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od & Iron/병과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Blood & Iron


1. 개요
2. 총 모션
3. Infantry
3.1. Line Infantry
3.1.1. Ranker
3.1.2. Officer
3.1.3. Drummer
3.1.4. Fifer
3.1.5. Sapper
3.1.6. Colour Bearer
4. Skirmishers
4.1. Light Infantry
4.1.1. Ranker
4.1.2. Bugler
4.2. Rifleman
4.2.1. Ranker
5. Cavalry
5.1. Hussars
5.1.1. Ranker
5.1.2. Bugler
5.2. Lancers
5.2.1. Ranker
5.3. Dragoons
5.3.1. Ranker
5.3.2. Officer
6. Artillery
6.1. Ranker
6.2. Officer
7. Militia
7.1. 나사우 공국
7.2. 프로이센
7.3. 러시아
7.4. 바르샤바 공국


1. 개요[편집]


Blood & Iron의 병과들을 작성한 문서다.
겹치는 병과는 서술하지 않지만 다른점이 있을경우 서술한다.[1]


2. 총 모션[편집]


파일:첫째.jpg
파일:둘째.jpg
파일:셋째.jpg
파일:넷째.jpg
파일:다섯째.jpg


3. Infantry[편집]


전열보병. Infantry는 전부다 Line Infantry로 분류된다.


3.1. Line Infantry[편집]



3.1.1. Ranker[편집]


일반 보병으로, 머스킷과 세이버 또는 소드로 무장한다.
머스킷은 적당한 사거리에 대미지, 명중률, 재장전 속도도 가장 무난하기에, 초보자들에게는 이 병과를 추천한다. 머스킷은 총검을 사용할수 있으며[2], 근접무기로서의 머스킷은 근접공격 속도가 느리지만, 데미지는 세이버나 소드와 같다.
근접모드 머스킷은 창 판정이라서, 기병에게 대미지가 더 들어간다. 총의 길이 덕분에 리치가 더 긴건 덤.

3.1.2. Officer[편집]


장교로, 권총, 검, 망원경으로 무장한다.
팀원들에게 존재 그 자체로 명중률(사거리) 버프를 제공한다.
권총은 이동중에도 장전과 사격이 가능하기에 다른 병과 보단 운용이 쉬우나, 권총이기에 대미지나 사거리는 형편없다. 명중률도 안좋으며, 운이 좋으면 즉사가 뜨기는 하나, 칼이나 총검장착 머스킷의 공격거리 안이기에, 자신도 죽을수 있다[3]. 앵간하면 전투 시작용으로 먼저 한발 쏘고, 칼을 들어 칼전의 우위를 점하거나, 후퇴하는 적의 등에다 쏘는등, 여러모로 변칙적인 플레이로 교전을 이어나가는게 좋다.
에임이나 근접전에 자신이 없으면 망원경을 이용한 정보병으로도 어느정도 활약할 수 있다. 평지 맵에서는 기병의 수를 파악하거나 적의 진지의 인원을 멀리서 안전하게 알아내는 등 자신이 피지컬에 자신이 없어도 해도 괜찮은 병과다.


3.1.3. Drummer[편집]


이름 그대로 전장에서 스네어 드럼을 치는 병과. 스네어와 칼만 들고다닌다.
밑의 파이퍼과 조합하면, 박자만 잘 맞추면, 환상의 연주를 선사할수 있다.
주변에 재장전 속도 버프를 제공한다.


3.1.4. Fifer[편집]


피리를 부는 병과. 피리와 칼로 무장한다.
위의 드러머와 조합하여 박자만 잘 맞출 수 있다면, 환상의 연주를 선사할 수 있다.
주변에 재장전 속도 버프를 제공한다.

어차피 발소리가 들려서 피리 정도로는 트롤도 안되기 때문에 그냥 붙어서 가자.

3.1.5. Sapper[편집]


공병. 망치, 도끼[4], 삽으로 무장한다.
망치로는 엄폐물을 만들수 있으며, 삽으로는 흙을 팔수 있다. 유용하게 써서 아군의 엄폐물을 잘 만들어주자. 캠핑 플레이를 때려잡을수 있는 병과중 하나이다. 참고로 삽이나 망치를 들고 X를 누르면 구조물, 혹은 흙의 철거를 할수있다. 그러니, 뭐 하나를 잘못 지었다면, 포기하고 다른데 가서 새로 시작하지 말고, x를 눌러서 철거하고 다시 지어주자. 훨씬 효율적이다. 여담으로, 새퍼로 스폰지역, 혹은 건물 안에 건축물을 지어 농성하면서 버티는 전략도 가능하다. 특히나 포병이 나오는 맵이면, 꼭 새퍼 한명은 스폰에 남아서 포병용 엄폐물을 만들어준다.

  • large chevaux de frise를 설치해 낮은높이의 건물위로 올라갈수있다 다만 이는 서버에 따라 아군마저 욕하거나 무조건 하라는 아군도 있기에 잘 판단할것.
  • 텐트가 있는맵에선 텐트 앞에 흙을 파고, 샌드백이나 바리케이트를 설치한 뒤, 존버해 게임을 지연시키는 수법이 있었으나 지금은 수정되어 불가능하다.[5]
    • 아군 엄폐물 제작과, 기병 견제용 요새를 만드는 등, 범용성이 매우 뛰어나다. 총이 없다는 것 빼고는 단점이 없기 때문에 평원 맵에서 처신만 잘하면 만능이다.
망치로 지을수 있는 엄폐물
  • stakes - 말이 닿으면 죽는다.
  • large sand bags - 이름 그대로 큰 샌드백. 총알을 막아준다.
  • small sand bags - 이름 그대로 작은 샌드백. 총알을 막아준다.
  • gabion - 통, 수프라고 부르기도 한다.[6]S0UP
  • large chevaux de frise - 큰 바리케이트. 총알을 막아주며, 적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 small chevaux de frise - 작은 바리케이트. 총알을 막아주며 적의 움직임을 조금 제한한다. 한쪽에 겹처서 쓸수 있다.
  • barricade - 작은 나무벽, 총알을 막아주며, 문앞에 이걸 설치하면 딱 맞으니, 파괴당한 문에 설치해서 강제적으로 적이 도어 브리칭을 하게 만들자.[7]
  • fence - 울타리. 적의 움직임을 막는다.
  • crate - 상자. 잡안에 많이 설치하면 적이 들어오지도 못한다.

삽으로 팔수 있는 크기의 흙더미
  • large dirt - 큰 흙더미. 요새선 구축에 많이 쓰인다. 이위에 large sand bags을 설치하면 아군이 엄폐하기 좋으니 알아두자.
  • small dirt - 작은 흙더미. 1인용 엄폐물 제작이나, 요새선이 애매하게 안 닫히면, 닫을때 쓴다.


3.1.6. Colour Bearer[편집]


기수. 깃발과 칼로 무장한다. 이리저리 움직이면 깃발에서 바람소리가 난다. 깃발을 들면, 주변에 모든 근접무기의 공격속도가 0.1초 줄어드는 버프를 걸어준다.

4. Skirmishers[편집]


척후병.


4.1. Light Infantry[편집]



4.1.1. Ranker[편집]


머스킷과 세이버로 무장한다.
Infantry의 랭커와 다른점은 머스킷에 총검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근접전에선 무조건 칼을 들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이 병과는 재장전,사거리,이동속도가 더 좋다는 장점이 있다.

[A]


4.1.2. Bugler[편집]


나팔과 세이버로 무장한다. 드러머나 파이퍼와 비슷하고, 주변에 재장전 속도 버프를 제공해준다.[8][9]


4.2. Rifleman[편집]


소총수. 근데 오히려 샤프슈터에 가깝다.[10] -당연한거 아닌가-


4.2.1. Ranker[편집]


라이플과 세이버 브리킷으로 무장한다.
라이플은 다른총과 차별화 되는점으로 맵의 절반이 되는 거리도 커버 할수 있으며 탄속 명중률도 데미지 감소도 머스킷 보다 훨신 우월하다. 다만 재장전속도가 무려 14초로,[11] 이때 빈틈이 나는것이 유일한 단점이다. 하지만 군악대원으로 충분히 커버가 된다. 여러모로 근접전이 주된 맵을 제외하면 준OP인것이다.[12]베스트팔렌 왕국 업데이트로 일반 보병과는 다른 조금 작은 칼인 sabre briquet, sword bayonet을 지급받게 되었다.


5. Cavalry[편집]


기병.
특정 맵에서만 선택이 가능하다. 말을 타고 다녀 기동성이 매우 좋다. 빠른 이동속도와, 어마어마한 대미지 덕에 보병들에게는 사신이나 다름없었지만.. 최근의 업데이트로 인해 총검이 버프되면서 말이 2방컷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이것도 뒤를 친다거나 하면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 따라서 기병 러쉬를 잘한다면, 소수의 기병들로 상대편의 보병들을 쓸어버릴 수 있다[13]. 하지만 말을 잃으면, 총 없는 일반 보병이 되므로, 최대한 말의 체력관리를 잘해야한다[14]. 대미지는 말의 속도에 비례하여 커진다.

여담으로 말에는 사람이 올라탈 수 있다, 꽤나 사기적인 편 tank


5.1. Hussars[편집]


경기병
가장 빠른속도를 가진 기병이며, 보병을 빠르게 족칠때 사용한다. 특이점으론 독일의 후사르 기병은 흑마이며, 속도가 가장 빠르다. 또한 아래의 기병직보다, 대보병전에 특화된 기병직이다. 다만 말이 죽으면, 순식간에 잉여가 되는것이 흠이니까, 말이 죽으면 다른 사람의 말을 뺐어타자.
경기병은 적의 창병이랑 난전에 있을때, 말의 선회가 일반 기병보다 빠르기 때문에, 훨씬 유리하다.
대기병, 대보병전에 좋지만, 새퍼에게는 쉬운 상대가 될 수 있다. 구조물 몇개 설치해주면 끝이니까...

여담으로, 예전에는 말 위에서 후사르가 보병을 한방에 죽일 수 있어서 사기 취급을 받았었다.

5.1.1. Ranker[편집]


세이버로 무장한다.


5.1.2. Bugler[편집]


나팔과 세이버로 무장한다. 재장전속도 상승 버프가 있다. 후사르를 한다면 이걸 픽할 것. 말이 죽어도 나팔로 버프를 걸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5.2. Lancers[편집]


랜스(기병용 창)와 칼을 받는다. 랜서는 대기병전 특화병과며, 잘만 맞으면 기마와 기수는 한방에 하늘로 승천한다. 다만 창은 공격속도가 굉장히 느리고, 말을 잃으면 사실상 잉여가 되가지고, 적진을 직접 공격하는 공세 플레이보단, 아군을 지키는 수비 플레이를 하거나, 후사르와 같이 기마와 기수를 빠르게 승천시키는 플레이를 하는것이 좋다. 물론 말이 죽었을때 창을 들고다니면서 적 기병을 죽여도 된다. 다만 창을 들면 이동속도가 많이 느려지므로, 'X'키를 눌러서, 창을 위로 들어서 이동하는것이 좋다.[15][16]
대기병전의 경우, 난전이 아닌 치고 빠지기, 즉 HaR(Hit and Run)을 잘해야, 후사르한테 죽지 않을수 있다. 또한, 보병이 몰려있는 곳에선 말이 죽기 쉬우니, 떨어져 있는 한 명씩 찌르자.

5.2.1. Ranker[편집]


칼과 창으로 무장한다. 상술했듯이 창은 사거리가 제법 길다.


5.3. Dragoons[편집]


리시빙 용기병, 위의 기병과 다르게, 말도 빠르지 않으며, 무기도 기병과의 싸움에서 필승하는 무기도 없지만...
머스킷/권총을 가지고있다. 이 덕에, 말을 잃으면 잉여판정인 위의 기병들과는 다르게, 끝까지 버틸수 있으며, 위의 기병들은 말의 특수능력으로, 드라군은 유틸리티로 승부를 본다.
영국의 드라군 병과중, 백마를 쓰는 병과가 있다.
드라군은 기병에게 접근한 뒤, 총을 쏘고, 느리지만, 그래도 보병보다는 빠른 말을 이용해서, 아군 보병 무리쪽으로 후퇴한 다음, 재장전후, 재진입을 반복하는게 추천된다. 재진입할때는 너무 접근하지 말고, 적정 거리를 유지하며 싸우자.

5.3.1. Ranker[편집]


머스켓툰(카빈)과 칼로 무장한다, 주로 말 위에서 쏘거나, 죽은 말을 엄폐물로 쓴다. 상술했듯이, 말을 잃어도 다른 보병병과처럼 싸울 수 있다.


5.3.2. Officer[편집]


권총과 칼로 무장한다. 주로 돌격하고 말이 죽으면, 바로 권총으로 대응하는 플레이를 하게된다.


6. Artillery[편집]


포병.
특정 맵에서만 선택할수 있다.


6.1. Ranker[편집]


일반병.
칼과 장전봉으로 무장한다.
아무래도 초기형 야포인 전장식 야포라서, 발사 방식이 상당히 까다롭다.
1.대포 근처의 탄약통에서 원하는 탄약을 집고,
2.포구에 탄약을 넣고,
3.장전막대로 탄약을 밀어넣은 다음,
4.대포 뒤쪽의 둥그런 자리에 앉아서 WASD로 포각을 조절한후.
5.F를 눌러 발사하고,
6.장전막대를 포구 근처에 대고 클릭해서 청소,
7. 1번부터 다시 반복
이걸 반복하면 된다. 심심하면 칼들고 나가서 싸우면 된다.
상대 기마병이 접근했을 때 사용해도 유효하다. 상대 기마병의 위치로 방향을 돌려 두자.

6.2. Officer[편집]


장교
칼, 권총, 그리고 망원경으로 무장한다. 포병 특성상 일반 장교와 달리 포병 장교는 재장전 버프를 제공한다. 포에 쓰일 포탄'만' 포구로 넣을수 있다[17]. 그래서 위의 Ranker가 재장전 등을 하고, Officer은 재장전 할동안 망원경으로 적의 위치를 확인하거나, 포 뒤에 앉아서 재장전이 다되면 쏘는 그런 효율적인 플레이를 하는게 좋다. 아무래도 포도 쏠수있고, 권총도 장비하기에 어찌 보면 일반 Officer의 상위호환이라고 할 수 있다.


7. Militia[편집]


민병대
이 병과는 나사우 공국, 프로이센, 러시아, 바르샤바 공국만이 선택할수 있다.


7.1. 나사우 공국[편집]


전열보병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 민병대. 하지만 Colour Bearer(기수)가 없다.


7.2. 프로이센[편집]


나사우 공국과 같다.


7.3. 러시아[편집]


오직 Light Infantry, Partisan만이 있다.


7.4. 바르샤바 공국[편집]


Rifleman과 Partisan만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1 16:30:50에 나무위키 Blood & Iron/병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예:Infantry의 랭커와 Skirmishers의 랭커와 Artillery의 랭커는 이름은 같지만 무장이 다르기 때문에 서술.[2] X를 누르면 된다[3] 이럴때는 총 말고 근접무기를 쓰자.[4] 일반 보병은 정확히 2방으로 사망하며, 말이나 새퍼의 건축물을 칼보다 쉽게 처리한다. 그래서 공병의 별명이 Murderer with Axe(도끼 살인마)다.[5] 버그 활용 예시: 파일:SapperDirtGlitch2.png[6] 때문에 이걸 가지고 상황극 같은걸 하는 서버를 종종 볼수 있다.[7] 가끔씩은 이 전술로 적군 새퍼까지 잡을수 있다.[A] 이 병과는 총검이 없는 대신 사거리 증가, 이동속도 증가,장전 속도 감소의 버프가 있다.[8] Rifleman Bugler는 Sabre Briquet나 Sword Bayonet를 쓴다.[9] 프랑스는 Line Infantry중 Bugler가 있다.[10] 폴란드는 Rifleman이 민병대이고 대부분의 RIfleman은 Sabre Briquet나 Sword Bayonet를 쓰지만 폴란드는 Hand axe를 쓴다.[11] 일반 머스킷과 달리 밀대를 천천히 밀어넣는다(일반 병과는 바로 넣었다 뺌)[12] 물론 에임이 좋으면 움직이는 사람도 초탄으로 날려 버릴수 있지만 에임이 안 좋으면 오히려 칼한테 맞아 죽을 확률이 높기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다.[13] 거기다가 프랑스면...[14] 말이 죽으면 다른 사람의 말을 뺏어 타자. 그 말의 주인이 죽었을 때에만..[15] pikeman도 같은 창이기 때문에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X'키를 누르고 이동하자[16] 랜서가 후사르의 말을 타면 일반 보병을 한번에 죽일수 있다![17] 장전막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