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4 (r2019031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나무위키에 개별 문서가 있는 그래픽 포맷 목록
비트맵
APNG, AVIF, BMP, BPG, DDS, GIF, HEIF, JPEG, PNG, PSD, RAW, WebP
벡터
AI, CDR, SVG
비디오
AVI, BIK, FLV, mkv, MOV, MP4, MPEG, WebM, WMV, AV1



1. 개요
2. 특징
3. 적용사항


1. 개요


동영상 전문가 그룹(MPEG)에서 내놓은 동영상 파일 형식. 확장자는 주로 .mp4 이지만 오디오만 있는 경우 .m4a를 쓰기도 하며[1], .m4p, .m4b, .m4r, 그리고 비디오 전용 확장자인 .m4v도 있다. [출처]
일단 숫자는 4지만, 버전으로 치면 3번째이다. MPEG-1, MPEG-2 다음으로 MPEG-4가 나왔다. 원래 MPEG-3이 계획되었으나 MPEG-2에 통합되었기 때문. 그래서 MP4는 MPEG-4 Part.14 규격을 토대로 발표된 확장자이자 컨테이너인 셈이다.
참고로 MP3MPEG-1 Audio Layer 3의 약자.

2. 특징


MPEG-4 자체는 영상/음성의 압축기술 뿐만 아니라, 이를 저장 전송하기 위한 방법 및 저작권 관련 기술 등 매우 광범위한 범위를 아우르는 표준 규격이다. 규격에는 Part로 각 기술을 나누고 있다. 즉 엄밀한 의미에서 MP4는 MPEG-4에 정의된 파일 저장 규약이며 압축기술이 아니지만, 일상적으로는 그딴거 구분 안 하고 막 쓴다. 통상 인터넷에서 MP4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MPEG-4 Part.10의 H.264/AVC와 MPEG-2 Part.3의 AAC로 조합하여 압축된 영상파일을 말한다.
MPEG-4의 동영상 관련 표준인 Part.2 및 Part.10에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려면 H.26x 문서를 참고.

3. 적용사항


동영상 지원 MP3 플레이어를 MP4 플레이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MP3 플레이어와의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서 나온 면이 짙다.[2] 가끔 그런 플레이어 중에는 MP4 파일 내지는 MPEG-4 코덱을 재생하지 못하면서도 감히 MP4 플레이어라 자칭하는 놈들이 있다.[3] 이런 경우 말 그대로 MP3+1인 셈. MP3.1
MP4 컨테이너를 지원하는 동영상 포맷으로는 MPEG-1, MPEG-2, MPEG-4[4], MPEG-4 AVC(H.264), MPEG-H HEVC(H.265), AV1이 있고, 오디오 포맷으로는 MPEG-2 part.3의 AAC[5], AC-3, MP3, MP2, MP1, Apple Lossless, TwinVQ, CELP가 있다. 물론 다른 오디오 포맷도 사용 가능하고 여러 음원 트랙을 동시에 저장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대다수 MP4 플레이어에서 제대로 읽지 못하니 보통은 영상 하나 + 음성 하나로 저장된다.
포맷 형식만 다른 동일한 형태의 파일을 두고 비교했을 때[6] AVI, MKV와의 용량 차이가 사실상 없다. 애초에 컨테이너들의 기능적인 차이점이 있을 뿐 화질이나 압축 효율 등을 비교할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본인이 동영상을 제대로 제작 및 인코딩하고 싶다면, 부가 기능에 있어 가장 진보된 MKV 확장자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범용성이 떨어져서 잘 사용되지 않는다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MP4 형식의 파일은 파일 헤더의 특성상 저장매체 파손시 복구확률이 다른 파일보다 상대적으로 뒤떨어진다.

[1] 파일 형식으로 보아도 audio/mp4로 되어 있다.[출처] 영문 위키백과[2] 중국에서 MP3보다 좋은거-> MP4라는 식으로 이름을 지어 제품에 붙이기 시작했다는 설이 있다. 그럴듯한 면도 있는게 중국엔 MP5도 나왔다.[3] H.264는 물론 DivX, Xvid 마저도 마찬가지.[4] DivX, Xvid (등).[5] MPEG-4 part.3의 HE-AAC도 포함.[6] 단순히 확장자를 바꾼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