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h게임01

덤프버전 :

분류

파일:VH_title05.png

1. 개요
2. 기본 스토리와 등장인물
3. 개발사
3.1. 찬란한 초창기와 짧은 전성기
3.2. 몰락
4. 디버그 목록
5. 부활
5.1. Violated Princess - 세레나 프리퀄
5.2. VHMV - MV 이식 프로젝트
6. 여담


1. 개요[편집]


Violated heroine

RPG 만들기 2000을 기반으로 하는 쯔꾸르 게임.

특정 개발진이 제작을 하는 것이 아닌, 게임 파일을 모두 공개하고 2ch에서 유저들의 토론을 통해 누구나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특이한 방법으로 만들어졌었다.


2. 기본 스토리와 등장인물[편집]


개발 초기에 잡힌 메인 스토리 방향성은 다음과 같았다. 게임의 주인공은 각기 다른 이유로 모험을 나서는 여자아이들. 이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처음에는 게임 시작화면에 등장하는 나나코 혼자였으나 이후 다른 주인공들이 추가되었다.

나나코 : 이 게임의 본 주인공. 구릿빛 피부와 적발, 거유가 특징이다. 모험을 떠나기 위해 고향 시골에서 상경하였다.

세레나 : 나나코 이후에 추가된 캐릭터. 백색 피부와 금발, 빈유가 특징이다.[1][2] 도난당한 가문의 보물을 되찾기 위해 길을 나섰다.

이 외에도 몇몇 주인공들이 추가되었으나 계획 단계에서 모두 멈춰버렸다. 게임에서 조연급 캐릭터로 등장하는 수준. 다들 메인 이벤트에서 한 자리씩들 차지하고 있다.


3. 개발사[편집]



3.1. 찬란한 초창기와 짧은 전성기[편집]


첫 버전은 2008년 313[3]이라는 유저에 의해 출시되었다.

게임 개발에 괜찮은 실력을 가진 유저들이 참여하며 당시 상당히 수준 높은 2D 도트 그래픽으로 많은 유저들의 찬사를 받으며 일약 에로게의 신성으로 떠올랐다. 일본은 물론 중국이나 미국, 심지어 우리나라에서도 화제가 되었고 각 국가 언어별 패치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여러 유저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가감없이 내보이며 구현 가능하거나 응용 가능한 부분을 바로바로 적용하는 등 개발이 빠르게 진척되었다. 어느 정도 규모있는 야겜 커뮤니티에서는 아예 전용 게시판을 만들어 한글 패치나 모드 등을 제작하기도 했다.


3.2. 몰락[편집]


그런데 시간이 갈 수록 누구나 제작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독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메인 스토리는 많은 참여자들의 합의를 얻어서 개발해야하는데 서로 의견 충돌이 잦은 탓에 사실상 개발이 멈춰버렸다.[4] 소수의 사람이 개발하는 서브 이벤트은 그래도 진척이 있었지만 메인 스토리와는 상관도 없는 NPC, 맵, 이벤트 등이 중구난방식으로 불어나기만하는 꼴이었고 결국 게임 개발에 공헌도가 높던 유저들이 하나씩 떠나가면서 개발 동력 자체가 상실, 소수의 유저들이 남아 제작을 이어갈 의지를 표했으나 게임에 대한 관심 자체가 떨어지면서 이들 모두 머지않아 손을 떼버리고 말았다.

완전히 파탄난 게임의 상태는 처참하기 그지 없었다. 첫 출시 이후 10년이 넘어가는 시간이 흘렀으나 게임의 시작 마을조차 제대로 완성되지 않았고, 마을이나 던전 등은 생각보다 많이 구현되어있지만 이벤트나 제대로 된 상호작용조차 만들어져 있지 않았다. 게임 자체가 RPG 만들기 2000 기반이다보니 2010년 이후부터는 운영 체제의 호환성 문제 등으로 게임의 실행조차 어려워지고 말았다.[5][6]

그런데 개발 유저 중 한 명[7]이 자기 방식대로 게임을 이어가겠다며 독립을 선언했다. 원판이 망한 이후에도 홀로 개발을 거듭해서 속도는 매우 느리지만 무려 2023년까지도 제작을 진행중이다! 심지어 본인이 혼자 도트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을 찍어내며 게임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다만 자기 인생을 여기에 다 쏟을 수가 없으니 개발 속도는 기대할 것이 못되고 이나마도 메인 스토리는 포기한채 중형 내지 대형 서브 이벤트 제작에 집중하고 있다.


4. 디버그 목록[편집]


원래대로면 탄탄한 메인 퀘스트들을 중심으로 각종 서브 이벤트들이 자리잡아야했으나 개발 중단으로 메인 스토리는 제대로 만들어지지 못한 채 서브 이벤트들만 마구 추가되었다. 이렇다보니 이벤트 감상도 정상적인 플레이 방식으로는 거의 못 보는 편.

그래서 본 게임은 이벤트 감상을 위해서 무조건 디버그 플레이를 해야 한다.
디버그 목록


5. 부활[편집]


현재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 진행되고 있다.


5.1. Violated Princess - 세레나 프리퀄[편집]


해당 개발자 Ci-en

상술했던 세레나 기반의 독립작품을 만들던 개발자가 급기야 세레나를 주인공으로 아예 게임을 새로 만들어 출시했다. 원작 출시부터 짦은 부흥기, 몰락 이후 근근히 명맥만 이어오던 게임이 느닷없이 부활한 셈. VH01과는 캐릭터(세레나)만 같고 스토리도 세계관도 완전히 다르다고 한다. 다만, VH01에서 가져온 요소들은 몇 가지 남아있다고. 참고로 이 개발자, 세레나라는 캐릭터를 처음 창조해낸 사람이다.창조주

2021년 7월 31일부터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었고 자신의 Ci-en 블로그에 한달에 한번 꼴로 개발 근황을 올리고 있으며 500엔의 후원을 해주면 미완성 버전의 게임 다운로드 권한을 주는 방식. 현재는 베타 버전이다. 이름은 Violated Princess.[8]

결국 2023년 08월 31일 자정. 모든 팬들의 염원이었던 VP 정식 버전이 발매되었다. 정가는 3,630엔. 일본 외에도 해외 팬들이 많다는 점을 감안했는지 무려 다국어 버전으로 발매되었다. 다만 1인 제작의 한계인지 번역기를 이용한 탓에 번역 품질은 상당히 좋지 않은 편.[9]


5.2. VHMV - MV 이식 프로젝트[편집]


리메이크 개발 로그
개발진 디스코드

개발에 관여하던 유저들이 RPG Maker MV로 VH01을 리메이크하고 있다. 목표는 우선 VH01을 완벽하게 MV 버전으로 이식하는 것. 그 후 미완성 컨텐츠들과 중단된 메인 퀘스트 스토리 라인들을 개발할 것이라 한다. 기존 컨텐츠의 변경은 없을것이라 하며 추가 컨텐츠는 리메이크가 완료된 후 아이디어 모집을 통해 해나갈 것이라 한다. 오리지날 버전 끝물 시절에 중구난방으로 나온 수많은 버전들의 대형 컨텐츠들을 하나로 통합시킬수도 있다고 한다.

코딩 개발자 덕분에 MV 기반 ARPG 시스템을 매우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되어 리메이크 개발 진척도는 매우 빠르다고 한다.

또한 나나코가 주인공이었던 오리지날 VH01과는 달리 MV 버전에서는 나나코와 세레나를 모두 주인공으로 내세울 예정이며 어떤 캐릭터를 선택해서 게임을 시작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의 스타팅 지점과 퀘스트 스토리 라인이 독립되어 진행될 것이라 한다. 예를 들어 나나코는 오리지날 버전처럼 온천 마을이 시작 지점이며, 세레나는 그녀의 고향 마을인 항구도시. 현재 개발팀은 여주인공인 나나코가 주변 인물 및 환경과 상호 작용하거나 오리지날 버전의 생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플레이어가 나나코를 완벽하게 완성된 여주인공이라고 느끼게끔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한다.

위에서 언급된 세레나를 주인공으로 한 Violated Princess는 VH01의 스토리의 이전 시간대를 배경으로 한 일종의 짧은 프리퀄이며, MV로 리메이크 되고 있는 VH MV가 메인이라 할 수 있다. 개발팀 QnA에서 밝힌 캐릭터 개발 우선 순위는 나나코->세레나->애슐리->에리카->린 이다.

개발은 오픈소스로 진행되고 있으며[10] 개발에 기여 및 참여, 또는 번역을 하고 싶다면 디스코드채널로 가서 개발자들에게 물어보도록 하자.[11] 일단 완성될때까지 공개 배포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개발팀 QnA에 의하면 후원을 받을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오리지날 개발 시절처럼 일체의 금전적 후원을 받을 생각이 없다고 한다.

또한 오리지날 시절처럼 개발력이 한 곳에 집중되지 않고 사공이 많아 개발방향이 중구난방처럼 사방으로 뻗어나가게 될 거라는 우려에는 오리지날 시절에 VH 개발에 참여했던 대규모 인력은 현재 사라진지 오래고, 현재 VH MV 리메이크에 참여하고 있는 개발자들은 VH 개발의 베테랑 중의 베테랑들 뿐이라 오리지날처럼 배가 산으로 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 한다. 만약 이후 개발팀 규모가 커진다고 해도 메인 스토리 방향은 철저하게 투표로 정해서 개발력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한다.


6. 여담[편집]


  • 게임의 역사가 워낙 오래됐고, 출처도 출처인지라 오래된 2ch발 밈들도 섞여 있다. 주인공이 기차에서 내린 후 나오는 온천마을 맵에서 엉망진창 테크닉에서 나온 밈들이 몇 개 담겨 있는 게 대표적인 예시.

  • 플로지스톤에 대한 얘기가 있는 것으로 보아 게임의 시대적 배경은 18세기 초중반 정도로 추측된다. 야겜에 이런 것에 의미를 둬서 뭐하겠냐만은.

[1] 어린 소녀라는 특징이 일부 유저층에 제대로 꽂히며 나나코보다도 더욱 열광적인(...) 인기를 얻기도 했다.[2] 위에서 언급한 독립 개발버전은 아예 세레나만을 주인공으로 삼아 제작되고 있을 정도.[3] 지금은 MV버전 리메이크를 포함해 모든 곳에서 손을 놓은 것 같다. 마지막 근황이 전해진게 무려 2013년(…)[4]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늘어나게 된 것부터가 문제가 있었던게, 한 게임 안에 다른 주인공들의 대사를 전부 넣어야 하다 보니 그만큼 용량도 늘어나고 꼬일 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 실제로 세레나를 추가한 개발자와 그 외 다른 개발진들이 상당히 갈등을 빚었다고 한다.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한 313도 복수의 주인공을 의도한 것은 아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5] 최신 OS에서는 게임 실행은 커녕 RPG 만들기 2000의 설치나 하다못해 게임 실행에 필요한 런타임 패키지도 설치가 불가능하다.[6] 다만 이 문제 해결에 다수의 유저들이 머리를 짜낸 끝에 최신 OS에서도 무리없이 설치-실행이 가능한 방법이 개발되었다. 인터넷에 있는 해결법을 찾아 하나하나 진행시켜줘야 하는게 좀 번거롭다.[7] ÷÷(Waru)라는 유저이다.[8] 주인공은 오직 세레나 하나로 원작 주인공 나나코는 현재로써 추가 예정이지 않다는 제작자의 답변이 있었다.[9] 플레이 후기 중에서는 번역기도 제대로 안 돌아간 것 같다는 이야기도 있다(...).[10] 개발 진척 사항은 gitgud.io 개발 로그와 디스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11] 디스코드 채널은 개발자들이 분탕을 우려하여 대대적으로 공개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참여하고 싶다면 채널 주소는 gitgud.io에서 찾아가길 바란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6 15:26:06에 나무위키 vh게임01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