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숙달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강공
4. 속공
5. 기타


1. 개요[편집]


皆伝

Pokémon LEGENDS 아르세우스에서 처음으로 CTB를 도입한 새로운 배틀 시스템. Z기술이 일종의 궁극기의 개념이라면, 이쪽은 강화 시스템에 가깝다. 크게 강공과 속공으로 나뉘어져 있다.


2. 상세[편집]


포켓몬이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포켓몬의 특정 기술이 숙달 상태로 변한다. 기술 전문 NPC인 페릴라에게 숙달의씨를 주어 기술을 숙달시킬 수도 있다. 기술 전수로만 배우는 기술들은 절대 레벨업으로는 숙달할 수 없고 숙달의씨를 사용해야 한다. 숙달한 기술은 배틀 중 좌, 우 방향키 또는 L, R키를 눌러 속공 또는 강공으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한 번 사용시 PP를 2씩 소모한다.[1]

시간의포효공간절단, 섀도다이브 등의 주역 전설들의 전용기와 같이 레벨업으로만 배우는 기술들은 숙달의씨로 강화 할 수 없고, 오로지 레벨업으로만 숙달된다. 또한 로토무의 폼 체인지 특전기는 레벨업으로도 숙달의씨로도 숙달이 불가능하다.

기술을 강공 또는 속공으로 사용 시, 기술이 빗나갔으면 컷신이 뜨지 않는다.


3. 강공[편집]


기술의 위력이 강해지고 명중률이 증가한다.[2] 위력이 없는 기술은 효과가 강해지거나(회복기), 지속 턴수가 증가한다.(버프기) 또한 일부 부가효과가 있는 공격 기술은 부가효과의 확률/계수가 증가한다. 그 대신 평범하게 사용했을 때보다 턴이 늦게 돌아오므로, 강공을 써야만 쓰러트릴 수 있는 상황에서만 사용하는게 추천된다. 즉 빨리 끝내야 하는 상황에 이 기술을 써야 한다.


4. 속공[편집]


기술의 위력이 약해지지만,[3] 턴이 빨리 돌아온다. 위력이 없는 기술은 효과가 약해지거나(회복기), 지속 턴수가 감소한다(버프기, 상태이상기). 스피드에 따라 속공을 사용하였을 때 상대에게 턴을 넘겨주지 않고 연속으로 기술을 쓸 수 있어 전략적으로 중요하며, 위력이 약해짐을 이용해 포획시 상대의 피를 조금만 남길 때 사용하는 식으로 응용할 수 있다.


5. 기타[편집]


본작에서 브레이브버드이판사판태클, 역린을 비롯한 몇몇 고위력기가 너프를 당했는데, 아마 강공 시스템으로 인해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해당 고위력 기술들을 강공으로 사용하면 대부분 본가와 동일한 수준의 위력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히스이 침바루노라키는 각각 독침전발과 배리어러시를 강공과 속공 상태로 20번 이상 쓰면 진화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14:53:30에 나무위키 기술 숙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소모량은 2지만, Z기술과 다르게 PP가 1만 남은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다.[2] 위력이 25% 강해진다.[3] 게임 내 이펙트상 강공과 비슷하게 25% 감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