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구(박씨유대기)

덤프버전 :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요
2. 작중행적

파일:5IQiAqV.jpg


1. 개요[편집]


동부경찰서의 서장. 최순경이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이며, 사실 과거에는 최순경과 동기간의 관계다. 보기와는 다르게 두뇌파인데, 검거를 위해서 김크낙을 학교에 잠입시키거나, 애주를 이용하여 박모주를 공격하기도 하는 등 많은 계락을 사용한다. 또한 최순경이 애주를 도우러 갈때도, 최순경이 공적을 다 차지할 것이라는 걱정부터 하는 것을 보면 분명 속물이다. 큰덩치를 보면 전투력이 상당해 보이는데 알고보면 최순경보다 약하다고 언급되는데다가, 최순경편에서 도깨비들을 상대할때 그새 당해가지고 쓰러져있다.덩칫값을 못해

얼굴을 기워넣은 것 같이 생겼는데, 디자인 모티브가 프랑켄슈타인인 모양. 21화에서 손가락에서 철갑탄을 쏘는 걸 보면 보통 사람은 아닌듯.

현재 박강부 다음으로 유력한 박씨유대기의 최종보스 후보이다.

돈이 없어 에피소드 이후로, 박모주 사건의 전말을 들키지 않기 위해 래리꼬를 자칭하고 있는 남주를 묻어버리려고 니들그룹과 유착하여 가끔씩 남주에게 자객을 보내고 있다.

경찰의 위신을 걱정하거나, 도요의 어이없는 로봇을 바로 커트 해 버리려는 등, 의외로 정상적인(?) 면모도 있다.

2. 작중행적[편집]


  • 5화 - 최순경의 본직
출근 도중에 강남제비다리파에 의해 납치당했다.(...) 이후 납치범 중 한명인 김크낙의 팀킬로 풀려나긴 했지만, 조직원들의 보복으로부터 크낙을 지킬 수 없다고 하더니 크낙에게 보복으로부터 보호해줄 겸 강남제비다리파 전담반에 들어오라고 회유한다.

  • 21화 - 선생님에게 무슨일이
김크낙을 교사로 잠입시키기 위해 소중중학교 교장을 압박하던 중 이 현장을 봐버린 인상파 선생을 손가락 미사일로 쏴서 죽여버린다. 하지만 어떠한 사정으로 미사일이 관통된 상태에서 다시 살아난채 도망치자 그를 도깨비라 여기고 강남제비다리파와 관계됐을수도 있다며 추적한다.

  • 49화 - 한애주 편(1)
최순경의 과거 시점.[1][2] 강남제비다리파와의 교전에서 열세를 보이자 동기인 최순경이 죽어갈때 죽은척하고 싸움에서 빠지다가 한애주가 조직원을 쓰러뜨리자 그제서야 일어나서는 한애주를 잡아서 능력을 밝혀내라고 명령했다가 한애주한테 조까라는 소리를 듣는다.(...)

  • 53화 - 최순경편(1)
최순경에게 래리꼬와 함세해 강남제비다리파를 쓰러뜨리라는 지시를 전하는 모습을 보면 그녀를 인정하는 듯 했지만... 사실은 페이크. 그는 한애주만을 강남제비다리파와 싸우게 한 뒤, 나가떨어지면 두 사람을 체포해 공적을 누릴 계획이었다. 그리고 한애주에게 지시를 전해준 최순경도 이용가치가 떨어지자 그를 마취시키고 감금한다. 하지만 최순경이 탈출하자[3] 최순경이 래리꼬랑 합세해서 박모주를 쓰러뜨리면 자기 공적을 빼앗길거라며 최순경을 쫒으라는 지시를 내린다.

  • 54화 - 최순경편(2)
박모주를 최순경이 쓰러뜨리게 할 순 없다며 경찰들을 이끈다.[4] 이후 박모주가 쓰러지자 잡아가다가 맨몸으로 도깨비와 동등하게 싸우는 최순경을 보고 경악하지만, 곧바로 최순경만 싸움터에 두고 후퇴한다.

  • 55화 - 최순경편(3)
박모주를 체포한 공적으로 3계급 특진에 훈장을 받는다. 그리고 최순경이 범죄자와 결탁해 동료들을 공격했다며 누명을 씌우고는 최순경을 경장에서 순경으로 강등시킨 뒤, 한애주의 아들을 들먹이며 써먹으려 한다. 이에 최순경이 자신을 노려보며 언젠가 죽을거라며 저주하자 내가 살아본 경험으로는 너 같은 녀석이 항상 먼저 죽는다고 웃으며 조롱한다.

  • 133화 - 여주 이빠의 행방
강남제비다리파 간부인 이회계와 알버트가 그가 심어놓은 쁘락치였음이 드러난다. 도깨비들은 강한 힘을 가졌으나 그 탓인지 멍청하다고 비웃으며 이회계에게 '무언가'를 보여주는데...[스포일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0 09:12:21에 나무위키 강철구(박씨유대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53화에서 언급된 이 시점의 그의 계급이 경사.[2] 이 시점에서 최순경과는 동기였지만 계급은 여전히 강철구 본인이 위였다.[3] 동기인 이수갑이 자기 몰래 최순경한테 열쇠를 줬다.[4] 그런데 체격이 너무 큰지라 상체는 차 지붕에 내민 상태.[스포일러] 지난번에 붙잡은 박모주는 사실 신안카트라즈 어딘가에 붙잡혀 있었으며 지능이 초등학생 수준으로 퇴화한 채 그의 머리에 박아놓은 막대를 휘저으면 하트눈을 띄우고 절정에 이르며 능력인 망량부활이 발동하는 이매망량을 만드는 도구나 다름없는 폐인으로 전락해있었다. 강철구는 그를 이용해 이미 수 차례 도깨비를 만드는 실험을 해왔으며 실험을 위해 도깨비의 시체까지 이용하는 잔인한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이회계에게 이게 가능한 썰을 풀어주는데 처음에는 박모주를 봉인할 생각이었지만 할잇꼬 라는 도인이 큰 도움을 주어 지금에 이르렀다고 한다. 박모주의 상태가 너무 어이없어서 이게 뭐야 싶다가 이 할배가 나오자마자 어딘가 납득하는 독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