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HaNaHa vs. Gattchoon Battle

덤프버전 :

1. 기본 정보



1. 기본 정보[편집]


플레이스테이션비트매니아 GOTTA MIX에 수록된 곡. 아케이드판에서의 수록은 비트매니아 IIDX substream. 장르는 DJ BATTLE, 아티스트는 DJ Senda & Tiny-K(실제 활동명은 각각 "센다 미츠오"와 "타니 케이"이다.), 실제 작곡과 작사는 Togo가 담당하였다.

참고로 타니 케이 씨는 사무라이 픽션이라는 영화에서 카게마루라는 늙은 닌자로 출연하기도 하였다. 2010년에 고인이 되셨다.



초대 비트매니아에서는 스크래치를 돌리면서 배틀을 하는 DJ BATTLE이라는 것이 있었다. 이게 가정용 시리즈인 GOTTA MIX에서 실제로 두 DJ개그맨의 배틀(이라고 쓰고 생쇼라고 읽는다)을 하는 곡이 되었다. 갑자기 트럼본을 부르지 않나,[1] 오키나와를 외쳐대지 않나[2] 듣다보면 듣는사람도 정신세계가 아득해진다. "나하나하"와 "가춍"[3]은 일본에서 나름 유명했던 유행어였는데 이 두 주인공이 그러니까 DJ 배틀을 하는 것. 일본 개그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인들에게는 더욱더 아스트랄하게 느껴졌을 것이다. 거기에 일본의 세기의 유행어 비트 타케시의 코마네치까지 나왔으니 더더욱 그렇다.
노트배치는 별로지만, 두 개그맨의 생쇼가 반응이 좋았기 때문인지 가정용 전용 곡 중에서는 많은 인기를 얻어서 나중에 플레이스테이션용 BEST HITS에도 수록되었다. 2P/DP를 할 경우 DJ BATTLE이라는 컨셉에 맞게 1P쪽이 DJ Senda, 2P쪽이 Tiny-K를 담당하는 식이다.

비트매니아 GOTTAMIX 앨범에는 이 곡의 롱버전이 함께 들어있으며, 두 사람이 참여한 We are real entertainers라는 곡도 풀버전이 존재한다. 특이한 점은, 나하나하 가춍 배틀의 풀버전에는 "We are real entertainers~"라고 외치는 부분[4]이 존재하며 We are real entertainers의 풀버전에선 "나하! 가춍!" 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L.E.D.는 2009년에 제작된 돌체 20문답에서도 개그 소재로 여러 번 쓸 만큼 나름 개그요소로서 애착을 가진 것 같다.(...)


2. 비트매니아 IIDX[편집]




비트매니아 IIDX 난이도 체계
BPM
싱글 플레이
더블 플레이
124~163
노멀
하이퍼
어나더
노멀
하이퍼
어나더
없음
없음
3
190
없음
없음
없음
없음
4
223
없음
없음

아케이드로는 5키 비트매니아가 아닌 비트매니아 IIDX에 수록되었는데(보면과 BGA는 GOTTA MIX의 것 그대로이며, 7키용 보면이 새로 만들어지진 않았다), 개그맨들이 생쇼하면서 하는 말들이 일본어라서 일본어 곡들이 짤린 국내판 비트스테이지 II 2nd style에서는 짤렸다(...) IIDX 3rd style부터 삭제된 뒤로 IIDX에서는 이 곡을 전혀 볼 수 없다. 가정용 3rd Style에도 수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IIDX로 이 곡을 즐길 방법은 없다.

비트매니아 IIDX substream에 수록된 곡은 모두 DDR 연동 플레이인 CLUB VERSION 2 대응을 위해 DDR 채보가 붙어있고 덕분에 DDR 시리즈에도 이식되었지만, 이 NaHaNaHa vs. Gatchoon Battle은 substream에 수록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DDR 채보가 붙어있지 않다.

유튜브에서 찾을수 있는 서브스트림 아케이드 직출 영상중 나오는건 이 노래인데, 정작 BGA는 The Theme from "flo-jack" BGA[5]가 뜨는 영상이 있다. 은근히 괴리감이 장난 아니다. 아마 원래 그런건 아니고, 당시 TWINKLE기판의 고질적인 DVD 재생장치 문제로 추정된다.

한참 뒤에 Beat Juggling Mix가 수록되기 전까지는 IIDX 역대 수록곡 중 유일하게 DJ BATTLE 장르를 달고 있던 곡이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31 13:25:30에 나무위키 NaHaNaHa vs. Gattchoon Battle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는 타니 케이씨가 원래 일본의 전설적인 코미디 밴드인 하나 하지메와 크레이지 캣츠의 트럼본 담당이었기 때문.[2] 오키나와에 나하시가 존재한다.[3] 오소마츠 상에도 등장한 유행어이다. 너무 늙었단 증거로...[4] 즉, We are real entertainers의 메인 파트[5] 당시 정식PV가 없어서 기존 PV 짜집기로 때우던 1st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