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rdes.io

최근 편집일시 :



Hordes.io
파일:Hordes.io 메인.png
장르
웹 게임
플랫폼

플레이
시작하기[1]
동시 접속자
약 550~850명[2]

1. 개요
2. 게임 정보
3. 직업 설명
3.1. 전사(Warrior)
3.2. 마법사(Mage)
3.3. 궁수(Archer)
3.4. 주술사(Shaman)
4. 스킬 설명
4.1. 전사(Warrior)
4.1.1. Slash(베기)
4.1.2. Armor Reinforcement(방어구 강화)
4.1.3. Bulwark(방벽)
4.1.4. Taunt(도발)
4.1.5. Crescent Swipe(초승달 베기)
4.1.6. Centrifugal laceration(출혈 효과)
4.1.7. Charge(돌진)
4.1.8. Crusader's Courage(크루세이더의 용기)
4.1.9. Unholy Warcry(불경한 함성)
4.1.10. Colossal Reconstruction(엄청난 복구)
4.2. 마법사(Mage)
4.2.1. Ice Bolt(아이스 볼트)
4.2.2. Chilling Radiance(냉기 발광)
4.2.3. Ice Shield(얼음 방패)
4.2.4. Teleport(순간이동)
4.2.5. Icicle Orb(고드름 구)
4.2.6. Hypothermic Frenzy(저체온 광란)
4.2.7. Enchantment(강화)
4.2.8. Arctic Aura(극지방 기운)
4.3. 궁수(Archer)
4.3.1. Swift Shot(빠른 발사)
4.3.2. Precise Shot(정밀한 발사)
4.3.3. Dash(질주)
4.3.4. Serpent Arrows(뱀화살)
4.3.5. Invigorate(활성화)
4.3.6. Poison Arrows(독화살)
4.3.7. Pathfinding(경로 추적)
4.3.8. Cranial Punctures(두개골의 구멍)
4.3.9. Temporal Dilation(시간 팽창)
4.4. 주술사(Shaman)
4.4.1. Decay(부식)
4.4.2. Revitalize(회복)
4.4.3. Summon(소환)
4.4.4. Mimir's Well(미미르의 우물)
4.4.5. Mend(빠른회복)
4.4.6. Spirit Animal(정신이 깃든 동물)
4.4.7. Canine Howl(개의 울부짖음)
4.4.8. Agonize(좀비화)
4.4.9. Healing Totem(치유 토템)
6. 맵
6.1. 가드스톤 (Guardstone)
6.2. 헤드리스 (Headless)
6.3. 페이블 (Faivel)
7. NPC
7.1. 밸리우스 (Balius)
7.2. 콜로스 (Koloss)
7.3. 감시자 (Warden)
7.4. 무역상 (Trader)
7.5. 상인 (Merchant)
7.6. 대장장이 (Blacksmith)
7.7. 요술사 (Conjurer)
7.8. 현자 (Sage)
8. 게임 팁
9. PvP 유형
9.1. 전쟁
9.2. 전투
9.3. 1대1
10. 참고
11. 업데이트 소식
12. 관련 사이트


1. 개요[편집]


Hordes.io(홀데시오 또는 호드이오)는 캐릭터 저장이 가능한 3D RPG 게임이다. 뱅가드(VG: Vanguard)와 블러드러스트(BL: Bloodlust)의 두 진영의 전쟁을 배경으로 하며, 총 4개의 직업이 존재한다. 다른 io게임들과는 달리 계정을 통해 캐릭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고, 사망하더라도 페널티가 적기 때문에 부담은 적은 편이다.


2. 게임 정보[편집]


뱅가드(Vanguard)와 블러드러스트(Bloodlust)의 두 진영 중 하나를 선택하고, 전사(Warrior), 궁수(Archer), 마법사(Mage), 주술사(Shaman)의 4가지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해서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플레이할 수 있다. 이 때 소속 진영과 직업은 한 번 정하면 다시 바꿀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계정을 만들지 않으면 플레이가 불가능하므로, 'Sign up' 버튼을 눌러 구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계정을 만들어주자.

서버는 하나이며, 두 진영의 기지의 모습과 그 주변의 모습은 사뭇 다르다.
무역상과 대장장이 등 여러 NPC들의 위치가 다르고, 뱅가드 기지 주변의 모습이 안정적인 느낌이라면 블러드러스트 기지 주변의 모습은 조금 개방된 느낌이다. 처음 이 게임을 시작한다면 뱅가드에서 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

기본 조작
키보드
이동
↑, ↓, WASD
시야 조정
마우스 휠
시점 조정
←, →, 좌클릭 드래그
캐릭터 각도 조정
우클릭 드래그
시점 조정하며 이동
좌우클릭 드래그
상대 선택 및 아이템 획득[3]
좌클릭
적 타겟 전환
Tab
아군 타겟 전환
Shift
스킬 및 아이템 사용
1234567890op
인벤토리
B
캐릭터 정보창
C
스킬 창
K

각 기지에 있는 거래상(Trader)에게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다. 보라색 NPC 가까이에 다가가 클릭한 후 아이템을 우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판매한다.
베타버전이 되면서 다른 상인(Merchant)을 통하여 다른 플레이어들과 사고파는 것이 가능해졌다. 물건을 팔고 번 돈이나 산 물건은 모두 상자(Stack)에 보관된다. 원할 때 꺼내갈 수 있으며, 갖고 있는 물건을 상자 가까이에 다가가 클릭한 후 오른쪽 클릭-Move to Stash 로 상자에 넣을 수도 있다.

PVP는 정해진 레벨 범위 내의 유저와만 싸울 수 있다. 싸울 수 있는 레벨 범위는 자신의 레벨±5 까지이다. 예를 들면 30레벨은 25-35레벨까지 싸울 수 있다.

혼자 상대방을 죽이면, 대치 상황에 따라 명성 5-10과 함께 죽은 캐릭터의 명성의 일정 비율을 빼앗아온다. 또 사망한 캐릭터는 그만큼 명성을 잃게 되는데, 잃을 명성이 없다면 명성을 잃지 않는다.

따로 Unique Name이 존재했던 알파버전 때와는 달리 지금은 처음 지정한 이름이 끝까지 가며, 채팅도 처음부터 할 수 있게 되어있다.

길드장에게 요청하여 길드에 가입할 수 있다. 같이 적들이나 몬스터들을 죽이다 보면 길드 가입 권유를 받기도 한다. [4]

길드는 누구나 생성할 수 있다. 다만 길드를 생성하는 데에 1골드가 든다.[5] 길드를 만들었다면, 게임 오른쪽 위의 메뉴들 중 5번째 버튼을 눌러 길드 창에 들어가서 'Invite players'의 밑에 초대하고 싶은 플레이어의 이름을 적고 'Invite player' 버튼을 누르면 된다.
파일:hordesiomenu.png

Hordes.io의 맵은 베타버전으로 오면서 공통점을 찾기 힘들 정도로 많이 바뀌었고, 알파버전 때보다 맵이 많아지고 넓어졌다.


3. 직업 설명[편집]


Hordes.io의 세계에는 4개의 각각 다른 직업군이 있고, 각자의 스킬이 모두 달라 개성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알파버전에 비해 밸런스가 더 잘 맞춰져 있으며, 각각의 확실한 장점이 적어도 하나씩은 있어서 어떤 직업을 선택하더라도 재미를 볼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3.1. 전사(Warrior)[편집]


파일:hordesiowarrior.png

전사는 공격을 위해 근거리로 접근할 필요가 있는 대신 기본적으로 체력과 방어력이 높다. 도발(Taunt)을 써서 파티 내에서 탱크 역할을 할 수 있어 파티원에게 큰 힘이 되며, 원거리에 위치한 상대에게 돌격(Charge)을 사용해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PVP에서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방벽(Bulwark)으로 방벽지속시간 동안 무시무시한 방어력을 선보일 수 있으며, Block 스탯이 높은 덕분에 레벨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죽지를 않는다. 전투에서 진격하는 데에도 좋은 직업이다. 다만 마법사가 냉기 발광(Chilling Radiance)을 쓰고 나면 원거리공격이 불가능하고 탈출할 이동스킬이 없어서 몇 초 동안 무방비 상태에 빠진다는 것이 단점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원거리공격이 불가능하다 보니 접근하는 기술이 좀 필요하다. 장비만 제대로 갖춘다면 데미지가 매우 세다.

스탯을 찍을 때는 힘(Strength)이나 스태미나(Stamina) 위주로 찍는 것이 좋다.
장비를 구매할 때는 체력(체력회복 포함), 방어력, 블록(Block), 힘(Strength), 스태미나(Stamina), 데미지 등의 스탯이 좋은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3.2. 마법사(Mage)[편집]


파일:hordesiomage.png

마법사는 상대를 둔화시키거나 얼리는 공격을 위주로 하는 원거리 캐릭터로 궁수와는 다른 새로운 원거리의 매력을 보여준다. 기본공격(Ice bolt)의 데미지가 굉장해서 극초반에도 육성이 쉽다. 또한 둔화시키거나 얼리는 공격이 많아서 파티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동기가 긴급탈출에 효과적이며 공격속도는 조금 느리고 MP 소모가 크지만 한발한발의 딜링이 좋다. 기본공격에조차도 둔화 효과가 내장되어 있어서 상대를 느리게 만드는 것이 특기이다. 특히 냉기 발광(Chilling Radiance)이라는 스킬은 100% 확률로 잠시 동안 적이나 몬스터들을 얼려버리기 때문에 전투에서도, 파티에서도 잘 쓰면 강력한 효과를 자랑한다. 고드름 구(Icicle Orb)-저체온 광란(Hypothermic Frenzy)-고드름 구(Icicle Orb) 의 연계가 가능하다. 상대에게 접근해서 얼린 다음에 고드름 구를 사용하는 마법사 특성상 원거리공격에 접근이 섞여있는 느낌이다.

스탯을 찍을 때는 지력(Intelligence) 위주로 찍는 것이 좋다.
장비를 구매할 때는 마력(마력회복 포함), 지력(Intelligence), 데미지 등의 스탯이 좋은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스탯들도 도움이 된다.


3.3. 궁수(Archer)[편집]


파일:hordesioarcher.png

궁수는 다른 직업들에 비해서 극초반 육성이 조금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지만, 뱀화살(Serpent Arrows)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익히고 나서는 광역공격이 가능해지며, 독화살(Poison Arrows)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익히고 나서는 광역공격의 효과가 좋아진다. 기본적으로 질주(Dash) 때문에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경향이 크고, 스킬들을 연속해서 쓰는 게 빨라서 공격을 위한 빠른 접근이 용이하고 추격이 재미있다. 마나가 부족한데 적이 공격해오는 위급한 상황에서는 활성화(Invigorate)라는 스킬을 써서 긴급히 마나를 소량 회복하고 잠시 동안 데미지를 조금 올려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도 있다. 정밀한 발사(Precise Shot)-질주(Dash)-정밀한 발사(Precise Shot) 의 연계가 가능하다. dps가 가장 높은 직업군이며, 가장 안정적인 딜링을 할 수 있다.

스탯을 찍을 때는 민첩(Dexterity) 위주로 찍는 것이 좋다.
장비를 구매할 때는 크리티컬확률(Critical), 민첩(Dexterity), 데미지 등의 스탯이 좋은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스탯들도 도움이 된다.


3.4. 주술사(Shaman)[편집]


파일:hordesioshaman.png

주술사는 여러 지원계 스킬과 독특한 스킬을 잔뜩 가지고 있으며, 파티원을 회복시키거나 각종 버프를 걸어 줄 수 있다. 비록 공격스킬은 하나뿐이지만 그 스킬(Decay)이 꽤나 쓸모있는데다가 다른 스킬들이 빈 공간을 메꾸고도 남는다. 치유 토템(Healing Totem)이라는 스킬도 필요할 때 써서 부족한 광역힐을 보충할 수 있다. 이런 많은 점들로 인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진행시키는데 도움되는 캐릭터이다. 깃든동물(Spirit Animal)이라는 좋은 이동기가 있어 긴급상황(심지어 얼어있는 상황에서도!)을 쉽게 탈출할 수 있으며, 탈출이 어렵더라도 가지고 있는 힐링 스킬로 인하여 쉽게 죽지 않는다. 다만 데미지와 공격속도, 공격 전략 등을 고려했을 때 다른 직업들보다 공격 패턴이 단순하며 딜링 능력이 조금 낮아 답답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파티원들을 지원하는 데에서 재미를 볼 수 있는 직업이다.

스탯을 찍을 때는 지혜(Wisdom) 위주로 찍는 것이 좋다.
장비를 구매할 때는 성급(Haste), 지혜(Wisdom), 데미지 등의 스탯이 좋은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스탯들도 도움이 된다.


4. 스킬 설명[편집]


게임이 베타버전으로 넘어오면서 스킬의 개수와 쓰는 법, 배우고 레벨을 올리는 법 등이 많이 바뀌었다. 1레벨 스킬을 얻기 위해서는 해당 레벨이 되어야 하며, 해당 레벨이 되면 무역상(Trader)에게 가서 스킬북을 사 스킬포인트를 써서 배울 수 있다. 2레벨 스킬부터는 스킬북을 무역상이 팔지 않기 때문에 상인(Merchant)을 통해서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사오거나 몬스터가 드롭하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다. 스킬의 레벨을 올리고 싶은데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다면 레벨을 올려 스킬포인트를 더 얻거나, 스킬을 하나 포기해야 한다. 그래서 스킬의 레벨을 올릴 때도 신중히 올리는 것이 좋다.[6]
배울 수 있는 스킬은 직업에 따라 다르며, 어떤 스킬을 쓰고 어떤 스킬을 레벨업할 지는 플레이어에 따라 다르므로 개성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기본 공격 스킬들은 자주 쓰이므로 다른 스킬보다 레벨업했을 때의 효과가 높은 편이다.


4.1. 전사(Warrior)[편집]


전사의 공격 스킬들은 접근해서 공격하는 타입이므로 사정거리가 매우 짧다. 그 대신 높은 방어력과 접근성이 그 단점을 커버해준다. 파티 버프 스킬들은 단순한 편이다. 방어력을 올리거나 데미지를 올려준다.

필수 스킬로는 Slash(베기), Bulwark(방벽), Taunt(도발), Crescent Swipe(초승달 베기), Centrifugal laceration(출혈 효과), Charge(돌진), Colossal Reconstruction(엄청난 복구)이 있다.


4.1.1. Slash(베기)[편집]


전사의 기본공격. 출혈 효과(Centrifugal laceration)라는 패시브 스킬을 익히고 나서는 더욱 위력이 세지며, 상대의 속도를 느리게 한다.


4.1.2. Armor Reinforcement(방어구 강화)[편집]


자신의 방어력과 어그로력을 향상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방어력은 장비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지만, 어그로력은 장비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없으므로 몹들을 사냥할 때 파티원들을 더 효과적으로 지키고 싶다면 우선적으로 레벨업시켜주는 것이 좋다.


4.1.3. Bulwark(방벽)[편집]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블록 확률을 높여주는 스킬이다. 데미지도 높여주기는 하지만 많이 높여주는 것은 아니다. 블록 확률을 매우 많이 높여주기 때문에 전사가 잘 죽지 않게 만들어주는 주요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4.1.4. Taunt(도발)[편집]


몹들을 도발하여 몹들의 공격이 자신을 향하도록 하는 스킬이다. PvP 때도 유용한 편인데, 상대의 시야를 자기 쪽으로 돌리기 때문에 도망가는 플레이어가 멀어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접근할 때 돌진(Charge) 다음으로 효과가 좋은 스킬이다.


4.1.5. Crescent Swipe(초승달 베기)[편집]


전사의 광역공격. 단일 타겟을 공격할 때는 베기(Slash)보다 효과가 떨어진다. 공격범위가 베기(Slash)보다 넓어서 꼭 광역공격이 아니더라도 애매한 거리의 상대방을 공격하는 데에 유용하다.


4.1.6. Centrifugal laceration(출혈 효과)[편집]


초승달 베기(Crescent Swipe)에 내장되는 패시브 효과. 기본공격을 더욱 유용하게 만든다. 말 그대로 공격에 출혈 효과를 내장시켜 준다.


4.1.7. Charge(돌진)[편집]


타겟에게 냅다 돌진한다. 돌진하는 동안 상대를 경직시키는데, 이 경직이 효과가 뛰어나다. 모든 플레이어들과 NPC들, 몹들에게 돌진할 수 있다. 대신 아군 플레이어들이나 NPC들은 경직시키지 않으며, 공격할 수 없는 레벨대의 적도 경직시킬 수 없다.


4.1.8. Crusader's Courage(크루세이더의 용기)[편집]


자신과 파티원들의 방어력을 증가시킨다. 5분 동안 지속되는 장기 버프이다. 꽤 유용하다.


4.1.9. Unholy Warcry(불경한 함성)[편집]


자신과 파티원들의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마찬가지로 5분 동안 지속되는 장기 버프이며, 꽤 유용하다.


4.1.10. Colossal Reconstruction(엄청난 복구)[편집]


10초 동안 블록할 때마다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이다. 방벽(Bulwark)과 상성이 좋다. 방벽과 함께 쓰는 것이 좋으며, 스탯만 좋다면 사기 스킬이라 할 수 있다.


4.2. 마법사(Mage)[편집]


마법사에게는 패시브 스킬이나 자동공격 스킬이 없다. 대신 액티브 스킬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많은 편이다. 스킬들이 기본적으로 공격속도가 느리고 대신 데미지가 높은 편이다. 공격 스킬들에 둔화가 내장되어 있고 계속 공격하다 보면 상대를 얼음 상태로 만드는 것이 가능한데, 이 때문에 상대를 짜증나게 만드는 데에도 좋다.

필수 스킬로는 Ice Bolt(아이스 볼트), Chilling Radiance(냉기 발광), Ice Shield(얼음 방패), Teleport(순간이동), Icicle Orb(고드름 구), Hypothermic Frenzy(저체온 광란)가 있다.


4.2.1. Ice Bolt(아이스 볼트)[편집]


마법사의 기본공격. 기본공격치고는 MP가 많이 소모되는 편이고 공격속도가 느리지만 그 대신 데미지가 높다.


4.2.2. Chilling Radiance(냉기 발광)[편집]


마법사의 대항 스킬. 주위에 있는 상대를 얼린다. 도망갈 때도 유용하고 고드름 구(Icicle Orb)를 쓸 때도 유용하다.


4.2.3. Ice Shield(얼음 방패)[편집]


1렙 기준으로 4번의 공격을 완전히 막는다. 무적기라고 할 수 있으며, 잘 쓰면 효과가 상당한 편이다.


4.2.4. Teleport(순간이동)[편집]


12초마다 쓸 수 있는 마법사의 이동기. 말 그대로 순간이동을 하지만 질주(Dash)보다 쿨타임이 길어서 궁수의 이동기보다 무거운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래도 좋은 이동기.


4.2.5. Icicle Orb(고드름 구)[편집]


앞을 향하여 광역공격이 가능한 고드름 구를 날리는 스킬이다. 데미지가 매우 높다. 샤먼을 죽일 때도 효과적인 스킬이다. 그러나 타겟이 있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냉기 발광(Chilling Radiance)을 쓰고 쓰는 것이 좋다. 고드름 구(Icicle Orb)-저체온 광란(Hypothermic Frenzy)-고드름 구(Icicle Orb) 의 연계가 가능하다. 2번에 한번 꼴로 고드름 구를 연속으로 2번 날릴 수 있다.


4.2.6. Hypothermic Frenzy(저체온 광란)[편집]


잠시 동안 약간의 성급(Haste)을 얻을 수 있다. 그 자체로는 그렇게 큰 효과가 아니지만, 고드름 구를 연속으로 2번 날릴 수 있게 해 주는데, 그래서 없어서는 안 될 스킬이다.


4.2.7. Enchantment(강화)[편집]


같은 진영의 타겟의 데미지를 5분 간 올려주는 단일 버프 스킬이다. 자신에게도 사용할 수 있으며, 마나 소모량이 적어서 부담없이 쓸 수 있는 스킬이지만 정작 플레이 도중에는 쓰기 귀찮은 스킬이다. 효과가 좋은 편이다.


4.2.8. Arctic Aura(극지방 기운)[편집]


자신과 파티원들의 성급(Haste)을 올려준다. 쓸 만하다.


4.3. 궁수(Archer)[편집]


궁수는 기본적으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경향이 크다. 그 덕분에 추격과 도망가면서 공격하는 것이 쉽다. 공격속도도 스킬연계가 있어서 꽤나 빠른 편이다.

필수 스킬로는 Swift Shot(빠른 발사), Precise Shot(정밀한 발사), Dash(질주), Serpent Arrows(뱀화살), Invigorate(활성화), Poison Arrows(독화살), Pathfinding(경로 추적)이 있다.


4.3.1. Swift Shot(빠른 발사)[편집]


궁수의 기본공격. 다른 직업군과는 다르게 아무 효과도 내장되어 있지 않다. 딜링은 그저 그런 편이지만 육성 중반부터는 공격속도가 꽤 빨라진다.


4.3.2. Precise Shot(정밀한 발사)[편집]


독화살(Poison Arrows)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익히고 나면 위력이 더 세진다. 정밀한 발사(Precise Shot)-질주(Dash)-정밀한 발사(Precise Shot) 의 연계가 가능하다. 궁수의 주요 딜링 스킬이다.


4.3.3. Dash(질주)[편집]


궁수의 이동기. 마법사와 달리 이동기가 주요 딜링 스킬과 연계된다. 쿨타임은 10초라서 쓰는 데에 부담이 적다. 이동하거나 PvP를 할 때에 자주 쓰이는 스킬이다.


4.3.4. Serpent Arrows(뱀화살)[편집]


궁수의 패시브 스킬 중 하나. 정밀한 발사(Precise Shot)가 여러 적들을 공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레벨업할 시 특히 몬스터 대량 파밍에 효과적이다.


4.3.5. Invigorate(활성화)[편집]


궁수의 자기 버프 스킬. 데미지가 25% 이상 증가한다. 특히 마나가 부족한 상황에서 쓰면 반격에 효과적이다.


4.3.6. Poison Arrows(독화살)[편집]


궁수의 패시브 스킬 중 하나. 정밀한 발사(Precise Shot)가 타겟에 독효과를 주도록 해준다. 레벨업할 시 특히 몬스터 대량 파밍에 효과적이다.


4.3.7. Pathfinding(경로 추적)[편집]


궁수의 좋은 파티 버프 스킬. 10초 동안 자신과 파티원들의 이동속도를 대폭 올려준다. 이동속도를 올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스킬이다.


4.3.8. Cranial Punctures(두개골의 구멍)[편집]


크리티컬 확률을 높여주는 궁수의 패시브 스킬. 사람에 따라 스킬들 중에서의 중요도가 매우 다르다. 즉, 호불호가 큰 스킬이다.


4.3.9. Temporal Dilation(시간 팽창)[편집]


궁수의 파티 버프 스킬 중의 하나. 자신과 파티원들의 성급(Haste)을 5분 동안 올려준다. 나쁘지 않은 스킬이다.


4.4. 주술사(Shaman)[편집]


주술사의 공격스킬은 하나뿐인데다가 지속적인 딜을 주는 형태라서 빠르게 적을 죽이기 어렵다. 주술사의 PvP 전략은 적의 체력을 깎으면서 적의 공격으로부터 생존하는 방식이다. 버프 스킬들이 유난히 많은 편이라 아군을 지원하기에도 좋다.

필수 스킬로는 Decay(부식), Revitalize(회복), Summon(소환), Mimir's Well(미미르의 우물), Mend(빠른회복), Spirit Animal(정신이 깃든 동물)이 있다.


4.4.1. Decay(부식)[편집]


주술사의 기본공격. 다른 직업군과는 다르게 공격스킬이 이거 하나뿐이다. 그래도 다행히도 이 스킬은 효율이 좋은 편이다.


4.4.2. Revitalize(회복)[편집]


주술사의 지속회복 스킬. 빠른회복(Mend)과 함께 게임 내에서 유일한 조건없는 회복 스킬이다. 3스택까지 쌓을 수 있는데, 3스택까지 쌓으면 왠만해서는 잘 죽지 않는다.


4.4.3. Summon(소환)[편집]


말그대로 소환이다. 파티원들을 자신의 위치로 소환시킬 수 있다. 다만 전투 중에는 쓸 수 없으며, 파티원도 전투 중에는 소환받을 수 없다.


4.4.4. Mimir's Well(미미르의 우물)[편집]


좋은 파티 버프 스킬. 자신과 파티원들의 마나를 10초간 회복시켜 준다. 전투 중에는 마나 포션을 마실 수 없으므로 마나가 부족할 때 구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쓰인다.


4.4.5. Mend(빠른회복)[편집]


회복(Revitalize)과 함께 유일한 회복기. 즉시회복 스킬이며, HP가 단 한 번 회복되는 대신 많은 양을 한 번에 회복시킬 수 있다. 아군의 HP가 위급할 때는 회복(Revitalize)보다 우선시되어야 하는 스킬이다.


4.4.6. Spirit Animal(정신이 깃든 동물)[편집]


15초 동안 벌레로 변신한다. 즉시 디버프를 제거하고 이동속도가 대폭 증가한다. 여기서 말하는 '디버프'는 마법사로 인하여 얼음 상태가 된 경우도 포함한다. 따라서 마법사의 얼음공격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술사의 필수적인 스킬중의 하나이다. 변신해있는 도중에 스킬을 사용하면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벌레로 변신해있는 상태에서도 공격은 받을 수 있다. 마운트를 얻기 전에는 기본적인 이동기로도 자주 쓰인다.


4.4.7. Canine Howl(개의 울부짖음)[편집]


파티 버프 스킬. 10초 동안 자신과 파티원들의 성급(Haste)을 일정 비율 올려준다. 꽤나 쓸만한 스킬이며, 성급이 높은 사람일 수록 효과가 더 크다.


4.4.8. Agonize(좀비화)[편집]


타겟을 잠깐 동안(1-2초 정도) 무력화시킨다. 이 시간 동안 상대는 스킬을 일체 쓸 수 없다.


4.4.9. Healing Totem(치유 토템)[편집]


공간 버프 스킬. 일정 공간 내에서 자신과 파티원들의 HP를 지속회복시켜준다. 효과가 애매한 편인데, 일정 공간에서 버티는 상황에서는 효과가 좋은 반면에 상대는 후퇴하거나 뚫어내면 되기 때문에 치유 토템이 금방 쓸모가 없어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5. 장비[편집]


해당 문서 참고.


6. 맵[편집]




6.1. 가드스톤 (Guardstone)[편집]


통칭 GS. 처음 캐릭터를 만들면 스폰되는 맵이다. 추천 레벨은 1-26렙이지만 기본 맵이라서 모든 레벨대가 이 맵에서 활동한다. 게다가 상인(Merchant)은 여기에밖에 없어서 오기 싫어도 와야 하는 맵이다. 여담이지만 진영의 특색이 가장 잘 살아나는 맵이다. 뱅가드 진영의 기지 주변은 안정적이고 블러드러스트 진영의 기지 주변은 개방적이다. 맵의 모양은 뱅가드에게 조금 유리하며, 쓸 수 있는 파밍 장소는 뱅가드 쪽에 더 많은 편이다.


6.2. 헤드리스 (Headless)[편집]


통칭 HL. 25렙 때부터 요술사(Conjurer)를 통해 갈 수 있다. 추천 레벨은 25-36렙이다. 맵이 매우 넓고 중간에 길게 뻗어있는 강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한강? 맵의 모양은 블러드러스트에게 조금 유리하며, 쓸 수 있는 파밍 장소는 블러드러스트 쪽에 더 많은 편이다.


6.3. 페이블 (Faivel)[편집]


보통 Faivel이라고 그대로 부른다. 35렙 때부터 요술사(Conjurer)를 통해 갈 수 있다. 추천 레벨은 35-45렙이다. 맵 중간에 44렙 몬스터들이 스폰되는 공간이 있는데, 44s라고 불리며 두 진영이 이 공간에서 파밍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는 경우가 많다. 기본 맵인 가드스톤에서보다도 전쟁이 많이 벌어지는 지역이다. 맵의 모양은 대체로 균형잡혀있으며, 미드 쪽에 44렙 몬스터들이 몰려있다.


7. NPC[편집]




7.1. 밸리우스 (Balius)[편집]


파일:hordesiobalius.png
뱅가드(Vanguard) 진영의 리더. 50렙으로 표시되며, 죽일 수 있는지의 여부는 알 수 없다.


7.2. 콜로스 (Koloss)[편집]


파일:hordesiokoloss.png
블러드러스트(Bloodlust) 진영의 리더. 밸리우스와 마찬가지로 50렙으로 표시되며, 죽일 수 있는지의 여부도 알 수 없다.


7.3. 감시자 (Warden)[편집]


파일:hordesiowarden.png
각 진영의 바깥과 내부에 각각 둘씩 존재하는 기지의 수호자. 반대 진영의 플레이어가 기지 근처에 접근하면 이들이 다가가서 죽인다. 이들에게 죽으면 플레이어에게 죽을 때와 마찬가지로 명성을 잃는다. 각 진영의 리더와 마찬가지로 죽일 수 있는지의 여부는 알 수 없다.


7.4. 무역상 (Trader)[편집]


파일:hordesiotrader.png
각 진영의 기지에 존재하는 무역상. 이들에게 물건을 팔 수 있다. 다만 무역상에게 판매한 물건을 다시 구매할 수는 없다.
또한 기본적인 포션이나 Lv1 스킬북을 이들에게서 살 수 있다.


7.5. 상인 (Merchant)[편집]


파일:hordesiomerchant.png
각 진영의 기지에 존재하는 상인. 플레이어 간에 물건을 사고팔 수 있도록 해준다. 상인을 통해서 물건을 팔고 번 돈이나 산 물건은 상자(Stash)에 자동으로 들어가며, 거기서 원할 때 꺼내갈 수 있다. 갖고 있는 물건을 상자 가까이에 다가가 클릭한 후 오른쪽 클릭-Move to Stash 로 상자에 넣을 수도 있다.


7.6. 대장장이 (Blacksmith)[편집]


파일:hordesioblacksmith.png
각 진영의 기지에 존재하는 대장장이. 물건을 강화시켜 준다. 초반 강화확률은 매우 높으므로 초반에는 거의 실패하지 않으나, 후반에는 꽤나 쉽게 실패한다. 그러나, 강화에 실패해도 강화도가 줄어들거나 부서지지는 않는다.갓겜의 냄새가 난다 다만 강화는 룬을 필요로 한다. 가장 낮은 단계의 룬은 'Lucid'이며, 강화단계가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더 많은 룬이 든다. 첫 강화에 드는 룬은 루시드 1개이며, 두번째 강화에는 루시드 2개만 있으면 되지만, 세번째 강화를 위해서는 루시드 3개에 Melant 두 개가 추가로 든다. 네번째 강화를 위해서는 세번째 강화 비용에 Turim을 하나 더 소모한다. 또한 강화를 위해서는 돈도 필요한데, 강화 초반(+3에서 +4 정도)에는 룬에 비해 구하기 쉬워서 그닥 눈에 띄지 않지만, 강화 후반(+5에서 +6 이상)에는 돈 역시 만만치 않게 들기 때문에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7.7. 요술사 (Conjurer)[편집]


파일:hordesioconjurer.png
각 진영의 기지에 존재하는 요술사. 다른 맵으로 이동시켜 준다. 다만 맵들에는 레벨 제한이 있는데, 두 번째 맵인 Headless에 가기 위해서는 레벨이 25가 되어야 하고, 세 번째 맵인 Faivel에 가기 위해서는 레벨이 35가 되어야 한다.


7.8. 현자 (Sage)[편집]


파일:hordesiosage.png
각 진영의 기지에 존재하는 현자. 일정 코인을 받고 투자한 스탯을 전부 회수시켜 준다. 다만 회수해야 할 스탯이 많으면 많을수록 많은 비용이 든다.[7]


8. 게임 팁[편집]



  • 베타버전이 오픈되면서 알파버전의 문제들[8]이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개선되었다.[9] 이로 인하여 네 가지 직업군이 파밍, PVP, 레이드, 전투 등에서 특별히 유리하거나 불리한 면은 없어졌지만, 스킬이 다양해지고 한 가지 스킬에만 의지할 수는 없어지다 보니 전보다 더욱 각각의 직업들의 특색이 살아나고 재미가 배가 되었다.

  • 베타버전으로 넘어오면서 혼자서 사냥하는 것보다 파티원들과 함께 사냥하는 것이 효과적이게 되었다. 베타버전이 오픈되며 '파티'라는 기능이 생겼는데, 파티에 참여하면 파티원들의 지원을 받거나 경험치, 주운 돈을 함께 받을 수 있다. 또한 파티에 참여해야 파티원들이 사냥한 몬스터가 떨군 아이템을 바로 주울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파티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10][11]

  • 몬스터를 사냥하는 행위를 헌팅(Hunting)이라 하는데, 너무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헌팅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단일 몬스터에게 공격하는 것보다 다수의 몬스터를 공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는 한데, 자신의 방어력과 파티의 유무에 따라서 헌팅 전략을 유동적으로 정해야 한다. 자신을 지원해줄 파티가 있다면 각 직업의 역할을 열심히 수행하면 되고, 혼자 헌팅한다면 자신의 체력을 파티가 있을 때보다 더 관리하는 것이 좋다. 혼자 헌팅한다면 웬만큼 장비가 좋지 않다면 자신의 레벨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는 사냥하기 힘들다.

  • 반대되는 진영의 플레이어들을 사냥하는 것을 명성 파밍(Farming fame)이라 한다. 플레이어를 죽이면 명성을 얻을 수 있는데, 명성 파밍은 작정하고 플레이어들을 노리는 것이다. 파티에 소속되어 있다면 파밍당할 우려가 줄어든다.

  • 상대 진영의 기지에 너무 가까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자. 각 기지 바깥에는 두 명의 감시자(Warden)가 도사리고 있다. 기지 가까이에 접근하면 빠른 속도로 달려와 해당 유저를 죽이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간다. 이들에게 죽으면 플레이어에게 죽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명성이 깎이니 조심해야 한다.

  • 상대 진영 근처에서 서성이면서 나오는 플레이어들을 죽이는 플레이를 캠핑(Camping)이라 한다. 사실 매너 있는 플레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이것도 하나의 재미이니, 상대 진영의 누군가가 캠핑을 하고 있어서 기지를 나가기 힘들다면 도움을 요청하자.

  • 베타버전으로 넘어오면서 더 이상 고렙 유저들이 사냥한 몬스터가 떨군 돈을 바로 주울 수 없게 되면서 편법을 써서 돈을 자신의 레벨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많이 벌기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졌다. 이제 플레이어 간에 물건을 사고팔 수도 있게 되었으니 그런 편법이 여전히 가능하다면 오히려 이상하다.

  • 베타버전으로 넘어오면서 여러 지형이 생겼다. 그 중에는 비탈길이나 산도 있으며, 여행하는 재미가 있다.

  • 같은 진영 플레이어의 HP 바는 초록색이며, 특별히 같은 파티에 소속되어 있다면 HP 바는 파란색이다. 반대되는 진영 플레이어의 HP 바는 핑크색인데, 상대의 레벨이 자신에 비해 너무 높거나 낮아서 서로 공격할 수 없는 경우 HP 바는 핑크색이 아니라 보라색으로 표시된다. 자기보다 레벨은 높은데 HP 바가 핑크색이라면 빠르게 도망칠 필요가 있다.

  • 높은 레벨의 본캐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들 중 재미로 저렙 부캐에 호화로운 장비를 껴서 전투용 캐릭터를 만드는 경우가 있다. 이를 op캐(twink)라고 부르며, 이런 op캐들의 레벨은 보통 25-29 정도이고 장비 강화 수치는 기본 +3을 넘기는 경우가 많다. 만약 25렙 정도의 캐릭터를 레벨링하고 있다면 반대 진영의 이런 op캐들을 만나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다.[12]


9. PvP 유형[편집]


Hordes.io는 PvP 게임이므로 PvP가 빈번하다. PvP에서 이기면 보상으로 명성과 돈을 주기 때문에 이 게임을 제대로 즐기려면 PvP 유형을 잘 알고 경험하는 것이 좋다.


9.1. 전쟁[편집]


말 그대로, 무리와 무리가 정해진 경로에서 변칙적인 수법을 써서 싸우는 장기전이다.
대규모 전쟁과 소규모 전쟁으로 나눌 수 있다.
대규모 전쟁은 각 진영 별로 10명 이상이 치열하게 싸우는 전쟁을 의미하며, 5-7명의 적은 인원수가 싸우더라도 소규모 전쟁이라고 할 수 있다. 가끔씩 무리가 캠핑하다가 소규모 전쟁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소규모는 칼표시가 노란색으로 나지만 대규모는 빨간색으로 나온다.


9.2. 전투[편집]


파티원들끼리 무리지어 다니거나 혼자 다니면서, 배회하는 적이나 반대 진영의 무리를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
무리 전투와 기동 전투로 나눌 수 있다.
무리 전투는 파티원들끼리 무리지어 다니면서 적들을 공격하여 명성을 얻어낸다.
기동 전투는 보통 혼자 배회하다가 적을 공격하지만, 우연히 같은 진영의 동료를 만나면 굳이 파티를 맺지 않더라도 일시적으로 같이 다니기도 한다.


9.3. 1대1[편집]


1대1 신청을 해서 1대1을 하거나 아레나에서 자동으로 1대1을 매치할 수 있다.
필드 1대1과 아레나 1대1로 나눌 수 있다.
필드 1대1은 아는 상대에게 1대1 신청을 해서 1대1을 한다. 단, 1대1 상대는 반대 진영에 속해있어야 한다.
아레나 1대1은 아레나에서 자동적으로 1대1 매칭이 되면 아레나 안에서 1대1을 한다. 이때, 1대1 상대는 굳이 반대 진영에 속해있을 필요가 없다. 또한 아레나 1대1의 경우 외부인으로부터 1대1을 방해받을 염려가 없다.


10. 참고[편집]



  • 일정량 이상의 명성을 얻으면 왕관 스킨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 명성 0 랭크 None 해당사항없음
    • 명성 10 랭크 1 해당사항없음
    • 명성 180 랭크 2 해당사항없음
    • 명성 600 랭크 3 해당사항없음
    • 명성 1300 랭크 4 해당사항없음
    • 명성 2100 랭크 5 나무 왕관 (Wooden Crown)
    • 명성 3200 랭크 6 동 왕관 (Copper Crown)
    • 명성 4500 랭크 7 철 왕관 (Iron Crown)
    • 명성 5900 랭크 8 은 왕관 (Silver Crown)
    • 명성 7600 랭크 9 금 왕관 (Golden Crown)

  • 싸울 수 있는 레벨 범위는 자신의 레벨±5 까지이다. 예를 들면 30레벨은 25-35레벨까지 싸울 수 있다.

  • 서먼 시 일시적으로 피격당할 수 있는 레벨 범위가 자신의 레벨±10 까지로 확장된다. 예를 들면 30레벨 주술사는 서먼을 시도하는 동안 20-40레벨에게까지 피격당할 수 있다.

  • 게임 사이트에 들어가서 위쪽에 있는 'Players'나 'Clans'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어나 클랜 순위를 볼 수 있다.

  • Skullhead, Scarebear, Clown 등 많은 GM이 게임을 관리하는데, GM의 채팅 색깔은 하늘색으로 보통 플레이어들과 다르며, 공통적으로 GM 클랜에 들어가있다. 이들은 게임 개발자인 Dek이 게임을 구상하고 설계하는 과정을 돕는 유저들이다. 또한 다이아몬드 모양의 아이콘이 왼쪽에 있는 유저들은 클로즈 베타에 참여한 유저들인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 기준 2019년 11월 9일 오전 1시에 베타가 오픈되었는데, 그로 인하여 게임이 많이 바뀌었고, 훨씬 재미있어졌다.


11. 업데이트 소식[편집]


몇 달에 한 번씩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 중이다.
다른 .io 게임류와는 달리 잠수함 패치는 적은편이며, 공식사이트에서 내용을 정확히 알려주기 때문에[13] 패치 내용을 모르고 플레이 하는 일은 별로 없다. Hordes.io는 렉이 적고 패치가 완벽한 게임이니 안심하고 즐겨주십시오!

  • 2017년 5월 8일, 알파 21버전에서 캐릭터 프로필 기능이 추가되었다. 사이트 플레이어 목록에서 캐릭터 이름을 누르면 상대방의 이름, 레벨, 직업, 스탯, 경험치, 스킬레벨, 장비를 확인할 수 있다.
  • 2017년 11월 1일, 알파 22버전에서 신장비 가방과 오브젝트 나무, 그리고 감정표현이 추가되었다. 가방 착용시 인벤토리 용량이 늘어나고, 채팅창에서 /dance 명령어를 사용해서 춤을 출 수 있다.
  • 2017년 11월 21일, 알파 23버전에서 계정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이제 앞으로 캐릭터 코드가 아닌 로그인 시스템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본래 쓰던 코드는 사이트 내의 코드칸에서 교체할 수 있다.
  • 2017년 11월 30일, 알파 24버전에서 명성 시스템이 수정되고[14], 기존의 Alpheos서버가 PvE로 변경되었다. 나머지 서버 Balius, Charon, Deimos는 계속 PVP로 남아 있다.
  • 2018년 2월 2일, 알파 25버전에서 게임 내 UI가 개편되고 아이템의 레어도가 표시되게 되었다. 또한 인게임 튜토리얼이 생겼고, 그래픽이 향상되었다.
  • 2019년 11월 9일, 우리나라 기준으로 오전 1시에 hordes.io 베타가 오픈되었다.[15] 이로서 hordes.io의 많은 것이 변했고, hordes.io 알파 시절의 계정과 캐릭터들은 모두 삭제되었다.
  • 2020년 2월 14일, 모든 도트데미지가 Haste에 영향을 받게되고 주술사에게 두 스킬이 새롭게 생기고 맵의 일부가 바뀌고 3대3과 5대5를 할 수 있게 되고 몇몇 진영수호자들이 생기는 등 많은 부분에서 Hordes.io에 변화가 생겼다. 베타버전 출시 이후로 가장 눈에 띄는 업데이트였다.


12. 관련 사이트[편집]


  • 공식 위키(영어) Hordes.io의 공식 위키로 게임 내의 패치 로그에 설명되지 않은 내용이 올라온다.
  • 공식 페이스북(영어) Hordes.io의 공식 페이스북으로 공식 위키에서도 진입이 가능하다. 거의 대부분 패치 알림이나 패치 소개 링크로 연결되어있는 게시물이 올라온다.
  • 공식 트위터(영어) Hordes.io의 공식 트위터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진입이 가능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7 16:52:35에 나무위키 Hordes.io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크롬 권장.[2] 2016년 알파테스트 시작, 현재 베타테스트 진행중.[3] 아이템과 근접한 상태에서 클릭해야 획득 가능.[4] 길드에 가입한다고 특별히 좋은 점이 있는 것은 아니다. 길드 전용 채팅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 길드 내에서 활약해서 입지가 넓어지면 기분이 좋다는 것 정도? 다만 대부분의 길드는 자유롭고 길드전이 강제되지 않는데다가, 만나면 가끔 협력하는 정도가 다라서 접속을 잘 안 하더라도 길드 가입 권유가 올 때 거부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상위권 캐릭터들은 길드에 속해 있기에 유명한 길드가 길드 가입 권유를 해오면 받아주는 것도 좋다.[5] 1골드가 얼마냐 하면, 기본적으로 1코인(동화)이 기본 단위라면 100코인=1실버(은화), 100실버=1골드(금화)이다. 초반에 돈을 모으기 쉽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꽤나 큰 금액이다.[6] 스킬의 레벨을 올린 만큼 스킬포인트를 소비하기 때문.[7] 만렙(45렙) 기준으로 총 90실버가 든다.[8] 예를 들어 마법사의 기본공격을 광역으로 하기 위해서 데미지를 크게 희생한 점이나 주술사의 힐링 스킬의 사기성을 극도의 답답한 공격으로 덮은 점. 그 외에도 게임 내에서 체력회복이 너무 커서 생긴, 전사가 접근이 어렵고 접근에 성공하면 상대가 거의 죽을 수밖에 없는 문제점. 또 궁수의 공격의 사기성과 다른 직업들에 비해 꽤나 쉽게 죽는 점.[9] 체력회복과 마나회복의 대폭 감소, 첫 스킬은 무조건 단일공격으로 하는 것, 시스템 전체에서 스킬의 광역이나 사기성을 줄이고, 회복스킬의 조건을 더욱 높이고 개수를 줄인 것, 주술사의 힐링 스킬은 시스템구조(마나회복의 대폭 감소)와 스킬 자체의 너프로 인하여 너프된 대신 부식의 답답함이 많이 줄어든 것 등이 베타버전으로 오면서 생긴 좋은 변화들이다.[10] 알파버전 때는 다른 사람이 사냥한 몬스터가 드롭한 아이템도 바로 주울 수 있었으나 베타버전으로 넘어오면서 1분이 지나야 주울 수 있도록 바뀌었다.[11] 파티와 클랜은 다른 개념이다. 파티가 일시적으로 맺는 거라면, 클랜은 일단 들어가면 반영구적으로 클랜원이 된다.[12] 보통 본캐에 있는 자본을 부캐에 끌어와서 저렙 장비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혼자 있다면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 낫다.[13] 사이트가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번역이 필요하다.[14] 다른 플레이어를 죽일시 10명성을 획득했던 것에서 10 명성+(상대 명성의 1%)를 획득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물론 기하급수적으로 뺏으면 안 되기 때문에 뺏을 수 있는 명성은 2000명성으로 제한되어 있다.[15] 세계표준시를 기준으로 하면 11월 8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