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GA Genesis & Mega Drive Classics

덤프버전 : r20200302

SEGA Genesis & Mega Drive Classics
파일:attachment/SEGA Genesis & Mega Drive Classics/Example.jpg
개발
세가
유통
세가 유럽
플랫폼
스팀
출시일
2010년
장르
고전게임 에뮬레이터

1. 소개
2. 특징
3. 여담



1. 소개[편집]


스팀에서 공식판매중인 메가드라이브 PC에뮬레이터이다. 현재 버전은 1.0.003이며, 제작사는 SEGA Europe이다.

정확히 말하면, SEGA Genesis Classics Collection 이나 SEGA Genesis Classics Pack, Sonic Hits Collection[1]을 구매할 경우 스팀의 라이브러리에 생성되는 항목이다. 즉, 이 에뮬레이터 자체만 구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에뮬레이터에 들어가는 게임은 총 58가지로, 모두 스팀에서 판매중이다. 판매되는 게임에 관해서는 메가드라이브/게임 목록을 참조.

이전에는 ROW 버전으로 구매할 수 있는 SEGA Genesis Classics Pack은 1-4까지만 구입할 수 있었으나 세가 게임의 지역제한들이 풀리면서 5역시 구입이 가능해졌다.

2. 특징[편집]



이 에뮬레이터의 특징은 새턴 패드의 USB버전을 완벽하게 지원한다는 점이다. SEGA Europe에서 만든, 정확히는 배포한 것이므로 당연한 것. 다만 아쉽게도 국내에서 새턴 패드의 USB버전을 구하기가 매우 힘들다. 보통 이베이아마존닷컴에서 해외구매로 'Play SEGA!'라고 쓰여 있는 세가 정식 발매 한정판 새턴 패드 USB버전을 구하거나 복각판을 구해야 한다.

에뮬레이터 자제의 특징으로는 자체 세이브 슬롯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드디어 카오스 에메랄드를 손쉽게 모을 수 있어! 이 점을 이용하면, 기존 16bit 게임중 세이브를 지원하지 않는 소닉 더 헤지혹 1이라든가, 소닉 더 헤지혹 2라든가... 게임들에 대해서도 이어하기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또한 스팀 워크샵을 지원하기 시작했는데 용도가 무려 핵롬 파일 공유. 진짜로 가보면 온갖 핵롬 파일이 올려져있다! 기본적으로 핵롬 파일을 실행시킬려면 원본 파일이 필요로 하기에 따지고 보면 세가 측에서 마개조소닉 핵롬 파일을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준것이다! 한글 패치 롬들도 있으므로 잘 찾아볼것.[2][3]

하지만 한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해당 시절부터 존재했던 지역제한(...) 즉, 일본판 롬이나 한국판 롬은 돌아가지 않는다라는 문제가 있다.

3. 여담[편집]



SEGA Genesis Classics Collection 이나 SEGA Genesis Classics Pack, Sonic Hits Collection을 구매하면, 스팀의 라이브러리에 생성되는 이 항목은 게임별로 생성되지 않고 하나로 묶인다. 다시 말해 SEGA Genesis Classics Collection 이나 SEGA Genesis Classics Pack,Sonic Hits Collection은 SEGA Genesis & Mega Drive Classics의 DLC인 것이다.[4] 실제로 스팀에서 이 항목의 속성에 들어가면 DLC란이 있으며 이 DLC 항목에서 체크표시를 해제하면 도킹된 팩을 뽑듯이 SEGA Genesis & Mega Drive Classics의 게임 리스트에서 사라진다. 라이브러리를 늘리고 싶은 게임 수집가들은 이를 잘 알아야 돈낭비를 줄일 수 있다.

[1] Sonic Hits Collection의 경우 메가드라이브 게임 외에도 메가 CD게임 및 PC판 게임들이 동봉되어 있다.[2] 댓글로 이에 대해서 헛소리 하는 사람이 있지만 무시하자 앞서 서술했듯이 여기서 핵롬파일을 실행시키려면 원본을 보유하고 있어야된다. 다만 버그로 에뮬레이터의 저장기능이 작동되지않는 버그가 있다는듯[3] 다만 스팀 폴더 내 워크샵 폴더에서 찾아보면 롬핵파일 그대로 올려져있어서 이걸 그대로 에뮬레이터에 돌리는 것도 가능하다.[4] 이는 고전게임 하나만 구매해도 동일하다. 그런데 스팀에서 굳이 세가의 고전게임을 하나만 구매하는 사람이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