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OVE COASTER 4 STARLIGHT ROAD

덤프버전 :





파일:그루코4.jpg

1. 개요
2. 추가 기능
2.1. FAST/SLOW표시 추가
2.2. 난이도의 세분화
2.3. 언락 시스템 도입
3. 업데이트 종료
3.1. 비판



1. 개요[편집]


일본에서 2018년 3월 29일 업데이트 된, 그루브 코스터 시리즈의 4번째 시리즈다.

JAEPO 2018에서는 2월 10일, 11일 먼저 만나볼 수 있었다.#


2. 추가 기능[편집]


Groove coaster 4로 업데이트 되며 추가된 새로운 기능이나 특징을 서술하였다.

새로운 기본 네비게이터로 세이네가 추가되었다.


2.1. FAST/SLOW표시 추가[편집]


파일:gc4_function_slow.png

부스터 조작 타이밍의 빠름, 느림이 아바타의 근처에 표시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를 통해 조작 타이밍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기본값은 꺼짐이며 공식 사이트에서 설정 가능하다.


2.2. 난이도의 세분화[편집]


파일:gc4_function_difficulty.png
1부터 10까지 10레벨로 난이도를 나누던 기존작들과는 달리 해당작부터는 1부터 15 난이도로 세분화되었다. 모바일 버전에서만 해도 최고 난이도를 20까지 표기하고 있지만 아케이드에서는 전부 10으로 표기하고 있어 같은 난이도지만 무슨 곡이 더 어렵고 쉬운지 알아볼 수 없는 문제를 개선한 듯 보인다.[1]

11레벨 이상의 곡들을 플레이하려면 바로 아랫 난이도인 10레벨 곡들 중 하나에서 S랭크를 받아야 한다. 12~15레벨 역시 동일하게 바로 아랫단계 곡들 중 하나를 S랭크를 받으면 플레이 할 수 있게 된다. 단, EXTRA 난이도는 표기에 관계없이 SIMPLE, NORMAL, HARD S랭크를 받아야 열리는건 그대로이다.

네시카 카드가 없는 게스트 플레이어나, 일부러 네시카 카드를 쓰지 않는 유저들에게는 치명적인 업데이트인데, 게임 한 판으로는 고렙곡들을 플레이하기 힘든데, 게임이 끝나면 플레이 데이터가 초기화 되므로 카드 없이는 고렙곡은 꿈도 꾸지 못할 수준. 심지어 기기설정에 따라서 게스트 플레이어의 레벨 해금을 막아서 레벨 11 이상의 곡에 접근하는것을 막아버릴 수도 있다.

3에서 부터 추가된 Good Night, Bad Luck., ouroboros -twin stroke of the end-, 東方輝仁裂, Linear Accelerator[2]등 내로라하는 보스곡들 대부분은 15렙으로 상향먹었으나, 당시 유저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었던 Got noir forever.는 14렙으로 정해졌는데, 그 동안 유저들의 실력상승과, 난이도 인플레가 심해진 결과인 듯하다.
Groove Coaster 4로 넘어오면서 난이도 문제는 거의 해결했으나, 그 때문에 어려웠다고 느껴졌던 10렙곡 대부분이 13, 14렙으로 정해져서 아쉽게 느껴지는 것도 있다.

이 난이도 체계는 이후에 나온 PC판인 GROOVE COASTER for STEAM에도 적용되었다.


2.3. 언락 시스템 도입[편집]


업데이트 소식 (일본어)

4.02 버전 업데이트로 초대작에 존재했던 언락 해금 시스템이 부활했다. NESiCA를 사용해 플레이할 때만 이용할 수 있다.

언락 키를 모아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언락 키는 솔로 플레이를 할 때 1개, 점포 내 대전이나 이벤트 플레이를 할 때 2개를 얻을 수 있으며, 추가 키를 주는 곡들을 1번 플레이 할 때마다 1개의 키를 더 얻을 수 있다. 언락 키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에는 악곡, 네비게이터, 아바타, GC가 있다. 해당 언락 업데이트로 악곡을 해금할 수 있게 바뀐 탓에 마이 페이지 내의 상점에서 GC로 구매할 수 있던 악곡들은 전부 키 언락으로 해금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변경되었다.

추가 언락 키를 주는 곡이 있을 때 BREAK 아이템[3]코인이 많으면 해당 곡만 골라 BREAK 아이템을 장착하고 폭사를 반복하여 이벤트 포인트 해금보다 비교적 빠르게 이벤트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그러나 대기가 있으면 바로 비켜줘야 하니 대기가 없을 때 하자.


3. 업데이트 종료[편집]


2022년 10월 28일, 그루브 코스터 제작진 측에서 마지막 업데이트 소식을 전달했다. 아케이드 게임기의 하드웨어 중 하드디스크의 용량 문제로 인하여 컨텐츠 업데이트를 속행할 수 없었고, 하드디스크의 교체 등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봤지만 도저히 방법을 찾을 수 없어서 결국 업데이트 종료를 결정했다고 한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그루브 코스터' 시리즈 프로듀서의 꽃 모양입니다.

항상 '그루브코스터 4MAX 다이아몬드 갤럭시'를 플레이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루브 코스터 4MAX 다이아몬드 갤럭시」입니다만, 11월 23일(수)에 송신하는 신곡을 최종 컨텐츠 추가로 해, 이후에는 네트워크 서비스만을 계속하는 운영으로 이행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공지가 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판단에 이른 주요 요인은 하드웨어적인 문제입니다. 케이스에 탑재하고 있는 HDD 용량 관계로 더 이상의 콘텐츠 추가가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HDD를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는 등 대응책을 검토했지만, 2013년 11월 가동 개시 후 9년이 경과한 케이스를 앞으로도 장기간에 걸쳐 계속 사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새로운 버전과 새로운 케이스를 원하는 많은 요청을 받았으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정말 죄송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여러 상황을 감안한 결과 이번 결론에 이르렀음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공지 파파고 번역

이후 EZ2ON REBOOT : R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으며, PUPA, FREEDOM DiVE, Music Plot 시리즈의 신곡 Music Plot Type X, E.G.G.와 MASAKI의 합작곡이자 최후의 보스곡 Got a over score?[4] 수록을 예고하였고 이 4곡을 마지막으로 신곡 출시는 끝이라 못박았다.

3.1. 비판[편집]


제작진은 업데이트 종료 사유로 하드디스크 용량 부족을 이야기했다. 하지만 그루브 코스터 버전 4.71 기준으로 게임 용량이 65.3GB이고, 현재 아케이드 기기에 500GB의 하드 디스크가 달려있다. 하드디스크 용량 부족으로 인해 업데이트를 중단하겠다는 것은 변명에 불과하다.[5]

다만 아래의 기판 노후화와 맞물려, 곡을 추가할수록 로딩 시간이 너무 커지는 문제를 말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다른 회사 게임들은 곡이 추가되어도 문제가 없는 것을 보면[6], 그만큼 회사 직원들의 코딩 능력이 떨어짐을 반증한다.[7] 로딩 시간 문제는 스팀 버전[8]을 생각해보면 코딩의 문제이지 단순히 하드를 교체한다고 해결될 수 없는 사안이다. 코딩 실력 문제가 아니라면 해당 버그를 픽스하는 데에 드는 비용이 클 것이라 생각하여 방치해둔 것일 수도 있다.

종료사유라던 하드 용량 충분할 뿐이지 다른 부분은 그루브 코스터 아케이드 기판의 성능이 부족하다는 설도 있다. 하지만, BEMANI의 일부 게임[9], 세가의 CHUNITHM, 스퀘어 픽셀즈의 EZ2AC 시리즈[10], 반다이 남코의 태고의 달인 신기판, 안다미로의 펌프 잇 업까지 PC의 사양을 업그레이드하는 기판 교체를 통해 성능 업그레이드를 실행해왔다. 이는 같은 게임사의 다른 아케이드 게임이 신형 NESiCA에서 쓰이는 Amusement IC에 점차 대응할 때도 서비스 종료 때까지 검토 중으로 방치한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업그레이드를 하자니 수익이 나지 않고 계속 이 상태로 이어가자니 성능이 부족해져서 방치하겠다고 선언한 셈. 옆동네리플렉 비트 유구의 리플레시아의 전철을 밟는 거나 다름 없다.

결과적으로는 아케이드 업데이트 중단의 사유로 성능 부족을 말한 적이 없고 하드웨어 중 하드디스크 용량 문제라 콕 집어서 말한 상태에서 명백한 변명이라는 것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5 22:50:53에 나무위키 GROOVE COASTER 4 STARLIGHT ROAD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3EX 후반에 10렙중에서도 특히 어려운 곡은 해골마크가 붙혀진 경고 문구를 추가하는 패치를 했었다. 예전에는 9렙 곡들부터 KEN이라는 캐릭터 마크가 붙혀진 경고 문구를 추가하였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점 난이도 인플레가 심해지니 추가한듯. 현재는 15렙곡들에만 해골마크가 있으며, 이곡으로 플레이 하기전에 나오는 How to play 페이지 색이 변경된다.[2] Extra 난이도[3] 10회 미스를 할 시 플레이 중인 곡을 바로 폭사시키는 아이템 [4] Groove coaster?를 아나그램한 것이다.[5] 대응책 중 하나로 HDD를 새로 교체하는 것을 얘기했는데, 용량이 충분히 남아 있는데 하드교체를 대응책으로 생각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6] beatmania IIDX 30 RESIDENT의 구기체 프레임 이슈는 곡 추가가 아닌 해상도 상승이 원인으로, 구기체 기판 성능이 부족해져서 일부러 프레임을 낮춘 것이다. 실제로 구기체의 기판 업그레이드 이후 프레임 및 카메라 기능이 정상적으로 복구되었다.[7] 스팀 버전의 경우 로딩시간 버그를 고쳤지만 스코어보드 버그가 새로 생기는 바람에 다시 롤백한 적이 있다. 그 후 로딩버그를 방치해두고 있는 상태.[8] 고성능 컴퓨터로 돌린다고 로딩 시간이 줄어들지 않는다.[9] 그중 beatmania IIDX(1st style ~ 8th style), 팝픈뮤직(pop'n music 1 ~ 14 FEVER!), DanceDanceRevolution(1stMIX ~ SuperNOVA2)의 경우 90년대 후반에 초기 기체가 발매되었고, 심지어 해당 시리즈에서 사용하던 기판은 PowerPC기반인 Firebeat를 제외하면 TWINKLE, 시스템 573(플레이 스테이션1 기반), Python 2(PlayStation 2 기반)등 x86 PC 기반 기판도 아니었다. 다만 해당 시리즈 이후로 채택된 x86 PC 기판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입력 PCB 기판을 교체해 줄 필요가 있었고, 실제로 기판을 변경하는 업그레이드 킷 발매 때 설명서와 함께 제공되었다. 목록에는 없지만, 기타프릭스 & 드럼매니아도 V4 시기부터 PC 기판으로 교체되었다. 다만 해당 시리즈는 몇 년 지나지 않아 구기체의 지원이 종료되었다.[10] 다만 여기는 예산 및 여러 문제로 PCB 교체가 힘들어 PC 기판 업그레이드가 크게 제한된 상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