1.3. XH번째 세계
3.1.4. PA번째 세계: Project Arrhythmia와의 컬래버레이션!
3.1.5. XR번째 세계
3.1.6. RJ번째 세계: 리듬 저니와의 컬래버레이션!
3.1.7. XN번째 세계
3.2. 왕관 섬: 도전!
3.2.1. XO번째 세계
3.2.2. XT번째 세계
3.2.3. XI번째 세계
3.3. 별 섬: Muse Dash와의 컬래버레이션!
3.3.1. MN번째 세계
3.3.2. ML번째 세계
3.3.3. MO번째 세계
6. 그 외
6.2. NOISZ와의 컬래버레이션
7. 13번째 세계 관련 루머
8. 여담


1. 개요[편집]


A Dance of Fire and Ice의 공식 레벨, 즉 스테이지이다.

현재 정규 레벨 12개 + 보너스 1개 + 엑스트라 10개 + 콜라보레이션 5개 + DLC 9개로 총 37개의 스테이지가 있으며, 추천 레벨 29개 까지 합하면 총 66개이다.


2. 정규 레벨[편집]


월드에서 기본적으로 보이는 여러 세계 중, 보너스와 엑스트라를 제외한 세계를 칭한다. 1~6번째 세계는 첫 번째 세트, 7~12번째 세계는 두 번째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2.1. 세트 1[편집]


아래의 세계들은 게임이 출시됐을 때부터 있었던 세계들이며, 작곡과 레벨 디자인 모두 개발진이 담당했다.
이 세계들을 클리어해야 다른 세계들도 할 수 있게 된다.


2.1.1. 1번째 세계: 하나의 버튼으로 움직이는 세계[편집]


1-X. A Dance of Fire and Ice

파일:adofai1.jpg

테마
은하수 속 사슬과 등불
BPM
150
시간
1분 13초
노트 수
167
작곡가
fizzd #
도전과제
아이콘
[A]
줄에 매달린 등
파일:ADOFAI_Lv-1.png
해금 색상

빨간색


파란색

배속 조건
BPM

1.5배
225
튜토리얼
1-1.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Playing it straight)
1-2. Z 굴곡(Z-Bend)[2]
1-3. S 굴곡(S-Bend)
1-4. 더 많은 굴곡(More Bends)
1-5. 볼륨 높이고!(Turn Up)
1-6. 준비되셨나요?(Get Ready)

등장하는 리듬
  • 정박: 음악이 한 박자씩 진행할 때마다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한다.
  • Z굴곡: Z자로 꺾여 있는 형태로, 1.5박+0.5박=2박의 리듬이다.
  • S굴곡: Z굴곡과는 반대로, 0.5박+1.5박=2박의 리듬이다.

보스곡인 만큼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는 않으나 사람들이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보스곡이기에 의외로 많이 막히는 구간. 많은 사람들이 이전의 튜토리얼곡들보다 길이가 훨씬 더 길어지고, 기본 속도도 조금 빨라져서 당황하기도 한다. 그래도 리듬게임을 모르는 박치여도 수월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이 곡의 특이점으로, 위나 아래로 꺾이는 구간은 항상 레벨이 클로즈업이 된다. 이 때문에 2단계 배속은 깨면서 1단계 배속을 못 깨는 사람이 많다. 박자 특성 때문에 슬로우모션으로 보일수 있지만 그냥 클로즈업이고 박자 속도는 그대로 계속 진행되므로 이런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하자.
곡이 빠른 편은 아니기 때문에 몇번 하다보면 금방 적응하지만 초저속 구간 이전에 두 계단을 타고 내려가다가 두 박자 건너 한 번 올라가는 마무리 파트가 있는데 여기는 클로즈업이 심하기 때문에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실수하는 부분이니 주의하자. 바로 뒤에 나오는 변속 파트까지 가면 엄청 느려지기 때문에 거의 깼다고 보면 된다.[3]

곡의 박자와 리듬이 전부 확실하게 들리는데다가 전체적으로 패턴이 가장 간단하고 적어서 사실상 난이도는 모든 보스곡들 중 제일 쉽다. 다만 완벽한 플레이의 경우로 가면 4번째 세계보다는 어렵다.

메인 메뉴에서의 BGM이 이 곡을 0.8배속으로 재생한 것이다.

파일: 1-X 할로윈.jpg

1.11.1 할로윈 업데이트 이후로 할로윈 기간 동안은 할로윈 테마로 바뀌게 된다.

여담으로 타곡인 8 Bit Adventure와 멜로디 라인과 박자가 비슷하다.


2.1.2. 2번째 세계: 위쪽과 아래쪽은 항상 엇박[편집]


2-X. Offbeats

파일:adofai2.jpg

테마
잭과 콩나무
BPM
160
시간
0분 59초[4]
노트 수
145[5]
작곡가
fizzd #
도전과제
아이콘
[A]
잎 2개 달린 나무 줄기
파일:ADOFAI_Lv-2.png
해금 색상[6]

주황색


밝은 파란색

배속 조건
BPM

1.5배
240
튜토리얼
2-1. 위쪽과 아래쪽은 항상 엇박입니다
(North and South are Always Off Beat)
2-2. 난이도를 높여볼까요?(Big Step)
2-3. 약박(UpBeat)

새로 등장하는 리듬
  • 엇박: 위나 아래로 진행할 때의 리듬으로, 음악의 박자에다 엇박으로 누르면 된다.

잭과 콩나무를 모티브로 한 스테이지, 본격적으로 엇박의 개념이 등장하는 곡이다. 엇박의 느낌을 잘 인지하고 치면 역시 무난하게 클리어 가능하다.

이 곡의 중반부에 처음으로 토끼가 등장하는데[7], 여기서는 갑자기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 점점 빨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당황할 필요가 없다. 4박자 간격에서 2박자, 1박자로 빨라진다.

이 곡의 가장 큰 난관은 토끼를 모두 지나친 후 엇박 커브 후 화면 회전을 하는 일자 구간으로, 커브를 돈 후 일자 구간에서도 빠르게 치다가 죽을 수 있다.[8]

일자 구간을 진행하는 도중 레벨이 한번 휙 대회전을 하는데 회전 속도가 빨라서 집중하지 않으면 박자를 놓칠 수 있다. 게다가 이 파트 도중은 음악에 박자 소리가 묻혀 정확하게 들리지 않아 헷갈리기 쉽다. 그러나 속도가 마찬가지로 빠르지 않아 집중하면 금방 넘어간다.

1번째 세계가 Z자와 S자로 여러 패턴을 보여줬다면 2번째 세계는 엇박이 많긴 하나 패턴은 단순하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1번째 세계보다 쉽다는 의견도 있다.

토끼나 달팽이를 밟을 때 얼불춤 파일속 미사용 소리가 들린다.[9][10]근데 2단계에는 쓰이는 게 1단계에는 안 쓰이냐

2.1.3. 3번째 세계: 유턴과 구불거리는 길[편집]


3-X. THE WIND-UP

파일:adofai3.jpg

테마
대형 석회동굴
BPM
180
시간
1분 10초[11] → 0분 53초[12]
노트 수
160
작곡가
fizzd 풀버전
도전과제
아이콘
[A]
오각형 석주
파일:ADOFAI_Lv-3.png
해금 색상

라임색


마젠타

배속 조건
BPM

1.5배
270[13]
튜토리얼
3-1. 유턴(Three Point Turns)
3-2. 유턴 받고 유턴 더(More Three Point Turns)
3-3. 구불구불(Serpentine)
3-4. 구불구불구불구불(SSSSSS)
3-5. 구불구불구불구불구불구불구불구불(More SSSSSS)[14]
3-6. 이걸로도 설명이 좀 모자란 감이 있는데 양해 부탁드려요
(These Tutorials Are Inadequate for What's Coming, Forgive Me)[15][16]

새로 등장하는 리듬
  • 크게 도는 유턴: 바깥쪽으로 크게 방향을 바꾸는 패턴으로, 1.5박+1.5박의 리듬이다.
  • 빠르게 도는 유턴: 안쪽으로 빠르게 방향을 바꾸는 패턴으로, 0.5박+0.5박의 리듬이다.[17]
  • 위의 두 가지 유턴을 합친 ㄹ자 패턴(구불구불)이 많이 나오는데, 1.5박+1.5박+0.5박+0.5박=4박으로, 트레실로의 느낌이 나게 치면 된다.

3연타가 처음으로 나오는 곡. 모든 보스곡 중 길이가 가장 짧지만, 난이도가 급격하게 어려워진다.[18] 그도 그럴게 이 게임이 플래시 게임(데모 버전)으로 나왔을 당시 최종 곡이었다.[19] 다행히 정식버전은 데모버전보다 초반부가 약간 잘렸다. 그래서 모든 곡중 진행 시간이 가장 짧은 것. 사운드 트랙에는 잘린 부분이 들어가 있다.

월드레벨 첫 번째 줄의 정규 세계들(1~6) 중에서 가장 빠르다. 다시 말해 뒤에 등장하는 4번째 스테이지는 물론이고, 5번째 세계와 심지어 6번째 곡 PULSE보다도 빠른데 문제는 이게 3번째 곡이라는 것. 이 곡에서 많이 죽는 이유가 대부분이 급격하게 빨라진 속도에 적응을 못해서이다.

구불구불 패턴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데, 아래로 내려가는 구불구불 패턴과 오른쪽으로 나가는 구불구불 패턴이 대단히 헷갈리고, 구불구불 패턴은 사실상 기존 속도보다 더 빠르게 쳐야 하기 때문에 박자를 놓쳐 죽기 쉽다.[20]

사실 가장 어려운 패턴은 후반부 패턴으로, 구불구불+S 굴곡을 4번 지나가야 한다. 구불구불에서 빠르게 박자를 치고 이후 빠르게 엇박을 친뒤 느린 정박을 친 다음 다시 구불구불 리듬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 구간을 진행하는 중 속도 조절이 힘들어 여기서 막히는 사람들이 꽤 많다. 참고로 이 패턴은 배속을 할 수록 더 어려워진다. 숙지하고 싶다면 3-6 튜토리얼을 해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

배속간 난이도 차이가 상당히 크게 나는 곡 중 하나로, 1.5배속으로 플레이시 난이도가 정말 어려워진다. BPM만 270으로, 8-X의 배속 도전 목표인 1.3배보다도 더 빠르다.[21] 처음 도전해보면 일자 구간부터 막힐 수도 있다. 스트리머 방송을 보면 여기서 그만두는 사람들도 꽤 있는 듯하다. 그래도 곡 진행시간이 정말 짧아서 B-X보다는 그래도 쉬운 편이다. 1.5배하면 비슷하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박자 소리가 묻히는 구간이 없다는 것이다. 또, 모든 곡들 중에서 가장 박자 소리가 명확하게 들리며, 박의 종류마다 그 소리도 다르다. 이 때문에 속도가 빠름에도 불구하고 2-X보다 쉽다는 사람도 간간이 보인다.

이후 패치로 인해 체크포인트 하나가 추가되었다.


2.1.4. 4번째 세계: 삼각형과 셋잇단[편집]


4-X. Love Letters

파일:adofai4.jpg

테마
피라미드 유적
BPM
85[22]
시간
1분 52초
노트 수
172
작곡가
fizzd & Jade Kim #
도전과제
아이콘
[A]
2개의 산
파일:ADOFAI_Lv-4.png
해금 색상

보라색


초록색

배속 조건
BPM

1.5배
127.5
튜토리얼
4-1. 16분박(Sisteenths)
4-2. 트레실로(Tresillo)
4-3. 스파게티(Spaghetti)
4-4. 삼각형과 셋잇단(Triangles Are Triplets)
4-5. 셋잇단과 쉬어가는 박(Triplets and a Breakbeat)

새로 등장하는 리듬
쉬어가는 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쉽다.[23]
  • 16분박: 16분박이라고 소개해놓았는데, 살짝 꺾여 올라가는 부분을 3/4박으로 누르면 된다.
  • 트레실로: 90도 꺾여 올라가는 부분이 3/4박+3/4박=1.5박으로 이루어져있다. 트레실로는 4-3에 나오는 패턴처럼 0.5박을 더해 3/4박+3/4박+1/2박=2박으로 이루어진 리듬이다.
  • 셋잇단음: 유턴보다 더 빠르게 도는 모양의 삼각형으로 되어있다. 1/3박+1/3박+1/3박=1박으로 지나가게된다.
  • 소용돌이: 리듬은 아니지만, @처럼 되어있는 곳에서 회전방향이 바뀌므로 주의하자.

이 보스곡부터 다채로운 패턴이 섞여서 나온다. 경사진 굴곡들부터 시작해서 꼬인 사각형 패턴이 처음으로 나오며 나중가면 셋잇단음인 삼각형 패턴까지 등장한다. 그리고 진행하면서 나오는 발판중 소용돌이 발판이 나오는데 이 발판으로 가면 회전하는 방향이 바뀐다.

이렇게 패턴은 모든 단계들 중에서도 매우 복잡한 편이지만 대체로 모든 곡 중 가장 쉬운 곡으로 평가받는데, 그 이유는 모든 곡 중 BPM이 제일 느리고[24] 그에 따라 판정도 관대하기 때문이다.
패턴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등 혼란스러운 리듬이 없진 않으나, 어쩌다 실수를 해도 죽는 판정이 나오지 않아 얼떨결에 클리어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곡 중반의 셋잇단음과 엇박 반복 8연타 패턴이 그나마 어려운 부분이기는 하다만 곡 속도가 워낙에 느려서 그냥 아무렇게나 눌러대도 쉽게쉽게 넘어간다. 여기서 죽는 대부분은 너무 빠름으로 죽을 정도기 때문에 그냥 천천히 여유롭게 맞춰도 죽을 일은 거의 없다.

특히 배속 플레이는 거의 최약체 수준으로, 목표인 1.5배속이 다음으로 느린 PA-X보다 약간 빠른 정도니 말 다했다. 박치가 아니라면 2배속도 의외로 무난히 클리어가 가능하다.[25] 완벽한 플레이 난도도 모든 세계 중 최하. 몇 번만 해보면 쉽게 할 수 있다.

레벨에 있는 피라미드 오브젝트는 원래 화면 제자리에서 이동이 없었는데 현 버전에서는 화면 이동에 따라 움직이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레벨에 퍼지던 PULSE와 같은 초록색 음파 웨이브도 없어졌다.

공 색상 바꾸기가 추가되기 전, 이 곡만 얼음행성의 색이 파란색이 아닌 초록색이었다. [26]

여담으로, 가끔씩 레벨의 소용돌이가 전부 사라지고 소용돌이가 있는 타일에 오면 행성만 반대로 돌아가는 버그가 존재한다.


2.1.5. 5번째 세계: 경사진 길[편집]


5-X. The Midnight Train

파일:adofai5.jpg

테마
여명 속의 기차
BPM
170
시간
0분 56초[27]
노트 수
165
작곡가
fizzd & Jade Kim #
도전과제
아이콘
[A]
기관차
파일:ADOFAI_Lv-5.png
해금 색상

하늘색


분홍색

배속 조건
BPM

1.5배
255
튜토리얼
5-1. 경사진 길(Skewed Step)
5-2. 더 길게 경사진 길(Bigger Skewed Step)
5-3. 긴장감을 조금 보태보죠(Cliffhanger)
5-4. 경사진 꼬인 길(Skewed Loops)

새로 등장하는 리듬
  • 경사진 길: S굴곡보다 약간 완만한 경사로 이루어져있다. 2/3박+4/3박=2박이다.
  • 더 길게 경사진 길: 경사진 부분이 더 길다. 박자가 엇나간 상태로 오래 올라가므로 음악을 듣기보다는 동체시력으로 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2/3박,1박,4/3박 순서로 눌러야 한다.
  • 기타: 2/3박+1/3박+2/3박+1박+1/3박으로 구성된 마름모꼴, 5/3박으로 크게 도는 패턴[28] 등 리듬감각만으로 하기에는 난해한 패턴들이 등장한다.

Take Five가 생각나는 스윙 간주의 뉴에이지 재즈곡, 그렇다보니
5/4박자의 희귀한 리듬에 3/4박자가 반복되는 커브 패턴들은 여러 번 시도해봐도 귀에 익기가 쉽지 않다. 기본 속도도 절대 느린 편이 아니라서 사람에 따라 고생할 수도 있다. 그래서 대부분 플레이어들은 박자보다는 눈에 의존해서 깨기도 한다.

재즈 특성상 그 특유의 박자 움직임은 재즈의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아닌 한 그렇게 쉽게 따라가기가 힘들다.

다만 어느샌가 재즈 간주의 박자를 타게 된다면 후에 서술할 "마름모 패턴" 까지는 쉽게 갈 수 있을것이다.

대부분의 박자는 ■■■□■□■(딴딴딴 따-단)

어려운 부분은 곡 후반부에 딱 한 번 나오는 마름모 패턴이다. 이 패턴은 적절하게 4연타를 한 뒤 곧바로 앞에 놓인 커브 패턴까지 넘어가야 하는데 이 게임 내에서도 손꼽히는 골때리는 패턴중 하나다.[29] 일단 구간이 오묘하게 꼬여있어 진행해야 하는 타일이 잘 보이지 않으며, 이 구간이 진행되는 중에는 박자가 높은 음의 곡에 묻혀 잘 안 들려서 박자도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30][31] 특히 눈으로 보면서 하는 초보들에게는 여러번 해도 이해가 안 될 수 있다. 오히려 처음 할 땐 박자를 알아내려 하기보다 막 쳐서 통과하는 경우가 더 많을 정도. 패턴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박자가 또렷히 들리는 5-4 튜토리얼에서 연습을 해보자.

배속 플레이의 경우 배속간 난이도 차이가 심하게 난다. 재즈 곡 특유의 리듬이 어려운 곡인데 속도까지 빨라지니 리듬을 맞추기가 배로 힘들어진다. BPM은 3-X보다 약간 낮지만 최속 연타는 더 짧기 때문에 속도에 따른 난이도 상승폭이 3-X보다 크다. 그래서 3-X 구간과 난이도 평가가 갈리는데 도전과제만 따지면 이 곡의 달성률이 더 낮다. 심지어 3-X보다 훨씬 어려운 6-X보다도 배속 달성률이 아주 조금 낮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이 곡이 3-X보다 쉽다는 평가도 있다.

기차는 고정된 배경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정말 불과 얼음처럼 앞으로 이동 중이기 때문에 예전엔 죽어서 화면이 멈추면 화면 밖으로 그대로 나가 버렸으나, 현재는 죽으면 기차가 후진하도록 바뀌었다.


2.1.6. 6번째 세계: 마지막 도전[편집]


6-X. PULSE

파일:adofai6.jpg

테마
불과 얼음의 행성
BPM
175→87.5→175
시간
2분 03초[32]
노트 수
359
작곡가
fizzd & Jade Kim #
도전과제
아이콘
[A]
빨간 원과 파란 원
파일:ADOFAI_Lv-6.png
해금 조건
1~5번째 세계 클리어
해금 색상

어두운 회색


흰색

배속 조건
BPM

1.1배
192.5
튜토리얼
6-1. 행운을 빕니다(Good Luck)
6-2. 반대로 꼬아봅시다(Inverse Kinks)
6-3. 변박자와 즐거운 한때(Fun With Irregular Time)[33] [34]
6-4. 구불구불의 재림(SSSSSS Returns)[35]

새로 등장하는 리듬
  • 1~3단계에 나오는 모든 패턴: 세부 내용은 후술.
  • 사각형: 4~5[36]번의 0.5박=2박~2.5박으로 한 바퀴 돌면서 지나간다.

본 게임의 중간보스 격의 보스곡이다. 곡 길이는 2분 03초로, 현재까지 존재하는 20개의 세계 중 4번째로 긴 길이이며 난이도도 만만찮게 어렵다.[37] 게임을 처음 시작하고 나서부터 5번째 세계까지는 빨리 통과해도, 해당 곡에서만 약 30분~1시간, 길게는 2시간까지도 걸리는 최종보스곡. 그래서인지 빡종이라면 대부분 이 곡이다. 하지만 이후에 해야하는 몇몇 세계의 배속 도전이 매우 빡세서 배속 도전을 하다보면 이게 오히려 더 쉽게 느껴지기도 한다.

게임 첫 출시 당시에는 유저가 B번째 세계의 존재를 확인하기 전까지 페이크 최종보스 역할을 하는 곡이었다. 지금은 새로운 세계들이 많이 출시되며 상대적 난이도는 많이 내려갔지만, 그래도 게임을 처음 하는 사람이 여기에 다다르면 수많은 변박과 엇박, 1~5번째 세계보다 훨씬 긴 곡의 길이에 압박감을 갖게 되는 것은 사실이다. 클리어율만 봐도 5번째 세계의 절반 아래인데, 이는 일반인 수준에서는 상당수가 나가떨어지는 엄청난 난이도라는 것이다.

이 곡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박자가 여러번에 걸쳐서 계속해서 빠르게 바뀌며, 음악과 게임 간의 박자가 4/4박과 7/4박이 혼재되어 있고, 박자를 맞추기 위한 드럼소리가 음악에 묻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예 박자를 외워버린 게 아닌 이상 노래에 맞춰 리듬을 타는 초보들의 경우 그냥 죽는다. 따라서 5번째 세계와 마찬가지로 눈에 의존하게 되고, 박자를 익히기가 매우 까다로워지게 된다. 간단하게 말해서 ㄴ, ㄷ, ㅁ로만 구성돼있고 해당 자음으로 쪼개 생각하면 처음 보는 것도 쉽게 넘어갈 수 있다.
쉽게 말해 엇박이다. 따닥(2번). 모서리에 도착하는게 첫박(따)이다.
따다닥(3번). ㄴ과 마찬가지로 모서리에 도착하는게 첫박(따)이다. 멀리서 보기에만 ㄷ이고 사실상 3번 누르는 것이기 때문에 ㄴ또는 ㄱ으로 느껴질 수 있다.
따다다닥(4~5번). 역시 마찬가지로 모서리에 도착하는게 첫박이다.

곡 중간(50%부근)에 속도가 느려졌다가 원래 속도로 돌아오자마자 엇박으로 눌러야 하는 구간이 있으니 주의. 베타 v2.0.1 (r90) 부터 이 구간 직전에 체크포인트가 생겼다.

대부분 어려운 부분이 다수 포진해 있지만 그중에서도 어려운 부분을 몇개 꼽아보자면 첫 변박이 끝난 뒤 바로 이어지는 엇박+다시 이어지는 변박 구간, 그리고 첫 엇박 계단 직전 일자 구간과 그 계단 구간이 끝난 후 엇박+직후 변박자 구간, 후반부의 구불구불 구간이 끝난 직후 세로 엇박 구간, 그리고 극후반의 사각형 변박 구간 4개가 있다.
2번째 계단 엇박 구간에서는 화면이 한번 회전하여 헷갈리기 쉬우며, 구불구불 패턴의 경우 진행 도중 배경음에 집중하다가 박자가 틀려서 죽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으며, 마지막 후반의 사각형 변박자는 도착 지점 앞에 있는데다가 초~중반까지의 변박자 구간에 익숙해져있던 초보들이 긴장하다가 헷갈려서 죽는 일이 많다.

배속 모드는 BPM도 빠른 편이고, 트랙이 워낙에 긴지라 배속을 올릴수록 급격하게 어려워지며, 1.5배부터는 보너스보다도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도전 과제는 1.1배만 해도 달성이라 굳이 해볼 필요는 없다.


2.1.7. B번째 세계: 보너스[편집]


B-X. Thanks For Playing My Game

파일:adofaib.jpg

테마
모든 것이 뒤섞인 정체불명의 공간[38]
BPM
150 → 300[39]
시간
0분 58초[40]
타일 수
259
작곡가
fizzd & Jade Kim #
도전과제
아이콘
[A]
번개 치는 원
파일:ADOFAI_Lv-B.png
해금 조건
1~6번째 세계의 배속 도전에서 목표 배속을 클리어
해금 색상

황금색

튜토리얼
B-1. 어마어마하게 빨라져요!(Speed Trial)[41]

등장하는 리듬
  • 1,3,6번째 세계에 나오는 모든 패턴
  • 가속: 2-X에 등장했던 토끼 그림이 그려져있으며, 정배속일 때 밟으면 2배 빨라진다. [42]

일단 극초반에는 평화롭고 신비한 느낌의 BGM과 평이한 속도로 전형적인 특전 스테이지로 보이지만, 직사각형 패턴 뒤 토끼를 밟고 나면 지옥이 펼쳐진다. 채보 자체는 1,3,6번째 세계의 패턴을 섞어놨지만, 튜토리얼 곡의 제목처럼 어마어마하게 빨라진 속도에서 저 패턴들을 진행해야 한다. 변속 직후부터 적응이 안 돼서 죽는 경우가 대단히 많으며, 유턴 구간 이후에 더 그러기 쉽다.[43]

유턴 구간을 지나면 6번째 세계에 나오는 사각형으로 꺾이는 부분이 나오는데 여기가 이 곡의 첫 번째 난관. 통칭 마의 네모구간 사실상 BPM 600으로 치는 셈이라 첫 사각형 구간조차 처음에는 빠져나오기가 힘들고, 설령 빠져나와도 빠른 연타 이후 박자 조절이 힘들어 너무 빠름이 나와 죽게 된다. 사각형에 진입하기 직전 커브 구간까지 2+4연타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빠져나올수 있다.

처음으로 나오는 사각형 패턴을 넘어갔다면, 변박자 구간 이후 다시 사각형 패턴으로 진행되며, 이후 3연속 사각형 패턴이 나오는 구간이 최고 난관. 여기는 사각형 앞의 트랙까지 사각형 하나당 2+4연타[44]를 3번 연이어 쳐야 한다. 키보드 연타 속도가 최고 속도로 올라가므로, 한손으로 한다면 정말 어려울 수 있다.

마지막 구간은 빠른 3연타 패턴이 2번 반복된다. 첫번째 연타 구간과 마지막 두번째 연타 구간의 박자가 다르고, 마지막 연타 이후 도착 지점 박자가 헷갈려 도착점에 도착 못하고 죽는 경우가 제법 많으니 마지막까지 집중을 다하자.

진행 시간은 1분도 되지 않는 데다 앞의 느린 부분을 뺀 빠른 구간의 길이는 채 38초 밖에 되지 않음에도 300이라는 독보적인 BPM과, 다른 곡들과 다르게 3/4박이라 3박 단위로 끊어지는 패턴이 난이도를 크게 높히는 주범. 안그래도 빠른 곡에 박자까지 맞추지 못해 계속해서 막힌다. 배속에 따른 난이도 증가율도 독보적으로 높다. BPM이 0.1배마다 30씩이나 증가되기 때문. 이러한 점들 덕분에 XO, XT, XI번째 세계나 보너스와 개인차가 갈리는 XH번째 세계를 제외하면 모든 세계들 중에서도 진 최종보스 곡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세계를 클리어했고 1~6번째 세계의 정확도가 100%를 넘겼다면 행성들을 황금색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황금공이라 부른다.

이 단계의 클리어율이 2%를 달성하는 데에 1년의 시간이 걸렸다.[45] 다른 정규 레벨이 별의 별 리듬과 시각 효과로 유저를 혼란스럽게 만들어도 B번째 세계가 여전히 난이도의 정점에 있는 이유는 그저 속도 그 자체에 있다. 이 곡보다 빠른 속도의 곡이 XO번째 세계로 처음 등장했는데 오버 밸런스로 인해 아예 히든 스테이지로 빠진 것을 보면[46] 속도가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7번째 세계부터 생기는 도전과제를 완료하지 않더라도 이 보너스 단계만 클리어하면 게임 100% 완료 도전과제는 깨진다. 기존에 나온 세계와 새로 추가된 7번째 세계의 도전과제부터는 완전히 다른 도전과제로 취급되기 때문이다.

원래 PC/MAC 버전에서는 모바일과 달리 포탈이미지가 존재하지 않았으나 9월 13일 정식 버전 이후 포탈이 생겼다.

3월 7일 업데이트로 중간에 세이브포인트가 들어갔지만 빨라지는 파트 전인 9% 부분에 생겼기 때문에 11번째 세계와 마찬가지로 사실상 앞부분 스킵용이다. 현재는 빨라지기 직전인 19%로 옮겼다.

BPM 300 구간의 경우 빠름!~느림!의 판정범위가 고작 ±50ms다.[47] 일반적인 리듬게임의 최대 판정범위가 ±100ms 안팎인 것과 비교하면 매우 짠 판정.

유일하게 퍼펙트 도전과제와 배속 도전과제는 없다.[48]

어째서인지 모바일에서는 세계 선택 화면이 일반, 엑스트라로 나뉜 뒤에 엑스트라에 수록되어있다.


2.2. 세트 2[편집]


아래의 세계들은 게임 출시 이후에 차례차례 업데이트된 세계들이다. 세트 1과는 달리 대부분이 외주 아티스트의 곡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세계들은 B번째 세계 해금 조건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해금 조건은 PC 버전은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버전은 각 세계마다 다르다.


2.2.1. 7번째 세계: 소용돌이와 사각형[편집]


7-X. Spin 2 Win

파일:adofai7.jpg

테마
텔레비전
BPM
160
시간
1분 20초
노트 수
196
작곡가
Cadence Hira[49] #
도전과제
아이콘
[A]
고양이
파일:ADOFAI_Lv-7.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4번째 세계 클리어
해금 색상

연한 보라색


민트색

배속 조건
BPM

1.3배[B]
208
튜토리얼
7-1. 소용돌이치는 구불한 길(Swirly Serpentines)
7-2. 소용돌이치는 구불구불구불구불한 길(Swirly SSSSSS)
7-3. 안쪽 회전, 바깥쪽 회전(Inside spin, Outside spin)
7-4. 엇박 회전(Offbeats Spin)
7-5. 요상한 회전(Extravagant Spin)

새로 등장하는 리듬
  • 크게 도는 ㄹ자 패턴: 3번째 세계에서 등장한 구불구불 패턴에 소용돌이를 추가한 패턴.
  • 크게 도는 사각형 회전: 6번째 세계에서 등장한 사각형 패턴을 바깥으로 도는 패턴으로, 위의 ㄹ자 패턴과 모양만 다를 뿐, 리듬은 일치한다.
  • 요상한 사각형 회전: 빠르게 도는 사각형 회전 후 바로 엇박으로 진행되는 패턴. 0.5박 × 6번 = 3박이다.

6번째 세계처럼 4/4박과 3/4박이 혼재되어있다. 여기에 더해 ㄷ자 길과 소용돌이가 상당히 많이 나와 이 곡을 처음 플레이하면 보통은 굉장히 헷갈려 한다.

채보 내에 직각만 있음에도 상하좌우 전용 길이 아닌 4-X & 5-X와 동일한 형태의 길이다.[50] 에디터 내의 채보를 그대로 이식해서일 수도 있지만 레벨 구조상 정사각형 길로 만들 경우 여기저기 맞닿게 되는 곳이 많기 때문에[51] 혼란 방지용으로 이렇게 한 것일 수도 있다.

본 게임 최초의 외주 아티스트 곡이며, 이름은 Cadence Hira이다. 원곡 후술할 보너스 세계 이후에 출시된 첫 세계인데, 이 때문에 베타 버전으로 나왔을 때는 많은 사람들이 보너스 세계의 해금 조건이 바뀌는 건지 궁금해했다. 하지만 보너스 세계의 해금 조건은 바뀌지 않았다.

난이도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느끼는 듯하나 주된 비교대상이 6단계인 만큼 만만하진 않다. 회전 방향이 계속 바뀌다 말다 하는 것에 적응을 못하면 어렵고 적응할 수 있다면 할 만한 편. 엇박에서부터 시작되는 4연속 네모 회전 구간이 최대 난관이며, 그리고 변박과 엇박이 섞이는 마지막 구간 역시 박자가 여유로움에도 불구하고 앞의 부분에서 잔뜩 긴장해서 급하게 눌러 제법 많이 죽는다. 다른 사람들은 박자가 빠르지만 계속 돌아가서 길이 길어져서 눈으로 보고 할 수 있다는 등 다르게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디자인 면에서는 시각효과가 딱히 없고 이렇다할 특징도 없어 밋밋하다는 의견도 있다. 아무래도 커스텀 기능이나 모드를 이용한 별의 별 시각 기법을 다 보던 유저들의 입장에서 출시 이래 처음 나온 정식 신레벨이 너무 아무것도 없는 레벨이라[52] 이런 의견이 생긴 듯.

영어판으로 여기에서 완벽한 플레이에 성공하면 Pure Purrfect라고 나오는데, 이는 오타가 아니라 고양이가 내는 소리를 'Purr'라고 표현한 것에서 비롯된 것. 한국어 판의 경우 냥벽한 플레이 라고 나온다.[53]

여담으로 텔레비전에는 리듬닥터 병아리를 암시하는 사진이 있다.[54]


2.2.2. 8번째 세계: 육각형[편집]


8-X. Jungle City

파일:adofai8.jpg

테마
정글과 도시
BPM
200[55]
시간
1분 27초
노트 수
318
작곡가
Jade Kim & fizzd #
도전과제
아이콘
[A]
바나나
파일:ADOFAI_Lv-8.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5번째 세계 클리어
해금 색상

어두운 초록색


올리브색

배속 조건
BPM

1.3배
260
튜토리얼
8-1. 경사진 길, 기억하시나요?(Remember Skewed Steps?)
8-2. 꼬인 오르막길(Skewed Loop Climb)
8-3. 펑키한 브레이크(Funky Break)
■□□|□□■|■□□|■□□|□□■|■□□|■□□|□□■[56]
8-4. 육각형을 소개합니다(Introducing Hexagons)
8-5. 네모난 파도(Square Wave)
■□□|■□□|□□■|□□■|■□□|■□■|□□■|□□□
8-6. 바다뱀(The Sea Serpent)
■□□|■□□|□□■|□□■|□□■|■□■|□□■|□□□
8-7. 색소폰(Saxophone)
8-8. 육각형 언덕(Hexagon Hill)

새로 등장하는 리듬
  • 경사진 긴 길: 5번째 세계에 등장한 패턴과 같지만, 더 길게 이어져있다.
  • 경사진 꼬인 길: 마찬가지로 5번째 세계에 등장한 마름모꼴이 살짝 변형되었다.
  • 육각형: 2/3박 6개로 구성된 패턴이다. 하지만 칠 때는 2/3박으로 7번을 눌러야 하며, 대각선 육각형 회전은 6번을 누른다.
  • 새로운 길: 리듬은 아니지만, 멀리 있을 때는 길이 보이지 않고, 어느 정도 가까이 왔을 때 나타나는 애니메이션과 길의 색 등이 추가되었다.[57]
  • 카메라 이동&고정: 역시 리듬은 아니지만, 중반에 육각형 부분에서는 카메라가 고정되고, 극후반에는 카메라가 오른쪽 위 대각선 방향으로 몇 타일 이동한 상태로 진행된다.

BPM이 200으로 매우 빠른데다가 박자를 잡기 힘든 연타 구간이 많이 나오고 본격적으로 엇박이 나타나기 때문에 난이도가 상당하다. 대부분 플레이어가 8세계에서 막힌다고 한다. 5번째 세계에서 플레이어를 괴롭힌 마름모 구간이 다시 나타나며, 초반부터 4번이나 등장한다. 게다가 마름모에 돌입하는 각도와 그 자체의 배치의 차이로 인해 5번째 세계와는 아예 다른 패턴이 되므로 새로 익숙해져야 한다.[58] 기본 속도부터 매우 빨라서 튜토리얼에서 숙지를 못하면 막타로 넘어가거나 계속해서 막히므로 마름모 패턴은 꼭 숙지해야 한다.

커브 구간 이후 육각형 구간이 두 구간 등장하는데, 카메라 시점이 구간을 넘길때마다 매우 빠르게 이동하므로 구간과 이어지는 커브에서 헷갈리기 쉬우니 집중하는것이 좋다.
중후반에 초록색의 길이 등장하는데, 길이 끊겨 있다(!). 사실 이 길은 가까이 가면 점점 하나씩 나타나므로 당황할 필요는 없다. 이 구간을 통과하려면 길이 나타나는 걸 보고 치거나, 정 안 되겠다면 그냥 리듬을 외우자.[59]

마지막 구간은 마름모가 한꺼번에 3개씩 붙어있는 경사진 길 이후 육각형 언덕 하나로 마무리가 된다. 이 3연 마름모 패턴은 8-7 튜토리얼에서 연습하여 리듬을 익히지 않으면 넘어가기가 극히 어렵다. 5번째 세계는 그나마 마름모가 하나라서 막타로도 어찌저찌 넘어가지만, 여기서는 3개가 한번에 나오므로 막타를 치더라도 쉽게 보내주지 않는다. 특히 이 구간은 배속부터는 초반 마름모 구간과 녹색 커브길 파트와 함께 최고 난관중 하나이며, 빠른 리듬을 치다가 육각형에서 너무 빠름으로 죽는 경우가 빈번하니 마지막까지 집중하자. 또 맨 마지막 타일에서 2/3박자로 6연타하고 갑자기 1박자로 바뀌므로 99%에서 많이 죽어서 깊은 빡침이 몰려오기도 한다.[60] 그래도 다 클리어하고 나면 아주 재미있는 레벨이기도 하다.

카메라 고정과 없었다가 나타나는 길, 다채로운 패턴 추가 등 새로운 기믹 때문에 처음 할 때 헤메기 쉬우며,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6번째 세계보다 어렵다는 평이 많고 배속 기준으로는 B번째 세계보다 어렵다는 평가도 있다. 5단계를 쉽게 클리어한 사람이라면 그나마 빠르게 클리어할 수도 있는 레벨이지만, 새로운 기믹이 워낙 많이 추가된 데다 빠른 속도와 꽤 어려운 채보가 합쳐져 매우 어려운 레벨이다. 200BPM에 3분음 스윙 리듬이 들어가기 때문에 300BPM에 최대 2분음이 들어가는 B번째 세계와 동일한 최대 타속이 요구되고, 엇박 위주의 스윙을 정확하게 잡는 것이 어려운 요소.

배속 클리어 조건이 1.3배인데, 이것만 해도 상당히 어렵다. 두 손으로 치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한 손으로 치는 것에 적응된 사람이 두 손으로 치는 것에 적응하기는 쉽지 않다.[61]

여러모로 얼불춤이라는 게임에 큰 의미가 있는 레벨로, 채보 퀄리티 상승과 난이도 상승이 모두 이 8단계를 기점으로 시작되었기 때문. 더 어려운 레벨들이 등장한 지금도 정글 시티의 난이도는 자주 회자되고는 한다.[62]

10번째 세계가 업데이트 되면서 길의 색이 연한 보라색으로 변경되었다가 11번째 세계가 업데이트 되면서 원래대로 돌아왔다.

만우절 업데이트 당시 초록색 길 타일 부분이 투명하게 처리되는 버그가 있었다.[63]


2.2.3. 9번째 세계: 대각선 위의 네모 고리[편집]


9-X. Classic Pursuit

파일:adofai9.jpg

테마
UFO
BPM
140[64]
시간
1분 38초
노트 수
319
작곡가
cYsmix 풀버전[65]
튜토리얼 작곡가
Riya
레벨 디자이너
The Drawer#7065
도전과제
아이콘
[A]
UFO
파일:ADOFAI_Lv-9.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2번째 세계 클리어
해금 색상

어두운 빨간색


고동색

배속 조건
BPM

1.3배[B]
182
튜토리얼
9-1. 비뚤어진 꼬인 길(Warped Loops)
9-2. 부메랑(Boomerang)
9-3. 코일(Coil)
9-4. 여러 개의 눈을 가진 괴물(The Beast with Many Eyes)
9-5. ZZZZZZ(ZZZZZZ)

새로 등장하는 리듬
  • 비뚤어진 꼬인 길: 3/4박, 1/4박, 1/2박이 섞인 패턴으로, 총 2박이다.
■□□■|■□■□
  • 부메랑: 경사길이 지속되다가 사각형 회전으로 이어지는 길.
■□■□|□■□□|□■□□|□■□□|■□■□|■□■□|■□□□|■□□□
  • 대각선 사각형 회전: 대각선 도중에 □모양의 사각형이 들어간 패턴으로, 코일과 비슷하게 생긴 형태. 음악이 리듬을 알기 쉽게 나오고 반복이 많기 때문에 보기보단 쉽게 적응할 수 있다.
■□□■|□□□■|□□■□|■□■□
  • 여러 개의 눈을 가진 괴물: 패턴이 다소 괴랄하게 생겼다. 마름모 모양의 연속적인 대각선 꺾임이 있어 엇박이 잔박자 단위로 들어간다.
■□□□|■□□■|□■□■|□□■□
  • Z자 구불구불: 7/4박 한 번과 1/4박 한 번이 연속으로 이어진 패턴이다. 커스텀 레벨을 많이 보거나 해왔다면, 16비트 연타와 착각해 과부하!가 뜨기도 한다. 동타로 치기에는 느린 BPM과 좁지 않은 각도 때문에 거의 불가능하다.

본 게임 두번째의 외주 아티스트 곡이며, 이름은 cYsmix이다. 또한, 튜토리얼 최초로 외주 아티스트의 곡이 사용되었으며, 이름은 Riya이다.[66] 게다가, 레벨 디자인 마저 외주 디자이너가 담당하였으며, 이름은 The Drawer Tales이다.

이번 보스곡에서는 카메라 관련 이펙트는 없고, 배경과 타일 이펙트에 신경을 더 많이 쓴 듯하다. 그래서 그런지 보스곡 최초로 처음부터 끝까지 네온 타일을 사용했다. 레벨 에디터로 여러 커스텀 레벨을 많이 해본 플레이어라면 많이 익숙한 타일이다.

다른 곡에서 보지 못한 특이한 박자들 때문에 애먹을 수 있다. 특히 Z자 굴곡은 익숙하지 않으면 너무 빠르게 누르거나 느리게 눌러서 죽는 경우가 많으니 여러번 해서 숙달을 하는 것이 좋다. 다행히 이 보스곡에서는 굴곡 발판은 한번 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특이하게도 이번 곡은 배경에 존재하는 UFO가 화면에 나타나서 3차례정도 플레이어가 이미 밟은 발판을 몽땅 회수해 간뒤 앞에 없는 발판에 깔아주는데, 리듬을 타는 와중 회수해가는 발판들이 움찔거리다가 날아가므로 리듬감으로 플레이하는게 아니라면 방해될 수 있다.

패턴 자체는 새로운 패턴이 많이 더해졌지만 BPM이 낮아 난이도 자체는 PULSE보다 쉽거나 비슷한 정도고, 확실히 7~8번째 세계보다는 쉬운 편이다. 다만 이 곡의 난이도는 속도감보단 박자감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사람마다 체감 난이도의 편차가 있는 편. 깨는 사람은 트라이 10회 이내에, 빠르면 바로 클리어하기도 하지만 못 깨는 사람은 정말 어려워 한다. 16분음 최속 연타와 엇박 때문에 배속으로 플레이하면 제법 난도가 증가한다.

cYsmix가 낸 곡인만큼, osu!, Geometry Dash 등등 다른 리듬게임을 많이 즐겨봤다면 정말 반가운 곡이기도 하지만, 평은 호불호가 갈린다. 실제로 외주 디자이너(The Drawer Tales)가 이미 레벨 에디터로 내놓은것과 레벨이 완전히 흡사하기 때문.[67] 사실상 커스텀 레벨 하나를 정규 레벨로 채택하여 리마스터링만 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래서 다른 리듬게임을 해보거나 모드를 많이 한 플레이어들은 대체로 아쉽다는 반응이다. [68]

그래도 제작진의 날로 먹기를 신경쓰지 않는다면 레벨 선정 자체는 잘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 커스텀 레벨 특유의 억지스러운 난관적 요소 없이 기존 레벨들과 비교했을 때 크게 튀지 않는 난이도이면서도 적절히 도전할 만한 수준의 독특한 길이 많이 제시되고 있기 때문. 게다가 '길'로 리듬이 표현되는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경로 겹침을 방지하고자[69] 커스텀 레벨에서 자주 시전되는 소용돌이 남발이 전혀 없다.

UFO가 깔아주는 네온 타일은 안쪽 색이 검은색이 아닌데, 이는 나중에 '네온 불빛'으로 에디터에도 구현되었다.[70]

곡 마지막에 등장하는 거대 우주선이 사실 게임 도중 [71] 배경으로 서서히 지나가는데[72] 컴퓨터의 경우 그 실루엣이 오른쪽으로 가면서 사라지고 맨 마지막에 등장하지만 모바일의 경우 우주선이 사라지지 않고 오른쪽 끝 화면에 막혀서 못 나가고 있다가 마지막에 2대로 복제되는 기적을 볼 수 있다.


2.2.4. 10번째 세계: 팔각형 스윙[편집]


10-X. Butterfly Planet

파일:adofai10.jpg

테마
나비 행성
BPM
210→105→ 210[73]
시간
1분 22초
노트 수
283
작곡가
Riya
도전과제
아이콘
[A]
나비
파일:ADOFAI_Lv-10.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해금 색상

바다색


청록색

배속 조건
BPM

1.2배
252
튜토리얼[74]
10-1. 사다리꼴(Trapezoid)[75]
10-2. 뒤틀린 사다리꼴(Trapezoid Twist)
10-3. 반 팔각형(Half-Octagons)
10-4. 팔각형 계단(Octagon Stairs)
10-5.[76] 반 팔각형 스윙(Half-Octagon Swing)
10-6. 어지러운 팔각형(Dizzy Octagons)
10-7. 팔각형(Full Octagon)
10-8. 달팽이와 토끼[77](Snails and Rabbits)

등장하는 리듬

  • 5번째 세계에 나오는 모든 패턴
  • 사다리꼴: 커스텀에 자주 나오는 사각형 패턴[78]의 변형으로, 120˚(0.67박) - 180˚(1박) - 60˚(0.33박) - 180˚(1박) 순으로 나온다.
■□■|□□■|■□□
  • 팔각형: 135˚(0.75박)를 8번 반복한다.
■□□■|□□■□|□■□□|■□□■|□□■□|□■□□|■□□□
  • 반 팔각형: 135˚(0.75박)를 2번/4번 반복한다.
■□□■|□□■□|□■□□|■□□□
  • 반 팔각형 스윙: 종을 반으로 가른 형태와 비슷하다.
■□□■|□□■□|□□■|■□□□
  • 어지러운 팔각형: 135˚를 4번 반복한 뒤 바로 스윙 바깥돌기가 나온다.
■□□■|□□■□|□■□□|■□□|□□■
유사 팔각형과 정팔각형 위주 스테이지. 8-X와 유사한 레벨으로, 마찬가지로 커브 구간이 대단히 많으며, 유저들을 고난에 빠트린 마름모 구간도 2번 나온다. 다른 세계들에서는 볼 수 없었던 팔각형, 스윙과 정박의 조화가 시너지를 일으켜 박자가 매우 복잡하고, 일부분 노트를 진행하다보면 나비가 무리지어 튀어나오는 연출이 나오는데, 이 나비 연출이 팔각형 구간에서 시야를 방해하기도 한다.

8-X보다 빠르면서 꽤 복잡한 리듬이 나오기 때문에 객관적으로는 8-X보다 어려운 리듬감을 요하지만, 고난도 구간이 유지되는 시간이 8-X보다 짧고 이미 8-X에 적응한 유저들이어서 그런지 체감 난이도는 8-X보다는 덜한 듯.[79] 초중반 부분만 넘기면 팔각형 구간 뒤부터는 쉬는 구간을 주기도 하고, 그 뒤에 나오는 경사진 길 구간은 그냥 5-X 수준의 구간인데다 다른 패턴도 전혀 없기 때문에 넘어가기 쉽다. 문제는 빠른 BPM. [80]초반부는 상대적으로 패턴이 무난하지만 빠른 BPM 때문에 실수하기 쉬우며 요주의 마름모 패턴이 있다. 중반부의 복잡한 리듬에서는 자칫하면 삐끗하기 십상. 패턴 전환 역시 쉽지 않다.

전술한 대로 BPM이 B번째 세계를 포함한 정규 스테이지 중에서 2위인 210이라 1.5배속부터는 B-X보다 훨씬 어려워진다. 어려우리라 예상했는지 업적 기준은 정규 세계 중 2번째로 낮은 1.2배[81].

좋은 평가가 나오는 보스곡들 중에서도 최고 인기곡중 하나로, 제법 호불호가 갈리는 보스곡들 중에서도 좋은 곡이라고 평가하는데는 이견이 없다. 9-X의 튜토리얼 스테이지 작곡을 담당한 Riya라는 유저가 이번에는 메인 작곡을 담당하였다.

여담으로, 아티스트의 언급에 따르면 레벨 디자인 또한 아티스트와 개발진의 적극적인 의견 교환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 스테이지에서 죽으면 공과 같은 색상의 나비들이 주위에 나타나 위로 올라간다.


2.2.5. 11번째 세계: 빠른 속도, 그리고 수많은 다각형[82][편집]


11-X. Heracles[83]

파일:adofai11.jpg

테마
쥐의 세계[84]
BPM
96.5 → 193
시간
2분
노트 수
433[85]
작곡가
Yooh #
튜토리얼 작곡가
Riya
레벨 디자이너
Exschwasion
도전과제
아이콘
[A]
광대 모자
파일:ADOFAI_Lv-11.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8, 9번째 세계 클리어
해금 색상

탁한 보라색


회색

배속 조건
BPM

1.2배[86]
115.8 → 231.6
튜토리얼
11-1. 나선(Helix)
11-2. 어지럽게 꼬인 길(Wild Spaghtti)[87]
11-3. 문어(Octopi)
11-4. 슬로우 모션(Slow Motion Turns)
11-5. 우주선 함대[88][89](The Starship Fleet)
11-6. 엮인 하트(Weaved Hearts)
이번 곡의 작곡가는 외주 아티스트인 Yooh이다. 주로 육각형, 유사 육각형과 16음박 등이 등장하며, 매우 헷갈리는 박자와 정신없는 카메라 워크가 특징. 상당히 긴 길이를 갖고 있으며[90], BPM도 193으로 상당히 빠른 편이다. 이 때문에 타일 수가 무려 400개를 넘어가며 빠른 속도로 지속적으로 플레이어를 압박하는 레벨.

최초로 세이브 포인트를 채용했다. 3번째 변속 직전(진행도 16%)에 보이는 회색 다이아몬드 모양의 타일이다. 초반 세이브 포인트가 무슨 의미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엄밀히 따지면 이 세이브 포인트는 쉬운 구간 스킵 용이지 난이도를 낮추기 위한 것은 아니다. 배속 도전 시에는 해당 세이브 포인트 없이 처음부터 클리어해야 하며 세이브 포인트에서 시작할 시 완벽한 플레이를 달성할 수 없다. 그리고 세계를 나가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체크포인트가 2개 (16% 부근, 36%부근) 있다. 하지만 이 사이에 별로 어려운 구간은 없기 때문에 위 문단에서 언급했듯이 쉬운 구간 스킵용이다.

후반부의 우주선 패턴과 하트 패턴이 최고 난관으로 5-X의 마름모와 8-X의 3단 마름모에 비견될 정도의 존재감을 지닌 킬링파트. 빠른 속도와 복잡한 리듬이 합쳐져 상당히 어려워진다. 곡도 긴데 후반부에 틀리면 혈압 오르기 딱 좋은 부분. 문어 패턴은 난이도 자체는 무난하지만 난잡한 카메라워크와 함께 등장하므로 빠르게 치다 죽기 쉬운 부분이다. 눈보다는 리듬감에 의존해서 하는 것이 편하다.

이 곡의 제목처럼 곡 내에 사각형, 육각형, 잘린 팔각형 등 전에 나온 도형/박자가 총등장하고 새로운 박자도 나온다. 무엇보다, 곡 길이도 길고 BPM도 비교적으로 빨라 난이도가 상당하다.

주로 비교되는 대상은 10-X다. 10-X는 꽤 빠른 BPM에 팔각형, 마름모 패턴 등 연타 패턴으로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때문이다.

베타 버전 배속 도전의 목표는 1.3배였지만 정식 업데이트에서는 1.2배로 나왔다. 그래도 배속 기준 보너스 이상으로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91]

배경 애니메이션이 보스전 콘셉트로 진행된다. 처음 배경 분위기는 2-X와 별반 다르지 않으나, 첫 변속 때 어두운 보랏빛으로 바뀌고 회색 다이아몬드 세이브 포인트를 지난 뒤 문어 패턴이 등장하면 쥐 모양의 석상이 등장하며 게임을 진행하다가 지나간 노트가 뭉쳐져서 석상을 공격해 점점 석상이 깨져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석상이 깨져나가며 눈이 점점 붉게 변하다가 눈이 많이 붉어졌을때 부터는 머리 부분이 살짝 기울기 시작한다. 클리어하면 석상이 완전히 깨지고, 안에는 왕관을 쓰고 셉터를 들고있는 황금 쥐가 있다.

여담으로 언어를 영어로 한 채 클리어 할시 Cong-rat-ulations!라는 이스터에그가 나온다.


2.2.6. 12번째 세계: 직각 삼각형[편집]


12-X. Artificial Chariot

파일:adofai12.jpg

테마
기계
BPM
160
시간
1분 29초
노트 수
326
작곡가
Riya #
레벨 디자이너
SimsimHI
도전과제
아이콘
[A]
톱니바퀴
파일:ADOFAI_Lv-12.png
해금 조건
6번째 세계 클리어
해금 색상

갈색


연한 회색

배속 조건
BPM

1.2배
192
튜토리얼
12-1. 직각 삼각형(Behold, the Right Triangle)
12-2. 옥상(Rooftops)
12-3. 위성 안테나(Satellite Dishes)
12-4. 트레실로와 삼각형(Triangles in Tresillos)
12-5. 사자 꼬리(Lions' Tails)
12-6. 방패를 든 감시병(The Shielded Sentinels)

이번 곡은 10-X에서도 작곡을 맡았던 Riya가 작곡하였고, 레벨 제작은 커스텀 채보 제작자인 SimsimHI가 맡았다.[92]그래서인지 중간에 마디를 무시하고 박자를 바꿔버린다.
2020년 3월 7일 베타에 추가되었다. 지금까지 나오던 점8분음표 리듬 기반에 16분박 3연타[93] 직각 삼각형이 추가되었다. 해금 조건은 6번째 세계 클리어.

속도가 빠르지 않고 레벨도 짧은 편이지만 삼각형 연타에 익숙하지 않으면 어려운 편. 특히 한 손으로 플레이할 경우에는 난이도가 정말 상당하다. 후반부에는 스테이지가 TV 화면으로 페이드 아웃되면서 흐릿해지기 때문에[94][95] 헷갈릴수 있다. 참고로 TV 옆엔 지금까지 거쳐온 1~6번째 세계와 거기에 염소 드론이 있는 스크린이 있다. 또한 TV로 나오고, 이를 염소를 닮은 인물이 지켜보고 스토킹하고 있다. 이후 스테이지에 대한 떡밥이라고 추정되었고, 이후 실제로 XH-X에서 다수의 염소 드론이 검은 행성 2개를 호위하는 모습으로 재등장했고, XI-X에선 아예 이 염소가 다루는 드론들과 보스전을 펼치기도 하였다. 하지만 정작 염소 본인과 XH-X에서 염소드론들이 호위하는 검은 행성들에 대한 정체는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원래 더 어려운 히든 버전도 같이 들어갈 계획이었으나, 제작 과정에서 무산되었다고 한다.

레벨 중간에 십이지 동물들이 출력되는 TV들이 있는데[96], 고양이가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베트남이나 네팔식 십이지를 따른 것으로 보인다.[97]


3. 엑스트라 레벨[편집]


엑스트라 레벨에 해당하는 세계들의 명칭은
[X+곡 제목의 로마자 중 하나]
.[98] 단 콜라보 스테이지의 경우 콜라보한 게임에서 두 글자를 따 붙이며[99], Muse Dash 콜라보 맵들은 다른 엑스트라 맵들에서 X를 M으로 바꾼 형식(
[M+곡 제목의 로마자 중 하나]
)이다[100].

엑스트라 레벨에는 파랑 전등과 노랑 전등, 빨강 전등은 존재하나 엑스트라 레벨관련 도전과제는 없었으나 최근 업데이트로 엑스트라 섬 완료 도전과제와 엑스트라 섬 배속 완료 도전과제가 생겼다[101].


3.1. 엑스트라 섬: 엑스트라![편집]


아래의 세계들은 6번째 세계를 클리어하면 나오는 시작 화면 위쪽의 보석을 타고 갈 수 있는 엑스트라 섬에서 선택 가능하다. 모바일에서는 4번째 세계를 클리어하면 타이틀 화면 밑에 엑스트라 세계 선택 창으로 갈 수 있으며,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점점 추가된다.


3.1.1. XF번째 세계[편집]


XF-X. Third Wave Flip-Flop

파일:adofaixf.jpg

테마
퍼레이드
BPM
192
시간
1분 10초
노트 수
236
작곡가
Gus la Flibuste[102] #
스테이지
아이콘

나팔
파일:ADOFAI_Lv-XF.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6번째 세계를 클리어 한 후, 미니게임[103]을 완료
배속 조건
BPM

1.3배
249.6
튜토리얼
XF-1. 또 약박(Upbeats Again)
XF-2. 이제 윗길과 아랫길이 정박입니다(North and South Are Now On-Beat)
XF-3. 뒤엉킨 베이스 솔로
(Bass Solo Tangle)

채보 콘셉트는 2번째 세계의 연장선상에 있는 엇박 위주의 레벨. 변박을 통해 강박과 약박의 방향이 바뀌는 것이 특징이다. 배경 역시 2-X의 덩굴 배경과 흡사하다.

옛 채보를 그대로 가져와서 상/하/좌/우 트랙 뿐이며, 그래서 트랙 모양도 짧다. 플래시 게임이었던 시절에 있던 곡이다보니 같이 추가된 세계들과 달리 채보 퀄리티는 상대적으로 평범한 편이지만, 트럼펫 소리가 날 때마다 날개 달린 돼지들이 트럼펫을 불며 등장하며, 중간에 일렉트릭 기타 소리가 날 때에는 오른쪽 아래에서 일렉기타를 든 돼지가 등장하는 등 깨알같은 요소들이 많다. 2-X에서 크게 180도 도는 구간이 있었다면 이쪽은 시도때도 없이 90도로 돌아간다.

너무 압도적인 난이도의 B번째 세계, 그리고 이 곡과 같이 나온 XO번째 세계의 포스에는 못 미친다는 점과 8~12단계를 거치며 레벨들이 퀄리티로 보나 난이도로 보나 상향 평준화 된 점 때문에 저평가되거나 상당히 쉽다고 느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 곡도 결코 얕볼 수준은 아니다. BPM도 192로 11단계와 겨우 1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상위권 속도이고, 기준박을 반박자 단위로 꼬는 곡은 이 곡이 처음이기 때문에[104] 이 속도에서 익숙해지기가 은근히 어렵다.

여담으로 프레첼 패턴이 있는 레벨이다.


3.1.2. XC번째 세계[편집]


XC-X. Credits

파일:adofaixc.jpg

테마
아스키 아트[105]
BPM
179
시간
1분 39초
노트 수
269
작곡가
Frums 풀버전[106]
튜토리얼 작곡가
fizzd[107]
레벨 디자이너
Exschwasion[108]
스테이지
아이콘

얼굴모양 문자
파일:ADOFAI_Lv-XC.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XF번째 세계를 클리어 한 후, 미니게임[109]을 완료
배속 조건
BPM

1.2배[110]
214.8
튜토리얼
XC-1. 변속에 주의하세요(Snail Breaks)
XC-2. 급경사 회전(Drop-in Loops)
XC-3. 커다란 회전(Crumbling Boxes)
XC-4. 뾰족한 오르막길(Spiky Ladder)
XC-5. 회전 타일도 같이 넣어보죠 (For Added Flavor. Add Loops)

2020년 4월 1일 만우절에 업데이트 되었다.[111]

Frums의 2015년 데뷔곡 Credits가 공식레벨으로 얼불춤에 수록되었다. 기존 엑스트라 곡인 XF-X에 비하면 조금 하드한 난이도의 레벨이다.

중후반에 등장하는 3연타 리듬을 정확히 잡아내는 것이 중요하고, 이외의 패턴들은 무난한 편이다. 1번 패턴 (변속에 주의하세요)이 맨 앞과 뒤에 길게 등장해 곡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므로 전반적인 난이도 자체는 높지 않은 편.

이 레벨에선 대부분 뾰족한 오르막길이 제일 어렵다. 박자를 맞추려다 놓쳐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만 하면 다음부턴 다시 '변속에 주의하세요'패턴이니 뾰족한 오르막길만 신경써서 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깰 수 있다.

전체적으로 노래에 변속이 많으며 레벨 디자인이 원곡의 BGA를 잘 살린 모습을 볼 수 있다. 초반에 업데이트 당시 구현이 불가능했던 '수차 필터'[112]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1.3. XH번째 세계[편집]


XH-X. Final Hope

파일:adofaixh.jpg

테마
눈보라가 몰아치는 산
BPM
220[113]
시간
1분 53초
노트 수
431[114]
레벨 디자이너
Rikri
작곡가
Riya 원곡[115]
스테이지
아이콘

소나무
파일:ADOFAI_Lv-XH.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XC번째 세계를 클리어 한 후, 미니게임[116]을 완료
배속 조건
BPM

1.2배
264[117]
튜토리얼
XH-1. 눈을 믿지 말고 귀를 믿으세요(Trust Your Ears, Not Your Eyes)[118]
XH-2. 기도하는 조각상(The Praying Statues)
XH-3. 7 콤보(7-Hit Combo)

2020년 6월 25일에 정식 출시된 엑스트라 레벨이다. 후술할 XO-X와 같이 원래는 유저가 만든 커스텀 레벨이였으나, 이후 이펙트와 곡을 살짝 수정 한 뒤에 공식으로 편입되었다.

전체적인 패턴은 게임 내 상위권 BPM에 기반한 빡빡한 판정, 30퍼 구간 부터 등장하는 다수의 마름모 구간, 그리고 후반부 발광 타일 구간이 대표적이다.한손가락으로 플레이한다면 손가락이 부러질 각오를 해야 한다 이 세계의 가장 특이한 구간은 타일이 보이지 않는 일자구간이다.[119][120] 모바일의 경우 여기서 키가 씹히면 답이 없다. 그래서 난이도는 정규 세계보다는 어렵고 보너스와 엑스트라까지 고려한다면 B-X와 XO-X의 중간 정도, 또는 8/10-X와 B-X의 중간 정도로 평가된다.(65%부터 15%동안 보이지 않는 구간에서는 그렇지 않지만 나머지 일자 구간에서는 엄청나게 어지럽다.)블라인드 구간에서도 그랬으면 이 레벨은 왕관섬에 들어가야 된다.

여담으로 보이지 않는 일자구간이 진행중일때 배경에 검은 행성 2개와 그 주위에 12번째 세계에 나왔던 염소 드론 다수가 검은 행성을 호위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2020년 6월 25일에 정식으로 추가되면서 46% 지점에서 세이브 포인트가 추가되었다. 업데이트 당일 46% 직전의 7콤보와 마지막 90% 부분에서 영상이 끊기면서 키가 씹히는 버그가 있었는데, 핫픽스로 빠르게 고쳐졌다.

다른 공식 레벨에 비해서 이펙트가 매우 많은 편이라 꽤나 호불호가 갈리는 레벨이다.[121] 이펙트가 너무 불편하다면, 설정에서 '시각 효과'를 '최소'로 설정하자. 그러면 초반의 타일 움직임, 카메라 이펙트, 필터가 전부 삭제된다. 다만 이 레벨의 핵심 기믹인 보이지 않는 일자구간은 변하지 않는다.


3.1.4. PA번째 세계: Project Arrhythmia와의 컬래버레이션![편집]


PA-X. Distance

파일:adofaipa.jpg

테마
Project Arrhythmia
BPM
110[122]
시간
2분 55초[123]
노트 수
424
레벨 디자이너
Fancybread
작곡가
meganeko 풀버전
스테이지
아이콘

프로젝트 아리스미아 로고
파일:ADOFAI PA icon.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4번째 세계 클리어
배속 조건
BPM

1.3배[124]
143
튜토리얼
PA-1. 미드스핀을 소개합니다(Introducing Midspin Tiles)[125]

2020년 6월 28일에 본서버에 바로 출시된 엑스트라 레벨이다.
Project Arrhythmia라는 게임과 콜라보를 해 출시된 레벨으로[126],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쉬운 편이다.

공식 레벨 최초로 미드스핀이 등장한다. 기본적으로 BPM이 느린 편인 대신 곡이 매우 길고 박자가 매우 복잡한 편이다. 그래서 상승폭이 꽤 크다.
대충 보면 알겠지만 클리어 문구가 좀 아래쪽에 있다.[127]
8% 지점과 99~100% 지점에서 모션 블러 필터가 사용되어 마치 심한 렉이 걸리는 느낌이 들 수 있다.

업데이트로 배경에 약간의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다.


3.1.5. XR번째 세계[편집]


XR-X. Rose Garden

파일:adofaixr.jpg

테마
장미
BPM
140[128]
시간
1분 59초[129]
노트 수
415
작곡가
RoDy.cOde 풀버전[130]
레벨 디자이너
hotduck, KanoKaz, NumbEr07[131]
스테이지
아이콘

장미
파일:XR icon.png
해금 조건
PC: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XH번째 세계를 클리어 한 후, 미니게임[132]을 완료
배속 조건
BPM
1.3배
182
튜토리얼
XR-1. 거꾸로 수박바[133](Flags and Squares of the old town)
XR-2. 오른쪽 삼각형의 춤[134](Right Triangle Dance)
XR-3. 성벽 등반(Climbing Over the City Walls)

10월 18일에 업데이트된 다섯 번째 엑스트라 레벨이다. "따닥" 하는 느낌으로 연타를 해야 하는 기믹이 특징인 레벨.
모바일은 11월 5일에 업데이트 되었다.

테마곡 이름을 반영하여 장미 정원 느낌으로 꾸며진 레벨. 그 때문에 빨간색과 초록색 타일이 중간중간 나오는데, 이것이 수박바 같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중이다. 이로 인해 XR-1 튜토리얼의 한국어 이름이 거꾸로 수박바가 되었다.

BPM은 9-X와 동일한 140으로 9-X와 같이 3번째로 느리지만, 곡의 시간이 1분 59초로 9-X보다 길고, 박자도 헷갈리는데다, 연타부분도 많기에 연타실력이 좋지 않으면 난이도가 살짝 있는 편.

12번째 세계XO번째 세계와 함께 작곡가와 레벨 제작자가 전부 한국인인 레벨이기도 하다.


3.1.6. RJ번째 세계: 리듬 저니와의 컬래버레이션![편집]


RJ-X. Fear Grows

파일:adofairj.jpg

테마
리듬 저니의 트랙 14
BPM
104 → 208
시간
1분 31초
노트 수
296
작곡가
Linky
스테이지
아이콘

모자 쓴 토끼
파일:RJ-X icon.jpg
해금 조건
PC : 6번째 세계 클리어
모바일 : 4번째 세계 클리어
배속 조건
BPM
1.2배
124.8 → 249.6
튜토리얼
RJ-1. 리듬의 흐름(Trickle Down)
RJ-2. 두 개의 키로 즐기는 리듬게임(Two-Button Rhythm Game)[135]
RJ-3. 몰아치는 브레이크(Stomp Breaks)
RJ-4. 고리 속에서(In The Loop)
RJ-5. 고리 속에서 (심화편)(The Loop's Brother)
RJ-6. 격자(Lattice)
RJ-7. 낚싯바늘(Fish Hooks)


리듬 저니와의 콜라보로 추가된 레벨.

동시 치기 타일이 등장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공식 레벨이다.[136][137] 동시 치기 타일은 Rhythm Journey의 게임 플레이를 레퍼런스RJ-X만을 위한 1회성 기믹으로 에디터에 추가할 계획은 없다고 한다. 괜히 설레발치지 말자. 근데 이걸 커스텀 으로 만드는 사람이 있다

XO-X 수정 전 패턴과 달리 동시치기가 상당히 많아 타법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극후반부를 제외한 모든 구간에서 동시치기가 활용되기 때문에 익숙해지지 못한다면 왕관섬 바로 아래급의 난이도를 겪게 되겠지만, 커스텀으로 동시치기에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좀 특이한 공식맵 수준으로 취급된다.

모바일버전이 2022년 2월 25일 출시되었는데, 4단계를 깨면 PA번째 단계와 같이 해금된다. 모바일버전도 동시치기 여부를 키고 끌수 있으므로 2키 플레이가 어렵다면 끄고 깨면 쉽다.

여담으로 이 곡은 XC-X, XT-X, MN-X에 이어 4번째로 가사가 있는 곡이다.

[ 가사 펼치기 접기 ]

I left the secure Castle

I did it for freedom

At first, my confidence knew no bounds

But over time, the resolution

from the beginning fades,

only the fear of reality grows

Fear grows, fear grows

Only the fear of reality grows

Maybe the true reason I left was

not to get freedom but to escape

자유를 찾아

안전한 성을 떠났어

처음엔 자신감에 가득 차있었지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과거의 다짐은 잊혀지고

현실에 대한 두려움만 커지네

두려움만 커지네 두려움만 커지네

현실에 대한 두려움만 커지네

아마 내가 그 곳을 떠난 진짜 이유는

자유를 찾기 위함이 아니라 도망치기 위함이 아니었을까




3.1.7. XN번째 세계[편집]


XN-X. Trans-Neptunian Object

파일:adofaixn.jpg

테마
해왕성과 해파리
BPM
110 → 220 → 110
시간
2분 09초
노트 수
454
작곡가
Valerie Halla 풀버전[138][139]
튜토리얼 작곡가
Blooky
스테이지
아이콘

해파리
파일:XN-X_icon_(adofai_PC).png
해금 조건
6번째 세계 클리어
배속 조건
BPM
1.2배
132 → 264 → 132
튜토리얼
XN-1. 별빛 해안의 파도(Waves of the Astral Shore)
XN-2. 우주적 벌집(Cosmic Honeycomb)
XN-3. 엉성한 뱀 똬리(The Fuzzy Snake)
육각형타일이 주로 쓰인 스윙박이 패턴의 주를 이룬다. 220이라는 XH-X와 동급인 bpm을 제외하면 그닥 어려운 구간은 없으며, 마지막에 행성과 마지막 타일이 저 멀리 이동하는 것으로 끝난다.[140]

알파 버전의 버그 픽스에 실수로 포함되어 유출되었던 맵으로, 급히 삭제되고 개발진들이 출시 전 까지 비밀로 하라고 하다가 r99 업데이트에서 공개되었다. 모바일버전에는 2023년 1월 31일 추가되었다.

DLC의 공식레벨인 "힌트 없음!!"처럼 카운트다운이 3에서 시작하지 않고 2에서 시작한다. 다만, "힌트 없음!!"의 경우는 4/4박자이지만 드럼이 들어가 있는 케이스임에 비해, 이 레벨은 3/4박자라는 차이점이 있다.

이 레벨의 등장으로 현재 있는 엑스트라섬의 모든 레벨이 차게 되었다.

여담으로 스테이지 중에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곡의 앨범에 있는 캐릭터를 따온듯 하다.


3.2. 왕관 섬: 도전![편집]


일명 히든 레벨. B번째 세계를 클리어하면 1번째 세계로 가는 포탈 왼쪽에 이동할 수 있는 왕관이 새겨진 보석이 생긴다. 레벨의 모양은 왕관모양에다 보라색이다. 모바일에서는 엑스트라 세계 선택창에서 B번째 세계를 화면에 두고 오른쪽을 누르면 나온다. 포탈이 금빛이며, 스테이지 선택창에서 튜토리얼 레벨은 금, 보스 레벨은 계속 색이 바뀌는 무지개색 보석으로 되어있다.[141]

이 곳에 있는 레벨들은 다른 공식 레벨에 비해서 굉장히 어렵다. 괜히 B번째 세계를 클리어 해야 올 수 있는게 아니다.[142][143]

체감 난이도를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다.

  • XO-X
XT에 비해 길이가 더 길고 노트 수가 더 많으며, 특히 노트 수는 XO가 무려 2배가량 더 많다. 박자 자체는 정직하지만 빠른 BPM의 질주 구간이 채보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마법진 구간은 박자를 놓치는 순간 죽기 쉽다. 한 마디로 높은 난이도가 채보 내내 꾸준히 이어진다.

  • XT-X
누가 Frums의 곡 아니랄까봐 특이한 박자, 일명 개박이 채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최고 BPM이 348로 게임 내 2위이고, 특히 XT-5~XT-6 구간은 높은 BPM과 개박의 환상의 조합으로 공식맵 중 최악의 난이도라 해도 손색이 없다. 다만 정말로 이 구간에만 난이도 몰빵을 한 건지 해당 구간에만 체크포인트가 3개이고, 나머지 구간이 상대적으로 훨씬 쉽다. 즉 XT-5~XT-6 구간만 넘기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는 뜻.

  • XI-X
XO와 XT의 어려운 면을 다 합쳐놓은 복잡한 채보와 더불어 BPM, 시간, 타일 개수 3가지 항목에서 DLC 제외 1위.[144] 반복 패턴에 조금이라도 익숙해진다면 체감 난이도가 약간 떨어지긴 하지만, 50% 이후부터의 질주 파트는 순전히 플레이어의 연타력과 정확도를 극단으로 시험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순수 실력이 충분히 갖춰져야 한다. 어려운 커스텀 레벨들을 많이 플레이해봤다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도 있으나 대체로 위의 두 레벨보단 위로 치는 편.

자신이 질주에 약하다면 XO-X가, 특유의 기믹에 약하다면 XT-X가 더 어려울 것이다. 다만 둘 다 다른 세계에 비해서 훨씬 어려운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도전 조건인 B-X는 기믹보단 질주에 가깝기 때문에 B보다 XT가 더 쉽다는 사람이 은근 많다. XI의 경우에는 XO와 XT를 깰 수 있다는 전제하에 난이도를 논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두 맵에 비교되진 않는다.

왕관섬도 공식 레벨이어서 95% 지점을 넘어가면 그 지점부터는 아무리 눌러대도 더 이상 과부하가 걸리지 않는다. 사실 별 의미는 없는 게, 셋 다 95% 이후[145]부터는 쉬운 구간인지라.


3.2.1. XO번째 세계[편집]


XO-X. One Forgotten Night

파일:adofaixo.jpg

테마
십자성(十字星)
BPM
164 ↔ 328[146][147][148]
시간
2분 52초[149]
노트 수
827 -> 815[150][151]
작곡가
Quree #[152]
레벨 디자이너
Star4th
스테이지
아이콘

사각별
파일:XO icon.png
해금 조건
B번째 세계 클리어
배속 조건
BPM
1.0배
164 ↔ 328 (체크포인트 없음)
튜토리얼
XO-1. 유턴 타일(U-turn Road)[153]
XO-2. 계속 이어지는 회전(Back-to-back Loops)

XF-X와 같이 출시한 엑스트라 레벨이였으나, 유사 동시 치기 타일이 원키 리듬 게임이라는 게임 콘셉트에 맞지 않고, 매우 어렵다는 불평 등이 발생하여 코드 입력을 통해서만 플레이할 수 있는 히든 레벨이 됐었다. 추후 4월 업데이트에서 동시 치기 타일이 360도 회전 타일로 바뀌며 너프를 먹었다. 하지만 이 스테이지의 난이도를 책임지는 마법진 패턴과 사각형 연타 패턴은 여전하기 때문에 너프의 체감은 그렇게 크지 않다.

이후에 단순히 숨겨진 레벨이였던 것이 왕관섬의 첫 레벨이 되면서, 어려운 레벨을 추가하게 하는 시작점이 되었다.

원래 커스텀이었던 레벨에서 BPM을 9 낮춰서 가져왔다. 328이라는 공식레벨치고는 매우 높은 BPM으로 인해 출시 당시 압도적인 난이도 1위를 자랑하고 있었다. 외국 유저들의 반발로 인해 2020년 4월 1일 패치로 레벨 내 유사 동시 치기 타일 삭제되어 난이도가 약간 내려갔지만 여전히 매우 빠른 BPM과 레벨 길이, 유사 마법진 구간[154][155]과 80~90% 구간 사각형들이 건재해서 난이도는 상당한 편. 그나마 엇박같이 특별히 이상한 박자를 타는 부분은 없다.[156]

원버튼 클리어가 불가능에 가깝고[157][158], 난이도가 악랄한 만큼 세이브 포인트가 무려 7개나 주어진다. 7%(첫 토끼 직전), 24%(ㄷ자처럼 생긴 초반 구간이 끝난 후), 40%(달팽이 직후), 48%(겹쳐진 도형 6개를 지난후), 60%(마법진 리듬 4번째 반복 후)[159], 74%(마법진이 끝나고 이어지는 직선 길 중간), 90%(겹친 사각형 연타 직후 지점)

중간에 기믹 마법진이 있다. 실제 경로는 일정하게 우하, 좌상 방향만 왔다갔다 하지만 지나갔던 길들이 배경에 재배치되며 8방향으로 뻗은 마법진 모양을 형성하는 것. 리듬은 아래와 같다.
■■■■|■□■□|■■■■|■□■□|■■■■|■□■□|■□■□|■□□□ ×8

74% ~ 90% 구간은 리듬이 더 까다로운데, 아래와 같다. 계단으로 인해 생기는 엇박에 주의.
■■■■|■□■□|■■■■|■□■□|■■■■|■□■□|□■■□|■□■□
■■■■|■□■□|■■■■|■□■□|■■■■|■□■□|■□■□|■□□■
■■■■|■□■□|■■■■|■□■□|■■■■|■□■□|■□■□|■□■□
■■■■|■■■■|■■■■|■■■■|■■■■|■■■■|■■■■|■■■■

목표 배속은 1.0배이다. BPM은 최소 164, 최대 328로 일반적인 플레이와 같지만, 체크포인트가 없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다.
이 세계에서 시각 효과를 최소로 설정하면 세피아 필터가 없어지는 데다 타일 기준 카메라가 없어서 마법진 때도 행성을 따라 카메라가 움직이는 등 시각 효과를 키냐 안 키냐에 따라 분위기가 몹시 달라진다.

여담으로, Neo Cosmos DLC가 출시 되면서 이 곡은 약 2년만에 드디어 노트 수 1위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그것도 무려 T3-EX에게 278개 라는 압도적 숫자 차이로 1위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기존의 T3-X에게도 53개 차이로 2단계나 내려왔다.


3.2.2. XT번째 세계[편집]


XT-X. Options

파일:adofaixt.jpg

테마
프로그램[160]
BPM
87 ↔ 174 ↔ 348[161]
시간
2분 12초[162]
노트 수
487[163]
작곡가
Frums 원곡[164]
스테이지
아이콘

얼굴
파일:XT icon.png
해금 조건
B번째 세계 클리어
배속 조건
BPM
0.9배
78.3 ↔ 313.2
튜토리얼
XT-1. 다이아몬드(Diamonds)
XT-2. 백조(Swans)
XT-3. 빠른 길(Fast Lanes)
XT-4. 엘리베이터(Elevators)
XT-5. 엘리베이터 안에서 춤을(Elevator Dance)
XT-6. 끝없는 유연성(Unlimited Flexibility)[165]
XT-7. 오각형!?(Pentagons!?)
XT-8. 취한 뱀(The Drunken Python)

10월 18일 XR번째 세계와 같이 업데이트된 새로운 왕관섬 레벨로, 유저 PowerFactory가 만든 레벨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원 BGA를 상당히 잘 구현해둔 디자인이 일품이다. 모바일은 11월 5일에 XR번째 세계와 함께 업데이트되었다.

초반에는 BPM이 4-X에 필적할정도로 느리지만 최대 BPM이 348로 XO보다도 20이나 빠르다. 첫번째 가속구간을 지나면 프로그램 화면에 판정이 동그라미, 네모, 십자, X자[166]로 표시되며, 후반부[167] 에 가면 아예 프로그램 화면은 사라지고 판정만 배경에 뜨게 된다. 또한 중반부를 넘기면 하단에 치는 노트의 각도가 자막[168]으로 뜨는 기믹이 있고[169], 타일이 행성과 같이 이동하는 패턴이 있는데, 이전 세계에 비해 패턴을 인식하기 어려워지게 하는 요소다. 게다가 XO에 비해 엇박과 변속구간이 많고 오각형이랑 취한 뱀 패턴과 같이 아예 원곡이랑 다른 박자로 곡이 편집된 부분도 있어서 순수하게 속도로 승부보는 XO에 비해서 더욱 패턴을 파악하기 힘들어진다. 그나마 XO에 비해 곡 길이가 짧지만 체크포인트가 4개로 더 적다.



3.2.3. XI번째 세계[편집]


XI-X. It Go

파일:adofaixi.jpg

테마
동물 드론들의 공격
BPM
80.1185 ↔ 160.237 ↔ 320.474(320.5[170])641[171][172]
시간
3분 42초[173]
노트 수
1324[174]
작곡가
answearingmachine 풀버전[175]
레벨 디자이너
Rikri, Firestix
스테이지
아이콘

12-X에 나왔던 염소의 얼굴
해금 조건
B번째 세계 클리어
배속 조건
BPM
0.9배
72.10065 ↔ 144.2133 ↔ 288.4266576.8532
튜토리얼
XI-1. 미로처럼 얽힌 길(Winding Path)
XI-2. 혼란스러운 하강(Chaotic Descent)[176]
XI-3. 돌아 오르는 길(Turnaround Ladder)
XI-4. 육각과 사각의 커브(Hexagonal Bends)
XI-5. 좀 더 빠르게(Quick Rhythm Switchup)[177]
XI-6. 소용돌이 사다리(Twirl Ladders)
XI-7. 속사포 커브(Rapidfire Bends)
r100 업데이트에 공개된 세계. 모바일에서도 2023년 1월 31일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왕관섬의 마지막 남은 가운데를 차지한 세계이며, 제작자들 사이에서도 왕관섬에서 가장 어려운 레벨이 될거라며 공인한 세계이다.

난이도를 보면 전체적으로 개발자들이 했던 말 그대로 살인적인 난이도를 지닌, DLC 제외 공식 맵 중에선 압도적인 최고난도 맵으로 평가받고 있다.[178] 제작진의 배려로 헷갈릴 만한 270˚는 파란색으로, 90˚는 빨간색으로 칠해져있어 착각할 가능성이 적고, 왕관섬 맵 중에선 기본 BPM이 제일 낮고, 체크포인트도 상당히 많으며, 느슨한 판정을 사용할 수 있고, 체크포인트와 체크포인트 사이의 간격도 짧음에도 최고난도로 평가받는 이유가 있다. 기본 BPM이 약 160으로 절대 느리지 않으며, 행성속도 2배 90˚/270˚ 전개를 곡 내내 쏟아낸다고 보면 된다. 극초반에 나오는 XI-1,2 구간도 통과하기 만만찮다. 때문에 체력 요구량이 높다. 그 체력요구량의 꽃은 행성속도 4배 180°질주 파트. 진짜로 질주밖에 안 하는게 다행.[179] 약 160BPM의 16비트 연타라 생각하면 된다. 거기에 한술 더 떠 3분 42초라는 어마어마한 길이[180]1324개라는 노트 수[181]가 합쳐져 그야말로 끔찍한 난이도를 선보인다. 여기다가 이펙트 수준도 XH-X의 몇배나 될 정도로 상당하기 때문에[182] 렉도 걸린다.

이토록 최고 수준의 난이도와는 별개로 맵 배경이 상당히 흥미로운데, 12-X와 XH-X에서 보였던 염소 드론들이 다수 출현한다. 시작부터 아예 염소드론들의 감시망을 피해가는 걸로 시작을 하는데, 진행 도중 행성이 센서에 걸려 본격적으로 총공격을 시작한다. 발각된 이후 염소드론이 십이지 형상의 드론들을 생성하여 행성과 타일을 직접적으로 공격해오는데, 돼지가 가장 먼저 등장해 몸통박치기를 시전하고, 이후 세 마리의 쥐가 등장해 돌진하여 타일을 날리며, 원숭이는 망치로 되어 있는 양팔을 회전시켜 휠윈드를 시전하는가 하면 토끼는 칼날로 된 귀를 회전시켜 행성을 갈아버리려 하는 등 친숙한 십이지 동물들을 제대로 무기화시킨 모습이다. 이 외에도 호랑이는 숨어있다 무늬부터 등장해 앞발로 타일을 치우고는 사라지고, 소는 아예 9-X처럼[183] 우주선으로 나와서 타일을 빨아들이며, 닭은 입에서 레이져 총기를 난사하고 뱀은 입을 벌린 채 돌진하며 베어물어 타일을 걷어내고 말은 갈기를 휘둘러 에너지를 발사해 타일을 날리며 개는 등에 달린 레이져를 발사하고 자주 등장하던 염소 드론은 양의 역할을 한다.


그 후 모든 십이지신이 행성을 추격[184]하다가, 염소드론이 다수 등장하며, 지금까지 생성했던 십이지 드론들을 하나하나 모아 십이지 중 유일하게 등장하지 않았던 용으로 합체하는 연출을 선보이는데 모종의 이유로 과부하에 걸려 실패한다.[185] 이후 공장 자체가 제어 불가능해진 것인지 공장이 아예 무너지는데, 공장의 잔해를 피하며 도망치다 마지막엔 도착 타일 밑에 있는 구멍으로 탈출하며 마무리.[186][187] 이런 신박한 연출들이 다수 등장하고 동시에 큰 떡밥까지 남겨 대부분 호평일색이다. 11번째[188] 세계 이후 오랜만에 등장한 보스전 콘셉트의 세계[189]. 더이상 스토리성 레벨이 나오지 않는 이상 이것이 공식맵 스토리의 결말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마지막에 부서진 잔해에서 용의 머리가 붉은 눈을 뜨는걸로 암시가 주어졌으므로 이것으로 끝일 가능성은 적다.

배속 도전은 XT-X와 같은 0.9배. 워낙 행성속도 2배 전개 구간이 많아 0.9배로도 체크포인트 없이 다 무사히 지나가는 게 쉽지 않은지라 배속 도전마저도 어려운 축에 드는 편. 당장 0.9배한 질주 파트 BPM도 약 577[190]에 달하는 경이로운 속도를 보여준다.

여담이지만 이 레벨도 1키 클리어가 있긴 하다![191]

이 레벨의 패턴 제작자인 Rikri는 이전에 ADOFAI (unofficial) Community Competition 3 대회에서 It Go의 원곡으로 커스텀 레벨을 만든 적이 있는데[192], 해당 레벨의 이펙트와 채보가 XI-X의 이펙트와 유사하다. 아마 이 레벨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듯 하다.

출시 초기에는 가끔 장식들[193]이 사라지는 버그가 있었으나, 1월 31일자 잠수함 패치로 해결되었다.


3.3. 별 섬: Muse Dash와의 컬래버레이션![편집]


티저 트레일러 (1분 34초 부터)

리듬 닥터 계정 소식
Muse Dash 계정 소식

Muse Dash x 리듬닥터/ADOFAI의 형식으로 진행 된 콜라보레이션으로 7월 29일에 발표되어 10월 11일에 정식으로 업데이트되었다. 6번째 세계를 클리어 하면 해금된다.
모바일 버전에는 11월 11일에 뒤늦게 출시되었다. 6번째 세계를 클리어 하면 엑스트라 레벨 선택 창 맨 앞에 밑으로 내려가는 화살표가 생기는데, 이를 통해서 내려가면 플레이 할 수 있다.


3.3.1. MN번째 세계[편집]


MN-X. Night Wander (cnsouka Remix)

파일:adofaimn.jpg

테마
한밤중의 건물 앞
BPM
132[194]
시간
2분 11초
노트 수
404
작곡가
cnsouka #
객원 시각 디자인
Rikri
스테이지
아이콘

사탕
파일:MN-X icon.jpg
해금 조건
6번째 세계 클리어
배속 조건
BPM
1.4배
184.8
튜토리얼
MN-1. 가로등(Lampposts)
MN-2. 나무 위의 집(Treehouses)
MN-3. 콩나무 줄기(Beanstalk)
MN-4. 올리브 가지(Olive Branch)
원작 Muse Dash에서 기본 패키지에 수록된 곡들중 하나로, PA-X처럼 미드스핀[195]이 있는 것이 포인트, 미드스핀 도배 구간을 유의해야 한다. 미드스핀이 여러 몹들을 쳐내는 이펙트를 준다.[196]

BPM은 모든 공식레벨 중 3번째로 낮지만, 노래는 2분 11초로 긴편에 박자도 좀 복잡한 편인 점을 유의해야한다.

처음 출시됐을 때에는 미드스핀에서의 소리가 PA번째 세계와 같은 '리버브 클랙'이였으나, 이후 업데이트로 미드스핀의 소리가 다양한 소리로 바뀌었다.


3.3.2. ML번째 세계[편집]


ML-X. La nuit de vif[197]

파일:adofaiml.jpg

테마
성 안[198]
BPM
195
시간
1분 47초
노트 수
428
작곡가
Polymath9 #
객원 시각 디자인
Rikri
ML-3 & ML-5 튜토리얼 작곡
natebcarson
스테이지
아이콘

박쥐
파일:ML-X icon.jpg
해금 조건
6번째 세계 클리어
배속 조건
BPM
1.1배[199]
214.5
튜토리얼
ML-1. 와인잔(Wineglasses)
ML-2. BBBB(BBBB)
ML-3. 덩굴손(Crooked Trees)
ML-4. 쌓인 삼각형(Triangle Stack)
ML-5. 삼각형과 계단(Toppled Triangle Staircase)
ML-6. 추상 미술관(Abstract Art Gallery)
ML-7. 솟대(Totem Poles)
원작 Muse Dash에서 오타쿠의 쾌락 모음 Vol.2에 수록된 곡들중 하나로, 복잡한 박자에 더해진 셋잇단이 난이도를 높이는 세계. 더구나 BPM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연타를 해야하는 부분도 있다.

초기 당시 이펙트가 부실하다는 평을 받았었으나, 10월 1일에 이펙트가 더 상향된 버전으로 돌아왔다.

또한 배속 도전이 매우 어렵다. 원본 채보 자체가 워낙 박자가 복잡한 편이고 셋잇단과 꾸밈음까지 있어서 체감 속도가 더욱 빨라 아차 하는 순간에 죽기가 쉽다. 개인에 따라서는 MO-X보다 어렵다는 사람도 있을 정도. 결국 배속 도전 목표수치가 1.1배로 조정되었다. 조정 이후에는 무난한 난이도를 보여주는 편.


3.3.3. MO번째 세계 [편집]


MO-X. [[EMOMOMO|{{{#544725 EMOMOMO]]

파일:adofaimo.jpg

테마
이모지
BPM
145 ↔ 290[200]
시간
2분 17초
노트 수
672[201]
객원 레벨 디자인
Nichipe
객원 시각 디자인
Riya, Nichipe
작곡가
Ras#
스테이지
아이콘

:thinking: 이모지
파일:MO-X icon.png
해금 조건
MN번째 세계, ML번째 세계의 배속 도전에서 목표 배속을 클리어[202]
해금 색상
🤔 이모지 [203]
배속 조건
BPM
1.0배 (체크포인트 없음)
튜토리얼
MO-1. 빠른 삼각형(Triangle Run)
MO-2. 드르륵 드르륵 드르륵(Triplet Shimmy)
MO-3. 카운트다운과 다중 사각형(Countdown Squares)

PC버전시 ML-X의 배속 도전, 모바일은 MN-X, ML-X의 배속도전을 완료하면 등장.클리어 기준 무려 왕관섬 레벨인 XO, XT와 비교되는 난이도를 지녔다. 행성 속도 자체는 B-X보다 느리지만, MO-1와 MO-2에서 나오는 2배속 × 60˚(24비트) 패턴이 이 게임 공식맵 최고속도의 연타이다[204]. 또한 저 두 패턴 말고도 초반, 후반에 존재하는 질주 구간도 박자를 쉼 없이 꼬지만 동일한 패턴이 반복되는 형태이기에 이를 얼마나 잘 처리하냐가 체감 난이도를 가른다.[205] 왕관섬보다는 확실히 쉽다는 의견과 동급이라는 의견으로 갈리는 편. 이러한 난이도 때문인지, 모바일 버전에서는 스테이지의 아이콘이 왕관 섬의 레벨들 처럼 보석으로 되어있다.

원래는 유저가 제작한 커스텀 레벨이었으나, 채보와 이펙트가 극소량 수정되어 공식 레벨에 편입되었다.

앞서 서술한 24비트 패턴이, 등장 당시 원키 리듬 게임이라는 콘셉트에 맞지 않는 과하게 빠른 속도의 연타로 논란이 되었다. 1키 클리어 인증 영상이 여럿 있어서 가능함은 증명되었긴 하나, 한 손가락으로 145BPM의 24비트 = 217.5BPM의 16비트 7연타를 처리하는 건 리듬을 느끼면서 치기 어렵기 때문에 "원키" "리듬"게임에서 한참 벗어나있다는 게 결론. 결국 원본 커스텀 제작자인 Nichipe가 직접 나서서 사과했다. 본인마저도 해당 채보를 완전히 똑같이 수록할 것이라고는 예측하지 못한 듯. 이 논란 이후로 아예 Neo Cosmos DLC의 T4부터는 아예 손가락을 두 개 써보자고 제안하면서 공식적으로 왕관섬에 비견되는 고난도 패턴은 두 손가락 이상으로 처리함이 국룰이 되었다

또한 공식 레벨에서 최초로 BGA가 적용된 레벨이기도 하다. BGA의 제작자는 ADOFAI에 많은 곡을 제공한 Riya. 일부 환경에서 영상 재생이 안되는 버그가 존재한다.

처음엔 세계 명이 ME-X였으나 업데이트로 MO-X로 바뀌었다. 곡명이 EMOMOMO다 보니 어감을 맞추기 위해서인 듯.

업데이트로 인해 체크포인트가 첫 번째 드랍 시작 지점, 중반 MO-1 구간 중간에 1개씩 추가되어 총 5개가 되었다.

유일하게 클리어하면 행성 색상이 해금되는 엑스트라다. 정확히 말해 이모지가 생기는 스킨이 해금된다. 이모지 스킨은 타일에 안착할 때 마다 바뀐다.


4. DLC: Neo Cosmos[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A Dance of Fire and Ice/세계/Neo Cosmos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022년 5월 31일에 출시된 첫 DLC이며, 총 9개의 레벨이 수록되어있다.


5. 추천 레벨[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A Dance of Fire and Ice/추천 레벨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개발진이 엄선한 커스텀 레벨들이 계약을 통해 공식 레벨로 출시된 레벨. 스팀 버전의 커스텀 레벨 메뉴에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비정기적으로 추가되고 있다.

6. 그 외[편집]


아직 추가되지 않은 레벨의 추측 혹은 공식적으로 공개된 정보들이다.


6.1. Pictured as Perfect[편집]


최근에 나온 떡밥들로 인해 다음 엑스트라 세계는 Pictured as Perfect일 것이라는 추측이 늘어나고 있다.

  • 판정 범위 시트의 PaP
판정 범위를 계산하는 시트가 존재하는데, 이 시트에는 공식 레벨 외에 "PaP"라는 곡이 적혀 있다. XC번째 세계와 XT번째 세계에 Frums의 곡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아, 여러 유저들이 이를 Pictured as Perfect로 보고 있다.

  • 클로버
개발진들은 공식 레벨이 출시 되기 전에 디스코드 서버에 다음 세계의 떡밥을 남기는데, 이번에 나온 떡밥이 "클로버"이다.
이 클로버가 Pictured as Perfect와 무슨 관련이 있냐고 물어볼 수도 있는데, 이는 과거에 한 유저가 만든 Pictured as Perfect 커스텀 레벨의 한 패턴[206]이 클로버와 닮았기 때문.
혹은 클로버는 Pictured as Perfect가 아닌 다른 세계의 떡밥일 가능성도 있다.

  • 반려동물 사진
예전에 개발진이 게임에 쓰일 유저들의 반려동물의 사진을 모집한 적이 있었다. 이 반려동물의 사진은 모자이크 되어 게임 내에서 잠깐동안 나온다고 하는데, 이 모자이크가 Pictured as Perfect의 BGA의 후반부(광과민성 발작 매우 주의)[207] 처럼, 분홍색, 하양색, 검정색의 3색으로 모자이크 된다고 한다. 여기서 사실상 출시가 확정되었다.

여러 관리자들이 자주 정보를 흘리고, 개발진 입에서도 나온다는 투의 발언을 하여서, 출시가 기정사실화 되었다.

떡밥이 나온 후에도 계속 나오지 않는 중인데, 관계자의 발언에 따르면 구현할 이펙트가 많아서 오래 걸리는 중이라고 한다. XT-X만큼 고퀄리티의 레벨을 다시 보여줄 지 기대되는 부분.
곡의 박자가 Options 이상으로 어지러운 관계로 출시된다면 왕관섬에 입성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XI번째 세계의 등장으로 단지 추측이었던 것이 되었다[208].


6.2. NOISZ와의 컬래버레이션[편집]


2022년 11월 22일 모바일 게임 NOISZ STΔRLIVHT와의 콜라보가 결정되었다.# 이후에 NOISZ 시리즈의 곡을 사용한 레벨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여담으로 NOISZ STΔRLIVHT측에서는 Neo Cosmos의 No Hints Here!가 수록되었다.



6.3. 3rd Avenue?[편집]


Sound Souler - 3rd Avenue
7th Beat Games가 Sound Souler와 3rd Avenue의 사용 계약을 하였다. 개발자인 fizzd가 디스코드에서 추후에 엑스트라로 출시할 계획이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얼불춤 유저들의 무례한 행동으로 다시 불허를 하게 되어 공식맵 출시 가능성도 불분명해졌다.


7. 13번째 세계 관련 루머[편집]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올지 말지 안 정해졌으며, 개발진 중 아무도 나온다고 한적 없다. 그냥 뇌피셜일 뿐이다.

과거에 개발진 중 한 명이 당시 아이디어 토의하면서 나온 내용을 "계획 중이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당장은 안 나온다"라고 커뮤니티에 슬쩍 흘린 적이 있다.

그걸 본 누군가가 나무위키에 13-X가 B-X보다 어렵다는 뇌피셜을 퍼뜨리고, 그러자 13단계가 어렵다는 오피셜이 있었냐는 질문에 공식측에서 "챕터를 마무리하는 보스 정도로 나온다는 말은 있었지만 난이도는 일절 언급 없었다"라고 답변하면서 B-X보다 어렵다는 뇌피셜은 정정되었지만 해당 발언이 "13-X가 정규 마지막 레벨"이라는 사족이 첨가된 상태로 꽤 오래 남아있게 된다. 결국에는 아무도 언제 나온다고 공언한 적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13-X가 언제 나오냐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2020년 10월에 7BG 측에서 최종 공식 의견 발표를 통해 "본래 12번째 세계까지를 세트로 기획하고 있었으며 13번째 세계는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보가 꽤 오랫동안 남아있던지라 여전히 "만든다 해놓고 미룬다"라고 오인하는 경향이 남아있는 것이다.

이와는 별개로 지메화가 되니, 12단계 이후 공식맵 업데이트를 안하니 따위의 소리는 당연히 말도 안되는 소리다. 당장 리듬저니 콜라보 맵이 업데이트되었고, DLC도 업데이트되었으며, 엑스트라 맵까지 새로 추가되었다.

오히려 게임성을 생각해봤을때 동시치기 없이 플레이 경험이 다양하게 뽑힐 수 있는 악곡을 선별하는 게 꽤 어려운 작업이다보니 공식 레벨 발매 주기가 느린 것은 감안을 해야 할 것이다.


8. 여담[편집]


한국어는 T3번째 세계 힌트 없음!!(No Hints Here!)을 제외한 모든 보스곡의 명칭을 영문명 그대로 쓰지만, 다른 언어는 보스곡의 명칭 또한 번역되어 있다. 예를 들어 중국어의 경우 12번째 세계의 곡명은 영문명인 Artificial Chariot이 (인조전차)로 번역되어 있다.

모든 공식 세계들의 특성으로는, 곡의 95%까지 갔을 때부터는 과부하가 일어나지 않는다. 잘 가다가 후반에서 죽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함인 듯. 물론, 커스텀은 당연히 예외이다.[209]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9 13:19:29에 나무위키 A Dance of Fire and Ice/세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출시 초기에는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수많은 다각형이라는 제목이었다.[A] A B C D E F G H I J K L M 모바일 버전에서는 스테이지 아이콘이다.[2] 아래의 S굴곡과 서로 뒤바뀌었던 적이 있다. 번역 실수가 아니라 원문조차 반대였다고..[3] 첫번째 S굴곡 구간도 처음할때 한정으로 많이 실수한다.[4] 모든 보스곡들 중 4번째로 짧다.[5] 현 얼불춤 공식 레벨중 가장 노트 수가 적다.[6] 얼불춤에 행성 색을 바꾸는 기능이 생기기 전에 2단계에 들어가면 바뀌던 행성의 색이다.[7] 달팽이는 이미 1단계부터 등장한다.[8] 역시 2단계 주제에 맞춰서 곡의 박자와 치는 박자가 다르기 때문에(엇박) 곡의 박자에 맞춰서 치면 죽는다.[9] 노래의 일부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사운드트랙과 유튜브에 올라온 OST를 들어보면 이 소리가 안나온다.[10] 현재는 업데이트로 각각 속도 증가, 속도 감소 히트사운드로 추가되었다.[11] 데모버전[12] 모든 세계의 보스곡 중 가장 짧다.[13] 배속조건이 1.0배속인 XO-X와 MO-X, 그리고 0.9배인 XT-X를 제외하면 역대 배속조건 중에서 가장 빠르다. 그래서 배속 도전을 완료하려고 하는 플레이어들이 고통을 받는다. 하지만 B세계의 배속 연습 레벨으로도 요긴하게 사용 가능하다. 손이 엄청나게 빨라야 클리어를 할 수 있다.[14] 여담으로 원문은 Serpentine - SSSSSS - More SSSSSS인데 한글 번역은 구불구불 - 구불구불구불구불 - 구불구불구불구불구불구불구불구불로 "구불"의 수가 2개, 4개, 8개로, 갈수록 배로 늘어나는 식으로 번역했다. 어떻게 보면 초월번역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믿지 못하겠다면 직접 "구불"의 수를 세어보자.[15] 3-6의 박자는 빠른 유턴 구간부터 시작해서 ■■|■□|■■|□□|■□|■□|□■|□□ 이다.[16] 여담으로 데모버전에서는 3-5가 이걸로도 좀 모자란 부분이 있는데 그건 양해 좀 해주세요이고 변화된 패턴이 나오는 3-6은 나오지 않는다.[17] 이게 앞으로의 레벨에서는 두 손가락의 박자로 종종 나온다.[18] 박자가 어려워서 죽는 플레이어도 있다. 밑으로 가는 구불구불은 박자가 1번 치고 들어 가는 박자이기 때문에 쉽지만, 밑이 끝나고 오른쪽으로 가는 구불구불은 갑자기 0.5박으로 2번을 치고 1.5박을 쉬는 이상한 박자이기 때문에 여기서 많이 죽는 플레이어도 적지 않게 존재한다.[19] 애초에 곡 제목인 THE WIND-UP을 번역하면 마무리이다.[20] 이게 배속이 되면 초보들에게는 큰일난다.[21] 8-X의 기본 BPM은 200으로, 여기에 1.3을 곱하면 260이 된다.[22] 게임 내 제일 느린 BPM. 두번째로 느린 PA-X 보다도 25 더 느리다.[23] 4스테이지 때문에 자신감 생겨서 6스테이지를 쉽게 깰 수 있을거라는 믿음은 갖지 말자..[24] 아마 BPM이 빠르면 삼각형 파트에서 연타가 은근히 힘들기도 하고, 이 곡에서 처음으로 16비트 경로를 익히게 하기 때문에 이를 더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일부러 전반적인 속도를 매우 낮춘 듯 보인다. 16분음 리듬이 적극적으로 쓰인 9번째 세계와 12번째 세계의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음에도 박자감이 부족한 사람은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볼 땐 납득할 만한 난이도 조절이라 볼 수 있다.[25] 2배로 올려도 속도는 170 BPM으로, 여전히 기본 배속의 3-X나 XC-X보다도 느리다.[26] 초록 테마에 파란색이 하나만 있으면 외로우니까라고 한다...[27] 모든 세계의 보스곡 중 2번째로 짧다.[28] 1/3박도 나오는데, 빨리 눌러야 한다.[29] 해당 패턴의 박자는 ■□■|■□■|□□■ 으로 이루어져 있다.[30] 오히려 익숙해질 경우 박자만 따지면 꼬인 박자 때문에 8단계 마름모들 보다도 위협적일 수 있다.[31] 가끔가다 이 마름모를 통과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바로 비뚤어진 길이 나오기 때문에 여기서 박자를 놓쳐서 완벽한 플레이를 놓치는 경우도 많다.[32] DLC 레벨들을 제외할시 게임 내 6위, 정규 레벨중 1위. 풀콤보 리듬게임의 특성상 마지막에서 죽으면 매우 짜증날 수 밖에 없다. 긴 레벨들의 난이도가 올라가는 이유. 그러나 2022년 3주년 업데이트로 중간에 체크포인트가 생겼다.[33] 패턴은 ㄷ자 패턴부터 시작해서 ■■|■□|□■|□■|□□|■□|■□이다. 즉 4분의 7박자라는 것.[34] 3단계의 3-4와 많이 비슷하다.[35] 3단계 보스레벨에 나왔던 구불구불과 비슷하다.[36] 270˚ 회전이면 4번, 360˚ 회전이면 5번[37] 사실 이 레벨이 어려운 이유는 박자 자체가 어려운 것도 있으나, 가장 큰 문제는 어지간한 후반부 맵이나 커스텀 맵에 비견될 정도로 긴 길이이다. 이 게임은 풀 콤보 게임이기 때문에, 길이가 길수록 더 어려워 질 수밖에 없다.[38] 정확히는 1~5번째 세계의 사물들만 섞여있다.[39] 모든 곡들 중 4위. 여기에다가 사각형 패턴(BPM 600)도 나오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비교를 불허할 정도이다.[40] 모든 세계의 보스곡 중 3번째로 짧다.[41] 레벨이 모두 완벽하게 일자로 이어져있고, 단지 빠른 속도에서 박자 유지를 연습하기 위한 곳이다. 아래에도 나와있듯 이전에 나온 패턴을 뒤섞은 다음 난이도를 상승시킨 곡이라 튜토리얼로 할만한게 없다. 보스곡과 BPM 구성이 같다.[42] 이 토끼는 사실 밟으면 무조건 2배 빨라지는 게 아니라 제각기 빨라지는 정도가 다르고, 레벨 에디터에서도 제작자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이는 달팽이도 마찬가지. 애초에 공식 레벨에서 달팽이는 4배 느려지는 게 더 많이 나온다. 일시적으로 달팽이가 나오는 7번째 세계에선 박자상 3배 느려지고 3배 빨라진다. 자세히 보면 2배 차이까지는 토끼나 달팽이가 한 마리인데 2배를 넘어가면 두 마리씩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달팽이의 머리가 2개 달린 게 아니다.[43] 개인마다 다르긴 하지만 XO-X보다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44] 첫 커브 직후 1박짜리 칸이 하나 있는 것에 주의.[45] 다른 곡과 비교하자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 11, 12번째 세계를 제외한 모든 세계의 배속 도전과제 달성률이 B번째 세계의 클리어율인 3.4%(2020년 3월 26일 기준)를 넘겼다. 11, 12번째 세계도 배속 도전과제가 2%를 달성하는 데에 2달이 채 안 걸렸다.[46] XO번째 세계도 사실 리듬은 단순한 편에 속한다. XO 세계와 B세계 둘 모두의 난이도가 가장 높은 구간은 사각형 구간으로, BPM의 2배로 치는 것과 같은 속도로 쳐야하기 때문이다.[47] 이는 얼불춤이 bpm이 높을 수록 판정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보너스를 2배속하거나 180° 트랙을 4배속한 패턴을 해 봤다면 알겠지만, 판정이 답이 안 나온다.[48] 다만, XO 세계가 베타에 추가되었을 당시 이걸 1.1배로 클리어해야 해금되었다.[49] 사운드트랙에는 djivvi로 저장되어있다.[B] A B 원래 1.5배였으나 하향되었다.[50] 상하좌우 전용 길은 이보다 더 짧고, 불&얼음 간의 거리 또한 더 짧다.[51] XF-X 처럼.[52] 앞 단계들도 5단계를 제외하면 간단한 클로즈업과 화면 회전이 나오고 5단계도 기차가 시선 강탈을 해줘서 허전하다는 느낌이 덜한데, 7단계는 아무것도 없이 그냥 길 따라 시점 이동만 한다. 특히 7단계의 콘셉트가 소용돌이이고 제목도 Spin 2 Win이라는 걸 생각하면 아쉬운 부분이다.[53] 그래서 한국에선 일부 7-X를 완벽한 플레이를 했을 때 완플 처럼 냥플이라고 부른다.[54] https://indienova.com/en/g/rhythmdr[55] DLC레벨 제외 게임 내 7위. 정규 보스곡들 중에는 2위. 3단계보다도 20이나 빠르고 11단계보다 7 더 빠르다.[56] 실제 8-X와는 좀 다르다.[57] 여담으로, 이번 세계 업데이트 이후로 소용돌이 바로 옆에 화살표가 생겼다.[58] 각도의 경우 마름모를 이루는 첫 번째 변이 5단계에서는 수평선, 즉 정박인데 8단계에서는 경사선, 즉 엇박이다. 마름모를 나갈 때도 5단계는 타이밍을 잡기 어려운 뒤쪽 경사선으로, 8단계는 쉬지 않고 눌러야 하는 앞쪽 경사선으로 나간다.[59] 총 두군데가 등장하는데, 처음 등장하는 부분은 8-5, 뒷부분은 8-6과 리듬이 같다. 사실 처음 초록색 구간에 도착했을때 그려져있는 부분이 계속 반복된다.[60] 공식맵은 95% 이후로는 과부하가 뜨지 않기 때문에 정 안 넘어가진다면 연타를 해서 클리어할 수도 있다.[61] 1.5배속으로 플레이 할 경우 무려 처음부터 보너스 가속 구간 속도와 같은 300BPM에 거의 보너스 구간의 두배 길이에 가까운 레벨을 진행해야 한다.[62] 숫자 넘버링이 붙은 세계 중 8, 10, 11, 12가 난이도로 자주 거론된다.[63] 개발자의 말로는 버그가 맞다고 한다. [64] 게임 내에서 5번째로 느린 곡이다.[65] 인게임에서 사용된 버전은 Fizzd가 1:14초 가량부터 1분 가량, 맨 뒷부분을 잘라낸 버전이다.[66] 파일:얼불춤 튜토리얼 외주.png
아티스트 曰, 제작진의 작곡팀이 휴가나가서 작곡할 의향 있냐고 Fizzd가 냉큼 물어봤다고 한다.
[67] UFO가 발판을 옮기는것 말곤 사실상 대부분 일치. 배경이 추가된 것 외에 레벨 디자인에서 다른 점을 굳이 찾자면 링크 0:38~0:43이 살짝 다르고 1:14부터 길이를 줄이기 위해 곡 자체가 수정됐기 때문에 그에 맞춰 달라진 차이만 있다.[68] 여담으로 이 커스텀 레벨 제작자는 이 게임과 콜라보한 다른 게임에서 마저 날먹을 당했다(...).[69] 이 경로 겹침 현상은 길 애니메이션과 타일 이동으로도 해결할 수 있지만, 소용돌이가 가장 쉽고 간단하다.[70] 네온 불빛은 안 까지 색이 있는것을 말하고, 네온은 테두리만 색이 있는 것을 말한다.[71] 정확히는 여러 개의 눈을 가진 괴물 부분이다.[72] 그곳에 달린 UFO 중 하나가 떨어져 나간다.[73] DLC 레벨 제외시 게임 내 6위. 보너스 스테이지 B-X를 제외한 정규세계의 보스곡 중 1위.[74] 원래 튜토리얼이 하나 더 있을 예정이었지만 팔각형이라는 주제에 맞지 않아 폐기됐다고 한다.[75] 옛날엔 부등변 사각형이었다.[76] 예전에는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 시 10-4로 오타가 나 있었으나, 지금은 고쳐졌다.[77] 예전에는 느리고 빠른 반 팔각형이라는 이름이었다.[78] 90˚(0.5박) - 180˚(1박) - 90˚(0.5박) - 180˚(1박)[79] 다만, 10단계를 먼저 깨는 유저들도 꽤 있는 듯 하다.[80] 레벨은 예술적으로 만들었지만 게임에서 가장 무식한 곡이라는 말이 많다.[81] 첫번째는 6단계인 PULSE다.[82] 출시 초기에는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수많은 다각형이라는 제목이었다.[83] 영미권에서는 허큘리스(Hercules)를 보편적으로 사용한다.[84] 경자년 기념인 건지 흰색 쥐들이 많다.[85] 정규 레벨들 중 1위이자 보너스와 엑스트라 레벨, DLC 레벨들을 포함하면 10위. 6-X(359개)를 가볍게 제친다.[86] 원래 1.3배였으나 하향되었다.[87] 여담으로, 12단계의 사자 꼬리와 박자는 같다.[88] 박자도 어려운데 보스레벨에선 속도까지 빠르니 말 다 했다. 쉽게 넘어가려면 그냥 6연타를 해 주면 된다. 다만 정확도는 포기해야 한다.[89] 예전에는 우주선이라는 이름이었다.[90] 2분으로, 게임 내 2분 55초인 PA-X와 2분 52초인 XO-X, 2분 12초인 XT-X, 그리고 2분 3초인 6-X 바로 다음으로 긴 길이를 갖고 있다.[91] 11-X 배속 도전 완료가 Steam의 도전과제 중 DLC를 제외하면 가장 달성률이 낮다.[92] 이례적으로 이 곡은 SimsimHI가 먼저 채보를 짠 후, 그 채보에 맞춰 Riya가 곡을 만들었다고 한다. 작곡가 말로는 이게 오히려 쉽다고(...). 그래서인지 곡이 미완성 같다는 의견도 많다.[93] 9단계에서는 2연타이다.[94] 이는 레벨 에디터로는 오브젝트 좌표 중 상대 좌표인 플레이어가 없어서 재현이 거의 불가능한 기믹이다. 다만, 노가다로 직접 오브젝트를 움직인다면 가능하다.[95] 만약 이 부분이 어렵다면, 그래픽설정을 낮게 설정하면 화면이 당겨지기만하고 텔레비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96] 이 십이지 동물들은 이후 XI-X에서 드론의 모습으로 등장한다.[97] 어떤 유저는 포켓몬스터를 떠올리기도 한다. 어흥염의 사례가 있기 때문. 다만 이쪽은 호랑이 모티브도 확실히 있다.[98] XF 세계는 Third Wave Flip-flop, XO 세계는 One Forgotten Night, XC 세계는 Credits, XH 세계는 Final Hope, XT 세계는 Options, XR 세계는 Rose Garden, XN 세계는 Trans-Neptunian Object, XI 세계는 It Go.[99] PA 세계는 Project Arrhythmia, RJ 세계는 Rhythm Journey.[100] MN 세계는 Night Wander (cnsouka Remix), ML 세계는 La nuit de vif, MO 세계는 EMOMOMO.[101] 곡 하나하나 도전과제가 생긴게 아니라 엑스트라 섬 전체적으로 도전과제가 생긴것이다.[102] 사운드트랙에는 Augustin Guillois로 저장되어있다.[103] 6번째 세계를 클리어한 후 홈 화면으로 가면 돼지가 한 마리 있다. 이 돼지는 터치하면 날아가고, 오랫동안 누르고 있으면 더 멀리 날아간다. 오래 눌렀다가 떼서 화면 바깥으로 날리면 Third Wave Flip-Flop의 멜로디의 일부가 재생되면서 엑스트라 섬에 XF번째 세계가 해금된다.[104] 무슨 말이냐면 그 동안의 변박은 ■ ■ ■ | ■ ■ ■ ■ | ■ ■ ■ | ■ ■ ■ ■ 이렇게 일정한 길이의 단위박을 유지하며 단위박의 묶음의 수를 변화시켰다면 이 곡은 ■□■□■□■□|■□■□■□|■□■□■□■□| 이렇게 반박 단위로 박자가 바뀐다.[105] Credits의 BMS BGA와 동일하다.[106] 인게임에서 사용된 곡은 개발자인 fizzd가 앞부분 12초 가량을 잘라낸 곡이다.[107] fizzd가 파일을 받아서 만든 것이다.[108] Arcaea에서 동일한 명의로 채보 디자이너로 참여중이다.[109] XF번째 세계를 클리어 하면 행성 (공) 색을 바꾸는 창에 아스키 코드들이 잔뜩 그려진 것 (이하 그림) 이 있다. 아무 행성이나 잡아다가 그림에다 가져다 대면 그림이 다른 화면으로 사라진다. 이때 중요한 점은 공을 잡고있는 순간에도 화면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 이를 이용하여 공을 그림까지 가져다 대면 그림이 게임 시작화면(로고가 있는 화면) → 맨 왼쪽 제작 화면 순으로 넘어가며 이것까지 행성을 가져다 대면 그림이 사라지면서 엑스트라 섬에 XC번째 세계가 해금된다.[110] 베타, 정식 출시 후 초기에는 1.1배였으나 이후 상향되었다.[111] 이 때문에 "만우절이 끝나면 없어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한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BMS에 수록된 곡이 재수록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기 때문.[112] 1.9.3 업데이트로 레벨 에디터에 추가되었다.[113] DLC 레벨 제외시 게임 내 5위 및 변속이 없는 레벨중 1위[114] 10등인 Heracles와 딱 2개차이로 11등이다.[115] 인게임에서 사용된 곡은 약간 수정된 곡이다.[116] XC번째 세계를 클리어 하면 일시 정지 화면에 커다란 나무가 생기는데, 이 나무를 드래그하여 치우면 안에 작은 나무가 있다. 이 작은 나무를 터치하면 엑스트라 섬에 XH번째 세계가 해금된다.[117] 3-X의 배속 목표와 비슷할 정도로 빠르다![118] 보이지 않는 일자구간 진입 직전에 끝까지 집중하시고 박자마다 버튼을 누르세요!(Don't get distracted! Press on every beat!)라는 문구가 뜬다. 이는 보스곡에서도 마찬가지. 이 튜토리얼 진행 중 눈보라가 과도하게 몰아쳐서 타일을 아예 가려버리니 박자를 잘 맞춰야 한다.[119] 음악을 듣고 쳐야 된다. 멜로디 부분은 비트가 매우 빠르지만 그냥 베이스드럼(쿵 쿵 쿵 쿵 하는 낮은 소리)에 맞춰서 누르면 넘어간다. 하지만 사이드체인이 굉장히 세게 들어간 장르 특성 상 잡기 힘들 수도. 정 못하겠으면 220BPM짜리 4/4박 메트로놈 틀어놓고 맞춰서 눌러도 된다.[120] 정확도 판정은 보이니 그걸로 맞추는 것도 좋다.[121] 블록이 튕겨져 나간다거나, 화면이 한바퀴 빠르게 돌기도 한다. 초반엔 비가 내리기도 하고, 보이지 않는 일자구간 포함 일자구간에서는 화면이 좌우로 당겨지며 눈이 내린다.[122] 게임 내에서 2번째로 느린 곡. 그다음으로 느린 MN번째 세계보다 22 느리다.[123] DLC 레벨 제외시 게임 내 2위, DLC 포함시 T3-X와 T5-X에도 밀려 4위이다.[124] 원래는 1.3배였으나 1.10.2버전 업데이트에서 1.5배로 상향되었다가 1.10.4버전 업데이트에서 다시 1.3배로 하향되었다.[125] 원래 튜토리얼은 없었으나 이후 업데이트되었다. B번째 세계와 마찬가지로 역대 최소 튜토리얼곡을 보유한 세계.[126] 곡도 Project Arrhythmia의 스토리모드에 등장하는 곡이다.[127] 레벨이 끝나면서 가운데에 Project Arrhythmia 로고가 나오는데 클리어 문구가 가리지 않게 아래쪽으로 옮긴 듯하다.[128] 9-X와 마찬가지로 5번째로 느리다.[129] 게임에 수록된 버전은 중간에 일부분이 잘리고, XR-3 구간이 스윙으로 수정된 버전이다.[130] 다른 작곡가에 비해 구독자와 조회수가 현저하게 낮은 편이었으나, 엑스트라 레벨 수록 이후 점차 상승세를 타고 있다.[131] NumbEr08로 잘못 표기된 적이 있었다. 제작자 본인이 전달 받은 바에 따르면 닉네임을 다른 언어로 복사하는 과정에서 구글 시트가 번호를 자동으로 바꾸는 바람에 나라마다 숫자가 다르게 설정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다음 업데이트에서 수정되었다.[132] XH번째 세계를 클리어 하고 나서 정규 레벨 선택 화면을 보면 곳곳에 장미가 있는데, 이 장미를 건들면 토끼가 나온다. 이 장미를 토끼에게 드래그하면 토끼가 장미를 가져가면서 사라진다. 이것을 3번 반복하면 엑스트라 섬에 XR번째 세계가 해금된다.[133] 출시 초기엔 영어 원본을 따라서 오래된 마을의 깃발과 네모였으나 유저의 피드백으로 바뀌었다. 한국에서 판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언어를 영어로 번경했을때 거꾸로 수박바의 영문명이 아닌 Flags and Squares of the old town가 나온다.[134] 출시 초기엔 오른쪽 삼각형이라는 제목이였다.[135] Rhythm Journey의 게임 소개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136] 설정에서 동시치기 여부를 끄고 킬 수 있다. 또한 동시치기를 켜도 1키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전히 모든 공식맵은 1키 클리어가 가능하다.[137] 원래는 XO-X에도 유사 동시 치기 타일이 있었으나 1키 기반 리듬게임이라는 컨셉을 훼손한다는 유저들의 피드백으로 삭제되었다.[138] 인게임 내에서는 뒤의 부분이 약간 잘렸다.[139] 참고로, 원곡의 2022년 버전이다. 그래서 인게임 제목에선 Re:가 빠져있다.[140] 사실 멀리 이동하는것처럼 보이지만 그저 타일과 행성이 작아지는 효과다. 마지막의 짤막한 연출을 위해 추가된 효과. ... 에디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141] 원래는 연보라색 가까운 색깔이었으나, It go 업데이트 이후로 다 변경되었다.[142] 다만 비밀코드 IMACHEATER를 입력하면, B번째 세계를 클리어하지 않아도 올 수 있긴 하다. 물론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다는 거지 B번째 세계를 클리어하지 못하는 실력으로는 왕관 섬 레벨들을 클리어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냥 먼저 클리어하고 오는 것이 좋다.[143] 다만 여전히 비밀코드를 이용해 XO-X를 먼저 클리어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XO-X를 먼저 깬다면 B-X의 체감 난이도는 많이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흔치 않고, 보통 B를 먼저 깨고 XO를 깨거나, B의 질주를 도저히 못 버티고 치트코드를 통해 배속구간이 짧은 XT를 깨는 경우가 많다. 이와같이 XO나 XT를 클리어 했음에도 B번째 세계를 못깨는 경우도 있다. 물론 앞서 말했듯 흔치 않다.[144] 심지어 타일 개수는 DLC를 포함해도 1위이다![145] XO는 속도가 1/4로 느려지고 곡이 마무리되는 시점, XT 또한 마무리 구간이라 속도가 평소보다 느리다. XI는 시작 부분과 똑같이 빠른 BPM 그대로이지만 곡 내내 자주 나오는 패턴이라서 95%까지 갔을 시점이면 익숙해져 있는 게 보통이다.[146] DLC 제외 전체 곡들 중 3위.[147] 원본 레벨은 유저 제작 커스텀 레벨인데, 그 레벨에선 BPM이 173이지만 공식 레벨으로 출시될 때에는 난이도가 너무 높은 탓인지 9를 낮춰 164로 출시했다.[148] 마지막 8연속 사각형 부분은 사실상 656.[149] DLC 레벨 제외시 게임 내 2위.[150] DLC 레벨 제외시 게임 내 3위. 4위인 Options의 약 2배 가량 된다.[151] 유사 미드스핀이 사라져 노트 수가 12개 줄었다.[152] 작곡가 본인이 40분 만에 작곡했다고 밝혔다.
파일:Quree_신세한탄.png
[153] 원래 "버튼을 여러 개 쓰고 싶으실 거에요" 라는 제목이었다.(동타 나와있었음)[154] 사각형 3개가 8번 연속으로 나오는 패턴[155] 모바일은 렉이 많이 걸린다.[156] 정확히는 가장 마지막 부분에 별같이 보이는 부분이 살짝 박자가 애매하긴 한데 앞 부분에 비하면 BPM이 현저히 느려져서 난이도에 영향은 거의 없다.[157] 물론 전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굳이 도전하려면 할 순 있을 것이다. 원버튼으로 그나마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손가락만 2개를 써서 최대한 정확하고 짧은 타이밍에 번갈아 누르는 방법이 있겠다. 손가락도 하나만 쓰면 연속 네모 회전 구간이 신체적으로 무리이다. 당연히 모바일도 꽤나 어렵다.[158] 물론 마우스가 환상적으로 움직이는 플레이어들이라면 cps 12=180 bpm이 되기 때문에 아주 쉽지만, 불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가 않다.(...)[159] 4월 1일자 업데이트로 소멸되었다...가 갑자기 또 생겼다. 그리고 겹친 사각형이 끝난 뒤에 세이브 포인트가 추가되었다. 이것 덕분에 마법진이 쉬워졌다는 평이 많다. [160] BMS의 BGA를 게임에 구현한 것이다.[161] XO-X보다 더 빠르다. DLC 제외 전체 곡들 중 2위.[162] DLC 레벨 제외시 게임 내 4위.[163] DLC 레벨 제외시 게임 내 4위[164] 게임 내에서는 박자에 맞게 전체적으로 조금씩 수정되었다. 특히 오각형, 취한 뱀 구간.[165] 여담으로 곡의 가사 중에 "Unlimited Flexibility", 즉 끝없는 유연성이라는 부분이 존재한다.[166] 정확은 동그라미, 느림/빠름은 네모, 느림!/빠름!은 십자, 너무 느림/너무 빠름은 X자가 뜬다.[167] 취한 뱀 패턴 이후의 백조부터 마지막까지[168] "nº를 경험하고 있습니다."[169] 역시 원곡 BGA의 디자인을 차용한 것이다. 원본은 "You are now experiencing (원곡의 코드를 나타내는 문자열)". 언어를 바꾸면 자막의 언어도 같이 바뀐다.[170] 마지막 구간 한정[171] 모든 레벨 중 순간 BPM 1위[172] 무려 B-X의 사각형 패턴(BPM 600) 보다도 빠르다![173] DLC 제외 게임 내 1위.[174] 모든 레벨 중 타일 개수 1위[175] 원곡에선 거의 모든 부분에서 인게임 버전보다 박자가 더 들어가있고, 질주 구간도 2배 길다. 또한 중간에 아예 통편집 당한 부분도 있다.. 게임 밸런스 조정을 위해 조정한 듯. 인게임 버전[176] XI-1의 빠른 버전이다.[177] XI-4의 빠른 버전이다.[178] DLC를 포함하면 T3-EX 힌트 없음!!! 이 최고 난이도로 평가받는다.[179] 때문에 클리어가 목표라면 느슨 판정 + 2키로 뭉갠다면 딱히 어렵진 않다.[180] DLC 제외 게임 내 1위. 기존 이 자리를 차지하고있던 PA-X(2분 55초)를 가볍게 눌렀다.[181] 여태까지 가장 노트 수가 많은 곡은 T3EX(1093개)였으나, 그걸 가볍게 찍어눌렀다.[182] 장식(십이지 드론)들이 계속 움직이며 타일도 이동하고 후반에 무지개빛으로 빛도 난다.[183] 실제로 9-X 마지막에 나오는 UFO에는 황소와 비슷한 모습을 한 누군가가 타고있다. 12-X의 염소와 이 황소가 관련이 있을수도 있다는 것.[184] 이 구간이 질주 파트이다.[185] 용으로 합체시키기 위해 염소드론이 8체나 등장하여 용을 만들어내는데, 모종의 이유로 드론이 하나씩 터지기 시작하더니 결국 전부 폭발하여 용이 생성되다가 그대로 무너진다.[186] 마지막 지점에 무너진 용 드론의 잔해가 있는데, 클리어하고 몆초 기다려보면 머리에 해당하는 잔해의 눈에 붉은 빛이 켜지며 노려본다.만약 이게 완성됐더라면 판도가 어떻게 바뀌였을지 모른다[187] 여담이지만 막바지 연타 구간에서 왼쪽 밑 구석에 톱니바퀴 잔해 대신 뜬금없이 가 한 마리 떨어지는데, 이 게는 레벨 디자이너인 Firestix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다.[188] 우연의 일치인지는 몰라도 세계명인 XI는 로마 숫자로 11을 의미한다.[189] 그러나 11번째 세계가 보스를 직접 공격하는 방식으로 전개되었다면. XI번째 세계는 보스들과 추격전을 벌이는 방식으로 전개된다.[190] 정확히는 576.8532.[191] 물론 두 손가락으로 한키를 누른 것이다.[192] 대회 주제가 '기믹'이었어서 중간에 타일 색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암기 기믹이 들어가 있었으나 XI-X에서는 노래에서 그 부분이 사라졌다.[193] 동물이나 배경의 톱니바퀴 등.[194] 공식레벨중 3번째로 느린 BPM.[195] 오각형 타일[196] 이때 중간에 Rhythm Doctor의 사무라이가 보인다.[197] 프랑스어로 활력 넘치는 밤[198] 원본 맵의 이름이 성(Castle)이다.[199] 출시 당시에는 1.2배였으나 이후 업데이트로 인해 하향되었다.[200] DLC 레벨 제외시 게임 내 4위.[201] DLC 제외 게임 내 3위[202] 버그인지 PC에서는 ML-X의 배속 조건만 달성해도 해금된다.[203] 색상보다는 장식에 더 가깝다.[204] 무려 840BPM이 이다![205] 특히 막바지 부분에 나오는 빠른 BPM에 90도가 2번 또는 3번 연속해서 나올 때. 맵을 잘 보고 90도 박자를 2번 누를지 3번 누를지 파악해야 한다.[206] 해당 유저의 동영상이 삭제되어 BWen의 동영상으로 대체하였다.[207] 광과민성 발작 위험이 매우 높다.[208] PC버전의 왕관섬 가운데 자리가 존재하고, 비어있는 걸로 보아 가운데에 XP번째 세계가 들어갈 것으로 보였으나 XI번째 세계가 들어가게 되었다.[209] 하지만 에디터의 DLC 기능인 '판정 타이밍 범위'를 이용해 커스텀에서도 구현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