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주

덤프버전 :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문서를 존치하기(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개요
2. 설명
3. 용례
4. 대중매체에서

인간을 비롯한 유기체(有機體)를 소우주(小宇宙)라 부르는 데 대해서, 실제의 우주를 상대적으로 이르는 말.

---

고려대한국어대사전



1. 개요[편집]


'대우주(macrocosm)'는 소우주에 대비하여 실제 우주를 가리키는 말이다.

소우주자아인간을 비롯한 유기체를 이르는 말인데, 이를 대비하기 위해 "큰"이란 뜻인 "μακρο(마크로)"와 "질서" 또는 "우주"를 의미하는 "κόσμος(코스모스)"를 합성하여 나온 표현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유래된 말로 전체 우주의 일부인 소우주도 큰 우주와 같은 구조를 가진 우주(cosmos)라는 뜻에서 전체 우주를 부르는 개념이다. 오늘날에서는 우주와 같은 뜻으로, 또는 우주의 광활함을 강조하기 위해 쓰이기도 한다.


2. 설명[편집]


대우주소우주와 함께 쓰이는 편인데, 이는 일부분인 소우주가 전체인 대우주에 영향을 주고, 또 전체인 대우주가 일부인 소우주에 영향을 준다는 우주관 때문이다.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 삼총사의 구호를 생각해보자.

신플라톤주의에서는 이러한 대우주의 중심이 소우주, 특히 그 중에서도 인간이라고 본다.


3. 용례[편집]




4. 대중매체에서[편집]


로스트아크의 우주는 질서의 세계 대우주 오르페우스와 혼돈의 세계로 나뉘어져 있다. 오르페우스만을 대우주라고 하고 혼돈의 세계는 딱히 대우주라고 하지 않는 모양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2 04:30:30에 나무위키 대우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