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o.exe

덤프버전 :

1. 개요
2. 게임
3. 엔딩
4. 기타


1. 개요[편집]


파일:마리오.exe.jpg
exe 계열 괴담, Sonic.exe의 파생작으로 국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했다. 2015년작과 2021년 리메이크작이 있다.

2. 게임[편집]


루이지로만 플레이 가능하며 마리오는 아예 선택이 불가능하다. 게임을 시작하면 잠깐동안 피눈물의 마리오와 불타는 배경으로 잠깐 바뀌다가 게임이 시작된다.[1]

게임이 시작되면 기존의 마리오 시리즈처럼 플레이 가능하다. 원작과는 다르게 굼바 한 마리는 커녕 개미 한 마리도 없으며 목적지에 도달하면 마리오.exe가 루이지를 쳐다보며 횃불을 든 채로 성으로 들어가며 그 후 배경이 불타며 성은 불타고 키노피오들은 불탄 채로 비명을 지르다가 결국 전부 다 쓰러져 죽게 된다. 그 후 하늘에서 가시 벽들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벽돌에 맞으면 죽기 때문에 대쉬로 끝 없이 달려서 파이프로 들어가야 한다. 2021년 리메이크작에서는 마리오.exe가 파이어 마리오로 변신하여 그냥 불 한 번 던지는 모션으로 변하며 벽돌도 나오지 않는다. 다만 불에 닿으면 죽는다.

그 후 루이지는 월드 1-2로 들어온다. 곳곳엔 산산조각난채로 죽는 키노피오 시체들이 가득하며 중간에 초록색 독버섯이 있는데 닿으면 피를 토하며 죽는다. 버섯의 개수는 점점 더 많아지며 맨 아래로 떨어지면 마리오.exe가 루이지가 떨어지기 전 있던 곳으로 순간이동하며 가시 장애물들이 옆으로 랜덤한 방향으로 날아오기 시작한다. 2021년 리메이크작에서는 그냥 마리오.exe가 공간을 좁힌 뒤 위에서 벽돌을 던지는 걸로 바뀌었다.[2] 닿으면 죽지만, 이게 어려운 이유는 점프 타이밍에 다른 장애물을 대비할 타이밍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 후로는 중간에 눈을 감은 toad.exe가 있는데 다가가면 점프스케어가 나오면서 루이지를 죽이려 시도하는데 F를 계속 눌러 Toad.exe를 죽이면 된다.[3]

점프 스케어 화면(공포 주의) [ 펼치기 · 접기 ]
파일:마리오.exe 키노피오 갑툭튀.jpg

그 후 계속가면 월드 1-3으로 오는데, 낮이 아니라 어두운 밤이며 백워드 매스킹으로 된 타이니 툰 어드벤처 2의 보스 스테이지 BGM이 흘러나온다. 중간에 악마가 아래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점프하라는 표시가 2번 나오는데 처음에는 시키는 대로 밑으로 떨어지면 되지만 두 번째는 낚시이므로 대쉬한 상태로 점프해야 한다. [4] 그렇게 성으로 오면 그 뒤에 피치공주가 있고 그 뒤에 마리오.exe가 있는데, 마리오.exe가 루이지를 보고 사악하게 웃으며 피치공주를 절벽으로 떨어뜨려 죽여버린다. 이후 갑자기 마리오.exe가 루이지를 잡으러 오는데 점프로 피하고 성으로 들어오면 기괴한 비명소리와 함께 마리오의 점프스케어가 나온다. 다만 2021년 리메이크작에서는 1-3이 아닌 1-4에서 등장하며[5] 사진도 다르다.

월드 E-0[6]로 들어오면 마방진이 계속 나오고 [7]노이즈가 계속 나오더니 배경이 붉어지고 바닥이 점점 피로 물들며 마리오.exe와 닿자 갑자기 사라지더니 붉어지는 배경이 사라지면서 칼을 들고 루이지를 쫓아오는데, 피할 방법이 없고 닿으면 핏자국이 화면에 튀긴다. 2021년 리메이크작 에서는 앞서 언급했 듯이 핏자국 대신 상당히 기괴한 표정을 지은 마리오의 점프스케어가 나온다.

점프 스케어 화면(공포 주의) [ 펼치기 · 접기 ]
파일:마리오.exe 갑툭튀.jpg

[8]


3. 엔딩[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통 월드 E-0(1-4)에서 들어오기 전에는 목숨이 5개며 어떻게 죽어도 평범한 게임 오버 화면이 나오지만[9] 월드 E-0에서 mario.exe한테 죽으면 진짜 게임오버 화면이 나타난다.

2015년 판 게임 오버 화면(공포 주의) [ 펼치기 · 접기 ]
파일:마리오.exe 게임오버.jpg


붉은 동굴[10]에서 mario.exe가 있고 그 뒤엔 루이지와 키노피오는 끔찍하게 살해당해 있다. 2021년 리메이크작에서는 불타는 지옥에서 각성된 mario.exe만 있고 루이지와 키노피오의 시체가 없다.[11]

엔딩을 끝까지 기다리면서 보면, 화면이 지지직 거리면서 2015년 판에서는 중국어 문자가 나오고, 2021년 리메이크작에서는 일본어 문자가 나온다.[12]

2015년 판 엔딩문자[13]

也许我们可以去地 狱 不是为了你做的事了 也许我们可以去地狱 的事情你不承担的。案件永远不会到来结束了。

당신이 하는 일이 아니라 지옥에 갈 수도 있고 당신이 하지 않은 일 때문에 지옥에 갈 수도 있습니다. 사건은 절대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엔딩 문자 화면(사람에 따라서 찝찝하거나 불쾌할수 있으니 주의) [ 펼치기 · 접기 ]
파일:마리오.exe엔딩 이후.jpg

2021년 리메이크작 엔딩문자[14]

神ご自身によって殺された人々は天国に入ることができません。彼らは何があっても地獄に入らなければなりません。あなたが入った後、戻る方法はありません。ゲートが閉じます。永遠に。自分を解放する唯一の方法は沈黙です。しかし、地獄には沈黙はありませんでした。正気はありません。終わりのない笑いだけ。痛み。ブラッドラスト。それ以上でもそれ以下でもありません。

신이시여 자신에 의해 살해된 자들은 천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들은 무슨일이 있어도 지옥에 들어가야합니다. 당신이 들어간 후에, 돌아갈 방법은 없습니다. 게이트(Gate)가 닫힙니다. 영원히. 자신을 해방하는 유일한 방법은 침묵입니다. 그러나, 지옥에는 침묵이 없습니다. 정신이 없습니다. 끝없는 웃음만. 통증. 블러드 라스트(blood last).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4. 기타[편집]


본 게임과 정반대로 마리오로 플레이 가능한 버전도 있다. 게임명은 Mario.exe Villain Mode(Luigi's Revenge). 게임은 동일하지만 위의 사건으로 exe가 되버린 루이지가 exe화한 마리오를 막는 설정. 한마디로 플레이어와 보스가 서로 바뀐 것이다. 부제 처럼 보스가 플레이어에게 복수를 하는 셈... 플레이어인 마리오가 exe화한 탓인지 그래픽 컬러도 exe화 된 것처럼 붉은색 계통으로 우중충하게 바뀌었으며 BGM도 어두운 분위기의 다른 BGM으로 바뀌었다. 물론 게임오버 에도 붉은 동굴 에서 Luigi.exe가 있고 그 뒤엔 mario.exe와 키노피오는 끔찍하게 살해당해 있다. 그리고 엔딩을 끝까지 기다리면서 보면, 화면이 지지직 거리면서 [15] mario.exe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THE END만 뜬다. 다만 이 게임은 2015년 판의 파생작만 있기에 리메이크작은 없다. 정확한 제작시기는 불명 이지만 동영상 업데이트 기준으로 2019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30 23:10:26에 나무위키 Mario.exe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때 배경이 바뀌면서 셀렉트 플레이어 네임도 순간적으로 바뀌는데 MARIO 글귀는 Immortal로 바뀌고 LUIGI 글귀는 He must dead로 바뀐다. Exe화한 마리오는 불멸이고 루이지는 반드시 죽는다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런데 dead는 명사이기 때문에 dead가 아니라 die를 써야하지만 무시하자다만 2021년 리메이크작 에서는 변화가 없다. 여담이지만 타이틀 우측하단에 '1985 Nintendo'가 '666 Nintendo'로 바뀐다. [2] 랜덤한 위치는 똑같다.[3] 만약 실패하면 루이지는 목이 잘리면서 죽고 Toad.exe는 화면을 향해 중지를 날린다.[4] 만략 두 번째 구간에서 악마의 말을 그대로 믿고 그냥 떨어지면 바닥에 아무것도 없어 그대로 추락사한다. 추락시 볼 수 있는 문구인 봤지? 악마가 네 죽음으로 가는 길을 친절하게 알려줬잖아!라며 플레이어를 비웃는듯한 붉은 글씨가 보이는 건 덤.[5] 그러기에 1-3를 클리어하면 영어 메세지가 나오면서 무난하게 넘어간다.[6] 2021년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1-4이며 유일하게 BGM도 다르다.[7] 2021년 리메이크작에서는 목이 잘린 쿠파의 시체도 등장한다.[8] 특히 입과 치아는 실제 사람 사진을 합성시켜서 상당히 기괴하다.[9] 2021 리메이크 작에선 게임 오버 화면이 없고 게임이 강제 종료 된다.[10] 자세히 보면 철로를 걷어낸 폐터널 사진을 합성시켰다.[11] 추측컨대 이미 지옥불에 빠져서 끔살당해 흔적없이 사라진걸로 추정된다.[12] 2015년 판 에서는 한참 지나서 나오지만 2021년 리메이크작에서는 얼마 지나지 않아서 나온다.[13] 지옥불 배경에 웅장한 느낌의 드럼 BGM이 나온다.[14] 핏빛 배경에 기괴한 웃음소리와 고통의 절규소리가 나온다.[15] 검은 배경에 괴수의 거친숨소리 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