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ee Code

덤프버전 :


유니의 음반 (발매일순)

데뷔


정규 1집
{{{#fff U;nee Code

(2003.6.13.)

정규 2집
[[Passion & Pure|{{{#!wiki style="display: inline-block; padding: 1px 5px; border-radius: 3px; background: #A5DE9F; font-size: 0.865em; color: #000; letter-spacing: -0.2px"
Passion & Pure]]
(2005.02.18)


U;nee Code
1st Full Album


파일:가수 유니_1집_앨범아트.jpg

발매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03년 6월 13일
가수
유니
유통사
드림비트
발매사
주식회사 비씨에스뮤직
곡 수
13곡
재생 시간
47:11
타이틀곡
가 (Miami Mix) / 가 (Club Mix)
후속곡
두번째 트릭

1. 개요
2. 앨범 소개
3. 수록곡
4. 뮤직비디오
5. 관련 영상
6. 여담



1. 개요[편집]


2003년 6월 13일에 발매된 유니의 첫번째 정규 앨범이다.


2. 앨범 소개[편집]


{{{#000,#fff 노래 실력과 춤, 그리고 미모를 갖춘 여가수를 찾는 다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여러 가지 재능을 한꺼번에 주시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3박자를 모두 갖춘 여가수가 탄생할 조짐을 보인다.
유니 (U;NEE) - 3 박자를 겸비하다
* 실력 - 3 옥타브 반을 넘나드는 음폭과 뛰어난 가창력을 지니고 있는 [유니]. 녹음 과정에서 유니의 가창력에 어떤 짜릿한 전율을 느꼈다고 관계자들은 전한다. '처음 노래를 듣는 순간 그 짜릿한 감동을 잊을 수 없다' 라고 작곡가 조성진 또한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
* 춤 - 역시 고난도의 테크닉을 구사하며 여느 댄스 여가수보다 뛰어난 댄스 실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미모 - 다른 누구와 비교할 수 없는 유니만이 지니고있는 아름다움 또한 자랑이 아닐 수 없다.
유니 (U;NEE) - 꿈을 이루다
가족들 앞에서 춤추며 노래 부르는 것을 유난히 좋아했던 유니의 꿈은 가수였다. 하지만, 학창 시절, 뛰어난 외모 덕에 연기자로서 유혹을 받게 되어 결국 가수보다는 탤런트로 대중 앞에 서게 된다. 이때 이후, 유니는 가수의 꿈을 잠시 접은 채 연기 활동에 몰두해왔다. 연기자로서 그녀는 댄스 그룹 젝스키스와 함께 찍은 영화 '세븐틴', '질주'와 드라마 '어른들은 몰라요', '테마게임', '용의 눈물' 등 영화와 TV를 넘나드는 왕성한 활동을 통해 유니만의 매력을 발산해왔다. 특히, KBS TV의 '왕과 비'에서 어린 나이임에도 보여줬던 농염한 장록수 역할은 강한 인상을 심어주며 호평을 받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그러나, 유니는 연기자로서의 살아오면서도 단 한번도 음악이 흐르는 무대를 잊은 적이 없다. 언젠가는 자신의 꿈을 브라운관이 아닌 무대에서 펼치겠다는 생각과 함께… 결국 2000년 친구의 소개로 프로듀서이자 작곡가인 조성진과의 만남을 계기로 유니는 가수가 되고싶은 그 꿈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실로 지난 3년간 피와 땀이 범벅 된 시간을 보냈다. 가창력은 물론이고 작곡 수업까지 받아가며 가수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겸비하기 위해 노력했다. '정말 호되게 트레이닝을 받았어요. 3년 동안 저녁마다 소리를 질렀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렇지만, 항상 내 가슴속에 있는 가수란 꿈을 위해 견뎌냈습니다.' 라고 유니는 말한다. 가창 연습 뿐만이 아니다. 예전 인기 댄스 그룹 ‘철이와 미애’로 활동하던 미애로부터 트레이닝을 받아 탄탄한 댄스 실력을 키워왔다. 더 이상 미애가 가르쳐줄 것이 없다며 하산을 명령할 정도로 이미 유니의 춤 실력에 혀를 내두르고 있다는 평가이다.
유니 (U;NEE) - 실력으로 승부한다
탤런트 출신의 가수라는 이미지 ? 유니가 가장 경계하는 부분이다. 연기자로서의 인지도를 무기로 가수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주변의 의구심을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연기자들이 음반을 내고 활동을 하고 있긴 하지만, 연기자로서의 이미지가 가수로 이어지기가 쉽지 않다는 것도.
이제 유니는 이런 인식을 깨기 위해 정면 돌파를 선언한다. 무엇보다 실력에 자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년간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힘겹게 준비 해온 가수로서의 새 인생을 위해 때론 힘들어 그만두고 싶은 순간에도 오기로 버텨온 당연한 결과이다.
고통만큼 성숙해지는 법.
예전의 탤런트였다는 사실을 잊고 신인의 마음으로 다시 시작하려 한다. 주변 음악인들도 ‘혼을 담아 노래할 줄 아는 가수’라며 유니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이제 유니는 탤런트 출신의 가수 중 가장 성공한 연예인 아니 그보다도 실력과 미모를 모두 갖춘 최고의 가수를 꿈꾸며 첫 무대를 기다리고 있다.
- 트랙해설
* 너의 욕망 (오리엔탈 월드 뮤직)
요즘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동양 오리엔탈 스타일에 주를 두고 작업한 곡이다. 사랑보다는 돈과 명예를 쫓아 다니며 일확천금의 꿈을 꾸고 있는 요즘 세대들의 안타까운 현실을 강한 Shout 창법과 락(Rock) 스타일로 시원스럽게 표현했다.
돈과 명예 앞에 자신의 사랑을 빼앗긴 여자의 한맺힌 아픔을 유니만의 독특하고 색깔있는 음색으로 돈과 명예만을 쫓는 이들에게 강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노래를 듣고 있노라면 묘한 동양적인 신비감으로 사로잡혀 자신도 모르게 이 음악에 빨려 들어가게 된다.
* 가 (마이애미 락)
그동안 수많은 히트곡을 만들어낸 국내 최정상의 작곡가 조성진의 작품으로 그가 각고의 노력과 열정으로 만들어 낸 곡이다
경쾌한 리듬에 그녀만의 색깔있는 목소리가 잘 조화되어 마치 DJ-DOC의 런투유와 비슷한 느낌의 곡이며 도입부의 랩은 그녀만의 독특한 랩이 특징이며 기타의 Miami Sound가 잘 조화된 곡이다.
* 디스코 퀸 (힙합 디스코)
다시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디스코 리듬에 힙합을 가미한 아주 재밌고 경쾌한 곡이다.
듣다보면 저절로 어깨가 들썩이게 되는 유쾌한 곡이다.
* 썬크루즈 (힙합)
퀸시 존스 (Quincy Jones)의 "아이 노 꼬리다 (Ai No Corrida)"를 리메이크한 곡이다. 디스코풍의 노래를 힙합 스타일로 노래를 바꾸어 힙합 뮤지션에 버금가는 그녀만의 랩이 특징이며 다가올 여름시즌에 대비해 바캉스를 떠나는 분들은 필수곡으로 준비하면 무더위를 한방에 날려 버릴 수 있을 둣 하다.
* 투유 (팝 발라드)
전형적인 발라드 곡으로써 후렴부분의 중창이 매력적인 곡이다. 남녀간의 일어날 수 있는 실수를 용서할 수 있는 진정한 사랑을 얘기 했다.
* 해피 투게더 (힙합 발라드)
팝적인 느낌을 최대로 강조한 곡으로 남녀간의 사랑하는 마음을 직선적으로 표현했다. 유니의 Bass적인 랩핑이 장점이며 듣는 이로 하여금 행복감을 줄 수 있는 곡이다.
* 트릭 (라틴 R&B)
자기의 남자로 만들기 위한 트릭을 쓰는 내용으로써 장르는 라틴 R&B이다. R&B의 장점은 살리되 그녀의 섹시한 목소리가 묘한 기분을 낸다
* 애가 (오리엔탈 R&B)
이 곡 역시 오리엔탈리즘에 치중했고 가사 역시 한국 전통 가락인 아리랑에 비중을 두었다. 가사를 들어보면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면서 아파하고 그리워하는 부분들이 시적으로 표현되어 듣는이는 마치 한편의 시를 감상하는 듯하며 한편으로는 옛사랑을 뒤돌아보게끔 하여 듣는이의 가슴을 적신다
* 펀치 (R&B 댄스)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는 "스위트박스 (Sweetbox)"의 새로 나올 앨범의 수록곡을 리메이크 했다.[1] 미디엄 템포의 곡으로 후렴 부분의 "너 딱 걸렸어"라는 가사가 재미를 일으키며 전체적으로 그녀의 강한 목소리에 이펙트를 걸어 멋있게 들리도록 했다. 후주후에 랩을 리버스라는 이펙트를 걸어 거꾸로 돌려 들어야만 랩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특이하게 기획했다.
* 플레이 (힙합)
"윌 스미스"의 "마이애미"라는 노래를 중점에 두고 카리스마적인 그녀의 랩핑이 돋보이는 곡이다. 클럽에 갔을 때 놀지않고 무게만 잡는 재미없는 사람들도 흥겹게 같이 어울려 놀수있다라는 내용으로 했다.
* 아듀 (하우스)
동양적인 느낌의 인트로와 그녀의 최대 장점인 섹시함을 살린 곡으로써 장르는 전통적인 하우스를 중점으로 전개했다.
* 여자가 남자를 사랑할때 (팝 발라드)[2]
팝 발라드로써 사랑하는 사람이 결혼하는 입장을 표현했고 그녀의 허스키함을 최대로 살린 곡이다.
* 두번째 트릭 (라틴 댄스)
라틴 살사의 곡으로써 Club을 위주로 다시 재편곡해 가사까지 다른 내용으로 전개했다. 한 여름을 충분히 식혀줄 수 있는 곡으로 후렴 부분의 가사가 재미있다.
}}}


3. 수록곡[편집]



U;nee Code

2003. 6. 13. (금) 발매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너의 욕망
조성진
JPS
02
가 (Miami Mix)

타이틀곡

조성진
주태영, JPS
03
Disco Queen
이우희
JPS
04
Sun Cruise[3]
외국곡
(Kenny Young Jeremy C. Jankel)
간디, 쥬비
05
To You
조성진
조진광
06
Happy Together
D-Style
JPS
07
트릭1 (Trick1)
조성진
조진광
08
애가 (哀歌)
이한범
JPS
09
넌 딱 걸렸어! (Oh! Punch)[4]
외국곡
(Geoman & Jade Villalon)
조진광
10
Play
조성진
JPS, 이우희
11
Adieu
윤현성, 이찬태
정성윤
12
가 (Club Mix)

타이틀곡

조성진
주태영, JPS
13
두 번째 트릭 (Trick2)
조성진, 허진욱
조진광


4. 뮤직비디오[편집]



가 (Miami Mix)
Music Video





5. 관련 영상[편집]



가 (Miami Mix / Club Mix)
SBS 인기가요 Stage





두 번째 트릭 (Trick2)
MBC 음악캠프 Stage






6. 여담[편집]


  • 당시 한국음반산업협회가 공표했던 2003년 하반기 음반판매 순위 35위, 총 음반 판매량은 10,804장으로 집계됐다.


  • 9번 트랙 '넌 딱 걸렸어!'는 해외 가수 Sweetbox의 'Don't Push Me'를 번안한 곡이다. 앨범 소개에도 있지만 스위트박스의 2004년 국내 발매 예정이었던 앨범의 곡을 미리 한국어 버전으로 선보였었다. 미국 현지에선 2002년에 이미 발매. 이 외에도 퀸시 존스의 'Ai No Corrida'를 번안한 'Sun Cruise'도 수록됐다.

  • 90년대 클럽 댄스 작곡가 조성진이 유니의 끼를 보고 가수로서의 프로듀싱을 결심해 데뷔를 시켰으며 정규 앨범 3장 모두 조성진이 프로듀싱 했다. 대표곡으로는 젝스키스의 'Com' Back', 핑클의 영원한 사랑, 구피의 'Shcok', '게임의 법칙', 코요태의 'Over', SZ의 Eraser 등이 있다. 현재는 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베트남 가수들의 프로듀서를 겸하고 있다는 근황을 알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9 20:21:33에 나무위키 U;nee Code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실제로 스위트박스의 'Jade' 앨범은 국내에 2004년에 발매되었지만 현지에선 2002년 발매되었다.[2] 12번 트랙에 수록 예정되었던 해당 곡은 1998년 발매됐던 여성 2인조 수(SUE)의 정규 2집 앨범에 수록된 동명의 발라드 수록곡(작곡, 작사 주태영)을 리메이크 한 것으로 보이나 소개글과 다르게 결국 앨범에 미수록 되었고 그 대신 타이틀곡의 리믹스 버전인 '가 (Club Mix)'가 12번 트랙으로 실렸다.[3] 퀸시 존스의 'Ai No Corrida'를 번안했다.[4] Sweetbox의 'Don't Push Me'를 번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